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기 |
프로그램 |
프로그램 목표 |
프로그램 내용 |
1 |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및 사전 검사 |
자기소개를 통한 자기 개방과 프로그램의 흥미유발 |
프로그램소개 intake 작성 별칭 짓기와 자기소개 약속 정하기 현재의 내 모습과 기대발견 사전검사 및 소감나누기 |
2 |
나를 찾아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자기 이해와 자존감 향상 |
지점토 작업 나의 장점 찾기 소감 나누기 |
3 |
나를 화나게 만드는 것 찾기 |
부정적 감정을 처리 문제대처 능력 키우기 |
문장완성하기 분노 터트리기 나를 화나게 하는 상황분석 |
4 |
나만큼 특별한 너 MBTI(MMTIC)성격유형검사 |
성격유형에 따른 서로의 차이 이해 |
MBTI 검사 실시 유형별 그룹작업 소감 나누기 |
5 |
가족 이야기 (가족어항 그리기) |
가족 갈등을 이해하고 가족 구성원들에 대한 새로운 시각형성 |
가족어항 그리기 그림 발표회 소감 나누기 |
6 |
가치관 경매 |
자기이해 및 가치관 재정립 |
문장 완성하기 가치관 경매 소감 나누기 |
7 |
잊고 싶은 나의 모습, 날 아끼는 사람들 |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모습에 대한 감정 해소와 인간관계를 재조명 하여 봄으로써 지지기반을 형성 |
3컷 그리기/ 나의 과거, 현재, 미래 ‘버리고 싶은 나 버리기 ‘나를 아끼는 사람들’ 시트 작성, 소감 나누기 |
8 |
성교육 (아름다운 성) |
올바른 성교육을 통해 인격체와 만나 공동체를 이루고 살 아 가는 데 필요한 정보 제공 |
동영상 및 시청각교육을 통한 성교육 -자연이야기, 사랑이야기, 꿈이야기, 희망이야기 |
9 |
진로 탐색 (나의 관심은 어디에?) |
진로탐색검사를 통해 자신의 직업적 성격을 이해하고, 적성과 진로를 구체화 |
진로탐색(홀랜드 strong) 검사 커리어넷 접속 직업탐색 |
10 |
인생설계하기 및 수료식 |
나의 미래를 설계해 보고 서로에 대한 칭찬과 격려를 통해 희망증진 |
‘미래 만들기’시트 소감 나누기 수료식 및 사후 설문지 작성 |
집단 상담1회기
① 집단 상담 - 집단의 이해
프로그램 명 |
오리엔테이션 (orientation)및 사전 검사 |
활동목표 |
․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intake상담, 사전검사를 통한 집단의 목표설정 ․ 프로그램의 동기 소개와 자신을 집단원들에게 소개함으로써 집단원 간의 신뢰감을 형성하고 프로그램의 오리엔테이션을 통해서 집단의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준비물 |
사전검사지, intake지, 이름표, 전지 1매, A4용지10매, 쓰기․그리기 도구 (매직, 펜, 색연필) 간식 |
단 계 |
프로그램 내용 |
도 입 |
프로그램 소개와 구성원소개 ․ 집단 상담을 진행하게 된 동기와 목적을 설명하고 앞으로으 일정을 소개한다. ․ 사전 설문지를 나누어 주어 작성하게 한다. ․ 이름표를 나눠주고, 자신의 이름을 개성 있게 꾸미도록 한다. ․ 이름표가 꾸며지면 돌아가면서 자신을 소개하게 한다. |
“될 수 있어요” ․ 미리 준비한 예쁜 메모지에 자신의 욕구를 기록, 제출한다. ․ 진행자는 개인의 욕구를 메모지를 통해서 파악하고 매 회기 때마다 간접적 터치로 개인에게 상기시켜주며 잘 보관해두었다가 마지막회기에 집단 마무리 로 사용한다. | |
전 개 |
․ 사전검사(성신)하는 동안 각 구성원 개인별 상담(10~15분)진행 ․ 이름표 만들기 별칭짓기 ․ 자기PR스피치 제한된 시간안에 별칭을 이용해서 자신을 소개한다. ․ 몸움직이기 “이웃을 사랑하십니까?”게임으로 집단역동 일으켜 흥미 유발 ․ 메모지에 기록 메모지에 각자의 욕구를 기록하게 한 후 자신이 기록한 항목을 말하면서 담게 한다. |
정 리 |
․ 한 회기에 대한 구성원들의 소감을 나누게 한 후 소감을 기록하게 한다. ․ 집단에 대한 기대감과 각자 욕구들이 개인의 참여도와 열심히 다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심어주는 멘트와 다음회기의 소개로 마무리한다. |
유의점 |
․ 상담자는 수용적이고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한다. ․ 상담자는 참여를 강요하지 않고 반응을 존중함으로써 심리적으로 안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
