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를 받으러 오는 대부분의 내담자는 자신의 관점이나 생각이 객관적인 현실이 아니라 주관적인 생각이라는 점을 깨닫지 못한 채 생각의 영향을 받는다. 치료에서 하는 첫 번째 작업은 제 5장에서 다룬 것 처럼 내담자 스스로 관찰자로서 거리를 두고 그 상황에서의 자기 경험을 바라볼수 있게 하는 것이다.
=> 자동적사고 : 내담자가 가장 쉽게 접근할수 있는 사고로서, 특정상황에 있을때 마음속에 자동적이고 불수의적으로 떠오르는 사고(생각이나 이미지)를 말한다. 이 정의에서 중요한 부분은 특정상황이라고 볼수 있다.
1. 특정상황 ? 부적응적인 정서나 행동이 일어난 상황으로 1) 우울이나 불안 수치심, 분노 등 부정적 기분이 심하게 든 상황, 2) 폭식행동이나 지연행동 등 부적절한 행동이 일어난 상황, 또는 3)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회피한 상황 등을 뜻한다.
이런 특정상황에서 떠오른 생각이나 이미지를 자동적 사고라고 부르며, 인지행동치료에서 가장 먼저 다루게 된다.
예를들면? 수업에서 발표를 시작하려고 앞에 나갔을때 불안이 엄습해 온 상황에서 "난 발표를 끝까지 마칠수 없을거야 "라는 생각이 또올랐다면, 이런 생각을 자동적 사고라고 한다.
부정적 감정이나 행동을 동반하는 사고(인지)를 뜨거운 인지라고 한다.
상황 (발표 ) ==> 난 발표를 끝까지 마칠수 없을거야 "=> 불안,,, 만약 불안이 없다면 이것은 자동화된 사건이 아니다.
2. 자동적 사고를 먼저 다루는 것의 이점....
인지행동치료를 할 때 앞에서 말한 여러 수분의 사고 중에서 자동적 사고를 먼저 다루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첫째, 자동적 사고는 즉각적이고 자동적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검토를 거치지 못한 채 사실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동적 사고를 다룸으로써 특정 상황에서 일어난 사건과 사고(해석과 의미부여)를 구분하는 것을 촉진해 준다. 둘째, 자동적 사고는 자동적 사고의 타당성을 검토할수 있는 외적 참조 체계가 있어 경험적으로 용이한다. 그래서 역기능 가정이나 스키마 보다 수정이 용이하다.
예를 들어, 사고가 현실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제 상황을 분석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참고하는 것입니다.
예시:
- 객관적인 증거 찾기: 과거에 성공한 경험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학업이나 직장에서의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있었다면 이를 떠올려보세요.
- 다른 사람의 의견: 친구나 동료에게 자신의 걱정에 대해 물어보고,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들어보세요. 그들이 실제로 여러분의 능력이나 성공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증거 수집: 최근에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있었던 사례를 찾아보세요.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친절하게 대했거나 긍정적인 피드백을 준 경험이 있다면 그에 대한 증거로 삼을 수 있습니다.
- 사람들의 의견: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실제로 여러분에 대한 그들의 느낌이나 의견을 직접 물어보세요. 이를 통해 자동적 사고의 정확성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1) 자동적 사고를 찾아내는 방법
첫째,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내담자가 특수 상황에서 부정적인 기분이 강하게 들었다거나 부적응적인 행동을 했다면 그 상황에서 (혹은 그 순간에) 어떤 생각이 들었어요? 라고 질문해 보는 것이다. 그 상황임 00씨에게 대해 뭘 말해주는 것 같습니까? 어떤 점 때문에 그렇게 느끼셨던 것 같아요? 어떤 일이 일어날까봐 걱정하셨어요? 왜 그런 감정이 들은 것 같아요//
등 내담자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질문을 던져 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 이 질문을 하는가라는 질문의 타이밍이다. 먼저, 내담자가 말하는 상황이 어떤 것인지 관심을 가지고 경청하고, 그 상황에서 내담자가 느낀 감정을 공감ㅎ해 주고, 그때 어떤 생각이 떠올랐는지 물어볼 때 훨씬 더 협력적으로 자동적 사고를 찾아보려고 할 것이다.
때로는 그 상황에서 떠오른 이미지에 대해 물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미지는 구체적으로 일어난 일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기보다 은유적인 경우가 많아 , 내담자가 느끼는 복합적인 마음을 잘 드러내 주기도 한다.
