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 듀얼
14세기 프랑스, 두 남자가 무장을 하고 대결을 준비하고 있다. 목숨을 건 결투를 통해 이기는 쪽이 진실이 되는 결투 재판의 현장이다. 그 두 사람은 장과 자크 한때 전장에서 서로를 지키던 전우였으나 이제는 원수가 되었다. 대결이 막 시작될 무렵, 영화는 시점을 돌려 세 사람의 기억을 반추한다. 장과 자크, 장의 아내 마그리트 정략적 결혼과 영토의 분배 문제로 서로를 적대하던 장과 자크는 자크가 그의 아내를 겁탈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고발과 결투로 이어지는 과정을 비춘다. 영화는 창과 칼로 자신의 옳음을 관철해야 하는 두 남자와 화형대 위에서 오로지 진실 만을 외치는 여인의 이야기를 통해 가장 첨예한 주제를 대결장에 올리고 있다.
라쇼몽에 대한 헌사
라스트 듀얼은 서사의 구조적 측면에서 구로사와 아키라의 라쇼몽을 떠올릴 수밖에 없다. 세 개의 기억으로 각자의 주장을 관객에게 전달한다. 다른 지점이 있다면 팩트를 다루는 방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라쇼몽이 인물들의
직접적인 주장을 통해 진실과 거짓이 혼재된 세상에서 인간성을 묻고 있다면 라스트 듀얼은 명백한 팩트를 두고 인물들의 미묘하게 다른 기억을 통해 허울뿐인 기사도라는 명분과 이기 앞에서 자신을 증명해야 하는 여성을 보여준다. 이런 실험적 연출은 고전을 통해 얼마든지 당대의 현안을 이야기할 수 있다는 증명이기도 한 것이다.
막을 내리는 중세
백년 전쟁과 흑사병이 유럽을 휩쓸었고 중세라는 시대는 끝을 향해 가고 있고, 기사들에게 전쟁과 결투는 신앙과 맹약을 넘어 정체성이 되었다. 라스트 듀얼의 시작은 그 기사들의 결투 재판으로부터 진행된다. 전우에서 원수가 되는 과정을 각자의 기억을 되짚고 허망하기 그지없는 결투는 강함으로 신께 자신을 증명하던 야만의 시대가 막을 내리는 풍경을 보여준다. 디테일하게 들어간 대사들 역시 인상적이다.
장은 마그리트를 유혹하기 위해 자신 역시 책을 좋아한다는 말을 하며 장미 이야기를 제시하고 그 말을 들은 마그리트는 그 책을 좋아하지 않고 퍼시벌의 이야기를 좋아한다고 말한다. 장미 이야기는 중세에 유행하던 연애 교본과 같은 책이었도 퍼시벌은 도덕적 숭고함으로 성배를 얻게 되는 전설의 기사에 관한 이야기다. 이런 사소한 대화들에서 상대의 성향을 유추하게 하고 인물을 입체적으로 그려낸다.
리들리 스콧의 여성 서사
리들리 스콧은 시대가 외면하던 주체적 여성을 구현하는 데 최선을 다해 왔다. 에일리언 1을 통해 강인한 여성의 표본을 만들어 냈다면 델마와 루이스를 통해 차가운 세상에서 연대를 통해 가 본 적 없는 방향을 모색했다. 라스트 듀얼은 또 다른 방식의 여성 서사를 보여준다. 마그리트는 외로운 존재였다. 정력 결혼의 소모품이었고 후세를 생산하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취급을 견뎌내며 살아간다. 그녀는 그저 한 인간으로 존중받기를 원했으나 진실을 말하는 주장은 누군가에겐 정치적으로, 명분에 의해, 사랑이라 말하는 거짓으로 침묵을 강요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그리트는 자신의 진실을 함구하지 않는다. 리들리 스콧의 질문은 여전히 유효하다. 야만과 폭력으로 진실을 증명하던 그때와 현재가 얼마나 다른 가 라는 질문에 우리는 어떻게 답 할 수 있을까?
첫댓글 와~~~논문 요약인줄요 리뷰보고 반했네요
이 '진실'이란 챕터로 많은 사람들의 논쟁이 한참이더군요.
하지만 소고기님 리뷰를 보며
리들리옹이 끊임없이 던져주는 화두들을 제대로 받아 먹고는 있나 하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게 되었네요. ㅎㅎ
잘 읽었습니다~~^^
리뷰의 제목이 너무 멋지네요!
내용은 더 감동적…ㅠㅠ
저도 제 자신에게 질문 하게 되는 시간이였습니다.
혹시 서울대 작가 이재익의 글쓰기 특강 같은거 들으셨나요?
글 너무 잘쓰시네요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오옷~ 리뷰 이제야 읽었네요
어제 봤거든요 ^^
믿고 읽는 리뷰어
역시 믿고보는 소님 리뷰!!
잘 봤습니다~!!
영화는 아직 못봤지만 엄청 보고싶어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