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신념은 역기능적 가정보다 더 전반적이고 추상적인 생각으로서 기질이나 어린시절의 경험에 의해 형성되며, 자신이나 사건들이나 세상에 대해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는 전반적인 신념을 말한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나는 무능해.. 사람들은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 라는 핵심신념을 가지고 있다면 특정상황에만 영향을 미치지 않고 생활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주위에서 일어나는 여러 일들 중에 특정사건을 더 주의를 기울여 그 의미를 해석하고 기억하게 만들며, 핵심신념에 맞지 않는 사건은 무시하거나 그 의미를 축소할 가능성이 높은 데다가 일생동안 지속되기 쉽다.
한편, 스키마는 자기나 타인에 대한 핵심신념, 기억, 감정, 신체감각 및 행동경향성을 포함하고 있는 복합적 구조로서, 자신의 경험과 다양한 정보를 나름의 방식으로 이해하고 처리하는참조의 틀로 작용한다.
=> 스키마는 핵심신념이 아니라 핵심신념들이다.
정보처리의 기본 틀 혹은 규범들의 역할을 하는 핵심신념들이다. 이러한 스키마는 환경으로 부터 온 정보를 분류하여 걸러내고 부호화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 부호화하여 ====> 자기나 타인에 대한 핵심신념, 기억, 감정, 신체감각 및 행동경향성을 포함하고 있는 복합적 구조로서,
불신의 도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남들이 자신에게 잘 대해 줄때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다가 비판적인 말을 할 때 주목하는 등 자신의 도식에 맞는 저보만 취사선택하여 이 신념을 계속 유지하게 된다. 또한 어린 시절 도식을 형성시킨 경험(왕따)과 유사한 사건을 만나면, 그 사건과 연합된 정서와 신체감각이 무의식적으로 활성화되어 자기도 모르게 분노와 냉담한 기분을 느껴 사람들과 거리를 두게 된다. ==> 초기 부적응 도식
Young은 성격장애가 있는 내담자들을 설명하기 위해 초기부적응도식이라는 개념을 제안했다. 이는 생애 초기에 발달되어 일생동안 지속되는 자기패배적이고 역기능적인 감정과 사고 패턴의 복합체라고 볼수 있다. EMS는 기질적 요인과 함께 어린 시절의 경험에 의해 형성되는데, 전생애를 통해 지속적으로 지속적으로 정교화되어 부정확하고 왜곡된 것일지라도 계속 유지되면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예컨대, 불신의 도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남들이 자신에게 잘 대해 줄 때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다가 비판적인 말을 할 때 주목하는 등 자신의 도식에 맞는 정보만 취사선택하여 이 신념을 계속 유지하게 된다. 또한 어린 시절 도식을 형성시킨 경험과(왕따)과 유사한 사건을 만나면, 그 사건과 연합된 정서와 신체감각이 무의식적으로 활성화되어 자기도 모르게 분노와 냉담한 기분을 느껴 사람들과 거리를 두게 된다. EMS에 대한 보다 자세하 설명과 EMS를 평가하는 방법은 제 7장에 나와 있다.
스키마...
인지행동이론에서 스키마는 자동적 사고의 기초가 되는 정보처리의 기본적인 틀 혹은 규칙들이다. 스키마는 아동기 초기에 형성되기 시작하는 사고의 원리들로 부모의 가르침과 모델링, 공식적/비공식적 교육활동, 또래 경험, ㅗ이상, 성공 등을 포함한 다양한 삼의 경험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Bowlby(1985)와 다른 연구자들은 매일 직면하는 많은 양의 정보들을 다루고 시기적절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스키마가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항상 미리 계획하기라는 기본 규칙을 가치고 있다면 그는 사전 준비없이 새로운 상황에 뛰어드는 것 대신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기초 작업을 시작할 것이다.
Clark와 동료들은 다음 세가지 범주의 스키마를 제안하였다.
