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5일 목요일 성 야고보 사도 축일
<너희는 내 잔을 마실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20-28
20 그때에 제베대오의 두 아들의 어머니가 그 아들들과 함께 예수님께 다가와 엎드려 절하고 무엇인가 청하였다.
21 예수님께서 그 부인에게 “무엇을 원하느냐?” 하고 물으시자,
그 부인이 “스승님의 나라에서 저의 이 두 아들이 하나는 스승님의 오른쪽에,
하나는 왼쪽에 앉을 것이라고 말씀해 주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22 예수님께서 “너희는 너희가 무엇을 청하는지 알지도 못한다.
내가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하고 물으셨다. 그들이 “할 수 있습니다.” 하고 대답하자,
2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내 잔을 마실 것이다.
그러나 내 오른쪽과 왼쪽에 앉는 것은 내가 허락할 일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정하신 이들에게 돌아가는 것이다.”
24 다른 열 제자가 이 말을 듣고 그 두 형제를 불쾌하게 여겼다.
25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가까이 불러 이르셨다.
“너희도 알다시피 다른 민족들의 통치자들은 백성 위에 군림하고, 고관들은 백성에게 세도를 부린다.
26 그러나 너희는 그래서는 안 된다. 너희 가운데에서 높은 사람이 되려는 이는
너희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7 또한 너희 가운데에서 첫째가 되려는 이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한다.
28 사람의 아들도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
또 많은 이들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러 왔다.”
‘아니다!’ 라고 말씀하십니다.
오래 전에 내가 심한 외로움과 괴로움으로 우울해 하고 있을 때 영적 지도 신부님께서 아무런 말씀도 없이 내 어깨를 두드려 주시며 타자로 찍은 글을 하나 주셨습니다. 그 때는 자주 보면서 묵상하곤 하였는데 한참을 잊고 있었습니다. 지나간 책을 잠시 보다가 그 쪽지를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몇 번을 보았는지 모릅니다. 오늘 같이 기도하는 마음으로 올립니다.
하느님께서는 ‘NO’ 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하느님께 나의 오만을 없애달라고 청하였다.
그러자 하느님께서는 ‘NO’라고 말씀하시며
오만은 누가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포기해야 하는 것이라고 하셨다.
나는 하느님께 인내를 달라고 청하였다
그러자 하느님께서는 ‘NO’라고 말씀하시며
인내는 고난의 선물이고 그것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 스스로 얻는 것이라고 하셨다.
나는 하느님께 행복을 달라고 청하였다
그러자 하느님께서는 ‘NO’라고 말씀하시며
자신은 은총을 줄뿐 행복은 나에게 달려 있다고 하셨다.
나는 하느님께 영혼을 성숙시켜달라고 청하였다
그러자 하느님께서는 ‘NO’라고 말씀하시며
성장은 나 스스로 하는 것이고 하느님은 내가
풍성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가지를 쳐줄 뿐이라고 하셨다.
나는 하느님께 고통을 덜어달라고 청하였다
그러자 하느님께서는 ‘NO’라고 말씀하시며
고통으로 인해 내가 하느님께
더 가까워질 수 있다고 하셨다.
나는 하느님께서 나를 사랑 하시는지를 여쭈어 보았다
그러자 하느님께서는 ‘YES’라고 말씀하시며 그래서 당신 외아들을
나에게 보내주셨다고 하셨다
나는 하느님께서 당신이 나를 사랑 하시는 것만큼
내가 다른 이를 사랑하게 도와 달라고 청하였다
그러자 하느님은 ‘드디어 좋은 생각을 하였구나!’라고 하셨다
야고보와 요한의 순박한 어머니가 두 아들에 대하여 간곡하게 주님께 청원을 합니다. 주님의 어좌에서 좌의정과 우의정을 시켜달라고 말입니다. 주님께 우리 어머니도 분명 그러하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나도 그렇게 하였을 것입니다. 오늘 복음말씀을 기억하고 있어도 주님께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지금도 그렇게 주님께 기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게 뭐라고 나무랄 수 없는 부모의 마음입니다. 그런데 주님은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다른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한다는 말씀을 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조르는 것에 분명 'NO'라고 말씀하시고, 사랑하는 것에 'YES'라고 말씀하실 것입니다. 내가 알아듣지 못하더라도 분명 그렇게 말씀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예수님의 죽음을 몸에 짊어지고 다닙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2서 말씀입니다. 4,7-15
형제 여러분, 7 우리는 보물을 질그릇 속에 지니고 있습니다. 그 엄청난 힘은 하느님의 것으로,
우리에게서 나오는 힘이 아님을 보여 주시려는 것입니다.
