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춘추전국시대는 수많은 사상가들이
자기의 사상의 학설을 설파하는 논쟁이
활발하게 진행된 군웅할거의 시대이다
유가의 공자와맹자, 도가의 노자와장자, 병가의
손자, 묵가의 묵자 법가의 한비자와이사, 명가의
혜시와공손룡, 음양가의 추연, 종횡가의 소진과장의, 잡가의 여불위등이다
명가를 대표하는 사람은 혜시와공손룡이다
명가를 일명 변자학설 혹은 궤변논자라고
부른다 혜시는 무위자연을 숭상하는 장자와
아주 친근한 벗이다 장자와혜시의 우정의 관
계는 백아절현과관포지교로 돈독한정과 더불어
사상의 사고도 서로 긴밀하게 소통을한다
병법서인 손자병법을 지은 손무는 박연이라는
친구가있는데 귀곡선사의 스승아래에서 함께
사숙을한다 박연은 친구손무를 배반하여 손무
의 양다리를 절단하게 만든 아주 나쁜친구이다
그러나 장자와혜시는 동고동락하는 우정의 모범
을 보여준 아주 휼륭한 친구이다
명가를 대표하는 혜시와공손룡의 사상에 관해서
설명을하면 다음과같다
혜시는 하늘의 높이를 땅과 동일하게 수평으로
본다 그리고 높은산도 연못의 물과같이 동일한
수평으로 파악한다
아침에 해가뜨면 한낮의 태양은 시간이가면 석
양이되어 사라지고 태어난 모든 만물은 결국 죽
음으로 걸어가는 형상으로 묘사를한다
샘에서 솟아나는 샘물이 마치 땅속으로 스며드는
이치로 비유를한다
혜시는 인생을 화려한 부귀영화도 시들면
떨어지는 꽃잎처럼 허무한 한바탕의
일장춘몽과한단지몽으로 보고있다
공손룡은 현학의 소피스트이며 궤변론자라고
할수있다 사람이 입으로 말하는 말과 타고 달리는
백마는 엄연히 다르다고 말하고있다
차돌을 눈으로 시각적으로 보면 흰색이다
손의 초각으로 만지면 단단한 돌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의 사물을 시각과촉각의 감각으로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말하고있다
이것은 올바른 사물은 편견과고정관념으로
인하여 정확하게 보지못한다고 비판을한다
영국의 경험론의 철학자 존 로크와 같은 사
상이라고 볼수있다
공손룡은 편견과고정관념을 버려야만
온전한 사물의 본질을 볼수있다고 주장을
한다
명가는 학문적으로 큰 족적을 남기지않았
지만 인생의 삶과 사물을 보는 시야를 폭넓게
보는 관점을 알려주고있다
첫댓글 💖사랑의 향기는 만리를 가고도 남습니다. 오늘도 건강과 함께
좋은 사람들과 좋은 향기로 좋은 인연 이어가는 날 되시기 기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