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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별 교육목회 장년부 통째로 살피기 | ┍·˙‥♤ ノ목회자료실┑
자료바구니 | 조회 92 |추천 0 | 2016.06.09. 10:29
이글은 총회교육자원부 2011년 교육목회세미나강의안입니다.
2011 부서별 교육목회 장년부 통째로 살피기
(다음세대를 향한 10대 부흥 패러다임으로 목회기획하기)
김명찬목사(대전신학대학교/실천신학/ 예배·설교학교수)
1. 들어가는 말
미국 대부분의 교회들이 성장의 정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매년 70-80%의 교회들이 정체되거나 쇠퇴하고 있으며, 3500에서 4000개의 교회들이 문을 닫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한국교회도 성장의 정체내지는 감소현상이 지속되고 있는데 지난해 각 교단의 교세통계에 의하면 예장통합만 3.7% 성장했을 뿐 거의 모든 교단들이 1∼3%대로 정체나 감소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한국교회와 목회가 처해있는 2010년의 급변하는 상황들을 살펴보고, 이 분석들을 토대로 하여 2011년 목회 계획을 위한 일련의 단계적 과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총회의 주제이자 한국교회 부흥의 희망인 다음세대에 대한 교회의 패러다임 변화라는 측면에서 다음세대의 무대가 되는 소셜미디어로 소통하는 디지털문화시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음세대의 목회, 교육, 선교적인 측면에서 다음세대 중심으로 교회의 패러다임 전환을 시도하는 교회와 연간 목회 계획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시대적인 요청인 소통을 2011년 목회의 핵심 콘셉트로 하고, 10가지 패러다임을 통한 분석을 통해 목회 전반에 대한 상황분석, 사명과 비전의 재확인과 설정, 핵심가치와 사역 척도(액션플랜)를 위한 전략을 수립,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조직화, 예산화, 일정화, 평가 등을 수립하도록 한다. 그리고 교회력과 절기가 반영된 2011년 목회계획의 수립을 분기별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다음시대와 다음세대의 등장, 급변하는 목회현장
1)다음세대는 어떤 시대인가? 디지털 문화시대의 도래
‘SNS’라고 불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활용도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과거 농업혁명의 파급은 5000년, 산업혁명은 200년이 소요되었으나 디지털 혁명은 불과 30년 만에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와이어리스 인텔리젠스(Wireless Intelligence)에 특정 미디어가 도입된 이후 5000만명의 수용자로 전파되는 데 소요된 시간은 라디오가 38년, TV가 13년이 걸렸으나 인터넷은 불과 4년이었는데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페이스북(Facebook)은 2년 밖에 안 걸렸다. 2006년 9월 기준으로 전세계 이동통신 인구가 25억명으로 나타났는데 모바일이 전 세계인의 생활 속으로 깊이 자리를 잡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지난 3월 말로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100만명을 넘어섰으며 2010년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28,550만대, 2013년에는 50,770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로아그룹이 조사한 전문가 설문에 의하면 2010년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이 4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제 인터넷 웹(web) 이후 10년의 변화는 모바일(mobile)이 세계를 이끌어 가는 새로운 시대가 개막되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인터넷 조사기관인 컴스코어(comScore)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가장 접속자가 많은 15개의 웹사이트 중에 7곳이 소셜사이트로 불로그나 싸이월드, 페이스북(Facebook) , 트위터(Twitter), 마이스페이스(Myspace), 하이파이브, 세컨드라이브인데 이제 개인의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국가와 사회에 근본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을 초래하게 될 것이다.
2) 다음세대는 누구인가? 디지털 네이티브 밀레니엄세대
세계인구의 50% 이상이 30세 이하인데 이들의 96%는 소셜네트워크에 가입하고 있다. 이들은 과연 누구인가? 우리는 지금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었는데 이 새로운 시대의 특징은 혼합형의 포스트모던, 모바일 디지털 미디어, 쌍방향 문화 커뮤니케이션이 주도하는 세상이다. 이러한 시대적인 변화는 사람을 바꾸어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Digital Native)가 등장했다. 디지털시대에 태어나 청소년기에 접어든 이들은 '밀레니엄(millennial)' 세대라고도 하는데, TV를 보면서 음악을 듣고 숙제를 하면서 온라인 채팅을 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있는 능력을 갖춘 다기능적 멀티미디어 인간이다. 아래의 도표에서 이들 세대의 특징은 그들의 부모 세대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패러다임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들은 부모세대들이 다섯 개 정도의 디지털기기들을 다룰 수 있는데 비해 디지털세대는 7-8개의 기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
X세대 이후에 등장한 이들은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소셜네트워킹, SMS 메시징 등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로 훈련된 세대로 전자책, 트워터를 통한 캠페인 등 지식과 창의성을 이용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있다. 심지어 기술의 지식·지성·창조성의 개념을 바꾸고, 정보는 지식을 쌓기 위한 기초가 아니라 무엇을 할 때에 언제든지 접근 할 수 있는 데이터 개념으로 변했다.