8 우리는 온갖 환난을 겪어도 억눌리지 않고, 난관에 부딪혀도 절망하지 않으며,
9 박해를 받아도 버림받지 않고, 맞아 쓰러져도 멸망하지 않습니다.
10 우리는 언제나 예수님의 죽음을 몸에 짊어지고 다닙니다.
우리 몸에서 예수님의 생명도 드러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11 우리는 살아 있으면서도 늘 예수님 때문에 죽음에 넘겨집니다.
우리의 죽을 육신에서 예수님의 생명도 드러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12 그리하여 우리에게서는 죽음이 약동하고 여러분에게서는 생명이 약동합니다.
13 “나는 믿었다. 그러므로 말하였다.”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와 똑같은 믿음의 영을 우리도 지니고 있으므로 “우리는 믿습니다. 그러므로 말합니다.”
14 주 예수님을 일으키신 분께서 우리도 예수님과 함께 일으키시어
여러분과 더불어 당신 앞에 세워 주시리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15 이 모든 것은 다 여러분을 위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은총이 점점 더 많은 사람에게 퍼져 나가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감사하는 마음이 넘치게 하려는 것입니다.
축일7월 25일 성 야고보 (James)
신분 : 사도, 순교자
활동 연도 : +44년?
같은 이름 : 대 야고보, 대야고보, 야고버, 야고부스, 야코보, 야코부스, 자크, 장 야고보, 장야고보, 제임스
성 야고보(Jacobus) 사도는 제베대오의 아들이며 사도 요한(Joannes, 12월 27일)의 형이다. 성 야고보와 성 요한은 갈릴래아 출신으로서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았을 때 배에서 그물을 손질하고 있던 어부였다. 그들은 부친과 함께 갈릴래아 호수에 배를 띄워 고기잡이로 살던 사람들이다(마태 4,21-22; 마르 1,19-20; 루카 5,10-11).
그들은 카파르나움 회당에서 나와 예수님과 함께 시몬과 안드레아(Andreas)의 집에 갔을 때 열병으로 누워 있던 시몬의 장모를 예수님께서 낫게 해주신 현장에 있었다(마르 1,29-31). 그들은 또한 어머니와 함께 예수님께 와서 “스승님의 나라에서 저의 이 두 아들이 하나는 스승님의 오른쪽에, 하나는 왼쪽에 앉을 것이라고 말씀해 주십시오.”(마태 20,21) 하고 청했던 사람들이다. 또 성격이 급해서 예수님으로부터 ‘천둥의 아들들’이란 뜻을 지닌 ‘보아네르게스’라는 이름을 얻었고(마르 3,17), 예수님께서 사마리아에서 냉대를 받자 “주님, 저희가 하늘에서 불을 불러내려 저들을 불살라 버리기를 원하십니까?”(루카 9,54)라고 말하기도 했다. 예수님께서 회당장 야이로의 죽은 딸을 살리실 때도 성 베드로와 그들 형제만 따라오게 하셨으며(마르 5,37),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변모 순간에도 성 베드로(Petrus, 6월 29일)와 그들 형제만 함께 자리하게 하셨고(마태 17,1; 마르 9,2; 루카 9,28), 겟세마니(Gethsemane) 동산에서 기도하실 때도 그러하셨다(마태 26,37; 마르 14,33).
