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지구 자전축이 23.5도 기울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즉 원일점에 있을 때는 북반구에 형성되고, 근일점에 있을 때는 적도에서 남위 5도 정도 사이에 형성되게 됩니다. 즉, 각 반구의 여름에 태양빛이 직선으로 도달하는 곳이 열대수렴대입니다. 자전축이 기울어져있지 않다면 열대수렴대는 항상 적도상에 생기겠죠.
그냥 제가 알고 있는 것이 맞는지는 모르지만 아는대로 얘기할께요. 2가지 경우가 겹쳐서예요. 태양빛이 직선으로 도달하는 곳이 열대 수렴대가 아니라 온도가 높은 반구 쪽으로 열대 수렴대가 올라가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1. 육지와 바다의 비대칭성 : 즉, 북반구는 육지가 남반구에 비해 많아 가열을 잘 받아서 열대 수렴대가 북반구쪽으로 쏠려요. 2. 남극 근처에는 북극 근처에 비해 얼음이 더 넓게 분포하기게 햇빛을 잘 반사 시켜서 상대적으로 남반구의 온도가 약간 더 낮게 되어 열대수렴대가 북쪽으로 쏠리는 것에 영향을 주기도 하구요. 저도 출처를 기억을 못하기에 다른 분들 말씀도 듣고 싶네요.
각 반구에는 같은양의 에너지가 도달해야 하는데, 대륙, 해양의 양이 남북반구 상관없이 같다면 당연히 적도에 위치하겠죠. 그리고 계절에 따라 겨울엔 남반구, 여름엔 북반구쪽으로 치우치게 될텐데, 실제로는 대륙과 해양의 양이 남북반구 모두 같지 않잖아요. 그래서 대륙이 많아 에너지를 많이 가지게 되는 북반구쪽에 치우치게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작년에 공부할때 이렇게 봤는데, 여기서 궁금한게, 해양이 열용량이 많아서 남반구에 에너지가 더 많을것 같은데, 그게 아니라 대륙이 많은 북반구가 가지는 에너지가 더 많다고 하네요.. ㅠ)
열대 수렴대는... 저압대가 형성되는곳... 이곳은 저압대가 열에 의해서 생기는 곳이기 때문에 주변보다 기온이 높아야하는 곳이 아닐까요? 그럼... 기온이 높아지게 하는 원인을... 찾아보셔야..... 너무 수륙분포에만 얽매이시는 듯.... 해류의 영향도 있을 것이고..인구분포에 의한 화석연료 사용량도 영향을 미칠 것이며...등등 많이 있지 않을까요? 크게크게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한두가지 원인으로 설명 될 수 있는 지구과학적 현상은 없습니다~~
첫댓글 지구 자전축이 23.5도 기울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즉 원일점에 있을 때는 북반구에 형성되고, 근일점에 있을 때는 적도에서 남위 5도 정도 사이에 형성되게 됩니다. 즉, 각 반구의 여름에 태양빛이 직선으로 도달하는 곳이 열대수렴대입니다. 자전축이 기울어져있지 않다면 열대수렴대는 항상 적도상에 생기겠죠.
이렇게는 설명이 안되지 않을까요? 이렇게 설명하면 열대 수렴대는 평균적으로 적도에 생기게 되는 거구 북반구에 쏠려 있다는 설명에 맞지 않게 되요.
제가 잘못 생각했었네요. 지구 자전축 기울어짐 + 북반구와 남반구의 대륙-해양분포 차이 때문입니다.
그냥 제가 알고 있는 것이 맞는지는 모르지만 아는대로 얘기할께요. 2가지 경우가 겹쳐서예요. 태양빛이 직선으로 도달하는 곳이 열대 수렴대가 아니라 온도가 높은 반구 쪽으로 열대 수렴대가 올라가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1. 육지와 바다의 비대칭성 : 즉, 북반구는 육지가 남반구에 비해 많아 가열을 잘 받아서 열대 수렴대가 북반구쪽으로 쏠려요. 2. 남극 근처에는 북극 근처에 비해 얼음이 더 넓게 분포하기게 햇빛을 잘 반사 시켜서 상대적으로 남반구의 온도가 약간 더 낮게 되어 열대수렴대가 북쪽으로 쏠리는 것에 영향을 주기도 하구요. 저도 출처를 기억을 못하기에 다른 분들 말씀도 듣고 싶네요.
북반구에 육지가 많아 가열을 잘받아서 그런거라면, 상대적으로 겨울에는 육지면적이 많은 북반구는 더 추워질텐데 그경우는 그럼 어떻게 되는건가요? ~
각 반구에는 같은양의 에너지가 도달해야 하는데, 대륙, 해양의 양이 남북반구 상관없이 같다면 당연히 적도에 위치하겠죠. 그리고 계절에 따라 겨울엔 남반구, 여름엔 북반구쪽으로 치우치게 될텐데, 실제로는 대륙과 해양의 양이 남북반구 모두 같지 않잖아요. 그래서 대륙이 많아 에너지를 많이 가지게 되는 북반구쪽에 치우치게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작년에 공부할때 이렇게 봤는데, 여기서 궁금한게, 해양이 열용량이 많아서 남반구에 에너지가 더 많을것 같은데, 그게 아니라 대륙이 많은 북반구가 가지는 에너지가 더 많다고 하네요.. ㅠ)
열대 수렴대는... 저압대가 형성되는곳... 이곳은 저압대가 열에 의해서 생기는 곳이기 때문에 주변보다 기온이 높아야하는 곳이 아닐까요? 그럼... 기온이 높아지게 하는 원인을... 찾아보셔야..... 너무 수륙분포에만 얽매이시는 듯.... 해류의 영향도 있을 것이고..인구분포에 의한 화석연료 사용량도 영향을 미칠 것이며...등등 많이 있지 않을까요? 크게크게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한두가지 원인으로 설명 될 수 있는 지구과학적 현상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