이렇듯 디지털 모바일세대는 우리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대들로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라고 불리는데 ‘위키노믹스'의 저자이고 디지털 시대의 `구루(현자)'로 불리는 돈 탭스콧(Don Tapscott)은 대중매체 환경에서 자란 동세대의 성인들과 달리 유무선 인터넷에 익숙한 젊은이들의 달라진 삶의 양식과 사고방식을 지칭한다고 말한다.
3)다음세대의 특징과 교육적인 접근
디지털 네이티브족이라 불리는 이 세대들의 8가지 특징을 지적하면 첫째 「자유」로 넷세대는 그들이 하는 모든 일에서 자유를 원한다. 둘째 「맞춤화」로 넷세대는 맞춤화하고 개인화하는 것을 사랑한다. 셋째 「철저한 조사」로 넷세대는 새로운 감시자다. 넷째 「성실성」으로 넷세대는 무엇을 사고, 어디서 무엇을 결정할 때 기업의 성실성과 정직함을 중요하게 여긴다. 다섯째 「엔터테인먼트와 재미」로 넷세대는 일, 교육, 사회생활에서 엔터테인먼트와 놀이를 원한다. 여섯째 「협업」으로 넷세대는 협업과 관계를 중시한다. 일곱째 「빠른 속도」로 넷세대는 속도를 요구한다. 여덟째, 「혁신」으로 넷세대는 혁신을 주도한다.
돈 탭스콧(Don Tapscott)은 디지털세대를 위한 교육의 방식을 ‘방송학습’에서 ‘인터랙티브 학습’으로 바꿀 것을 권하면서 교육자들에게 필요한 7가지를 조언하고 있다. 첫째, 교실에서 기술을 던져 놓고 좋은 일만 생기기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둘째, 강의를 줄여라. 셋째, 학생들에게 협력할 수 있는 기획을 주라. 넷째, 시험을 보기위한 가르침이 아니라 평생 학습에 초점을 맞추라. 다섯째, 학생 개개인을 알기위해 기술을 활용하라. 여섯째, 넷세대의 8가지 기준에 따라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라. 일곱째, 교육자로서 여러분 자신의 변화를 모색하라고 한다.
방송학습 인터랙티브 학습
교사중심 학습자중심
모두를 하나에 맞추기 하나씩 각각 맞추기
교육방법: ∼에 대한 학습 발견: ∼이 되려는 학습
개별학습 협력 학습
(방송학습 대 인터액티브 학습)
3. 다음세대에 대한 새로운 목회적인 접근
이러한 변화에 교회가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교회의 시대에 대처하는 패러다임이 변해야한다. 이러한 다음세대를 향한 목회적인 접근은 이래와 같다.
첫째, 일방향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구약에서 287회 등장하는 ‘계약’이라는 히브리어 원어인 베리트(Berit)와 신약의 중심인 성육신 인카네이션(Incarnation)은 각기 쌍방향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쌍방향으로 피조물인 인간과 커뮤니케이션을 하셨다는 뜻이다. 디지털의 대표적인 특징 중에 하나이기도하다. 교회는 시대와 지역과 사람들과 쌍뱡향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해야 한다. 모바일 중심의 미디어2.0시대의 특징은 우리들에게 이를 통한 적극적인 소통을 요구하고 있으며, 트위터, 블로그,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크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는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이다.