집단 상담 2회기
② 집단 상담 - 나를 찾아서
프로그램 명 |
나를 찾아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활동목표 |
구성원들이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긍정적인 면을 찾아내고, 발표함으로써 자기 존중감을 향상시킨다. |
준비물 |
‘나의 장점’ 시트, 볼펜, 지점토, 도화지 10장, 간식 |
단 계 |
프로그램 내용 |
도 입 |
․ 한 주간의 안부로 시작한다. 지점토 작업 ․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면을 생각하며 지점토를 만진다. ․ 충분히 무의식속에서의 작업이 이루어지면 구체적으로 자신의 장점을 떠올려 본다. ․ 구성원들은 자신을 무가치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므로 장점을 찾아내기 힘들어 한다. ․ 지점토를 이용한 워밍업을 통해서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찾아내는데 도움을 준다. |
“나의 장점”시트 기록 ․ 준비한 시트에 자신의 장점을 기록한다. 서로 피드백하기 ․ 자신의 장점을 발표하며 구성원 서로가 장점을 더 찾아준다. | |
전 개 |
지점토 작업 ․ 아무말 없이 지점토를 마음 편안해질 때까지 충분히 만진다. ․ 이 때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주고 긴장이 풀어지면 자신의 작품을 발표한다. 나의 장점 기록하기 ․ 자신의 장점을 생각나는 데로 모두 기록한다. 장점 피드백하기 ․ 구성원 모두가 자신이 기록한 장점을 발표하고 구성원들은 발표되지 않은 장점을 찾아 준다. ․ 지도자는 발표자의 장점에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한다. |
정 리 |
피드백을 나누고 다음 회기의 안내를 하면서 마무리 한다. |
유의점 |
규범적 가치에 구속됨 없이 참여자들의 모든 장점을 수용하여야 한다. |
집단 상담 3회기
③ 집단 상담 - 나를 화나게 만드는 것 찾기
프로그램 명 |
나를 화나게 만드는 것 찾기 |
활동목표 |
구성원들이 지닌 부정적인 감정들을 발표하게 하여 자신의 문제를 객관화시 켜 지각하고 문제에 대처하는 자신에 대한 인식 능력을 증진시키고 합리적인 대처방안을 탐색한다. |
준비물 |
필기구, ‘문장완성하기’시트, ‘기록지’시트, 방석이나 베개, 간식 |
단 계 |
프로그램 내용 |
도 입 |
‘문장 완성하기’ 문장 완성하기를 워밍업으로 해서 자신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연습을 한다. ‘나를 화나게 만드는 것’ 기록지 작성 시트를 준비해서 나를 화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작성하고 발표 |
분노 터트리기 방석이나 베개로 바닥을 치면서 분노의 감정 터트리기 빈의자 기법 사용 새로운 대처방안 기록하고 함께 나누기 지금까지의 방법이 효과적이지 못했다면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함께 상의해 보도록 한다. | |
전 개 |
‘문장 완성하기’ 시트 기록 나를 화나게 만드는 것 기록지 작성, 발표하기 기록지가 끝난 후에 내용을 발표하게 하고, 상담자는 참여자의 주요 문제를 골라 자연스럽게 질문하면서 부정적 생각이나 느낌의 표현을 구체화기키고 심화시킨다. 분노 터트리기 - ‘빈의자 기법’ ‘화나는 상황’ 분석표 기록하기 지금까지 자시의 대처방안을 돌아보고 더 효과적인 방안을 간구해 보도록 유도한다. 이 때 집단원이 함께 피드백을 나눌 수 있도록 진행한다. |
정 리 |
피드백을 나누고 다음 회기의 안내를 하면서 마무리 한다. |
유의점 |
부정적인 감정은 수용하되 행동화되는 것을 금지시킨다. |
집단 상담 4회기
④ 집단 상담 - 나만큼 특별한 너
프로그램 명 |
나만큼 특별한 너 (MBTI(MMTIC)성격유형검사) |
활동목표 |
성격유형에 따른 다름을 발견하고 서로의 차이를 이해, 인정하여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는데 도움을 준다. |
준비물 |
전지, 색연필, 매직, MBTI(MMTIC)성격유형검사지, 볼펜, 간식 |
단 계 |
프로그램 내용 |
도 입 |
