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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마음 교사되기[교원임용고시] 원문보기 글쓴이: 임용멘토
A. 혁신학교는 민주적 학교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윤리적 생활공동체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형성하여 창의적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삶의 역량을 기르는 혁신교육의 모델학교입니다. 혁신학교의 확산을 위해서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교육공동체를 형성, 그들이 학교교육과정 수립과정에서 운영, 평가까지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또한 교사들은 존중과 배려가 있는 교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협력적 연구활동과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통해 교육과정 다양화와 학생중심수업으로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면 혁신학교가 확산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1. 혁신학교
민주적 학교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윤리적 생활공동체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형성하고 창의적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삶의 역량을 기르도록 함.
1) 비전 공유와 책무성,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리더십과 역동적 학교 문화, 마을 교육공동체 학교(참여와 소통의 자치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민주적 학교 운영 체제 구축)
2) 존중과 배려의 교실 문화, 안전한 학교 만들기, 민주시민교육(교실 공동체 회복과 구성원 사이의 신뢰 회복을 위한 윤리적 생활공동체 형성)
3) 학교조직의 학습조직화, 교육과정의 공동연구 실천, 수업 개방과 성찰(학교조직을 학습 조직화하고 성찰을 통해 공동연구와 공동실천을 이루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형성)
4) 교육과정의 정상화 및 다양화, 학생중심수업, 교육과정 운영의 책무성(학생 개개인에게 맞춤형 학습, 삶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수업혁신을 추구하는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역할) - 교사들이 학생중심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업무지원팀을 만들어 업무 경감
- 교사들이 학교의 의사결정과정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장치 마련(자발적 참여)과 과제 수행에 있어 책무성 함양
- 솔선수범, 신뢰구축, 권한위임을 통해 학교구성원들의 잠재력을 키우고 교사들의 자아실현 욕구 키움
- 인권이 존중되는 학교풍토(학생인권존중, 교사존경풍토, 동료존중이 되도록 노력)
- 학습공동체가 지속적 실천이 될 수 있도록 관리자와 교사가 함께 노력(공동지도안, 공동연구 등)
- 비교육적 관행을 없애고 관료적이고 분업적인 행정중심의 학교시스템에서 교육활동 중심의 민주적인 학교시스템으로 만들도록 지원
- 지시와 통제, 경쟁과 변별이 아닌 존중과 배려가 살아 있는 따뜻한 교실 문화 정착 지원(아침맞이)
- 형식적인 연수와 외부지원 중심의 컨설팅에서 협력적 연구활동과 학교 자체 컨설팅 실천되도록 지원
2. 혁신공감학교
참여와 소통, 존중과 배려, 개방과 협력의 학교 문화를 바탕으로 함께 만들어 가는 빛깔 있는 학교
참여와 소통의 자치 공동체 : 학교의 교육비전과 혁신교육철학을 이해하고, 학교의 문제를 구성원과 토론하며 해결점을 민주적인 과정을 통해 찾아가는 공동체로서, 교육비전 공유와 공감·소통으로 역동적인 학교 문화를 만들어 모두가 주인이 되어 동반성장하는 공동체를 말함.
존중과 배려의 생활 공동체 :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관계 회복, 공감과 소통이 있는 상호존중의 공동체를 말합니다. 생활공동체는 실천적 윤리성이 밑바탕이 되어야 함.
개방과 협력의 학습 공동체 : 교사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함께 수업을 개발(공동연구)하고, 함께 실천(공동실천)하며, 교육활동에 대하여 대화하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집단성장)하는 학습공동체를 말함(연수위주의 프로그램, 교사 취미동아리, 동호회 활동은 학습공동체가 아님)
(역할) - 혁신공감학교 운영계획에 학교 실정이 반영될 수 있도록 계획수립 단계부터 관심을 갖고 참여
- 교장 보좌 역할에 대한 인식 전환(학교장의 결정과 판단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문 보좌역으로서 스스로 인식)
- 교실수업장학 담당자로서의 역할(교실수업의 관리감독자에서 조력 지원은 물론 공동책임자로서의 역할 필요)
- 교무관리 담당자로서의 역할(학교공동체들의 정보와 비전 공유를 바탕으로 상호화합과 신뢰, 협력체제를 공고히 해 나가는 노력이 교무관리자로서 교감의 핵심역할)
- 효과적 갈등관리로 교육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한 역할(옳고 그름을 따지는 것에 앞서 모두에게 유용한 것이 무엇인지 통찰하고 갈등 당사자가 되기보다는 조정자가 되는 방법을 강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