둘째, 지역사회· 사람과 소통하는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웹2.0과 미디어2.0의 근본은 사람이다. 위키피디아, 오픈소스, 트위터 등의 공통점은 사람이다. 이 시대의 가장 중요한 사회 문화 핵심코드는 ‘지식에 대한 필요성(need to know)’에서 '공유에 대한 필요성(need to share)'으로 옮겨가고 있다. 과거의 선입견과 편견에서 벗어나 새로운 틀의 인식적인 전환을 요구하고 공유를 통한 끊임없는 진화를 통해 발전을 거듭해 나간다.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바로 사람이라는 플랫폼이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교회는 지역사회와 사람들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으로 변신해야 한다. 지역사회의 이슈에 적극 개입하여 이름도 없이 빛도 없이 소통을 주도해야 한다. 이것이 전도요 선교이며, 디지털 문화 미디어2.0시대의 교회가 부흥하는 길이다.
셋째, 소셜미디어를 잃은 영혼들에 대한 관심과 회복과 치유의 통로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 디지털 미아들의 영적인 방황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이들은 신비와 거룩과 초월과 상징 등에 목말라 있을 것이다. 교회의 건축물도 방송문화시대에서 디지털시대에 걸맞은 변신을 꽤하여 영적 신비감을 회복하며, 세대별로 서로 다른 다양한 예배와 프로그램들을 통해 접근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물량적, 소비적, 획일적, 일방적인 접근에서 벗어나 소수적, 개인적, 우발적, 내재적인 접근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황상민의 디지털 신인류라는 6개의 소비자 유형은 우리들에게 이 세대들에 대한 타깃 선교 전략의 수립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넷째, 이를 위해서 교회의 시스템을 디지털 쌍방향 미디어2.0으로 전환해야 한다. 교역자 간에, 교역자와 교인 간에 미디어 2,0시대를 맞이하여 스마트폰을 활용한 적극적인 소셜미디어를 도입해야 한다. 당장은 서투르고 어색하겠지만 내일을 위한 목회와 선교 전략이 아니라 오늘을 위한 급박한 하나님의 강권적인 요청이다. 이미 교회는 정보사회와 포스트모던사회에 대한 대응 미비로 인해 타종교에 비해서 성장의 정체 내지는 감소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서 디지털시대에 걸맞는 디지털 스마트폰을 적극 활용하여 미디어2.0으로 교회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쇄신해야 한다.
4. 다음세대를 향한 교육목회 기획을 위한 접근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오늘 우리시대의 목회적인 환경은 강력한 소통(疏通)를 원하는 트랜드를 요구하고 있다. 기독교의 본질은 소통에 있고 하나님께서는 항상 소통을 원하시고 우리에게 요구하신다. 2011년 목회는 이러한 소통을 핵심 콘셉트로 하고, 10가지 패러다임을 통한 분석을 통해 목회 전반에 대한 상황분석, 사명과 비전의 재확인과 설정, 핵심가치와 사역 척도(액션플랜)를 위한 전략을 수립,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조직화, 예산화, 일정화, 평가 등을 수립하도록 한다. 그리고 교회력과 절기가 반영된 2011년 목회계획의 수립을 분기별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 상황분석하기
2011년 목회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그 출발은 무엇을 할 것인가가 아니라 지금 교회가 처해 있는 목회적인 상황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시대 분석, 지역사회 분석, 교회분석, 목회자 분석, 교인 분석 등이 필요하다. 분석은 모든 기획의 출발이며, 분석을 통해서만이 올바른 상황의 진단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분석을 통해 현재의 상황을 인식하고 그 상황에서 도출되는 문제들을 찾아낼 수 있다.