우리의 약속을 다시 상기시키면서 이번 시간에 진행할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 MBTI(MMTIC) 성격유형검사를 실시한다. |
유형별 그룹웤 ․ 유형별 그룹웤을 통해서 자신과 다른 타인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최종결과가 나오면 유형별로 모둠 활동을 위해 팀을 구성한다. ․ 여행에 대한 공동주제를 주고 그룹원이 의논하여 여행과정을 전지에 기록하 게 한다. ․ 그룹작업을 마친 후 그룹별로 발표하고 반대유형에서 소감을 말하게 한다. | |
전 개 |
․ MBTI(MMTIC) 성격유형검사에 대해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으로 시작해서 검사를 마친다. ․ 오리엔테이션 중 자신의 유형을 미리 예상해 보도록 코멘트를 던진다. ․ 채점 후 프로파일을 나누어주어 자신의 성격 유형을 확인하게 한다. ․ 집단의 유형을 두 척도 정도를 기준으로 해서 그룹을 나눈다. ․ 나누는 척도에 따라 그룹웤의 주제를 다르게 준다. ․ 전지와 매직 등을 나누어 주어 주제에 대한 작업을 기록하게 한다. |
정 리 |
MBTI(MMTIC) 성격유형검사 결과를 통해 자신의 성격에 대한 이해정도와 친구들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는 기간이 되었는지 들어 본다. 피드백을 나누고 다음 회기의 안내를 하면서 마무리 한다. |
유의점 |
MBTI(MMTIC) 성격유형검사를 실시하기 전, 검사 결과가 자신의 성격 전부를 대변하는 것이 아님을 정확히 설명하고 , 항상 환경적인 영향에 따라 변화되어 간다는 사실을 부연설명 한다. |
집단 상담 5회기
⑤ 집단 상담 - 가족이야기
프로그램 명 |
가족 이야기 (가족어항 그리기) |
활동목표 |
가정 생활에 대한 갈등을 이야기하고, 힘든 상황에 있는 친구에게 위로와 용기를 준다. |
준비물 |
A4용지, 색연필, 매직, 볼펜, 도화지, 간식 |
단 계 |
프로그램 내용 |
도 입 |
가족어항 그리기 ․ 자신이 알지 못했던 가족의 분위기와 가족구성원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림 을 재구조화하는 작업을 통해 가족에 대한 감정을 해소하게 한다. ․ 눈을 감고 한주동안 가족과 있었던 일에 대해 회상하게 하고 특별한 일 (좋았던 일이나 싫었던 일)이 있었던 친구가 이야기 하게 한다. ․ 가족어항그리기를 마치고 혹시 마음에 들지 않는 친구는 다시 그림을 그리도록 한다. |
가족 역할극 ․ 역할극을 통해서 가족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해소하고 자신을 힘들게 하는 가족의 입장을 이해하여 가족 내에 쌓인 분노를 조절해 본다. ․ ‘가족어항그리기’에서 가급적 한 모티브를 잡아서 자신을 힘들게 하는가의 입장을 이해하여 가족 내에 쌓인 분노를 조절해 본다. | |
전 개 |
가족 어항 그리기 ․ 도화지에 가족어항을 그린 후 자신의 그림을 천천히 관찰하고 개인에게 맘에 드는지 물어 보고 그렇지 않다면 다시 그리게 한다. ․ 모두 그리기를 마친 후 발표와 피드백으로 마무리 한다. 가족 역할극 ․ 가족어항에서 가정의 불만인 친구가 있다면 그것을 화두로 시작해서 가정에 서 힘든 점들을 말하게 한다. 이야기 중에 역할극이 필요한 친구를 선택해 역할극을 한다. ․ 역할극 후 소감을 발표하고 각자가 처한 가정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나누어 보도록 한다. |
정 리 |
많이 오픈해 준 친구에게 특별히 많은 위로와 격려, 지지를 해 준다. |
유의점 |
․ 집단원 중에 성격이 소극적이거나 정말 큰 갈등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억지로 오픈, 종용하지 말고, 개인 상담으로 도움을 주도록 한다. ․ 가족어항에 대한 분석을 공개적으로 하지 않도록 하고 각자가 발표도중에 발견하도록 돕는다. |
집단 상담 6회기
⑥ 집단 상담 - 가치관 경매
프로그램 명 |
가치관 경매 |
활동목표 |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명확히 알고 객관화시킨다. 또한 자신의 가치관을 재정립하는 기회를 갖는다. |
준비물 |
‘가치관 경매’시트 , 볼펜, 간식 |
단 계 |
프로그램 내용 |
도 입 |
․ 한 주간의 안부로 시작한다. ․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 물건, 가치관을 생각하고 나누어 본다.
