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살 행위까지 일으킬 위험이 있는 울증상
:'울 증상'은 단순히 '가라앉는 기분'이나 '우울한 기분'과는 다르다.
이것은 상당히 심각한 증상이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빠져드는 에너지조차 잃은 강렬한 억울 기분
클루트 슈나이다는 "과거는 가치가 없고, 미래는 위협적으로 생각된다."는 아름다운 표현을 했는데, 현실의 억울 기분이 가장 추한 것이다. 모든것이 허무하고 절망적으로 느껴질 뿐 아니라 비애감이나 적막감에 빠진다. 그리고 이유도 없이 눈물이 멈추지 않고 죽고 싶어진다.
증상이 심해지면"울고 싶어도 울 수 없다"는 표현처럼 감정을 느끼는 에너지마저 잃어버린다.
(2) 자신을 비하하고, 생각이 정지한다
강렬한 울 증상에 빠지면 자신을 비하하는 망상이 솟아난다. 이것이'미소 망상(微小忘想)'이다.매우 가난하다고 생각하는 '빈곤 망상',불치병에 걸렸다고 생각하는 '심기 망상(心氣忘想)',과거의 사소한 실수를
심각하게 반성하는 '죄업 망상(罪業忘想)'등이 있다.또한 이런 망상 외에도, 심적 에너지의 부족이라고 생각되는 '사고 제지(思考制止)'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타인이 보면 치매 증상에 빠진 것처럼 보이지만, 울 상태에서 벗어나면 사고력은 원래대로 돌아온다. 그래서 이런 치매를 '가성 치매'라 한다.
(3) 의욕 상실.무언.무동의 상태에 빠져 버린다
모든일이 귀찮아 지고,일에 집중하지 못한다.쉽게 피로해지고,자신감을 상실하고,모든일에 흥미나 관심을 잃고 집에 틀어박힌다.
이것이 억제(抑制)라는 증상인데,진행되면 울병성 혼미(鬱病性昏迷)
상태가 된다.
이렇게 되면,오랫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서도 손가락도 움직이지 않는다. 말도 하지않고,화장실에도 가지 않는다.모든 행동을 정지해 버린다.그대로 두면 음식을 먹지 못하기 때문에 영양실조가 되어 생명이 위험하다.이것은 분열병과는 달라서,화장실에 가야 한다거나 밥을 먹어야 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의지나 의욕이 생기지 않아서 움직이지 못하는 것이다.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책상에 앉지 않는 것과 같은 일이다.
(4) 수면 장애나 변비 등의 신체 증상이 나타난다.
겨우 잠이 들었는데 잠에서 깨어 깊은 잠을 잘 수가 없다.억울 기분에
수면 장애가 겹쳐져서,오전에는 일어날 수 없는 환자도 많다.사실상
일어나지 못하는 것이다.또한 변비,식욕 부진,두통,어깨 결림,근육통,몸 전체에 이르는 권태감,성욕 저하 등이 발생한다.
(5) 자살
울 상태가 심해지는 시기(극기)에는 죽고 싶다는 기분도 잃는다.그렇다면 자살의 위험성은 낮다. 그런데 계속 누워만 있던 환자가 갑자기 일어나서 자발적으로 움직일 때가 있다. 이것을 회복기라 하며 가족들은 좋아졌다고 생각한다.그러나 조금만 눈을 떼면 자살할 수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2. 끊임없이 움직이고,말을 하는 조 상태
:그렇다면 조 상태의 증상은 어떠한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1) 에너지 과다로 감정이 격변한다
가벼운 증상의 단계에서는 상쾌한 기분,기분 충만,근거 없는 행복감 등이 나타난다. 이것이 중증이 되면 감정이 폭주하고 분노가 분출한다.이것이 '역노성(易怒性)'이라는 증상이다.
(2) 맥락 없는 생각이 튀어나오고,지나친 망상이 출현한다
이러한 현상을 '관념 분일(觀念奔逸)'이라 한다. 사고의 폭주.확산이 나타난다. 엄청난 속도로 생각이 진행하기 때문에 줄거리가 없는 이야기,그냥 생각나는 이야기 등을 연발한다. 중증이 되면 단어 나열이 된다. 그리고 지나친 공상도 확신으로 바뀌어 망상이 된다.
(3) 목이 쉴 때까지 이야기를 하고, 쓰러질 때까지 움직인다
에너지가 충만하므로 당연히 행동도 극단적으로 과장하게 된다.가벼운 증상이라면 생상적인 일을 하기도 하지만,중증이 되면 행동을 멈추지 못한다.이것을 '탈억제(脫抑制)'라 한다.이른 아침부터 끊임없이 움직이고,목소리가 마를 때까지 이야기를 멈추지 않는다. 아는 사람들에게 차례로 전화를 건다.'행위 강박(行爲强迫)'이라는 현사이 나타난 것이다.
자신의 경제력으로는 도무지 해결할 수 없는 고액의 물건을 구입하거나,자신의 능력이상의 계획을 세워서 일하지만 결국 실패로 끝난다.주변 사람들이 말리려고 하면 폭력적으로 저항한다.
(4) 피로를 느끼지 않고 신체적으로 쇠약해질 때까지 움직인다
끊임없이 움직이지만 전혀 피로를 느끼지 않는다.수면과 식사를 잊고
움직이기 때문에 몸무게는 급격하게 줄고,온몸이 쇠약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