그리고 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액션플랜(주요과제)들을 설정할 수 있게 된다. 상황분석은 오늘 우리교회와 내 목회 현실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이자 평가이고, 발전과 변화를 위한 새로운 도약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아래의 도표는 주요 분석의 대상들과 그 특징을 기술하고 있다. 1, 2는 외부이고 3, 4는 내부를 나타내는데 1, 3은 약점을 2, 4는 장점을 나타낸다. 약점보다는 장점을 찾고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함으로 강점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분석대상주요내용특징
우리교회 진단
시대분석
한국교회는 종교개혁시대의 의식, 방송문화시대의 인프라, 디지털 컨버전스(소셜 미디어, 다문화사회, 소비문화)시대의 도래
모던, 포스트모던, 디지털시대까지 혼재하는 상황 속에서 지난 세대들은 현상 유지와 개선전략수립, 다음세대를 중심으로 하는 핵심전략의 개발
1234
지역사회분석
교회가 위치한 지리의 지리적,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인 특징에 대한 분석
지역사회의 다각적인 필요 중심적인 과제들을 산출하여 교회 핵심 사역과 연계 전략 수립
1234
교회분석
교회의 역사를 통해 지난 온 길과 앞으로 가야할 길을 분석하고 교회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
내적인 장점과 단점, 외적인 장점과 약점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장점이 강점이 될 수 있도록 집중
1234
교인분석
교회의 주요 구성층인 성도들의 연령대별 분포, 학력, 성별 등 다양한 측면을 통해 핵심 구성원들에 대한 목회전략을 수립
전통세대(60-70대 이상), 성장세대(40- 50대 이상), 신세대(30대 이상), 다음세대: 밀레니얼세대(20대 이하)별로 구분하되 다음세대에 집중하는 전략을 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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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자
분석
목회자의 은사, 경험, 강점을 중심으로 사역의 체계와 핵심 방향을 설정
목회자와 목회자팀들에게 주어진 장점을 찾아 개발하여 집중
1234
종합분석
약점장점
21세기 교회들의 일반적인 특성이 있는데 “소그룹 활동 활발, 예배 때 현대 기독교 대중음악 사용, 예배 때 각 장르의 예술적 노력 동원,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어린이와 청년들을 위한 사역의 극대화, 복음주의 교회의 증가, 사역에의 평신도 참여 증가, 예배 때 자유로운 복장, 삶의 변화 강조, 초교파 주의, 고유문화의 고수, 창조성과 개혁의 수용, 시장개념의 수용, 변화하는 환경 수용, 본 교회 출신의 평신도 사역자 활용, 목회자 비전의 중요성, 개성적인 목회, 실제적인 목회” 등이다.
이러한 특성들로 우리교회가 처해 있는 상황을 분석하고 그 분석을 토대로 적용하여야 실패를 모면할 수 있게 된다. 특별한 교회에서만 그 교회의 상황으로 인해 가능했던 프로그램들과 모델을 맹목적으로 모방하지 말고 모든 교회에서 적용될 수 있는 교회의 근본적인 원리들을 찾아서 도입해야 한다. 아래의 도표는 지속적으로 부흥하는 교회들에게 나타나는 10가지 공통적인 패러다임으로 1, 2는 외부이고 3, 4는 내부를 나타내는데 1, 3은 약점을 2, 4는 장점을 나타낸다. 우리교회와 비교해서 우리교회를 진단하고 평가하고 그 결과 목회계획의 수립에 구체적으로 반영한다. 이때 약점보다는 장점을 잘 살려서 우리교회의 강점으로 부각될 수 있도록 사역의 방향을 집중하도록 한다. 모든 것에서 훌륭한 교회는 어떤 교회도 없으며, 강점을 잘 살린 교회가 지속적인 부흥이 가능한 교회이다.
구분부흥 패러다임
주요 특징 우리교회진단
1강력한 사명(Mission)과 비전(Vision)이 이끄는 교회
사명(목적)선언문, 비전(목표)선언문, 핵심가치(주요 역할), 주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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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치유와 회복의 역사가 나타나는 영성 체험이 있는 교회
강력한 기도모임, 큐티 등 묵상프로그램, 관상기도(수도공동체적 영성), 성경통독/쓰기, 세대별 깊이 있는 다양한 성경공부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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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다양하고 감동적인 예배와 설교가 있는 교회
세대별/대상별 차별화된 문화적인 예배, 차별화된 공예배, 멀티미디어예배와 설교, 열정적인 귀납법 설교
1234
4다음세대(Next Generation)를 세워가는 교육체계가 있는 교회