가치관 경매 ․ 우선 순위를 두는 가치관이 무엇이며 왜 그런지 이야기 하도록 한다. |
전 개 |
가치관 경매 ․ 가치관 경매 시트지에 적혀있는 가치관 중에 꼭 사고 싶은 1, 2, 3순위를 정한다. ․ 만약 나에게 100만원이 주어진다면을 가정하여 그 100만원을 가지고 사고 싶은 가치관을 1순위부터 차례대로 1만원이상 책정하여 적어 보게 한다. ․ 다 적은 후 상담자는 가치관 카드를 보여주며 경매를 시작한다. ․ 가치관 경매가 끝나고 나면 왜 그 가치관 표를 사려고 했는지 발표해 보고 피드백을 해준다. |
정 리 |
자신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점 소감을 발표한다. 프로그램을 통한 성취감과 느낌을 피드백 한다. |
유의점 |
․ 현재의 감정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가치관 경매는 게임 형태를 지니고 있어서 자칫 잘못하면 장난으로 치우칠 수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이 점에 유의해서 중간 중간에 목표량을 기록한다. |
집단 상담 7회기
⑦집단 상담 - 잊고 싶은 나의 모습, 날 아끼는 사람들
프로그램 명 |
잊고 싶은 나의 모습, 날 아끼는 사람들 |
활동목표 |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아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기애의 증진에 도움을 주고 지금까지 자신을 아껴주고 보호해 주는 사람을 기억해봄으로써 인간관계 를 재정립할 기회를 마련한다. |
준비물 |
그리기도구, 도화지, 메모지, 필기도구, 간식 |
단 계 |
프로그램 내용 |
도 입 |
3컷 그림 그리기 ․ 한 주간의 생활에 대한 질문가 격려로 시작한다. ․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함으로써 마음을 가라앉힌다. ․ 도화지를 삼등분하여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를 그려보게 한다. ․ 그림을 다 그린 후 돌아가면서 발표하고, 적절한 피드백으로 마무리한다. |
버리고 싶은 나 ․ 짧은 명상을 통해서 자신이 생각하는 버리고 싶은 것들을 기록하고 발표 후 찢어 버리게 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고 실제로 버릴 수 있음에 대한 확신을 준다. 나를 아끼는 사람들 기록하기 ․ 지금까지 자신을 아껴주고 보호해 주는 사람과 그 내용을 적어봄으로써 자신 이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시킨다. 이를 통해 새로운 인간관계를 정립 할 기회를 마련하다. | |
전 개 |
3컷 그림그리기 ․ 도화지를 3등분으로 접어서 과거, 현재, 미래를 그림으로 그린다. ․ 그리기 전에 워밍업으로 3분 정도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해 명상의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버리고 싶은 나 ․ 준비된 메모지에 자신의 버리고 싶은 것들을 기록하여 돌아가면서 발표하고 찢어 버린다. 나를 아끼는 사람들 기록하기 ․ 준비된 시트에 작성을 해서 발표한다. ․ 발표시 구성원 모두 적당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정 리 |
피드백을 나누고 다음 회기의 안내를 하면서 마무리 한다. |
유의점 |
3컷 그리기에서 진행자가 행복한 모습, 불행한 모습 등으로 주제를 정하여 유도하지 않도록 한다. 다른 사람에게 보답할 수 있는 방법과 계획을 구체화시키도록 한다. |
집단 상담 8회기
⑧ 성교육- 아름다운 성
프로그램 명 |
성교육 (아름다운 성) |
활동목표 |
청소년들의 건강한 인격체로서 서로 다른 인격체와 만나 공동체를 이루고 살 아 가는데 필요한 성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성적 결정의 기술과 가치, 성의 주체자로서 가질 수 있는 권리와 책임 등을 배울 수 있는 귄리와 책임 등을 배울 수 있는 성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준비물 |
이동차량, 간식 |
단 계 |
프로그램 내용 |
도 입 |
맞이방에서 교육생들과의 첫 대면. 이전 성교육 경험 유무와 진행될 성교육에 대한 기대를 나누는 시간 늘 푸른 여성정보센터 (혹은 아하 성교육 센터)와 성교육장에 대한 소개 |
전 개 |
자연이야기- 동영상을 통해 앞으로 진행될 성굑육의 사전 이해를 도움, 남녀 의 생식기, 크기별 태아 모형, 임신체험, 피이므 낙태, 성병, 처녀막, 알콜, 흡연의 위험성 등에 대한 교육 사랑이야기- 이성교제와 청소년기의 성에 대한 생각 나누기 꿈이야기- 성매매 관련 영상물 시청 및 역할극 진행 희망이야기 -성교육에 대한 느낌과 자신의 꿈에 대해 나누기 |
정 리 |
전체 교육에 대한 느낌을 자연스럽게 느낌표로 서로 나누기 |
유의점 |
너무 산만하여 다른 교육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신경을 쓴다. |
집단 상담 9회기
⑨ 집단 상담 - 진로탐색(나의 관심은 어디에?)
