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트레몰로 비법
트레몰로 주법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익히는 방법 소개[사진첨가/예정] 이 주법은 고난도 테크닉의 하나로 오래 익혀도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익히면, 결코 고르게 잘 연주할 수 없기에 단계적이면서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습해야만 단 2-3개월 후에는 빠르면서도 정확하게 잘 연주할 수 있는 비법이다. (단 기초 기본기는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 그림 등 자세한 것은 차후보강 -
< 트레몰로의 경우에는 우선 오른손의 자세가 현과 90도 각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1 단계연습
우선 엄지P와 ima의 두군으로 나누어 연습한다.
연습방법 : p 탄주시 동시에 ima 손가락을 아래쪽으로 펼치며, 칠 준비를 미리해야 한다.(연습시 실지 탄주하지는 않음.) 이를 반복 연습함. 이 때 ima는 실지 탄주하지는 않고, 다시 p탄주시 ima는 p를 따라 위로 올라오며, 이를 반복 연습한다.
이 때 p는 6-3-2-3-2-3번 선 순서로 탄주하여 3/4박자로 반복 연습한다.
♬ 2 단계연습
위와 같은 방법이나, p 탄주 후 이번에는 ima로 1번선을 동시에, 멜로디이므로 강하게 뚱긴다.
(이 때 ima를 한 묶음으로 동시에 1번선을 뚱기므로 3배로 크고 분명한 음을 내야한다.)
(연습시 오른손 등이 현과 수평을 유지해야 고른 음색을 낼 수 있으므로 2단계 연습의 목적은 바른 각도와 자세를 익히는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3 단계연습
위와 같은 방법이나, p탄주 후 이번에는 트레몰로주법대로 a-m-i 순서대로 강하게 1번선을 뚱긴다.
이 때 아주 느리고 정확하면서도 각음이 고르고 강하게 연주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의 방법들은 1단계 연습을 최소한 1-2주 정도 연습하여 충분히 익힌 후, 다음단계를 연습해야하며, 느리고 정확하게 연습해야만 두뇌와 각 손가락이 이를 인지하게 되므로서 차 후 트레몰로로 빠르게 연주할 때 트레몰로의 고음 선율을 또렷하고 고르게 낼 수 있게 된다.
2. 라스그에아도 주법
후라멩코의 대표적인 주법이며, 단계적으로 습득하는 방법은 우선 오른손으로 주먹을 살며시 쥔채로 Ch-a-m-i순서로 아주 느리고 정확하게 쳐내려가는 연습만 1,2개월 연습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현과 수직각도로 느리게 훑어 내려듯 쳐야한다. 그 후 다양한 라스그에아도 주법을 점차로 익혀나가는 것이 순서이다.
3. 아포얀도와 알아이레 결합을 위한 연습법
우리는 연주시 이 2가지 주법을 원활하고 자유롭게 구사 할 수 있어야 하며, 유럽에서는 또다시 아포얀도 주법을 주로 사용하는 추세에 있기에 우리도 발 빠르게 이 현대적주법을 익혀야할 것이다.
연습방법 : 아포얀도 연습시 오른손목의 위치는 다소 위에, 알아이레 주법 연주시에는 손목이 다소 아래로 이동하게된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손목이 이동하는 거리를 가능한 줄여 1-2cm 정도 안에서 움직여야 이 두가지 주법을 연속 사용할 경우 빠르게 교차 구사할 수 있게된다. 또한 이 두가지 주법 연주시 오른 손가락의 1관절(손등으로부터 첫번째 관절) 만을 사용하여 탄주하는 것을 우선 익히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 2-3관절을 주로 사용 하고 있다.)
4. 리가도를 위한 올바른 자세법
가장 중요한 점은 왼손가락이 필히 현과 수직을 이루워야 하며, 상승리가도(Legato)시 왼손가락은 마치 망치모양처럼 2,3관절은 고정시킨채 1관절만으로 정확하게 움직여야 한다. 하강리가도 시에는 마치 호미로 땅을 파내 골을 내듯 현과 수직 각도로 훑터내려야 한다.(이 주법 연습시 느리게 연습해야하며, 현과 정확한 수직각도와 왼손가락의 동작 자세를 잘 관찰하면서 익혀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5, 음색과 음량을 위한 엽습법
음색은 기타의 생명이므로 현과의 각도를 45도 정도 빗겨 쳐야하나, 4,5,6번현의 경우는 45도 각도로 빗겨서 칠경우 잡음이 나기때문에 현과 수직 각도로 손가락 끝의 살을 중심으로 손톱을 스쳐지나가도록 탄주해야만 잡음을 줄일 수 있다. 큰 음량을 내기위해서는 처음 연습시에는 오른손가락의 2,3관절은 고정시킨채 1관절만 사용하여 탄주하는 방법을 우선 익혀야 크고 분명한 음을 낼 수 있으며, 현을 찍는듯 탄주하는 그 순간에 힘이 모아졌다가 곧바로 풀어지는 것을 처음에는 느리고 기계적으로 반복 연습되어야 한다.
6. 손톱 다듬는 요령
좋은 음색은 잘 다듬어진 손톱과 탄주 각도로부터 나온다. 때문에 손톱 다듬는 요령은 매우 중요하며[손톱관리1,2 그림참조] 그 원리를 알아야하며, 여러 방법을 통하여 자신의 탄주법과 손톱의 모양, 각도, 두께, 강도에 가장 알맞는 방법을 스스로 연구 터득해야 한다.(요령 : 현을 먹지로 감싼채 오른손가락으로 탄주해 보면 자신의 손톱에 먹이 묻은 부분을 면으로 보다 넓고 둥글게 다듬어야하며, 고은 사포 등을 사용하여 현과 직접 마찰되는 손톱면이 수정처럼 빛나게 잘 다듬어져야 비로서 빠른 태크닉은 물론 아름다운 음색을 낼 수 있다.
7. 매일 스케일 & 아르페지오 연습
매일 연습 전 필히 스케일 연습을 10-30분 정도로 양손을 풀어야한다.
세고비아의 C장조 A단조 음계......(스케일) 연습을 각음마다 4번씩 치며, 그 중 첫음에 엑쎈트를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 때 오른손의 각도는 아르페지오 연주시와 같이 1,2,3,번선은 현과 40도 정도 비스듬하게 탄주하는 것이 좋은 음색을 낼 수 있으나, 4,5,6번 선의 경우에는 현과 수직(90도) 각도로 쳐야 잡음을 없앨 수 있다. 오른손가락은 i,m / m,a / i,a 등 여러방법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다.
아르페지오는 줄리아니, 아구아도, 깔레바로 등의 이르페지오를 위한 연습곡을 지속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으며, 오른손의 각도나 탄주법 등을 잘 연구하면서 크면서도 아름다운 음색을 중점적으로 느리고 분명하게 연습하여 점차 조금씩 빠르게 연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위의 연습 시 메트로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한국기타협회 Korea Guitar Association
--------------------------------------------------------------------------------------------------------------------------
이게 말이쉽지.......ㅡㅡ 아우우우웅우우웅우우우웅
무조건 연습연습연습 또 연습해야 효과적인 연습이 되는 듯하네요 뭘하든.
첫댓글 어렵네....
이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