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8. 숭어 어란(魚卵) (2021. 5. 14)
참기름 고소하네 진귀한 숭어 어란
정성이 그득 배여 기다린 손맛이지
안주로 최고이렸다 혀끝에서 살 녹아
* 숭어(崇魚) 어란; 숭어는 수어(水魚)라고도 한다. 어란(魚卵)은 바다에서 잡은 민어, 숭어, 청어 등의 알을 채취하여 만든 음식으로, 특히 영산강 포구에서 잡은 ‘참숭어’ 알로 만든 ‘영암 어란’을 최고로 친다. 예부터 궁중에 진상한 귀한 음식이기도 한데, 맛이 차지고 달아 불에 달군 칼로 얇게 썰어 잘근잘근 씹으면, 혀끝에서 살살 녹는다. 현재 전통적인 방법으로 어란을 제조하며 4대째 맥을 이어오고 있는 수산 전통식품의 명인 1호 김광자 할머니의 손맛을 즐겨보자. 값이 아주 비싸다. 출처 다음카페 행복한 삶으로의 여정. 조나단 남(순천) 님 인용 수정.(2018. 7. 10)
* 숭어 어란은 ‘기다림의 미학’으로 승화되어, 고소한 참기름 냄새를 풍기는 ‘홍갈색의 꽃’으로 핀다, 얇게 썰은 것은 슬라이스 치즈 마냥, 양주 안주로는 최고로 친다.(필자 주)
* 졸저 『逍遙』 정격 단시조집(10) 松 1-68(83면). 2022. 4. 18 도서출판 수서원.
©먹음직스러운 숭어 어란. 사진 네이버블로그 수산식품명인 인용(2022. 3. 4)
첫댓글 요즘 보리숭어 맛이 최고 입니다.
초장 찍어 소주 한 잔 마시면 금상첨화입니다. ㅎ
션생님 전 어란은 아직 먹어보질 못햇지만 먹음직 스럽습니다. ㅎ
네! 보리가 누렇게 익어갈 때 숭어 맛이 최고입니다. 침이 꿀꺽 넘어갑니다. 나도 어란 먹어본지 20년이 지났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