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개념
소설이란 작가가 상상력에 의해서 창조해 낸 허구의 세계를, 인물이나 사건의 전개를 통하여 통일성 있게 구성하여 현실의 이야기인 것처럼 만들어 낸 산문 문학임.
소설의 특성
1. 허구성 : 소설은 현실에서 소재를 취해 이야기를 꾸미지만, 이는 작가의 상상력을 통하여 가공(架空)된 허구의 이야기, 즉 픽션(fiction)이다. 허구성은 소설의 가장 본질적인 특성이다.
2. 개연성 : 소설은 꾸며 낸 이야기이긴 하지만, 현실에서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이나 존재할 만한 인물을 그린다. 즉, 그럴 듯하다고 수긍할 수 있는 이야기이다.
3. 진실성 : 소설은 허구를 통하여 인생의 참된 모습과 진실을 표현한다. 삶의 진실을 표현하기 위해 작가는 이야기 속에서 인간과 인생의 의미를 진지하게 탐구한다.
4. 산문성 : 소설은 주로 서술, 대화, 묘사에 의해서 기술되는 산문 문학의 대표적 갈래이다.
5. 서사성 : 소설은 일정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된다.
6. 예술성 : 소설도 예술의 한 형식이기 때문에 형식미와 예술미를 갖추어야 한다.
소설의 요소
1. 주제 : 작가가 작품을 통해 하고 싶은 말. 작가의 가치관, 인생관, 세계관 등이 담겨 있는 작품의 중심 사상임.
(예) 이상, ‘날개’ - 작가는 작품을 통해 ‘무기력한 지식인의 진정한 자아를 찾기 위한 노력과 의지’를 말함.
2. 구성 : 소설 속 사건이 일정한 형식과 작가의 미적 안목에 의해 새로운 질서로 구성된 것임.
⑴ 중심 사건의 가짓수에 따라 : 일 구성, 복합 구성, 피카레스크식 구성
⑵ 사건의 진행에 따라 : 평면적 구성, 입체적 구성, 액자식 구성
(예) 전광용, ‘꺼삐딴 리’ - 입체적 구성/이청준, ‘병신과 머저리’ - 액자식 구성
*구성의 단계 :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 결말’의 5단계 구성임
3. 문체 : 문장에 나타난 작가의 개성, 즉 문장의 개성적인 특성을 가리킴.
⑴ 구성 요소 : 서술, 묘사, 대화
⑵ 어조 : 해학적 어조, 반어적 어조, 풍자적 어조, 냉소적 어조
(예) 채만식 소설에는 인물이나 상황을 우스꽝스럽게 그리는 풍자적 어조가 많이 사용됨.
소설의 구성 요소
1. 인물 : 소설에 등장하는 사람으로 사건과 행동의 주체임.
⑴ 역할에 따라 : 주동 인물, 반동 인물
(예) ‘흥보전’ - 흥보: 주동 인물, 놀보: 반동 인물
⑵ 중요도에 따라 : 주요 인물, 주변 인물
(예)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 허 생원: 주요 인물, 조 선달: 주변 인물
⑶ 특성에 따라 : 전형적 인물, 개성적 인물
(예) ‘춘향전’ - 변학도: 전형적 인물, 이몽룡: 개성적 인물
⑷ 성격의 변화 양상에 따라 : 평면적 인물, 입체적 인물
(예) ‘흥보전’ - 흥보: 평면적 인물, 놀보: 입체적 인물
2. 사건 : 인물들 간에 구체적으로 전개되는 이야기로, 인물들이 일으키는 갈등이 중심임.
⑴ 갈등의 개념 : 소설에서 한 인물의 내부 혼란이나 인물과 그를 둘러싼 외적인 요소의 대립을 말함.
⑵ 갈등의 양상 : 외적 갈등, 내적 갈등
(예) 김동리, ‘역마’ - 계연을 떠나보내는 성기의 마음속 갈등(내적 갈등), 역마살을 타고 난 자신의 운명과 갈등하는 성기(외적 갈등)
3. 배경 : 인물의 행위와 사건들이 일어나는 시간과 공간 등의 구체적 정황
*종류 : 자연적 배경, 사회적 배경, 심리적 배경, 상황적 배경
(예) 하근찬, ‘수난이대’ - 일제 강점기와 6·25 전쟁이라는 시대적 배경은 작품의 사건 전개를 이끎.
시점과 거리
1. 시점 : 소설 속의 인물 및 사건을 바라보는 서술자의 위치와 각도
⑴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 ‘나’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시점
(예) 김유정, ‘동백꽃’ - ‘나’가 자신과 점순이의 일을 서술함.
⑵ 1인칭 관찰자 시점 : ‘나’가 관찰자의 입장에서 주인공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점
(예) 주요섭, ‘사랑손님과 어머니’ - 옥희가 사랑손님과 어머니 간의 사건을 관찰하여 서술함.
⑶ 전지적 작가 시점 : 서술자가 인물의 심리나 행동을 분석하여 서술하는 시점
(예) 이광수, ‘무정’ - 작품 밖의 서술자가 인물의 심리를 직접 서술함.
⑷ 3인칭 관찰자 시점 : 작가가 외부 관찰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서술하는 시점
(예) 황순원, ‘소나기’ - 작품 밖의 서술자가 인물의 행동을 관찰하여 서술함.
2. 거리 : 서술자와 인물, 서술자와 독자, 독자와 인물 사이의 심적 거리를 의미함, 거리는 시점에 따라 달라짐.
구분 | 1인칭 주인공/전지적 작가 시점 | 1인칭 관찰자/3인칭 관찰자 시점 |
서술자 - 인물 사이 | 가깝다 | 멀다 |
서술자 - 독자 사이 | 가깝다 | 멀다 |
독자 - 인물 사이 | 가깝다/멀다 | 가깝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