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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치료 레크리에이션
1. 치료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및 목적
1950년 이전 치료 레크리에이션(Therapeutic Recreation)은 병원 레크리에이션(Hospital), 의료 레크리에이션(Medical Recreation), 레크리에이션 치료(Recreation Therapy), 질병과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레크리에이션(Recreation for the Ⅲ and Handicapped)이란 용어로 사용되어져 왔다.
그 후 치료 레크리에이션은 점차 발전을 이루었고 많은 학자들이 정의를 내렸는데, 1960년대에 미국 치료 레크리에이션 협회(National Therapeutic Recreation society : NTRS)에서는 "치료 레크리에이션이란 레크리에이션을 이용하여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행동영역에 있어서 행동의 변화와 개인적 성장발전을 이루는 과정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사회적, 심리적, 정서적, 신체적인 면에서 여가기가에 제한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 레크리에이션은 부적응 행동을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체계적인 계획과 그에 따른 적합한 프로그램을 주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장애 조건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즐거운 활동을 통하여 여가생활 스타일(Leisure-Life Style)을 개발, 유지, 표현하도록 하는 것은 전문적 서비스의 영역일 뿐 아니라 인간의 기본 욕구인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 사회는 아직까지 여가의 기능이 치료, 개발, 회복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지 않다. 현대에는 의학적, 정신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치료 레크리에이션의 주 클라이언트이지만 점차 사회가 복잡해지고 고령화 사회가 심화될수록 그 대상이 더욱 더 증가되고 다양화 될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치료 레크리에이션은 여가 서비스센터, 지역사회 건강정신센터 그리고 다양한 공공시설이나 노인종합복지관, 상담소, 치매요양원 등을 통해 널리 확산되어야 할 것이다.
2. 치료 레크리에이션
치료 레크리에이션 서비스 과정이란 치료 레크리에이션 전문가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감소시켜 주거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감소시켜 주거나 완화시켜 주도록 돕는 체계적인 문제 해결 절차이다.
치료 레크리에이션 서비스 과정은 사정(Assessment), 계획(Planning),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4가지 구성요소로 되어 있다.
치료 레크리에이션 서비스 과정 중 사정단계는 클라이언트 개인의 건강 상태와 장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며, 계획단계는 파악된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특정활동과 프로그램을 이용한 여러 가지 방법을 고안하는 것을 말한다. 그 다음 실행단계는 치료 레크리에이션 전문가가 클라이언트를 위해 계획된 프로그램을 직접 시행하는 것으로 이 단계에서는 계획된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 지향적이며 목표 지향적이어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흥미에 중점을 두는 것을 치료 레크리에이션 전문가는 잊지 않아야 한다. 끝으로 평가단계는 클라이언트의 반응을 중심으로 목적과 목표에 대하여 평가하는 것을 말하며, 수정되거나 보완되어야 할 프로그램에 대하여 재계획하고 재실행한다.
3. 치료 레크리에이션 활동 영역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심리적,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활동의 형태는 극히 제한적이니 만큼 그들에게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는 끊임없이 여러 가지 활동들이 연구되어져야 한다.
치료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형태, 계절, 나이, 성별, 수행공간, 시간, 장소, 비용 등에 의해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1) 미술과 공예(Art & Craft)
이 활동은 창조적 표현의 기회를 추구하는 사람에게 눈으로 볼 수 있는 작품의 결과를 만끽하도록 한다. 전문가는 다른 활동 영역에서 즐거움과 재능을 찾지 못한 많은 사람들도 이 활동에서는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미술과 공예활동의 전형적인 예는 수채화, 유채화, 스케치, 도자기공예, 목각, 조각, 뜨개질, 자수, 대나무세공, 가죽공예 등이 있다.
(2) 춤(Dance)
춤은 움직임을 통한 표현의 형태이며, 리듬은 움직이고자 하는 인간 욕구에 만족을 주는 요소이다. 춤은 사회적, 창조적 활동에서 즐거움과 만족감을 줄 수 있는 형태로서 개인이나 집단에게 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춤의 형태로는 현대무용, 고전무용, 민속무용(Folk Dance), 사교춤(Social Dance) 등이 있다.