프로그램 명 |
진로 탐색 (나의 관심은 어디에?) |
활동목표 |
진로탐색검사를 통해 자신의 직업적 성격을 이해하고, 적성과 진로를 구체화 하는데 도움을 준다.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희망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게 하고, 그 작업에 대하여 올바른 이해를 하도록 한다. |
준비물 |
홀랜드(Strong)검사, 커리어넷 접속(직업탐색), 펜, 간식 |
단 계 |
프로그램 내용 |
도 입 |
․ 진로탐색프로그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 진로탐색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목적에 대해 설명한다. ․ 진로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본다. |
전 개 |
진로 탐색 검사실시 ․ 진로탐색검사를 실시하는 방법 및 유의점을 말한다. ․ 검사해석 및 직업성격유형에 대해 설명한다. ․ 검사결과와 실제 직업성격유형을 비교해보고 자신의 직업성격유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한다.
직업탐색 ․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희망직업에 대해 탐색해 본 후 활동지에 기록한다. ․ 각자의 희망직업과 그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발표한다. |
정 리 |
․ 자․신이 선택한 직업의 만족도와 그 직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 등을 미리 살펴보는 과정에서 느낀 점을 서로 나누어 보도록 한다. ․ 자신이 현재 마음가짐을 표현하고 친구들의 꿈을 보면서 느낀 점들을 같이 나눈다. |
유의점 |
․ 검사결과로 직업적 성격유형이나 적성에 대해 결정적으로 생각하거나 선입견 을 갖지 않도록 주의한다. ․ 직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집단 상담 10회기
⑩ 집단 상담 - 인생설계하기 및 수료식
프로그램 명 |
인생설계하기 및 수료식 |
활동목표 |
실현 가능한 인생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실천행동 계획을 작성하여 봄으로 써 미래에 대한 자신감과 희망을 증진시킨다. |
준비물 |
필기도구 시트 1, 2, 수료증, 수료 선물, 간식, A4용지 |
단 계 |
프로그램 내용 |
도 입 |
미래 만들기 ․ 짧은 명상을 통해서 내가 살아온 날들을 돌아보고 앞으로 살아갈 날들을 상상해본다. ․ 시트1 ‘인생목표 설정을 위한 연습’과 시트 2‘나의 인생목표 설정과 구체적 실천 계획’을 작성한다. ․ 작성 후 발표하고 발표가 끝날 때마다 목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계획을 집단 토론을 통해 보완한다. ․ 발표와 토론이 끝난 후 완성된 인생목표와 실천계획을 읽고 나서 참여자들 앞에서 성실하게 준수 할 것을 다짐한다. |
수료식 ․ 집단상담을 뒤돌아보며 앞으로의 다집들을 새롭게 한다. ․ 롤링페이퍼를 작성, 함께 한 구성원들에게 칭찬과 격려의 메시지를 건낸다. ․ 사후 설문지 작성 ․ 수료증 및 수료 선물 전달 | |
전 개 |
인생설계하기 시트 작성 시 먼저 인생의 목표, 가지고 싶은 직업, 경제적 수준, 사회적 지위, 배우자 및 자녀 관계, 받고자 하는 교육, 살고 싶은 장소, 하고 싶은 일 등의 사항들을 고려할 것을 주지시킨다. 롤링페이퍼 돌아가면서 서로에 대한 칭찬과 격려의 말을 써준다. 수료식 |
정 리 |
그동안 참여에 고마움과 구성원들에 대한 기대, 아쉬움을 표현하면서 마무리 |
유의점 |
목표가 너무 현실과 동떨어지거나 건전하지 못한 목표들이라면 다시 생각할 수 있도록 돕고, 목표를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루기 위해서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