교회목회의 핵심사역으로 우선순위부여, 다음세대를 향한 인프라의 눈높이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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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전교인이 참여하는 전도축제가 있는 교회
화려한 대형행사 중심에서 세대별/특성별 소그룹 중심의 전도, 개인-소그룹-중그룹으로 연계되는 전도 패러다임의 구축
1234
6다양하게 열려진 소그룹이 중심이 되는 교회
다양한 소그룹(구역)의 생성, 소그룹 중심의 교회사역 전환과 강화, 소그룹 중심의 전도체계로 전환
1234
7문화와 봉사 등을 통해 지역의 필요를 채우는 섬기는 교회
지역사회와 함께 기획, 개발, 추진하는 문화 봉사 프로그램의 추진(카페, 문화센터, 공부방, 도서관, 노인대학, 환경재활용품 판매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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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팀중심의 사역 시스템이 이끌어가는 교회
담임목사의 영적은 리더십은 인정하지만 각각 사역팀에서는 팀 중심의 전문사역을 전개, 수평적, 쌍방향적
1234
9교회 내에 평신도를 사역자로 훈련시켜 세워서 동역하는 교회
성장하는 교회들에서 나타내는 특징 중에 하나로 사역의 전문성, 현장성, 경험성, 참여성, 소통이 뛰어난 장점
1234
10강력한 땅끝 선교활동에 몰입하는 교회
죽음을 무릎 쓴 해외 타종교지역에서의 선교활동은 강력한 부흥의 구심점과 태풍 역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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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강점인 항목( )
장점으로 발전될 수 있는 항목( )
약점장점
2)미션(목적)과 비전(목표)의 창출
미션 선언문은 모든 공동체의 존재 목적을 제시하는 나침반이자 등대이다. 교회의 불분명한 표어나 구호들은 목적도, 목표도 없고 지향하는 바가 분명하지 않다. 매년 바뀌거나 몇 년을 근거도 없이 내어 걸기도 한다. 상황분석은 교회의 문제인 상황을 잘 들어내고 그 상황을 분석함으로 문제를 발견하게 되고 그 문제들은 우리들에게 구체적인 대안을 찾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분명한 목회철학을 세우고 그 목회 철학에 근거하여 사명과 비전, 그리고 핵심가치와 사역의 척도를 정립하고 상황이나 인간관계 중심으로 아니라 시스템이 이끌어가는 목회체계를 수립해야 한다.
여기서 미션은 목적보다 한정됨 개념으로 궁극적이고 교회 공동체가 추구해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명사적인 표현으로 나타낸다. 영성(예배), 교제, 교육, 봉사, 선교(전도) 등을 성경에서 찾을 수 있는데 교회사역의 모든 영역들은 이 목적들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에 비해서 비전은 목표로 목적을 이루기 위한 단계적인 역할이나 과정으로 동사나 수치로 평가되며, 상황분석에 나타난 문제들의 근본적인 원인이 목적이라면 그 목적을 이루기위해서 해야 할 단계적인 과정들을 나타낸다. 그리므로 목표는 일정한 기간을 갖게 되며, 그 기간 중에 달성해야하는 결과들을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구분핵심형태내용목적(goal)광범위함하나님께 영광미션(mission)한정됨제자삼음
명사형으로 1-2줄의 문장으로 25마디 이내로 표현된다.
최종 결과로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지향점
(예: 선교하는 교회)
우리 교회는 어떤 교회인가?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선언문(statement)을 준비
비전(vision)목표(objective)
동사형으로 3-5개의 역할들로 표현되며 시간과 수치로 표시되어 평가가 용이하다.
진행 단계로 목적을 이루기위해서 구체적으로 해야 할 것(예:2015년까지 배가하여 000명으로 부흥하는 교회)
우리교회는 어떤 교회가 되기를 원하는가?
앞으로 일어날 미래의 교회를 보여주는 하나의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사명은 성경에 기초를 두고 우리가 할 일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는 것으로 중요한 것은 “사역의 방향을 결정, 사역의 기능을 구체화, 사역의 미래에 초점을 맞춤, 사역의 결정에 지침을 제공, 사역을 하나 되게 함, 전략을 세워 줌, 사역을 효과 있게 해줌, 조직의 지속성을 보장해줌, 평가를 용이하게 해줌”과 같은 것이다.
그리고 비전은 교회가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선언문으로 일명 스넵 사진처럼 앞으로 교회가 나갈 방향을 가리켜 준다. 이 비전은 사명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비전을 하나되게 한다. 에너지를 창출하며, 목적을 수반하고 지도자를 강하게 만든다. 아울러 비전은 탁월성을 촉진시키며, 사역을 지탱하게 한다.
미션선언문
개발 4단계
1.교회가 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인가?
2.여러분의 사명을 글로 분명히 표현할 수 있는가?
3.여러분의 사명선언문은 포괄적이지만 명확한가?