사도행전에 따르면, 성 야고보는 헤로데 아그리파 1세 임금에 의해 예루살렘에서 참수형을 받고 사도로서는 첫 순교자가 되었다(12,1-2). 전승에 의하면 그는 사도들이 복음을 선포하기 위해 사방으로 흩어졌을 때 유다와 사마리아에서 활동하다가 에스파냐 북서부 갈리시아(Galicia) 지방까지 갔다고 한다. 그러나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다시 돌아왔다가 예루살렘에서 순교하였다. 그가 순교한 곳에는 후에 그를 기념해 성 야고보 성당이 건립되었다. 그리고 그의 제자들이 성 야고보의 유해를 갈리시아 지방으로 옮겨 모셨다고 한다. 그런데 711년 에스파냐와 이베리아반도 전역이 아프리카 북부에 살던 무어족의 침략을 받아 점령당한 뒤 성인의 유해 또한 그 행방을 알 수 없게 되었다. 그러던 중 813년에 그 지방에 살던 한 은수자가 별빛에 이끌려 기적적으로 성 야고보의 무덤을 발견하면서 그 위에 성당이 건립되고, ‘별들의 들판’이란 뜻에서 ‘콤포스텔라’라고 불렀다. 그리고 이 성당을 중심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도시는 자연스럽게 성인의 이름을 따서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Santiago de Compostela)로 불리게 되었다.
그 후 성 야고보의 무덤에서 기적이 많이 일어나고 예루살렘이 사라센 제국에 의해 점령되면서 순례가 어려워지자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는 로마와 함께 유럽인이 즐겨 찾는 3대 순례지로 떠올랐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전 유럽을 가로질러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로 향하는 여러 순례길이 생겨났다. 후대에 ‘카미노’(Camino)로 불리게 된 이 순례길에는 순례자를 위한 많은 성당과 수도원이 건립되어 숙소까지 제공하면서 순례자의 영적인 도움뿐만 아니라 안전과 쉼터를 제공하는 데 힘썼다. 중세 전설 중에는 에스파냐 중북부 지역에 이슬람교를 믿는 무어인들이 침략했을 때 성 야고보 사도가 백마를 탄 기사 모습으로 나타나 앞장서 무찔렀다는 이야기도 전해온다. 그래서 에스파냐 미술 작품에서 종종 말을 탄 기사의 모습으로 성 야고보가 등장하는데, 그를 보통 ‘성 야고보 마타모로스’(Santiago Matamoros)라고 부른다. 이런 이유로 성 야고보는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의 수호성인으로 큰 공경을 받고 있다.
교회 미술에서 성 야고보는 순례자의 수호성인답게 보통 순례자의 모습으로 많이 그려진다. 그는 순례자들이 사용하는 지팡이와 물병으로 사용한 호리병을 들고 있고, 뜨거운 태양을 가려줄 모자와 조개껍데기도 자주 등장한다. 조개껍데기는 성 야고보 사도와 관련된 전설에서 유래한다. 그가 순교한 후 제자들이 그의 시신을 빈 배에 태워 띄우자 이베리아반도 해안까지 갔는데 성인의 유해가 조개껍데기에 싸여 손상되지 않았다고 한다. 또 다른 전설은 어느 기사가 말을 타고 가다가 물에 빠졌는데, 성인으로 도움으로 조개껍데기에 둘러싸여 무사히 살아 나왔다고 한다. 그래서 조개(조가비)껍데기는 성 야고보를 상징하게 되었고, 오늘날 그 문양은 카미노 순례길에서 산티아노 데 콤포스텔라 방향을 가리키는 표지판에도 사용되고 있다. 예수님의 열두 제자 중에는 두 명이 야고보가 있다. 전통적으로 단순히 혼동을 피하고자 제베대오의 아들이자 사도 성 요한의 형인 야고보는 대(大) 또는 장(長) 야고보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5월 3일)는 소(小) 또는 차(次) 야고보로 부르고 있다.
오늘 축일을 맞은 야고보 형제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오늘은 저희 영명축일이기도 합니다. 저를 위해서 많이 기도해 주십시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