1. 단순스키마...
1) 정의 : 정신 병리에 거의 혹은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은 환경의물리적 성질, 일상적 활동에 대한 규칙, 혹은 자연의 법칙들...
예) 방어적 운전자가되어라... 좋은 교육은 그 값어치를 한다. 천등을 동반한 폭우기 내리면 피할 곳을 찾아라....
2. 중간신념과 가정
1) 정의 : 만약 --하면 -- 할 것이다. 와 같은 조건적인 규칙들로 자아존중감과 감저옺절에 영향을 미친다.
예) 내가 인정을 받으려면 완벽해야 한다. 항상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지 못하면, 그들은 나를 거절할 것이다.
내가 열심히 힐한다면 성공할수 있다.
3. 자신에 대한 핵심신념
1) 정의 : 자아존중감과 관련이 있는 상황적인 정보들을 해석하기 위한 포괄적이고 절대적인 규칙들
예) 나는 사랑스럽지 않다. 나는 어리석다. 나는 실패자다. 나는 좋은 친구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신뢰할수 있다.
치료자는 대개 임상 현장에서 내담자들에게 스키마의 여러수분(예, 중간신념과 가정 대 핵신신념)에 대해 설명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스키마 또는 핵심신념이 자아존중감과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이해할 경우 더 많은 도움을 얻는다.
또한 치료자는 내담자들에게 모든 사람들이 적응적인(건강한)스키마들과 부적응적인 핵심 신념들을 함께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가르친다. CBT의 목적은 부적응적인 스키마의 영향을 줄이거나 수정하는 한편, 적응적인 스키마를 찾아내는 것이다. 적응적 스키마와 부적응적스키마의 예들은 표에 있다.
Beck과 연구자들은 우울장애에서 스키마와 자동적 사고 간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핵심 신념을 활성화시키는 스트레스 생활사건
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부적응적 스키마가 잠재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스트레스 생활 사건이 일어나게 되면 부적응적 스키마가 강화되어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들이 표면화된다.
이러한 현상은 직장에서 해동당한 후 우울증상을 보이는 마크의 사례에 잘 나타나 있다.
마크는 직장을 잃기 전에는 우울증상을 보이지 않았으나 새로운 직장을 찾는 일이 여의치 앉자 자신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기 시작하였다. 마크는 지역 신문의 고용란을 볼때 그들은 나를 원하지 않을거야.. 나는 결코 지난번 직장과 같은 좋은 직장을 얻을 수 없을 거야.... 면접을 하게 된다 하더라도 긴장이 되어서 무슨 말을 해야할 지 모를 거야...등의 자동적 사고들에 사로 잡혔다.
CBT를 시작한 후 칠자는 수년간 마크가 깊숙이 가지고 있던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키마가 드러나도록 도왔다. 그 중 하나는 "나는 결코 잘할수 없어" 라는 핵심 신념으로 상황이 좋을 때는 잠재되어 있지만 직장을 구하는 상황에서는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들이 쏟아져 나오도록 자극하고 잇는 것이다.
1. 적응적 스키마 2. 부적응적 스키마
1) 나는 어떤 일이 일어나든 대처할수 있다. 내가 어떤 것을 하기로 했다면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2) 나는 어떤 일을 열심히 하면 잘 할수 있다. 나는 어리석다.
3) 나는 위기에서 살아남을 것이다. 나는 위선자다.
4) 다른 사람들은 나를 믿을 수 있다. 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결코 편하지 않다.
5) 나는 사랑스럽다. 그 사람이 없으면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6) 사람들은 나를 존중한다. 내가 인정 받기 위해서는 완벽해야만 한다.
7) 나는 미리 준비할 경우 대개 더 잘 할수 있다. 내가 무엇을 하든 나는 실패할 것이다.
8) 나를 위협할 수 있는 것은 별로 없다. 세상은 나에게 너무 위협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