4. 사명선언문은 간결하면서도 쉬운가?
우리교회의 미션선언문
우리 ( )교회의 사명은 ( )하여 ( )하는 데 있습니다.
비전선언문
개발 7과정
1.기도로 비전을 크게 보기 2.사명을 확장하기
3.크게 생각하기 4.떠오르는 생각적기
5.비전 정리하기 6.정리된 비전을 되돌어 보기
7.인내하기
우리교회의 비전선언문
우리 000교회의 비전은 ( ), ( ), ( )을 ( )년부터 ( )년까지 성취하여 ( )교회가 되는데 있습니다.
3)액션 플랜(주요 과제 혹은 전략)의 개발
상황분석을 통해 사명과 비전을 창출했다면 그 사명과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서 나타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주요 과제들인 전략을 선정할 수 있게 된다. 전략은 ‘어떻게 사명과 비전을 성취할 것인지’로 행동지침서 담긴 일련의 과정인데 적어도 2개에서 6, 7개를 넘지 말아야 한다.
릭 워렌목사는 자신의 교회 전략을 야구 경기장의 다이아몬드 트랙으로 성숙한 제자 됨의 4가지 특성으로 표현하는데 1루(그리스도를 알아감), 2루(그리스도 안에서 성장함), 3루(그리스도를 섬김), 홈(그리스도를 전파함)으로 설명한다. 이러한 전략은 교인들로 하여금 지금 자신의 위치를 알 뿐만 아니라 앞으로 나갈 단계까지 알고 훈련과 사역에 적극 참여하는 동기를 유발하게 된다. 윌로우 크릭 커뮤니티교회는 5G로 요약되는데 은혜(grace), 성장(growth), 그룹(group), 은사(gifts), 선한 청지기(good stewardship)이다.
이러한 전략이 중요한 것은 사명과 비전을 성취하게 하며, 이해를 용이하게 한다. 아울러 사역의 힘을 느끼고 적절히 하나님의 재원을 사용하여 하나님의 축복하심을 보여 준다. 각 단계는 다시 3-5개 정도의 과정으로 기술할 수 있으며, 세부적인 내용을 계획서로 작성할 수 있다.
4)조직화
사명과 비전을 달성하는 것은 바로 사람이 조직을 통해서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항시적인 조직과 일시적인 기간 동안에만 활동하는 조직(프로젝트팀)으로 나누는데 홍보팀, 교육팀, 실행팀 등이다. 다음세대를 책임지는 교육부서는 예배팀, 전도양육팀, 행정팀 등으로 나누는 사역중심의 팀을 구성하고 전통적인 수직과 권위형 조직에서 탈피하여 쌍방향 소통과 참여가 가능한 팀중심의 수평적인 사역을 전개하도록 한다.
기능 위주의 실전 사역팀을 구성하고 팀별로 기획, 준비, 실행, 평가, 피드백의 모든 과정들을 주관하게 하여 집중도를 최대한 살리도록 한다. 모든 사역은 팀장의 리더십 아래 진행하고 부팀장을 두어 팀장 유고 시에 항상 대처하고 리더십의 승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사역팀을 구성할 때에는 사람 중심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비전과 사역에 따라 세워야 한다.
5)일정화
기획 단계 시행일부터 실행과 평가의 종료일 단계까지 모든 내용을 한 눈에 알아보고 그 진행사항을 점검할 수 있도록 일정 안을 잡도록 한다. 담당 팀과 담당자를 표시하여 프로젝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7)예산화
예산은 교회마다 관례가 있으므로 충분히 고려하되 다면 사역중심으로 책정되어 집행하도록 하며, 선심성 예산을 배제하고 선교적인 마인드를 반영하여 한다.
8)평가
목적과 목표에 근거하되 전략인 액션플랜의 달성 여부를 점검하도록 하고 그 결과들을 다음 진행에 반영하도록 한다. 기획과 준비단계, 진행단계, 사후단계로 나누어서 평가하되 문제를 극복하고 장점을 더 잘 살리는데에 평가의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교회에서 평가를 소홀히 하거나 무시하는 사례들을 극복하도록 한다.
지금까지의 신년 목회기획의 주요 단계들을 한 장의 기획서를 도표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그리고 각 항목마다 세부적인 내용들이 담긴 계획서를 첨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