(3) 드라마(Drama)
드라마는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며 정서적, 사회적 문제를 폭넓게 수용한다. 독창적 연기와 심리극은 심리치료의 형태로 인식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많이 실행되고 있다. 드라마 활동에는 뮤지컬 드라마, 제스쳐 게임, 페터마임, 인형극, 무언극, 꼭두각시, 이야기하기, 시나리오 쓰고 연기하기 등이 있다.
(4) 오락(Entertainment)
대부분의 사람들은 활동에 직접 참여하기보다는 활동이나 경기를 관람하는 것을 더욱 즐거워한다. 여기서 정서적이고 사회적인 즐거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오락 활동에는 연주회 보러가기, 연극이나 스포츠 관람, 레코드나 라디오 듣기, 영화나 TV 보기 등이 있다.
(5) 취미활동(Hobbies for Speicial Interests)
취미활동은 매우 다양하며 입원한 환자나 스스로 걷지 못하여 외부적 활동에 제한이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유일한 활동이 될 수 있다. 클라이언트의 취미활동으로는 수집, 학습, 조립, 창작, 수행이 있는데 동전, 우표, 인형수집 등이 있고, 학습에는 조립학습이 있으며 조립에는 빌딩, 배, 비행기 등의 모형제작, 라디오 세트나 로버트 조립하기 등이 있고, 창작에는 디자인, 바느질, 수예 그리고 수행에는 활쏘기, 사격, 요리 등이 있다.
(6) 문학활동(Literary Activities)
일반적으로 읽기, 쓰기, 말하기가 있는데, 읽기는 개인 읽기, 집단읽기가 있고 쓰기는 창조적인 과정이며, 말하기는 모든 사람이 보고 듣고 이해했던 것을 보편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전반적인 문학활동에는 감상문 쓰기, 작시, 문학활동에 참여하기, 토론하기, 독후감 발표하기 등이 있다.
(7) 음악(Music)
음악은 인간의 감정에 강한 영향과 감동을 주며 다른 활동의 형태에 가치 있는 도움을 준다. 클라이언트는 음악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얻을 수 있고 창조적 활동에의 기회를 갖게되며 성취와 성공감을 얻게 된다. 또한 타인을 즐겁게 함으로써 행복감을 얻게되고 에너지 방출시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수동적 참여자는 열심히 듣는 사람으로, 일하고 놀고 먹고 낮잠을 자면서도 배경음악으로 막연히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며, 음악감상은 집단치료의 기초가 된다.
(8) 자연과 실외레크리에이션활동(Nature & Outdoor Recreation Activities)
이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신체적, 사회적 환경을 이해하는데 흥미를 갖도록 자극을 주며 세상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지혜를 얻게 되며 신체, 정서, 사회적으로 인간을 건전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이 활동에는 하이킹과 탐험, 캠핑, 뱃놀이, 수영, 낚시 등이 있다.
(9) 야외활동(Outing Activities)
실외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연관성이 있는 활동으로 심각한 상태로 인해 외부환경과 접히기 힘든 클라이언트에게 사회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야외활동으로는 미술전시회, 식물원, 동물원, 박물관, 공원에 소풍가기, 역사관이나 과학관 관람 등이 있다.
(10) 신체적 활동(Physical Activities)
신체적 활동을 통해 신경 및 근육계의 발달을 촉진, 유지시킬 수 있으며 참여자에게 즐거움, 만족감, 성취감 그리고 친밀감을 느끼게 한다. 체조, 요가, 집단이나 팀 게임, 릴레이 경주, 달리기, 게이트볼, 조깅 등이 있다.
