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들리 스콧 옹의 영화가 걸린 상영관이 이렇게 없다는것에 씁쓸한 맘이 먼저 들었습니다.
부조리한 권력과 야만의 시대, 14세기 프랑스. 유서 깊은 ‘카루주’ 가의 부인 ‘마르그리트’는 남편 ‘장’이 집을 비운 사이, 불시에 들이닥친 ‘장’의 친구 ‘자크’에게 씻을 수 없는 모욕을 당한다. 용서받지 못할 짓을 저지른 ‘자크’는 ‘마르그리트’에게 침묵을 강요하지만, ‘마르그리트’는 자신이 입을 여는 순간 감내해야 할 불명예를 각오하고 용기를 내어 ‘자크’의 죄를 고발한다. 권력을 등에 업은 ‘자크’는 강력하게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고, 가문과 자신의 명예를 지키기 위한 ‘장’은 승리하는 사람이 곧 정의로 판정 받게 되는 결투 재판을 요청하기에 이른다. ‘장’이 결투에서 패할 경우, ‘마르그리트’는 즉시 사형에 처해지는 운명에 놓이게 되는데… 단 한번의 결투가 세 사람의 운명을 가른다! - 네이버 영화 소개글 중에서
당사자인 장, 자크, 그리고 마르그리트 세 사람의 시점으로 나누어 세 파트로 영화는 전개가 됩니다.
자칫 반복적인 전개로 지루하다는 분도 계실지도 모르지만
미묘하게 다른 연출로 각 인물들의 시선과 생각이 확연히 다름을 알게 해 줍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이 유리한 쪽으로 기억을 왜곡하는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1.2장에서 드러나는 당시의 남성의 우월적 지위와 종속적이였던 여성 인권에 대해
서사적으로 잘 표현해주고
3장에서는 "진실"이라는 자막으로 그 여성의 심리에 감정을 쌓아줍니다.
그때 당시의 젠더 감성을 현대의 시각으로 잣대를 그어 얘기 할 수는 없지만
그간 여성의 이야기를 주제로 감독이 던졌던 결과 크게 다르지 않게
어느 시대나 관습이였을지언정 그것이 옳았던건 아니라는 이야기를 하신건 아닌지 싶습니다.
장의 시점에서는 본인은 용감하고 책임감 강하며 아내에게 부드러운 남자인듯 보입니다.자신에게 목숨을 빚진 자크가 감히 내것을 하나씩 뺏는데 대해 분노가 커집니다.
자크는 독선적이고 고집스러운 앞뒤 안가리는 장을 위해 자신이 해 줄만큼 했다 생각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면서도 은근히 장을 무시하는 듯함이 역력히 보입니다.
그 당시 여성으로서 얼굴과 가문이 고스라니 세간에 너덜해질 것을 알면서도
진실이라 한들 어차피 짊어져야 할 그 무게에 자신을 맏깁니다.
그녀가 던진 패는 남편의 명예욕을 위한 도구로 쓰일지는 몰랐겠죠.
반복아닌 반복적 스토리와 영상으로 감독이 이야기 하고 싶었던건 무엇이였을까요?
진실?
누구에게든 진실은 있을겝니다.
진실의 옳고 그름?
그것 또한 보시는 분마다 다른 시각을 가지실수 있습니다.
사족1
남편이 영화 끝나자 마자 하는 말이
이 영화 무섭네... 이런 다각적 시선을 갖게 하는 영감님 대단~!!
사족2
이 영화의 각본을 멧 데이먼과 벤 애플렉이 썼자나요.
그게 좀 아이러니 한게..ㅋㅋㅋ
다들 하비 와인스타인 사건때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약간의 실망감을 줬던 두사람이라는게...
게다가 벤 애플렉은 성추행 사건도 있지 않았나요?
사족3
라쇼몽을 많이들 언급하시던데..전 그 영화를 못봐서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를 떠올렸습니다. ㅎㅎ
사족4
실제 이때에 이 사건이 유명한데다가
결투로 법정 판결을 내렸던게 70년만? 인가 되서
마지막 그 결투를 보고자 각지에서 관람 인원이 엄청 모였었다 하더라구요.
그게 마지막씬에서 보여지네요.
모두 즐감 하세요~~
첫댓글 오, 사족 좋습니다. 많은 것이 담겼네요~^^
ㅎㅎ리뷰 장인께서 친히~^^
감사합니다~ ㅎ
잼나게보셨다니 저도 영화소믈리에로써 만족합니다
ㅎㅎ 영화소믈리에~~~~ 쌉인정!!
영화 소믈리에님 감사^^
저도 내릴까바 조바심에 달려가 봤네요~^^
사족 리뷰 .. 넘 좋네요~감사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스포 있습니다 하더라두
내용을 마니 깔 수는 없어서 ㅋㅋ
내려가기전에 보셨다니 다행이네요 ㅎ
맞습니다
듄에 밀린 것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듄은 아직 못 봐서 모르겠지만 ^^
중세와 먼 미래를 다루고 있지만
귀족들의 정치놀음은 언제나 존재하는듯요.
두 영화의 영상미는 둘 다 놓칠수 없는 영화라는걸 알게 해주는듯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