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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식도야설이란 ?
형식도야설(Formal discipline
theory) : 로크(J. Locke)가 주장한 것으로
전이의 효과는 일반적이라고 주장하는 능력심리학을 계승한 것이다.
사람들은 기본능력(기억력, 추리력,
의지력, 상상력 등)만 잘 훈련되면 그 효과는 여러 가지의 특수한 분야에 걸쳐서 일반적으로 전이된다는 설이다. 백지설을 주장! 교육의 효과를
과대시했다.
즉, 수학을 배우면 수학 자체의 내용을
배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수학을 배우는 과정을 통하여 추리력, 상상력 등이 발달되어 이것이 다른 문제사태에 전이가 된다는
것이다.
(도야설에 대한 설명
두번째)
형식
도야설은 기억, 추리, 상상,등과 같은 기본적
정신기능을 개발하는데 적합한 교과의 학습을 통해 모든 사물의 학습에 전의할 수 있는 일반적 정신능력과 정신태도를 습득하는 교육으로써 다시말해,
교육이란 정신을 도야하고 훈련하는 과정을 뜻한다.
이설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과정에서 단련
훈련되어 짐으로 통해 강화 된다고 믿는다.
예를들어 팔을 단련시키면 근육이
형성되는 것처럼 정신기능 또한 단련과 훈련시키면 더 강해진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정신기능은 다른 기능과 달리 단련 훈련된
기능이 다른 곳으로 전달되어져 영향을 미치고 또 다른 곳으로 전달되어 영향을 미쳐서 강하게 만든다는 이론을 가진 것이 형식도야설이다.
도야란 인간의 소질이나 능력을 개발하여
바람직한 상으로 형성하는 과정으로 18세기 신인문주의자로 통해 인간성의 내면적 형성은 그리스적 교양을 지님으로써 가능하다고 여기고 도야된 인간을
교양인이라 생각하였다.
형식
도야설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시작하였고
더 나아가 어거스틴 칼빈 등 거쳐 허친스, 아들러, 판도렌 등의 향존주의 교육사상가로 통해 많이 알려진 이론이다. 형식
도야설은 19세기에 가장 번성하게 알려졌고
20세기 전반에는 여향력이 발휘되지 못했다. 그러던 것이 1957년 스푸트니크 인공위성 발사에 의해
소련보다 우주경쟁에서 추월당하는 느낌에 미국교육에 대한 반작용으로 새롭게 등장한 것이 형식도야설이며 향존주의
교육운동이다.
2.형식도야이론의 역사적
배경
1)역사적배경: 고대 자연철학자들은 인간의
정신능력을 기르기 위해 적합한 교과목으로 7자유학과(문법, 수사학,변증법, 산술, 기하,천문,음악)을 강조해왔다. 그 후17세기에 이르러 상업과
무역이 발달하게 되고, 상공인 계급이 새로운 계층으로 부상하게 되면서, 실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내용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나, 기존의
기득권 층에서는 고전어와 수학등 기존의 교육내용을 옹호하기 위해 형식도야이론을 강조하게
되었다.
2)철학적배경: 소박실재론, 스콜라
철학의 실재론, 데카르트의 이원론, 죤 로크로 대표되는 대표 실제론이 있다.
3)심리학적배경:
능력심리학
3.형식도야이론의 기본
가정
1)인간의 정신 속에는 몇 가지의
일반적인 능력들이 존재하며, 이 능력들은 육체의 근육이 신체적 훈련에 의해 단련되듯이, 마음의 근육을 이루어 정신적 훈련에 의해 단련
가능하다.
- 지적인 능력(지각, 기억, 상상,
추리)/감정의 능력/의지의 능력
2)형식도야 이론은 학습의 전이이론에서
'일반적전이'를 가정하고 있다
-일반적 전이 : 학습을 통해 도야된
능력은 그 내용에 관계 없이 필요한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되어 질 수 있다는 것
3)인간의 정신능력은 훈련에 의해 더
많이 발달된 형태로 도야될 수 있다
-아동도 교육을 통해 성인들과 같은
정신능력에 도달 할 수 있다.