(11) 사회적 활동(Social Activities)
사람들은 생활하면서 나이와 시기에 맞는 사회적 욕구가 있다. 사회적 활동은 인간이 갖는 사회적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사회적 활동과 경험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사회화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정신건강기관의 환자집단, 시각장애인 집단, 휠체어와 클러치를 사용하는 집단, 요양시설의 노인집단, 기브스를 한 아이들에게 생일파티나 댄스, 소풍 같은 사회적 행사는 일반적인 친밀감, 사회성, 협동심을 증진시켜 준다. 축제일, 생일파티, 차 마시기, 주제별 토론하기, 야유회 등이 있다.
(12) 특별한 이벤트(Special Event)
사회적 활동과 비슷하나 이 활동은 좀 더 폭넓고 다양하고 흥미 있는 프로그램이다. 사회적 활동보다는 좀 더 조직적이고 독특하고 많은 인원이 참여하며 개인이나 집단의 성취감을 위한 자극요소가 있다. 의상전시회, 패션쇼, 수공예전시회, 작품전시회 그리고 다양한 경연대회가 있다.
(13) 자원봉사나 지역사회 서비스 프로젝트(Voluntary Service or Community Service Projects)
레크리에이션의 가장 수준 높은 형태로 소외된 사람을 위한 여가의 한 부분이다. 자원봉사자는 보상 없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으로 병원에 입원 중인 아동에게 책을 읽어주거나 병원이나 약물치료센터에 있는 환자와 함께 작을 하는 것, 시설 수용자들에게 오락 등으로 즐겁게 해주는 것, 외출할 수 없는 환자를 위해 이야기 친구가 되거나 식물을 키워 나누어주는 것, 고아원에서 아기보기, 바느질 돕기, 그 외 특수 인구집단을 위한 많은 서비스 제공 등이 포함된다.
4. 치료 레크리에이션 진행 방법
(1) 도입(Introduction)
Recreation Game의 시작으로써 대상들의 흥미 유발 및 주의 집중을 요하는 단계를 칭한다.
* 실시 방법
① 가벼운 몸동작을 다같이 따라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실수를 유발한다.
③ 순발력을 유도하며 길지 않게 한다.
(2) 싱어롱(Sing Along)
단순히 노래부르기의 뜻이 아닌, 노래를 통하여 다같이 한마음 한듯을 유도시키는 기술을 의미한다.
* 실시방법
① 노래의 첫음을 잡아준다.
② 기본 리듬을 숙지하라. (2/4, 3/4, 6/8, 4/4)
③ 캐주얼 송 위주로 하라.
④ 노래 배우는 것에 급급해서는 안된다.
⑤ 많은 곡보다 한 두곡으로 효과성을 높이는 것이 좋다.
(3) 모션송(Motion Song)
주어진 노래에 맞추어 가사, 박자에 적합한 동작을 실시하는 것을 뜻한다.
* 실시방법
① 모션의 하이라이트가 있어야 한다.
② 길지 않고 반복성이 있는 노래에 모션을 한다.
③ 동작이 너무 많으면 좋지 않다.
④ 대표자를 선정하여 인터뷰의 동작 실시케 한다
⑤ Motion의 의미를 알도록 한다.
(4) 커플게임
남녀 구별 없이 둘이 한조가 되어 할 수 있는 모든 게임을 의미한다.
* 실시방법
① 순발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게임을 해야 한다.
② 간단한 도구를 이용한 게임이면 더욱 좋다.
③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주의한다.
④ 커플 짓는 방법에 신경을 써야 한다.
(5) 스테이지 게임(Stage Game)
구성원 중 대표자를 선발하여 그 대표자를 중심으로 구성원 모두가 참가할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 실시방법
① 가능한 도구를 이용하라(안대, 풍선, 과자 등)
② 구성원들의 시선이 집중될 수 있는 시각, 청각, 촉각적인 게임을 해야 한다.
③ 대표자 인터뷰를 한다(자기소개)
(6) 그룹게임(Group Game)
팀구성원 모두가 참가하여 그룹의 역동성(Group Dynamic)을 높일 수 있는 게임을 의미한다.
* 실시방법
① 반드시 구성원 모두가 참가할 수 있은 게임을 선별할 것.
