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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8월 15일 목요일 성모승천 대축일
오늘은 성모 승천 대축일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성자의 어머니 복되신 동정 마리아를 하늘로 불러올리셨습니다. 당신 종의 비천함을 굽어보신 하느님 안에서 우리도 기뻐하며, 여인들 가운데에서 가장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승천으로 우리에게 희망을 주신 하느님을 찬미합시다.
<전능하신 분께서 나에게 큰일을 하시고, 비천한 이들을 들어 높이셨습니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39-56
39 그 무렵 마리아는 길을 떠나, 서둘러 유다 산악 지방에 있는 한 고을로 갔다.
40 그리고 즈카르야의 집에 들어가 엘리사벳에게 인사하였다.
41 엘리사벳이 마리아의 인사말을 들을 때 그의 태 안에서 아기가 뛰놀았다.
엘리사벳은 성령으로 가득 차 42 큰 소리로 외쳤다.
“당신은 여인들 가운데에서 가장 복되시며 당신 태중의 아기도 복되십니다.
43 내 주님의 어머니께서 저에게 오시다니 어찌 된 일입니까?
44 보십시오, 당신의 인사말 소리가 제 귀에 들리자 저의 태 안에서 아기가 즐거워 뛰놀았습니다.
45 행복하십니다, 주님께서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리라고 믿으신 분!”
46 그러자 마리아가 말하였다. “내 영혼이 주님을 찬송하고
47 내 마음이 나의 구원자 하느님 안에서 기뻐 뛰니
48 그분께서 당신 종의 비천함을 굽어보셨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 과연 모든 세대가 나를 행복하다 하리니
49 전능하신 분께서 나에게 큰일을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분의 이름은 거룩하고
50 그분의 자비는 대대로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에게 미칩니다.
51 그분께서는 당신 팔로 권능을 떨치시어 마음속 생각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습니다.
52 통치자들을 왕좌에서 끌어내리시고 비천한 이들을 들어 높이셨으며
53 굶주린 이들을 좋은 것으로 배불리시고 부유한 자들을 빈손으로 내치셨습니다.
54 당신의 자비를 기억하시어 당신 종 이스라엘을 거두어 주셨으니
55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대로 그 자비가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영원히 미칠 것입니다.”
56 마리아는 석 달가량 엘리사벳과 함께 지내다가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진정한 광복절은 언제 올 것인가?
오늘은 광복절입니다. 말 그대로 빛을 다시 찾은 날입니다. 그런데 진정으로 우리 민족이 빛을 다시 찾았는지 생각해보면 정말 암울합니다. 남과 북이 갈라져 있고, 이산가족의 아픔을 안고 있으며 지도자를 잘못 만난 북한의 동포들은 심한 고통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핵확산을 막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우리는 한 민족끼리 돕지도 못하고 소통도 못하고, 양식을 나누지도 못하고 사랑을 실천하지도 못하고 종교의 자유도 나누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무역으로 대권을 쥔 미국과 일본과 중국은 우리를 쥐고 흔들고 있고, 우리는 말로만 떠들고 있습니다. 일본의 역사왜곡은 이제 도를 넘어서서 이뤄지고 하느님의 정의는 아직도 그 진실을 감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일본은 역사를 되돌려 제국주의로 돌아가려고 하고, 무역으로 한국을 다시 식민지로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한국을 계속 그들의 식민지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경제적으로, 문화적으로 자신들의 우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에 맞서서 우리는 항상 말로만 떠들고 있습니다. 진정한 독립과 진정한 자주를 갖추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말로만 떠들고 있는 우리들이 부끄럽습니다. 