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시[자살예방] 아동·청소년 자살의 특성 이해
자살, 바로 알기
아동·청소년 자살의 특성
평가하기
Q1 아동‧청소년 자살의 특징이 아닌 것을 고르세요.
1 자살 시도율이 가장 높은 시기이다.
2 충동성이 강해 순간적으로 자살하는 수가 많다.
3 자살 동기가 불분명하다.
4 죽음에 대한 환상이 있다.
3 아동·청소년들은 현실에서의 고통에서 벗어나 사후세계에서 해결하려는 생각으로 자살을 선택하거나 분명한 이유를 만들어 합리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남을 조정하거나 보복하려는 동기로 자살을 선택하기도 한다.
Q2 자살은 개인적 사건이다.
x
해설 자살은 또 다른 자살을 유도하기도 하고 생명경시 풍조와 공동체의 안정을 해치는 사회적 사건이다.
Q3 다음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보세요.
부모, 배우자, 친지 등 가까운 사람의 사망은 자살 원인 중 ( )상황적 요인이다. |
생활사건
해설
부모, 배우자, 친지 등 가까운 사람의 사망은 생활사건 상황적 요인이며, 문제해결능력 부족은 개인 심리적 요인, 과거 자살시도 이력은 생물학적 정신의학적 요인이다.
6차시[자살예방] 아동·청소년 자살 예방 교육
INTRO
들어가기
LESSON
자살 예방을 위해 학교가 해야 할 일
자살 예방을 위해 또래가 해야 할 일
자살 예방을 위해 가정이 해야 할 일
OUTRO
평가하기
Q1 자살 예방을 위해 학교가 해야 할 일이 아닌 것은?
1 학생, 교사, 학부모 대상 생명 존중 및 자살 예방 교육 실시
2 인성교육 강화 및 즐거운 학교 만들기
3 학교 내 위기관리 시스템 및 외부연계시스템 구축
4 자살시도 학생 등교중지
4 자살시도 및 고위험군 학생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Q2 자살 위험 아이를 발견했을 때 아이에게 왜 자살을 하고 싶은지 직접 물어봐야 한다.
o 자살 위험의 아이를 발견했을 때 자책하기, 분노하기, 지키기 어려운 약속하기, 아무 것도 아닌 것으로 하기, 비아냥거리기는 부모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다.
Q3 다음 빈칸에 알맞은 말을 작성하세요.
자살위기 친구를 돕는 5단계는 ( )요청하기이다. |
도움 1단계는 신호 알아채기, 2단계는 분위기 조성, 3단계는 직접 물어보기, 4단계는 경청하기, 5단계는 도움 요청하기이다
마무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