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Ⅶ |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과제별 적용 시기 |
추진 내용 | 적용대상 | 적용 시기 | |||
‘19 | ‘20 | ‘21 | |||
1. 학생부 기재 항목 및 요소 정비를 통한 신뢰도 제고 | |||||
학생부 기재 항목 정비 | |||||
- 인적사항의 부모정보 및 특기사항 삭제, 학적사항과 항목 통합 | 초‧중‧고 | 초1 중1 고1 | 초1~2 중1~2 고1~2 | 초1~3 중1~3 고1~3 | |
- 진로희망사항 항목 삭제 | |||||
- 상급학교 진학 시 제공 수상 경력 개수 제한 | |||||
- 자격증 및 인증 취득 상황 대입 활용자료로 미제공 | |||||
학생부 기재 요소 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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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동아리, 소논문, 청소년단체활동, 학교스포츠클럽활동, 방과후학교 기재범위 변경 | 초‧중‧고 | 초1~2 중1 고1 | 초1~4 중1~2 고1~2 | 초1~6 중1~3 고1~3 | |
- 봉사활동 특기사항 미기재(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 기재) | |||||
- 진로희망(창체 진로활동 내) 대입 활용자료로 미제공 | 고 | 고1 | 고1~2 | 고1~3 | |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및 기타 | |||||
- 학생부 보존기간 및 출결용어 조정 | 초‧중‧고 | 초1~6 중1~3 고1~3 | → | → | |
- 누가기록 기재‧관리 방법 변경 | |||||
2. 학생부 기재 격차 완화 | |||||
서술식 기재영역 분량 축소 | |||||
- 창체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입력 글자 수 축소 | 초‧중‧고 | 초1~6 중1~3 고1~3 | → | → | |
학생부 관련 연수 강화 | |||||
- 교육청 담당자, 강사요원, 현장교원, 재외한국학교 교원 | 초‧중‧고 | 시행 | → | → | |
- 시도 자격연수 및 직무연수에 학생부 내용 포함 | 교육청 | 시행 | → | → | |
학생부 기재 도움자료 확대 보급 | |||||
- 기재요령 및 기재 우수사례 발굴‧보급 | 초‧중‧고 | 시행 | → | → | |
예비교원의 학생부 기재역량 강화 | |||||
- 교‧사대 교육과정에 학생부 관련 내용 추가 | 교원양성기관 | 시행 | → | → | |
3. 학생부 책무성 제고 | |||||
기관별 역할 강화를 통한 책무성 제고 | |||||
- 단위학교 및 시‧도교육청의 실태점검 계획 수립 | 학교,교육청 | 시행 | → | → | |
- 교육청 평가지표 신설 및 공동관리위원회 지원 | 교육청 | 시행 | → | → | |
- 학생부 현장실무지원단 지원 | 교육청 | 시행 | → | → | |
학생부 이해도 제고 지원 | |||||
- 학생, 학부모 인식 개선 홍보 및 연수 확대 | 학생, 학부모 | 시행 | → | → | |
- 대학 입학사정관 등에 학생부 연수 지원 | 교육청 | 시행 | → | → |
붙임1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및 요소 신구 대조표 |
순 | 기재항목 | 현행 |
| 학생부 신뢰도 제고방안 | |
1 | 인적사항 | ▪학생 정보, 가족상황(부모 성명, 생년월일), 특기사항 |
| ▪학적사항과 통합 ▪부모정보(부모 성명, 생년월일) 및 특기사항(가족변동사항) 삭제 | |
2 | 학적사항 | ▪졸업 연월일, 학교명, 검정고시 합격 정보 등 |
| ▪인적사항과 통합 | |
3 | 출결상황 | ▪질병‧무단‧기타 |
| ▪질병‧미인정‧기타 ※ ‘무단’→‘미인정’ | |
4 | 수상경력 | ▪수상명, 등급(위), 수상연월일, 수여기관명, 참가대상(참가인원) 입력 |
| ▪상급학교 진학 시 제공하는 수상경력 개수 제한 | |
5 |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고) | ▪대입자료로 제공 |
| ▪대입자료로 미제공 | |
6 | 진로희망 사항 | ▪진로희망, 희망사유 입력 | ➡ | ▪항목 삭제 ▪학생의 진로희망은 창체 진로활동특기사항에 기재(대입 미제공) | |
7 | 창의적 체험 활동 상황 | 봉사 활동 | ▪실적 및 특기사항 기재 |
| ▪봉사활동 특기사항 미기재 (필요시 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란에 특기사항 기재 가능) |
동아리 활동 | ▪(자율동아리) 자율동아리명, 활동내용 등을 특기사항란에 기재 | ▪가입제한은 두지 않되 기재 가능 동아리 개수를 제한(학년당 1개)하고,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 사항(동아리명, 동아리 소개)만 기재 | |||
▪(소논문) 동아리, 교과세특란에 (논문명, 참여시간, 참여인원)기재 | ▪소논문 기재 금지 | ||||
▪(청소년단체) 교육과정에 편성된 청소년단체, 학교교육계획에 포함된 청소년 단체, 학교밖 청소년단체 활동 모두 기재(단체명, 활동내용) | ▪(교육과정에 편성된 청소년단체) 단체명, 활동내용 모두 기재 ▪(학교교육계획에 따른 청소년단체 활동) 단체명만 기재 ▪(학교 밖 청소년단체 활동) 미기재 | ||||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구체적 활동내용* 기재 *포지션, 대회출전 경력, 역할, 특성 등 |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기재 간소화 ※ 정규교육과정 내 : 개인특성 중심 ※ 정규교육과정 외 : 클럽명(시간) | ||||
진로 활동 | ▪진로 관련 활동내용 및 상담내용 등 기재 | ▪진로활동 특기사항에 진로희망분야 기재 추가(대입자료로 미제공) | |||
기재 분량 | ▪특기사항 기재분량 : 3,000자 | ▪특기사항 기재분량 축소: 1,700자 | |||
누가 기록 | ▪NEIS 활용 전산 기재·관리 원칙 | ▪누가기록 기재·관리 방법 시도 위임 | |||
8 | 교과학습 발달상황 | ▪(방과후학교)방과후학교 활동(수강)내용 기재 |
| ▪방과후학교 활동(수강)내용 미기재 | |
▪(교과세특)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한해 기재 |
| ▪현행 유지 | |||
9 | 자유학기 활동상황(중) | ▪특기사항 입력 |
| ▪현행 유지 | |
10 | 독서활동 상황(중·고) | ▪제목과 저자만 입력 |
| ▪현행 유지 | |
11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기재분량: 1,000자 ▪누가기록 나이스에서 관리 |
| ▪기재분량 축소: 500자 ▪누가기록 기재·관리 방법 시도 위임 |
「2019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에 따라 「2019 방과후학교 길라잡이」 변경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방과후학교 관련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시 참고하여 운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9 방과후학교 길라잡이 18쪽(학교생활기록부관리) 변경 내용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소 | 기재 대상 | 기재 시기 | |||
2019년 | 2020년 | 2021년 | |||
방과후학교 | 중·고 | 초등학교 미기재 | 미기재 | ||
중·고등학교 2~3학년 | 중·고등학교 3학년 | ||||
<출처> 교육부(2019), 2019 초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p.15 교육부(2019), 2019 중・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p.17, p.145, p.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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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방과후학교를 고1부턴 미기재하는군요. 대박!
감사합니다~!
감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