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마음챙김에 근거한 스트레스 완화 수업의 시작 지점에서 우리는 마음챙김 건포도 먹기 수련을 소개한다. 이것은 명상이라는 고정관념을 타파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건포도가 여의치 않으면 다른 어떤 음식도 상관없다.
이 수련을 함에 있어 전화기 등 주의에 방해가 되는 요인을 모두 제거하고 오직 자기 경험의 모든 측면과 매 순간에 직접적이고 순수한 알아차림을 한다. 다음 지시문을 따라 읽으면서 수련 할 수 있다. 다음 지시문을 읽고 이 수련을 실시하는 경우라면 이 수련을 5분 정도 실시한다.
건포도 한알을 자신의 손바닥에 놓는다. 건포도를 싫어하는 사람은 다른 음식도 상관없다. 당신은 마치 그러한 음식이 없는 먼 행성에서 지금 막 지구라는 별에 도착하는 것 처럼 상상한다.
이제 이 음식을 손바닥에 놓은 당신은 당신의 모든 감각으로 이 물건을 탐구하기 시작한다.
건포도 몇 알 가운데 한 알을 선택해 이전에 한 번 도 그것을 본 적이 없는 것 처럼 살핀다. 건포도의 표면을 눈으로 훓으며 손가락으로 뒤집어 보기도 하면서 어떤 색깔을 띠는 지도 살린다.
건포도 표면에서 햇빛을 받아 밝게 빛나는 곳 아니면 움폭 파여 어두운 곳 등 명암도 관찰한다. 다음으로 건포도의 질감을 느켜본다. 부드러움과 딱딱함, 거칠고 나긋나슿함 등을 느껴본다.
---
이제 삼킬 준비가 되었으면 건포도를 삼키려는 자신의 의도가 일어남을 본 다음, 건포도를 넘기는 감각을 알아차리고 건포도가 목으로 넘어가 식도를 타고 위에까지 이르는 과정을 느켜본다.
이제 잠시 시간을 내어 이 마음챙김 먹기 연습을 하는데 시간을 낸 자신에게 축하를 보낸다.
마음챙김 먹기에 관한 기록지
당신은 건포도 관해서 무엇을 관찰하였나..... 무언가 뜻박의 것이 있었나? 이 연습을 하는 동안 어떤 생각이나 기억이 떠올랐는가?
잠시 시간을 내어 잣니의 경험을 기록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