② 그룹 게임 순서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a. 팀이름 선정
b. 팀대표 선발
c. 티가 또는 팀구호 선정
③ 팀전체와 개인의 개별화를 중요시 여겨야 한다.
④ 스피디한 게임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⑤ 경쟁이 너무 지나치지 않도록 조심한다.
⑥ 집단역동성이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⑦ 그룹게임의 목적이 팀별 단합에 있음을 주시시켜야 한다.
(7) 마무리(Closing)
끝이라기 보다는 전체적인 마무리의 의미이다.
* 실시방법
① 레크리에이션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② 전체 진행에 실수 항목이 있거나 심한 멘트 등은 사과한다.
③ 마무리 노래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④ 다음 프로그램 진행에 고리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
⑤ Folk-Dance로 마감하는 것도 좋다.
5. 노인 치료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1) 인지력 발달
꽃빙고(동물, 노래), 낱말 만들기(카드), 속담모션대항, 단어 설명하기, 스피드퀴즈, 한자 만들기(ㅁ), 숫자 25, 그림 이어 그리기.
(2) 건강증진
고향의 봄(Motion Song), 건강체조, 폐활량 늘리기, 좋다 박수, 풍선배구, 풍선달리기, 풍선릴레이, 과자 따먹기.
(3) 순발력 향상
카드 뒤집기, 안녕하십니까, 상하좌우, 제식 훈련, 풍선 꽝, 카드 뺏기, 도리·곤지·잼 박수.
(4) 감각기능 향상
조각게임, 여보 왜그래, 종이국수 만들기.
(5) 표현력 강화
사랑해요, 도전 30곡, 산이름대기(음식), 시장 가서 쇼핑하기, 끝말잇기, 안녕하세요(Rec,D), 사랑해(M.S), 노래이어 부르기.
(6) 집중력 향상
링토스, 컵 전달, 목풍선 전달, 과자 먹여주기, 종이비행기 접시 위에 올리기.
6. 치료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지도 방법
< 날 좀 보소오 >
1. 날 좀 보소오 날 좀 보소오 날 좀 보소오
정든 님이 오셨는데 인사를 못해
[두손을 깍지끼고 뒤로 젖히면서 머리 위로 올린다]
2. 동지 섣달 꽃 본 듯이 날 좀 보소오
행주치마 입에 물고 입만 벙긋
[깍지낀 두손을 오른 한번, 왼쪽으로 한번씩 2번 반복한다]
3. 아리 아리랑 쓰리 쓰리랑 아라리가 났네
[머리 위에서 깍지 낀 두손을 풀면서 반짝반짝 내려온다]
4. 아 - 리 - 랑 고 개 로 - 날 넘겨주소
[왼손밑, 오른손에서 손뼉 한번 치면서 위로 원을 크게 그리고,
오른손밑, 왼손위로 하여 손뼉 치면서 그리다가 춤을 춘다]
< 고향의 봄 >
나의 살 – 던 고 향 은 꽃피는 산 - 골
[ 1] [ 2]
복 숭 아 꽃 살구 – 꽃 아기 진달 - 래
[ 3] [ 4]
울 긋 불 긋 꽃 – 대궐 차리인 동 - 네
[ 1] [ 2]
그 속 에 서 놀던 – 때가 그립습니 - 다.
[ 3] [ 4]
1. 두팔을 앞으로 뻗고 손목을 세워서 바깥쪽으로 네 번 나갔다가, 안쪽으로 네 번 들어온다.
2. 오른팔을 머리 위에서 시계반대방향으로 내려오다가 위로 향한 왼손바닥을 한번 치고, 반대로 외팔을 위로 올려 시계방향으로 내려오면서 위로 향한 오른쪽 손바닥을 친다. 다시 한번 시계방향으로 내려오면서 위로 향한 오른쪽 손바닥을 친다.
3. 양쪽 검지로 하트모양을 조그맣게 그리고, 크게 그리고, 다시 크게, 조그맣게 그린다.
4. 오른쪽 어깨를 으쓱 위로 올리고 내린 다음, 왼쪽 어깨를 으쓱 위로 올리고 내린 후, 양쪽 어깨를 함께 위로 올리고 내린다.