예시) 친구들로부터 왕따를 당하는 문제로 상담에 찾아온 여고생은 상담 중에 본인이 정말 힘든데도 엄마에게 조차 자신의 마음을 그대로 이야기하지 못하고 한참을 고민했다고 말했다. 그런데 엄마가 자기 이야기를 드고.. 힘내 다 힘들지.. 너만 그렇게 햄든건 아니야....라고 말했을 때 너무나 힘들고 실망스럽고 화가 났다고 했다. 그때 어떤 생각이 드러냤고 물어보자. 내담자는 마치 벼랑끝에 서있는 저를 밀어버리른 것 같았어요... 라고 말했다. 이 이미지는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수용받지 못했을때 상대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그 어떤 말보다 잘 나타낸다고 볼수 있다. 이와 같이 어떤 상황에서 내담자에게 떠오른 이미지는 내담자의 기분과 행도을 이해하는 열괴가 되며, 내담자의 마음을 더 깊이 있게 탐색하는 출발점이 되기도 한다.
---
둘째, 자동적 사고가 일어난 상황을 아주 자세히 이야기하도록 한다.
내담자가 지난간 일들을 이야기할 때 특정상황에서 일어난 일을이야기하기 보다는 전반적으로 어떻다고 이야기할때가 많다. 이와 같이 일반적인 수준에서 이야기 할때는 상황이 구체화되지 않아 자동적 사고를 찾기가 힘들다.
이때는 내담자에게 그런일들 중에서 한가지 예를 들어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어요? 라고 요청하는 것이 좋다. 만일 내담자가 상황을 자세하게 잘 떠오릴지 못하는 경우, 눈을 감고 심상을 활용하여 상황을 묘사하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내 : 계획을 세울땐 할수 있을 것 같다가도 갑자기 화가 나면,.... 아무것도 할수 없게 돼요....
=> 특정상황을 이야기하고 있지 않다.
상 : 그렇죠.. 그런데 갑자기 화가 날때가 어떤 때인가요 ?
내 : 아이가 짜증을 내면서 울때요.. 오랫동안...
상 : 그때 어떤 생각이 드셨어요?
내 : 그럴때 아무 생가도 안들었어요..
상 : 그 당시에 대해 좀 자세하게 이야기 해 보실래요
내 : 우선 아이를 달래려고 좀 노력을 해요..
상 : 그러구요
내 : 참아도 보고요
상 : 네
내 : 이렇게도 해 보고 저렇게도 해 봐도 아이가 계속 짜증을 내면서 울면 저도 모르게 소리를 질러요
상 : 그러고 나면 어떠신데요?
내 : 다 소용없는생각이요..
상: 음
내 : 역시 나는 어쩔수 없는 것 같아요.. 실망하게 되죠..
이와 같이 내담자에게 그 때일을 자세히 말해보라고 하면, 그 상황을 묘사하는 과정에서 다 소용없어.. 나는 어쩔수 없어.. 와 같은 중요한 자동적 사고를 말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상담자는 이를 부드럽게 언급해 주면서 처음에는 잘 드러나지 않았지만 이런 자동적 사고가 내담자의 기분과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다루어 준다 .
버젼2 .
인지란 우리가 살아가면서 뇌를 이용해서 생각하고, 말하고, 기억하고, 판단하고, 실행하는 모든 과정을 말한다. 인지라는 말은 말 그대로 ‘앎’을 뜻하며, 의지 등의 능동적 지적 과정들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인지는 인간이 수행하는 작업 즉, 일상생활 활동을 하거나 자신의 업무를 처리할 때 그리고 여가 활동을 하거나 교육을 하고 받을 때처럼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과정 등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지는 네 가지 수준, 즉 자동적사고, 중재적 신념, 핵심신념, 스키마로 분류될수 있다.
1). 자동적 사고
자동적 사고는 특정한 환경적 사건에 대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심상을 말하며
우리의 마음속에 계속 진행되는 인지의 흐름이다. 자동적 사고는 상황과 정서를 중재한다.
매개이론
버젼 3..
2. 자동적 사고 : 의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율적인 정보처리,, 전의식적이다.
1) 정의 :
- 어떤 상황가운데(어떤 사건을 떠올릴때) 마음속에 빠르게 떠오르는 생각
- 특정상황에 있을 때 마음속에 자동적으로 불수의적으로 떠오르는 사고
=> 특정상황이나 어떤 상황은 우울이나 불안, 수치심, 분노 등 부정적 기분이 심하게 든 상황, 폭식행동이나 지연행동 등 부적절한 행동이 일어난 상황 또는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회피한 상황 등 다양한 부적응적인 정서나 행동이 일어난 상황이라고 볼수 있다.
예를 들면 수업에서 발표를 시작하려고 앞에 나갔을때 불안이 엄습해 온 상황에서 난 발표를 끝까지 마칠수 없을 거야.. 라는 생각이 떠올랐다면, 이런 생각을 자동적 사고라고 한다. 자동적 사고는 때때로 얼굴이 빨갛게 되고 땀을 뻘뻘 흘리는 모습이 떠오르는 것 같은 이미지의 형태로 나타날수 있다.
