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동원)성경 속에 나타난 선교동원가의 모습 - 조상훈 목사(지구촌교회 청년부/대청마을 실행위원)
1. 선교동원가란 무엇인가?
선교동원가라는 개념은 랄프윈터(Ralph Winter)박사가 지적한 데로 남은 선교과업에 승패가 달려있는 중요한 개념으로 오늘날 급부상 하는 용어이다. 선교동원(Mission Mobilizer)이라는 것은 선교지에 혼자 나가 싸움을 벌리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지점을 보고 사람들을 동원시켜 더 큰 효과를내는 것이며 지속적인 싸움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또한 선교의 잠재력만 가지고 있는 곳에 그것이 실재의 에너지로 쓰임 받도록 동력화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선교의 동원가는 선교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이고 후배 양성가이며 관리자이기도 하다.
2. 선교동원가로서의 하나님
성경은 전 세계가 하나님의 피조물임을 말하고 있다. 땅위에 거하는 모든 인간들이 하나님의 피조물이라는 사실은 선교원리에 가장 심오하고 기초적인 원리가 된다. 선교란 잃어버린 하나님의 백성에게 구원의 소식을 알리는 일이기 때문이다. 창세기 1장 1절은 마태복음 28장 19-20절의 대위 명령의 필수적인 기초이다. 하나님이 전 세계의 하나님이시며 창조주이시라는 사실은 선교에 있어서 출발점이 된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향하여 나아가시기 위해 이스라엘이라는 민족의 부름이 필요하셨다. 구체적으로 아브라함이라는 한 족장을 통한 모든 만민이 복을 받는다는 사상은 하나님께서 사람의 역사에 개입하시고 당신의 구원으로 인도하시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창 12:3) 그러므로 의도성을 가지고 구원의 길로 사람들을 모으고 방향을 제시하고 움직이게 하신 것은 하나님의 개입이며 준비하심이었다. 그것은 최초의 선교동원은 하나님이 하셨으며 사람을 구원하신 하나님의 의도성이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선교는 이 언약의 개념 속에서만 실현이 가능하고 하나님은 구약의 모든 선지자(신 4:39, 시9:19-20; 24:1; 33:13; 67:2, 사 2:2-3; 25:6-8, 욜2:28, 겔 36:22-23 등)들을 통해 이방에 여호와의 이름으로 구원을 허락하시기를 원하셨다. 하나님은 선교에 의지를 가지고 계셨으며(엡 1:3-5, 롬 11:32) 그것을 행동으로(요 3:16; 17:3; 20:21, 행 3:26, 갈 4:4)로 나타내셨다.
3. 선교동원에 모본을 보이신 예수님
빌립보서 2장은 그리스도 예수께서어떻게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완성하셨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는 아기의 몸으로 이땅에 오셨고 30년간의 인간문화속에서 사셨으며 3년간의 공생애를 거쳐 그 사역을감당하셨다. 예수님이 이 땅에 최초의 선교사로 오신 것이다. 주님은 하늘과 전혀 다른 땅의 문화에 오셨고 그는 구원의 근본이 되신 복음이 되셨다. 그는 선교의 주제이시며 선교를 위해 사람을 준비시키신 선교동원가이셨다. 그는 다른 선교지로 사람을 보내시기 위해 12제자를 동원시키셨고 눅 14:15-24절의 혼인잔치를 통한 구원의 메시지가 이방에게도 준비되었음을 말씀하셨다. 마 26:13절의 "복음이 온 천하에 전파되는 곳에"라는 것은 세계복음화를 위한 주님의 준비하심을 보여준다(마 8:11; 24:4; 눅 24:47) 예수께서는 요 20:21절을 통해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고 말씀하시며 선교사로 오신 주께서 제자들을 동원하여 선교사와 동원가로 만들어 가시는 사역을 하고 계심을 볼 수 있다.
4. 선교동원에 일하시는 성령님
예수님의 부활사건후에 세상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마음을 움직이시며 능력주시고 '가라'고 말씀하시는 것은 성령님의 기름부음사건이다.(행 1:6-8) 구원의 능력은 성령의 역사에 있고 또 다른 보혜사로 오신 성령께서 오늘날 마지막 세기말의 선교운동에 사람을 보내시고 보내신 사람을 관리하시고 생명을 허락하시는 사역을 하고 계신다.(엡 1:13-14) 그는 구원을 위해 활동하고 계시며(요 1:9; 12:32) 일하고 계신다. 사도행전 속에서 나타나는 성령님의 역사는 선교는 하나님의 주체이시지 교회가 주체이거나 사람이주체일 수 없음을 다시 보여주는 것이고 사람은 단지 하나님의 계획에 조력하는 자일뿐이다. 선교의 방향을 지시하시는 것도 성령님이셨고(행16:9-10), 당신이 보내신 자들을 위로하시는분도 성령님이셨다.(행 18:9-10) 성령님은 바울을 통해 바나바와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을 통해 지금까지 일하셨고 오늘날도 일하고 계신다.