< 우리 모두 다같이 >
우리 모두 다같이 손뼉을 < 손뼉을 치면서 입으로는 짝 짝 >
고개를 < 머리를 아래 위로 흔들며 입으론 끄덕끄덕 >
발굴러 < 발을 쾅 쾅 구르며 입으론 후루루룩 >
사랑해 < 옆사람 껴안으면서 사랑해요 ! >
우리 모두 다같이 손뼉을 < 짝 짝 >
고개를 < 끄덕끄덕 >
발굴러 < 후루루룩 >
사랑해 < 사랑해요 ! >
우리 모두 다같이 기쁘고 즐겁게 노래해 < 옆사람 손잡고 함께 흔든다 >
우리 모두 다같이 손뼉을 < 짝 짝 >
고개를 < 끄덕끄덕 >
발굴러 < 후루루룩 > 사랑해 < 사랑해요 ! >
* 인사해(안녕하세요), 어깨를(으쓱으쓱), 함성을(야!)
안마해(옆사람안마), 모두다(한꺼번에 동작을 연결)
< 얼씨구 좋다, 절씨구 좋다 >
* 두사람이 짝지어 마주 본다.
얼씨구 좋다. [ 짝꿍과 오른손을 잡고 악수하다가, 왼손을 밑에 오른손을 위로 박수치면서 오른 손으로 크게 원을 그리며 오른팔을 머리 위로 한바퀴 돌린다]
절씨구 좋다. [ 짝꿍과 왼손을 잡고 악수하다가, 오른손을 밑에 왼손을 위로 박수치면서 왼손으로 크게 원을 그리며 왼팔을 머리 위로 한바퀴 돌린다]
우리 모두 건강하세요. [ 짝꿍과 오른손끼리, 그 위로 왼손끼리 잡고 흔들다가 마지막에 위로 잡은 왼손을 위로 치켜들고 오른손을 풀러 가위, 바위, 보 한다]
< 안녕하세요 >
* 2열 원형으로 마주 보고 선다.
1. 서로 오른손으로 악수하고 양 무릎을 살짝 구부리며 "안녕하세요" 한다.
2. 양손을 옆으로 내려서 펭귄 모양을 만들고 엉덩이를 좌우로 흔들며 "누구시더라" 한다.
3. 자기 손뼉 한번, 파트너와 오른손끼리 박수 한번 치고 "○○○입니다."
자기 손뼉 한번, 왼손끼리 한번을 치며 "○○○입니다 한다.(이름)
4. 오른손 검지를 등뒤로 숨겼다가 위로 돌리면서 올라가, 손가락 끝을 서로 마주 대면서 "아! 그러시군요" 한다.
5. 서로 오른손끼리 팔짱을 끼고 제자리를 돌다가 파트너를 바꾼다.
< 아리랑 >
아 - 리랑 -아 - 리랑 - 아- 라- 리 - 요 -
[ 1 ][ 2 ] [ 3 ] [ 4 ]
아 - 리랑 -고 - 개 - 로 넘 - 어 간 다 -
[ 1 ][ 2 ] [ 3 ] [ 4 ]
나 -를버 - 리 - 고 가 - 시는 님 - 은 -
[ 5 ][ 6 ] [ 7 ] [ 8 ]
십 - 리도 - 못 - 가 - 서 - 발 - 병 - 난 다
[ 9 ][ 10 ]
[ 1 ] 짝꿍과 마주 보고 양손으로 자기 무릎을 3번 친다.
[ 2 ] 짝꿍과 마주 보고 양손으로 내 손뼉을 3번 친다.
[ 3 ] 짝꿍과 마주치기 손뼉 3번 친다.
[ 4 ] 짝꿍과 어깨를 3번 두드린다.
[ 5 ] 짝꿍과 두 손을 마주 잡는다.
[ 6 ] 짝꿍과 맞잡은 손을 뿌리친다.
[ 7 ] 짝꿍과 돌아서서 등을 마주 댄다.
