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광주.전남 대표신문 무등일보 수습기자 모집 수습기자 모집…12일까지 접수 '정다운 친구 시민언론' 무등일보가 지식정보화 시대를 이끌 참신하고 유능한 인재를 찾습니다. '2009년 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 대상사'로 선정된 무등일보에서 미래의 꿈을 활짝 펼치십시오. 창의적 사고와 진취성으로 지역발전을 이끌 패기있는 젊은이들의 많은 지원바랍니다. ◆모집대상 모집부문 편집국 수습기자 인원 0명 지원자격 -4년제 대졸 이상 또는 졸업예정자 -당사, 인사제규정의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은 자 ◆전형방법 1차-서류전형, 2차-면접 ◆제출서류 입사지원서(소정양식) 1부(무등일보 홈페이지에서 내려받기) 이력서(사진부착, 연락처 명기) 1부 자기소개서(A4 1매 분량) 1부 주민등록등본 1부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1부 최종학교 전학년 성적증명서 1부 ◆제출기한 및 접수처 접수기한 : 2009년 10월 12일까지 접수방법 : 직접 방문또는 우편접수(마감일 소인 유효) 접수처 : 우편번호 502-827 광주시 서구 치평동 1180번지 무등일보 총무국 (062-606-7781) *우편접수 가능(단, 마감일 도착분에 한함), 접수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
|
첫댓글 무등일보가 전남에서 상당히 유명하다는 얘기는 들었는데...구체적으로 알고싶습니다. 위상이나 특징, 뭐 그외 잡다한 것들이라도 아시는분 있나요?
무등일보는 아마 사원주주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확실치 않은게 몇년전까지는 그랬는데 지금을 잘 모르겠습니다. 어쨋든 재정적으로 탄탄한 곳은 아닙니다. 다만 건설사 사주를 둔 광주, 매일 보다는 자유로울 순 있겠지만 지자체장의 비위를 맞춰줘야 하는건 비슷한 현실이겠죠. 영향력을 단순비교해보자면 ( 절대 확실하진 않습니다. ) 전남, 광주가 비슷하고 그 밑으로 광주매일, 전남매일, 무등, 광남이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남도는 월급도 제대로 안준다던데 이것도 들은 얘기라... 어쨋든 광주지역 기자 초봉 2000이면 많이 받는다고 하더군요.
문제는 그 초봉에서 십수년이 지나도 천만원도 안올라가는게 현실이라고 하더군요. 무등기자분도 얼마전에 광주뉴시스로 옮겼고....... 어쨌든 전 시험도 안보고 면접만으로 기자를 선발하는 언론사는 좀 문제있다고 생각합니다.
연봉은 얼마나 될까요?
전남-광주광역시에서는 광주일보가 유명하죠. 역사도 오래됐을 뿐더러 부산일보나 경인일보, 대전일보 등이 가입된 협회 회원사입니다. 각 도-광역시에 한 곳씩 가입돼 있죠. 지령으로 따지자면 광주일보 다음으로 전남일보, 무등일보, 전남매일, 남도일보 등 입니다.
광주,전남 지역에서는 광주일보>전남일보>무등일보 기타 등등. 그런데 광주지역에서 월급제대로 나오는데 광주나 전남 정도일겁니다. 전남도 사장 바뀐뒤로 말이 많다고는 합니다. 이쪽에 연고 없으신분들은 생활하기 힘드실듯. 연봉 별것 아닌것같아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입사하기전에 근무여건과 미래상황 꼼꼼하게들 살피세요. 시작이 중요한데 사회생활 시작할때는 일단 하고 보자라고들 덤비셔서. 광주랑 전남일보 보면 11월이나 12월정도에 공채하더군요.
최근 분위기라면 광주일보>=전남일보>>무등일보>=광주매일>>광남일보=남도일보=전남매일 대충 이정도의 나열이 될 것 같은데요. ('>='는 '동등하거나 조금 우위') 최근 몇년사이 광주지역 언론사들이 전반적으로 하향평준화 추세라고 봐야할겁니다. 확고한 우위였던 광주일보는 사주인 대주그룹이 휘청하면서 지위도 대우도 많이 열악해졌습니다.(그래도 1등이긴합니다만...) 전남일보 역시 열악한 사정은 별반 다르지 않고요. 그나마 광주매일이 최근들어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지만 건설사가 사주인 언론사로서의 한계가 분명히 있습니다. 남도일보 전남매일 무등일보는 감히 참혹(?)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연봉 역시 위에 언급된대로 초봉이 2000이면 '굉장히' 많이 받는 수준이고요. 10년이 지나도 20년이 지나도 연봉이 초봉에 비해 2배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더욱 암담한 것이겠지요.
지방지에 있다가 때려치우고 중앙으로 옮긴 1인. 지방지..웬만하면 가지 마십쇼....'나름' 이름이 있든 없든 안 가는 게 상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