5. 구약 성경 속에서의 선교동원
성경은 선교의 기초이자 뿌리이며성경만이 사람을 구원에 이르게 한다.(딤후 3:15) 선교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그것은 창세기부터 시작해서 요한의 계시록까지 성경은 선교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즉 하나님을 떠난 하나님의 피조물들을 부르시는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다.
창 1-11장까지는 죄악된 모든 열방을 보이시고 창 12장 이후는 하나님의 선교가 아브라함이라는 한 민족(One Nation)을 택하셔서 하나님을 啓示하게 하시는 선교를 시작하신다. 구약은 구심적인 선교(Centripetal Mission)라고 말한다. "와 보라(COME)" 이 단어는 구약 선교를 대표하는 말씀이며 모든 열방이 여호와를 보려고 이스라엘로 모여드는 하나님의 선교방법이셨다. 출 19:5-6은 '世界가 다 내 것이다'라는 말씀을 선포하시며 대하 6:32-33절 솔로몬의 성전은 모든 사람을 위함을 보이신다. 시 67편은 만방에 구원을 선포하며 땅의 모든 끝이 하나님을 敬畏할 것이라고 말한다. 황하 5장의 나아만 장군도 대하 9장의 스바여왕도 그들은 구약의 하나님을 보러 왔으며 그 하나님의 선교는 구심적인 선교였다. 그러므로 구약의 선교동원은이스라엘이 쓰임을 받는 도구의 역할을 감당했던 것이다.
아브라함의 선교동원
창 12:1-3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창 18:18절에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를 인하여 복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하셨다.
모세의 선교동원
출 3:10절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이사야의 선교동원(사 6:8)
사 49:6절 "... 내가 또 너로 이방의 빛을 삼아 나의 구원을 베풀어서 땅 끝까지이르게 하리라"고 말하셨고 56:7절 "... 내 집은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될 것이라."고 하셨다.
에스겔의 선교동원
39:21절 "내가 내 영광을 열국 중에 나타내어 열국으로 나의 행한 심판과 내가 그 위에 나타낸 권능을 보게 하리니."
다니엘의 선교동원(5:23)
7:14절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방언 하는자로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라..."
요엘의 선교동원
2:28절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요나의 선교동원
4:11절 "이 큰 성읍,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별치 못하는 자가 십이만 여명이요, 육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아끼는 것이 어찌 합당치 아니하냐."
말라기 동원
1:11절 "만국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해 뜨는 곳에서부터 해 지는 곳까지의 이방 민족중에서 내 이름이 크게 될 것이라. 각처에서 내 이름을 위하여 분향하며 깨끗한 예물을 드리리니 이는 내 이름이 이방 민족 중에서 크게 될 것임이니라."
6. 신약 성경 속에서의 선교동원
신약의 선교는 십자가의 완성을 통해 가서 메시야를 증거 하라는 원심적인 선교방법을 쓰고 있다. 'GO'라는 선교의 명령에 많은 사람들이 밖으로 나아갔고 행 1:8절처럼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증인의 삶을 살고자 나아갔다. 신약에서 선교동원에 쓰임 받은 것은 '교회'라는 것을 알게 된다. '사도'라는 말 자체가 'Apostles'로 광범위하게 쓰이고 The 'Sent' mitto, apostello라는 개념으로 보냄을 받은 자들이다.
예수님의 12제자 동원
유다의 실패가 있었지만 제자들은성령의 충만을 받고 세계각처에서증인의 삶을 살았다.
빌립의 선교동원(행 8:26-36)
에디오피아 내시에게 말씀을 증거하고 깨닫게 함.
베드로의 선교동원(행 10:17-22)
고넬료의 가정에 초청을 받고 이방인의 구원사역에 확신을 갖게 되었고 그는 이방인 구원사역을 인정하게 됨.(갈 2:9)
바울의 선교동원(행 9:1-18)
바울의 회심을 통한 기독교의 큰 변화는 놀라운 것이었다. 바울은 3차전도여행을 통해 많은 이방에게 교회를 개척했고 그들을 선교의 동원가로 길러냈다.
바울의 동역자들 동원(행 16:1-5)
동역자 디모데를 동원시키고 그 밖의 많은 동료들이 바울로 인해 복음 앞에 자신을 헌신한다. 바울은 자신이 개척한 교회와 수많은 교인들, 그리고 동역자들을 선교의 현장으로 불러들이고 사역하게 하며 필요한 곳에 사람을 보내는 사역도 하였다.
7. 맺음말
이스라엘의 실패는 선교의 실패에 있었고 미국과 유럽의 교회쇠퇴현상은 선교동원의 실패에 있었다. 한국교회의 쇠퇴도 교회마다 선교에 대한 무관심과 살아있는 선교현장의 생명이 없어서일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선교현장의 책이며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이 선교의 삶으로 부름을 받았다. 이제 나가는 선교사들의 모습을 안으로 전하며 그 선교사의 삶에 동참시킬 수 있는 동원가들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에 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