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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배층 | 가(加) |
호민(豪民) | |
피지배층 | 하호(下戶) |
노비(奴婢) |
⑶ 제천행사 : 원시시대 수렵사회의 전통인 영고(迎鼓, 12월)(농경사회의 전통을 보여주는 것)
⑷ 점복유행 : 소를 죽여 그 굽으로 길흉을 점치기도 했다(牛蹄占法)
⑸ 장례풍습 : 순장(旬葬)
마. 의의 : 연맹 왕국의 단계에서 멸망하였지만, 고구려, 백제의 원형이 됨
2. 고구려(高句麗)
가. 지형과 경제
⑴ 위치
동가강 유역의 졸본(卒本, 桓因, 환인)을 중심으로 성장했다.
⑵ 지형
산악지대이므로 토지가 농사에 적합하지 않아서 식량이 모자랐다. 활발한 정복과 약탈(掠奪)을 전개했다(전투가 생산활동).
⑶ 경제
토지가 척박하여 초기부터 평야지대로 진출하고자 하였고(掠奪經濟) 부경(桴京)이 있었다.
나. 건국
BC 37년 주몽(朱蒙)은 부여의 지배 계급 내의 분열, 대립 과정에서 박해를 피해서 남하하여 독자적으로 고구려를 건국하였다.
다. 정치
⑴ 5부족 연맹 : 계루부(桂婁部), 소노부(消奴部, 涓奴部, 연노부), 순노부(順奴部), 관노부(灌奴部), 절노부(絶奴部)
⑵ 활발한 정복전쟁 : 요동 진출, 옥저 정복
⑶ 왕 아래에 상가, 고추가 등의 대가들이 있어 각기 사자, 조의, 선인 등 관리를 거느리고 독립된 세력 유지하였다.
⑷ 제가회의(諸加會議) : 중대한 범죄자가 있으면 사형에 처하고, 가족을 노비로 삼았다.
라. 사회
⑴ 부여와 비슷한 사회계급 구성
⑵ 제천행사 : 국동행사로서 동맹(東盟, 10월)이 있었다.
⑶ 조상신숭배 : 주몽(朱蒙), 류화부인(柳花婦人)
⑷ 데릴사위제(婿屋制, 서옥제)
⑸ 형사취수제(兄死娶嫂制, levirate)
⑹ 혼수품에 수의(壽衣, 繸衣) 포함
⑺ 점복의 풍습
3. 옥저(沃沮)
가. 지형
함경도 지역의 동해안에 위치했다.
나. 경제
⑴ 토지가 비옥하여 농사가 잘 되었다.
⑵ 어물과 소금 등 해산물이 풍부했다.
⑶ 고구려에 포목, 어물, 염을 공납하였다.
다. 정치
⑴ 선진문화의 수용이 늦었고 일찍부터 고구려의 압박과 수탈로 크게 성장하지 못하였다.
⑵ 읍군(邑君)이나 삼로(三老)라는 군장이 다스렸다.
라. 사회
⑴ 부여족의 한 갈래이다.
⑵ 민며느리제(豫婦制)
⑶ 사후세계를 인정했으며 사람이 죽으면 뼈를 추려서 가족공동무덤인 목곽에 안치했다(骨葬制, 家族共同墓制).
4. 동예(東濊)
가. 지형
강원도 북부, 동해안 지방(원산지역)에 위치했다.
나. 경제
⑴ 토지가 비옥하고 해산물이 풍부했다.
⑵ 단궁(檀弓), 과하마(果下馬), 반어피(班魚皮)를 생산했으며 명주, 삼베 등의 방직기술이 발달했다.
한 대(漢代) | 옹어(鰅魚) |
위진남북조시대(魏晋南北朝時代) | 반어(班魚) |
수당이후(隋唐以後) | 해표(海豹) |
다. 정치
읍군(邑君)이나 삼로(三老)라는 군장이 다스렸다고 고구려 태조왕 무렵에 고구려에 복속되었을 것으로 추측한다.
라. 사회
⑴ 제천행사 : 무천(舞天)
⑵ 족외혼(族外婚, exogamy)
⑶ 책화(責禍) : 다른 부족의 경계를 침범하면 노비와 소, 말 등으로 배상해야 했다.
5. 삼한
가. 지형 및 경제
⑴ 한강 이남에 위치하여 농업이 발달했다.
⑵ 수리시설이나 벼농사를 위한 저수지를 축조했다.
김제 벽고(碧骨堤), 밀양 수산제)(水山堤, 제천 의림지(義林池), 상주 공거恭儉池), 의성 대제지(大堤池)
⑶ 마한지역은 꼬리긴닭(長尾鷄)이 유명했고 변한지역에는 철 생산이 활발했고 철을 낙랑과 왜에 수출했고 철을 교역에서 화폐처럼 사용했다.
나. 정치
⑴ 융합문화
고조선 유이민의 남하로 새로운 문화가 보급되어 토착 문화와 융합하면서 마한, 진한, 변한의 연맹체 형성했다(BC 194년 준왕(準王) 진국에 와서 진왕(한왕)이 되었으며 위만조선말기 조선상 역계경(歷谿卿)이 20000명을 거느리고 진국이주).
⑵ 진왕(辰王)
목지국(目支國)의 지배자가 마한왕 또는 진왕(辰王)으로 추대되어 삼한을 통치했다.
다. 제정분리사회(祭政分離社會).
⑴ 정치적 지배자로 거수(渠帥, 渠率), 신지(臣智), 험측(險側), 번예(樊穢), 살해(殺奚), 불예(不例), 견지(遣支), 읍차(邑借) 등의 군장이 있었다.
⑵ 제사장(祭司長)으로서 천군이 신성지역인 소도(蘇塗)를 다스렸다.
라. 사회
⑴ 5월 수릿날의 기풍제(祈豊祭), 10월 계절제(十月祭)를 통하여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
⑵ 무덤양식으로 주구묘(周溝墓), 움무덤(土壙墓), 돌널무덤(石棺墓) 등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