[ 8 ] 짝꿍과 엉덩이를 서로 밀고 각자 다른 곳으로 간다.
[ 9 ] 두팔을 앞으로 향하고 두 발을 모아 깡충깡충 이리저리 뛰어 다닌다.
[ 10 ] 새로운 짝을 만나 서로 마주보고 두 손을 어깨에 올리고 어깨춤을 덩실 덩신 춘다.
< 푸른 하늘 은하수 >
* 2열 원형으로 마주 보고 선다.
푸른 하늘은하수 하얀 쪽배에
[ 1 ] [ 1 ]
계수 나무한그루 토끼 한 마리
[ 2 ] 3 ]
돛대로 아니 달고 삿대로 없이
[ 1 ] [ 1 ]
가기도 잘도 간다 서쪽 나라로
[ 2 ] [ 3 ]
[ 1 ] 파트너와 두 손을 잡고 오른쪽으로 두 번, 왼쪽으로 두 번 간다.(반복)
[ 2 ] 파트너와 오른손을 잡고 위로 올렸다가 내리면서, 오른발을 빗겨 서로 맞댄다.(반복)
[ 3 ] 파트너와 두 손을 잡고 돌다가 파트너를 바꾼다.
< 둥 글 게 둥 글 게 >
둥글게 둥글게 둥글게 둥글게
[다같이 손잡고 오른쪽으로 2박자 갔다 손뼉, 왼쪽으로 2박자 갔다
손뼉]
빙글빙글 돌아가며 춤을 춥시다
[오른손 검지를 머리 위에 갖다대고 제자리에서 한바퀴 돈다]
[춤추는 동작을 한다]
손뼉을 치면서 노래를 부르며
[손뼉을 3번 친다]
[손을 모으고 노래부르는 동작을 한다]
랄라랄라 즐거웁게 춤추자
[왼손 검지를 머리 위에 갖다대고 제자리에서 한바퀴 돈다
[춤추는 동작을 한다]
링가 링가 링가 링가 링가 링
[양쪽에 있는 사람과 손을 잡고 원안으로 들어갔다가 뒷걸음으로 나온다]
링가 링가 링가 링가 링가 링
[양쪽에 있는 사람과 손을 잡고 원안으로 들어갔다가 뒷걸음으로 나온다]
손에 손을 잡고 모두 다 함께 즐거웁게 춤을 춥시다
[옆사람과 손을 잡고]
[박수치고]
[춤추는 동작을 한다]
둥글게 둥글게 둥글게 둥글게
[다같이 손잡고 오른쪽으로 2박자 갔다 손뼉, 왼쪽으로 2박자 갔다 손뼉]
빙글빙글 돌아가며 춤을 춥시다
[오른손 검지를 머리 위에 갖다대고 제자리에서 한바퀴 돈다]
[춤추는 동작을 한다]
손뼉을 치면서 노래를 부르며
[손뼉을 3번 친다]
[손을 모으고 노래부르는 동작을 한다]
랄라랄라 즐거웁게 춤추자
[왼손 검지를 머리 위에 갖다대고 제자리에서 한바퀴 돈다
[춤추는 동작을 한다]
[ 치매 걸리지 않게 하는 법 ]
1. 적게 먹는다.(자신이 먹고 싶은 양의 80%)
2. 술을 적당히 마신다.(알콜성 치매 예방)
3.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잚을 때부터, 걷기 운도)
4. 노후의 할 일에 대해 생각할 것.
5. 노후의 친구 적어도 10명 갖기.(젊은 사람 포함, 이성, 다양한 친구들)
6. 항상 몸가짐에 신경을 쓸 것.(치매는 옷깃부터 시작한다)
7. 안경과 보청기를 항상 점검할 것.
8. 과거에 집착하지 말고 현세에 관심을 가질 것.(시사, 유행)
9. 타인의 말에 귀를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
10. 항상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그 정보를 활용하라(뇌운동 꾸준히).
11. 노래부르기, 읽기, 쓰기와 외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