자동적 사고 중에서 많은 정서를 내포하거나 수반하는 사고를 뜨거운 인지라고 하며,치료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2) 특징 :
- 완전한 의식수준 바로 아래에서 일어나는 인지과정이다.
- 전의식적 용어로, 이는 주의를 집중할 경우 자동적 사고를 알아낼수 있기 때문이다. (Clark과 그의 동료들)
- 우울과 불안장애와 같은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종종 부적응적이고 왜곡된 자동적 사고의 홍수를 경험한다.
이러한 사고들은 고통스러운 정서적 반응과 역기능적인 행동을 일으킨다.
3) 발견 :
- 자동적 사고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서들 중 하나는 강렬한 감정이 생길때다.
사건=> 자동적사고=> 감정
(내수용감각, 고유감각, 오감, 대뇌피질에서 분석)
* 부정적 자동적 사고는 편도체를 기반으로 한 사고이다.
* 긍정적 자동적 사고는 mpfc를 기반으로 한 사고이다.
* 즉 중립적 사건, 중립적 자극을 통해 그 감각이 편도체로 가면 부정적인 신체 반응이 일어나고 그 신체 반응을 대뇌피질은 부정적 사건로 만들고 그것은 부정적 감정을 만든다. 사건, 자극이 mpfc로 가면 긍정적 사고로 처리되어 긍정적 감정으로 만든다
4) 예시 : 가정과 직장에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사실 상황이 그녀가 생각한 만큼 나쁜 것은 아니었다.
- 사건 : 어머니가 전화를 하셔서 왜 동생의 생일을 잊어버렸는지 물으셨다..
- 부정적 자동적 사고 : 내가 또 일을 만쳤어. 나는 결코 어머니를 기쁘게 해 드릴수 없을 거야..나는 잘할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어....나는 도대체 무슨 쓸모가 있을까?
- 감정 : 슬픔, 분노
5) 병리적 요소
- 우울장애 : 절망, 낮은 자존감, 실패와 관련된 것들
- 불안장애 : 통제 불가능하리라는 예측, 위험에 대처할수 없다는 생각
자동적 사고는 논리적으로 적절한 것일 수 있으며, 일어난 상황을 정확히 반영한 것일수도 있다. 예를 들어, 마사가 직장을 잃어버릴 위헝메 처해 있는 것이 사실일수 있으며, 그녀의 남편이 그녀의 행동에 대해 심하게 비난을 하는 것이 사실 일수도 있다.
정상적인 경우 돕게 되며, 정신병리를 가진 사람의 경우 인지적 왜곡을 찾아내어 수정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자동적 사고 인식하기 : 세가지 항목의 사고 기록지...
1. 종이에 사건(event), 자동적사고, 감정의 세 항목을 적는다.
2. 불안, 분노, 슬픔, 신체적 긴장, 혹은 행복과 같은 감정들을 불러 일으킨 최근의 상황(또는 사건의 기억)을 떠 올린다.
3. 마치 그 상황이 일어난 것 처럼, 혹은 그 상황으로 돌아간 것 처럼 상상해 본다.
4. 그 상황에서 떠오르는 자동적 사고들이 무엇인지 찾아본다. 찾아 본다는 것 보다 떠오르는 생각이 무엇인지 찾고,.. 아니면 그 주제에 맞게 의식적으로 생각해본다. 그런 다음 세가지 항목의 사고 기록지에 사건, 자동적 사고, 감정을 적는다.
- 상황 : 3/1 친구 결혼식에 참석했다.
- 감정 : 울적하다.(7)
- 자동적사고 : 나는 행복한 결혼을 하지 못할거야.. 나는 내가 원하는 배우지를 못 만날거야
- 인지적오류 / 대안적사고 : 재앙적사고, 미리 단정지을 필요는 없다.
- 결과 : 처음보다는 기분이 덜 울적해졌다.
=> 나는 행복한 결혼을 하지 못하거야 그래서 울적하다.
=> 나는 내가 원하는 배우자를 못 만날거야.. 그래서 울적하다.
감정에 왜라는 질문을 던지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보다.
- 상황 : 서류작업을 하는 도중 실수로 글자를 잘못 입력했다. 확인한다고 했는데 놓친 것 같다. 그걸 원장님이 발견해서 지적했다.
- 감정 : 창피하다. 실망스럽다.
- 자동적사고 : 왜 남보다 실수가 더 많을까, 제대로 해놓은게 없는 것같다. 한다고 하는데, 정말 한심하다.
- 인지적오류/대안적사고 : 과잉일반화 / 실수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해 봐야겠다.
- 결과 : 실수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 보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