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처벌의 효과적인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
1) 처벌은 반응 이후 시간을 두고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2) 반응이 나올때 마다 매번 처벌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처음부터 아주 강한 강도의 처벌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처벌 행동에 대해 대안적 행동이 있을 때 효과적이다.
2. 처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 반응과 처벌간의 지연간격이 짧아야 한다.
2) 처벌과 강화는 상호의존적이어야한다.
3) 처벌은 약한 강도에서 시작하여 그 행동이 반복될수록 점차적으로 강해져야 한다.
4) 처벌은 확실한 규칙에 근거해서 주어져야 한다.
3. 잔소리하는 어머니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집 밖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는 것은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무엇에 해당하는 것인가?
1) 정적 강화 2) 부적 강화 3) 정적 처벌 4) 부적 처벌
1. 정답 : 1)
2. 정답 : 처벌의 강도는 처음부터 아주 강한 것이 좋다. 처벌의 강도가 처음에는 약하다가 점점 강해지면, 처벌에 적응하게되는 현상이 생기므로 처음부터 강하게 할 필요가 있다. 3)
3. 정답 : 2) 행동에 뒤 따르는 혐오자극(잔소리하는 어머니)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집밖에서 머무르는시간)이 증가하는 것....
4. 아이가 떼를 쓰고 나서 부모에게 혼나면 혼날수록, 그 아이는 떼를 점점 더 심하게 썼다. 이때 부모가 혼내는 것이 아이가 떼를 쓰는데 어떤 역할을 한 것인가?
1) 정적강화 2) 부적강화 3) 정적처벌 4) 부적처벌
5. 바람직한 행동을 한 아동에게 그 아동이 평소 싫어하던 화장실 청소를 면죄해 주었더니, 바람직한 행동이 증가했다면 이는 어떤 유형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해당하는가?
1) 정적강화 2) 부적강화 3) 정적 처벌 4) 부적 강화
6. 아동으로 하여금 매일 아침 자신의 침대를 정리하도록 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019년 8월)
처벌,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모방
4. 정답 1) 정적강화는 어떤자극이나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그 자극을 받은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늘어나는 것을 말한다.
자극을 제공 (정적) = 부모에게 혼나면 혼날수록 ,,, 강화 : 그 아이는 떼를 더 심하게 썼다.
5. 정답 2) 특정행동에 대해 기존의 결과(화장실청소)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특정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조건현성은 부적 강화에 해당된다. 화잘실 청소를 면죄(제거)==면죄는 부적, 시키는 건 강화,,,, 바람직한 행동이 증가(증가는 강화) 감소는 처벌
6. 모두다
7. 다음의 예시를 알맞게 선택하세요 ?
정적 처벌, 부적처벌, 정적강화, 부적강화
1) 아이가 침대를 정리하지 않으면 벌을 준다. 2) 아이가 침대를 정리하지 않으면 용돈을 주지 않는다.
3) 아이가 침대를 정리하면 칭찬을 해준다. 4) 아이가 침대를 정리하면 심부름를 시키지 않는다.
8. 다음 중 부적강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반응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킨다. 2)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꼭 필요한 것이다.
3) 처벌의 한 예이다. 4) 지렛대를 누르면 전기 충격이 가해진다.
9. 다음 중 프리맥의 원리를 이용한 강화가 아닌 것은?
1) 부모들이 자녀의 시험성적이 좋으면 자녀의 귀가시간 제한을 해제한다.
2) 부모들은 아이가 나중에 숙제를 하겠다고 하면 먼저 놀도록 허용하기 보다는 놀기전에 숙제를 하도록 요구하였다.
3) 학교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이 쓰기 과제를 성공적으로 끝마친 후에 놀도록 허용한다.
4) 보육 교사들은 원아들이 흑판을 바라보면서 가만히 앉아 있는 행동 다음에는 가끔 벨이 울림과 동시에 뛰어놀고 떠들고 놀라는 지시를 한다.
7번 1). 정적 처벌 2) 부적 처벌 3) 정적 강화 4) 부적 강화
벌을 준다..===>(
준다,, 해준다...=> 정적, ,,, 주지않는다... 시키지 않는다. ==> 부적
정리하지 않으면 => 처벌,,, 정리하면 ==> 강화
8. 1) 부적강화란 행동에 뒤 따르는 혐오자극을 제거(부적)함으로써 반응의 빈도가 증가(강화)하는 것이다.
2) 강화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이다.
3) 처벌은 강화와 달리 반응의 결과가 뒤따르는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4) 지렛대를 누르면 전기충격이 가해지도록 한 장치는 혐오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반응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정적 처벌에 해당한다.
9. 프리맥의 원리 :
- 프리맥에 따르면 높은 빈도의 행동은 낮은 빈도의 행동(덜 선호하는 행동)에 대해 효과적인 강화인자가 될수 있다.
- 프리맥에 원리가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낮은 빈도와 행동이 먼저 일어나야 한다.
(음식을 맛있기 위해서 우선 싫어하는 음식부터 먼저 먹으며, 나중에 좋아하는 음식을 즐기도록 한다.)
14. 다음 설명이 나타내는 것은?
우리는 교통사고를 예방히기위하여 빨강신호등을 정지하는 것을 학습한다.
1) 행동조성 2) 회피학습 3) 도피학습 4) 유관성 학습
14. 3) 회피훈련(回避訓鍊)이라고도 하며, 이는 어떤 도구적(道具的)인 조건을 두고서 하는 심리학 훈련이다. 예를 들어, 방 안 중앙에 나직한 병풍 따위를 쳐서 방을 2분(二分)해 놓고, 그 한쪽에는 전기(電氣)가 통하도록 장치해 둔다. 먼저 부저(주의신호)를 울린 다음 5초 후에 들여 보낸 동물을 그 방에 전기 쇼크
그러나 이런 훈련을 거듭하게 되면 나중에는, 부저 소리를 듣기만 해도 그 동물은 전기자극
15. 얼마간의 휴식기간을 가진 후에 소거된 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현상은?
1) 자극일반화 2) 자발적 회복 3) 변별조건형성 4) 고차조건현성
15.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