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막내딸 생일에 준비한 생일 음식 #1 바삭하게 구운 김치 만두
생일 음식 #2 부추전 생일 음식 #3 새순 샐러드 생일 음식 #4 닭가슴살 돈가스 3월 말이 막내딸의 생일이었습니다. 그런데 마침 직장일로 멀리 출장 중이어서 화요일인 어제 저녁에 가족이 함께 모여서 생일을 기념했습니다. 매년 해 왔듯이, 주인공이 원하는 세가지 음식과 생일케이크를 주문하면 생일상에 올리곤 했는데, 올해는 엄마표 닭가슴살 돈가스, 김치 만두, 부추전과 새싹 샐러드가 막내의 생일상에 올라 왔습니다. 메뉴를 보니 평소에 손이 많이 가서 자주 해 먹기 힘든 음식을 일부러 주문한 듯 하지만, 특별한 날이니 즐겁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부추전 우리집 식구는 모든 부침개와 전을 좋아하는데 아무 전이나 만들어 달라고 해서 마침 한국식품점에 오랜만에 싱싱한 부추가 나와서 부추전을 만들기로 했다. 우선 부추를 깨끗히 씻은 후 물기를 뺀 후에 약 4 cm 길이로 썰어 준다. 부추전의 반죽을 만들 때는 부추의 맛을 살리기 위해서 밀가루의 양이 될 수 있는대로 적게 넣어서 준비했다. 바삭한 맛을 내기 위해서 밀가루 2 그리고 녹말가루 1 비율로 부추들이 붙을만큼만 넣는다.(1 컵 사용) 그리고 소금과 후추가루를 입맛에 따라 추가하면 부추전 반죽이 완성된다.
프라잉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른 후에 med-high 불에 달군 후에 부추를 넓게 펴듯이 프라잉 팬에 얹는다. 사진처럼 밀가루 반죽이 별로 많이 넣지 않는 것이 관건이다. 노릇노릇하게 부쳐진 부추전 칼칼한 봄 입맛을 돋구기에 좋은 부추전 싱싱한 부추, 밀가루, 녹말가루, 소금 후춧가루로 간단히 완성된 부추전 간장, 식초, 설탕으로 준비한 식초간장에 찍어서 맛나게 아페타이저로 먹은 부추전
새싹 샐러드 재료는 간편하게 수퍼 마켓에서 파는 모듬 새싹(spring mix)을 사용해서... 상추 겉절이처럼 간장, 참기름, 고추가루, 다진 마늘, 통깨로 무치면 끝~~~ (Note: 간장은 최대한으로 조금, 참기름은 듬뿍 넣는 것이 포인트) 닭 가슴살 돈가스 우선 food processor에 토스트한 빵 7조각을 넣고 곱게 간 후에 호두와 통깨를 넣고 잘 분쇄해서 기초 빵가루 재료를 준비한다. 기초 빵가루에, 소금, 후춧가루, 마늘가루, 고춧가루를 넣으면 빵가루 재료가 완성된다. 고기 재료는 닭 가슴살 1.8 Kg 사용했다. 약 0.6-0.7 cm 두께로 썰어서 28 가슴살 pieces를 준비했다. 달걀 4개을 풀어 준다.
푼 달걀물에 가슴살을 담구었다가 가슴살 양 쪽에 골고루 빵가루를 입혀준다.
준비된 닭가슴살 돈가스 프라잉팬에 기름을 넉넉히 둘러서 튀기듯이 돈가스를 구워준다. 조리할 때에 빵가루가 타기도 하고, 보기에도 지저분할 수 있으니 한번씩 튀겨 낸 후에 페이퍼타올로 팬을 닦아 준 후에 계속해서 튀겨 주면 깔끔한 비주얼과 맛을 내는 돈가스가 완성된다. 생일상 메인 요리 #1 닭 가슴살 돈가스 김치/야채 만두 지난주에 발동이 걸린 부엌에서 만들어 두었던 배추 김치가 마침 알맞게 잘 익어서 송송 썰고... 돼지고기의 가장 부드럽고 맛이 좋은 tenderloin(안심) 고기는 곱게 갈아 주고.. 썰어서 소금에 절여서 물기를 짠 호박, 송송 썬 양배추 간 안심고기, 송송 썬 배추김치, 물기를 짠 두부, 다진파와 마늘 그리고 소금과 후춧가루, 고춧가루와 참기름을 넣고 손으로 찰지게 치대주면 만두속이 완성된다. 티격태격하면서 만두를 빚는 부녀 시중에서 파는 만두피를 사용하기에 만두소만 완성되면 간단하게 만두를 빚을 수 있다. 튀긴 만두를 선호해서 프라잉 팬에 튀기듯이 구우면... 페이퍼 타올을 깐 접시에 담아서 기름기를 제거한 다음에... 예쁜 그릇에 담으면 엄마표 김치/야채 만두가 완성된다. The last, but not the least... Pistachio Cake 생일에 빠질 수 없는 피스타시오 생일 케이크... (레시피는 추후에...) |
첫댓글 막내따님 생일 축하합니다
나는 만두를 사서 먹는데
헬렌님 만두는 너무 맛있어 보여요
닭가슴살 돈까스 나도 만들어 봐야겠어요
시중에서 파는 빵가루 보다
저렇게 만드니 맛이 훨씬 좋을것 같네요
좋은 레시피 많이 얻어가네요!! 따님이 많이 좋아했겠어요 정말 맛있어 보여요!!
와우~~늘 풍성한 헬렌님댁 밥상이예요.
만두..보기만 해도 바삭하고 맛있을거 같아요..
부추도 캐나다 부추가 유독 넙적해 보이지만...그것도 맛있어 보이고, 생각보다 닭가슴살 돈까스가 손이 많이 가네요.
저는 더덕구이인가? 했는데, 닭가슴살 돈까스 생소하면서 특이하니 맛있어 보여요^^
엄마표 음식이 최고죠.
특히나 헬렌님은 음식솜씨도 좋으시니.
생일 주인공인 따님도 가족들도 많이 행복했겠습니다.
늦었지만 따님 생일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