4.형식도야이론의
교육원리
1)교육목적: 정신도야를 통해서 심근이
완전히 발달된 사람을 기르는 것
2)교육내용: 교과 분류와 내용 선정
및 배열은 그것이 어떤 정신능력을 도야시킬 수 있느냐가 기준이 된다.
-수학,문법 : 지력을 도야하는 데
알맞은 교과
-순수예술: 감정의
능력
-도덕,종교: 일방적이며 주입식 방법을
사용, 흥미가 아닌 학습자의 노력을 강조한다.
5.교육방법
-지,덕,체육의 중시 , 모든 덕과
가치의 기초는 자기의 의지와 욕망을 억제하고 오로지 이성의 지시에 따르는데서 시작한다고 함.
-로크는 체벌을 부정함 : 상벌은 명예심에
호소할 수 있는 것만을 이용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지육에 관해서 로크는 형식적 도야의 입장을
취함.
관찰과 경험을 지식의 원천이라고 하고
학습과정에서 감각, 기억, 추리의 과정을 중심함, 가정교육 중시. 교육내용 자체보다 일반적 능력을 도야하는 형식
도야설
중시. 흥미중심, 직관을 통한 구체적, 경험적 방법, 논리적 사고과정의 중시, 발표와 응용의 교수방법을 중시함.
6.로크의 교육목적
-교양있는 신사양성, 신사가 되기위해
도덕,지혜,교양,학예를 구비해야 한다고 주장
7.형식도야이론에 대한
비판
1)william
james
-그는 직접 빅토유고의 신 158행을
암기하는데 132분이 소요되었다. 그 후 38일에 걸쳐 실낙원 제 1권을 암기하였으나, 그 다음 다시 유고의시를 암기하는데 151분이
소요되었다며, 암기훈련이 기억력이라는 정신능력을 도야하는데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주장했다.
2)E.L.Thorndike의
실험
-길이와 무게의 훈렪과의 전이력에 대한
연구
:0.5인치와 1.5인치 사이의
길이를 추측하는 훈련이 6~12인치 사이의 길이를 추축하는데 의미있는 영향 없엇음
:40~120g의 묵를 추축하는
훈련이 120~1800g의 무게를 추측하는데 영향없엇음
-특정 교과의 학습이 지능 발달에
미치는 효과 연구
:역사, 기하, 라틴어 수업을 받은
집단과 직업교과를 가르친 집단간에 지능에 대한 사전,후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없음 (라틴어가 영어 공부에 도움을 주는 것은 정신적인 능력의
발달을 통해서가 아니라. 동일한 요소가 있기 때문에 나타는 현상일 뿐, 폭넓은 전이, 전체적인 전이가 아니다 )
3)john
dewey
-마음관에 대한 오류: 기존의
능력들을 훈련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상황에서 적절한 지력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즉 사고하는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교과의 가치에 관한 오류: 기억,
추리 등 정신작용은 그 내용을 떠나서는 성립할 수 없으며, 학습자의 성장과 관련 없이 내재적 가치를 가질 수 있는 교과란
없다.
-교육목적과 결과의 혼동: 정신능력을
계발한다는 형식도야이론의 교육 이상은 올바르나, 교육을
통해 나타난 힘이나 능력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8.형식도야이론의 문제점
문제점: 형식도야이론은 실질적 지식의 내용보다는
형식을, 새로운 세계의 구성과 발전보다는 단순한
적응을, 탐구과정보다는 훈련을 강조한다. 전통적, 형식적 교과의 교육에 얽매여, 아동학습자들의
발달 상태,
준비도와 이해수준 등을 고려하지 않고,
어려운 내용과 단련 혹은 훈련이라는 방법을 적용하여 실용적인 실제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해결력의 육성을 곤란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