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에서의 단층은 대체로 그림이 직사각형에 대각선으로 쭉 그어논 그림이 많습니다. 원래는 오개념을 방지하기 위해 이렇게 가르치면 안되지만 -_-;;; 그냥 직사각형이 있을때 윗변중 넓은 쪽이 상반 좁은쪽이 하반 이라고 하세요.. 원래는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오냐 올라가냐에 따라서 구분해야 하지만.... (실은 직사각형으로 그러져 있지 않을경우에는 바뀌는 경우도 종종있거든요. 하지만 중등에서는 직사각형 그림만 나오니, 그냥 윗변 넓은 쪽이 상반이라고 하심이.....)
첫댓글 단층을 기준으로 수직선을 양쪽에 그렸을때 지표면이 넓은 쪽이 상반이고 지표면이 작은쪽이 하반입니다.
저는 이렇게 가르쳐요. 단층에 사람을 겹쳐지게 그려놓고, 상반신이 속한 판이 상반, 하반신이 속한 판이 하반.. 또는 단층선에 점 찍어서 점을 수직 위로 올려 만나는 덩어리가 상반, 수직 아래로 내렸을 때 만나는 덩어리가 하반.
중학교에서의 단층은 대체로 그림이 직사각형에 대각선으로 쭉 그어논 그림이 많습니다. 원래는 오개념을 방지하기 위해 이렇게 가르치면 안되지만 -_-;;; 그냥 직사각형이 있을때 윗변중 넓은 쪽이 상반 좁은쪽이 하반 이라고 하세요.. 원래는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오냐 올라가냐에 따라서 구분해야 하지만.... (실은 직사각형으로 그러져 있지 않을경우에는 바뀌는 경우도 종종있거든요. 하지만 중등에서는 직사각형 그림만 나오니, 그냥 윗변 넓은 쪽이 상반이라고 하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