우리는 화합하고, 일치하고, 서로 힘을 합쳐 노력해서 진정한 평화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경제적인 자립도 일궈내야 합니다. 그 모든 것이 국가와 민족을 위해서 헌신적으로 살았던 애국선열들과 같이 또한 교회의 순교선열들과 같이 살아야 합니다. 지금 우리들에게는 그런 애국적이고, 순교적인 영성이 부족합니다. 이 시대의 순교의 삶을 살고 또한 성모님을 닮아서 신앙을 증거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라 안팎이 너무 어렵습니다. 이런 때 우리의 간절한 기도가 절실한 때입니다. 대통령을 비롯하여 모든 정치가들과 모든 국민이 정신을 바짝 차리고 올바르게 힘을 모아 이 난국을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일시적인 운동으로 저들의 무서운 전략적 공세를 이길 수 없고, 극복할 수 없습니다. 이제는 치사한 정치적 싸움이나 유치한 말싸움으로 귀한 시간을 낭비할 때가 아닙니다. 하느님께서는 모든 것을 잊고, 용서하라고 가르치시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도 있고, 핍박 받는 불쌍한 동포를 먼저 생각해야 할 것도 있습니다. 경제도 그렇습니다. 선거를 의식해서 경영인들을 모두 노동자를 핍박하는 사람들로 만들어서도 안 되고, 권력을 잡기 위해서 그들을 휘어잡으려고 해서도 안 됩니다. 진실로 노동자들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부는 연구해야 합니다. 보편적 복지라는 것은 열심히 일한 사람은 일한 만큼 대접을 받고, 일 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서 국민들의 세금으로 공평하게 나눔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지금은 선거에서 표를 의식한 선심으로 잘못 해석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기업인들을 권력의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사람들이 아직도 정권을 잡고 있으니 기업가들이 정권에 아부하고 눈치를 보고, 권력에 편승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작은 나라에서 지역 갈등이 왜 그리 심각하고, 정당에서 왜 그리 권력 다툼이 심각한지 참으로 보기 안타깝습니다. 정치하는 사람들이 국민들을 조금이라도 생각한다면 국민을 팔아서 그렇게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면 안 됩니다. 국민들이 도대체 두렵지 않은 사람들이 어떻게 국민들의 일꾼이며, 공복(公僕)이라고 할 수 있나요? 국민들이 사분오열되어 언론이 들끓고, 인터넷이 춤을 춥니다. 정말 이 광복절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그리고 오늘은 제가 너무 흥분하였나봅니다. 가슴이 답답해서 도저히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 시대를 사는 신앙인들은 순교하신 선조들이 보여준 순교의 삶을 마음에 깊이 새기고 따라야 합니다. 그러나 순교는 죽음의 순간에 박제된 정지화면이 아니라 삶으로 증거하는 신뢰와 순명의 길이며 인간의 참된 본성을 드러내는 기적의 순간입니다. 혹자는 “지금은 박해가 없는데 순교를 어떻게 하느냐?”고 물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서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박해와 순교 앞에 서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질주의, 이기주의, 탐욕 등이 사회제도의 옷을 입고 하느님께서 허락하시고 명하신 사랑, 나눔, 섬김의 활동을 가로막습니다. 순교는 이러한 악에 맞서 그리스도께서 보여주신 사랑을 삶으로 증거하는 것입니다. 한 순간의 감동이 아니라 매 순간 자신의 이기주의를 이타주의로, 지배의 본능을 섬김의 자세로, 탐욕의 욕정을 나눔의 기적으로 변화시켜 가는 삶이 오늘의 순교입니다.
식민지배와 광복, 동족상잔의 비극 안에 함께하신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가 오늘 우리에게 간절히 청하시는 것은 안락함에 젖은 삶이 아닙니다. 우리가 직면한 현실은 무너지고 고통 받아 일그러진 이 세상을 치유할 자비와 용서의 힘을 간절히 요청합니다. 통곡하고 절망하며 두려움에 떠는 세상을 향한 하느님의 자비와 용서를 끊임없이 기도로 청해야 할 때입니다. 하느님의 자녀로 초대받아 그분과 함께 사는 영원한 기쁨을 살도록 부름 받은 신앙인들의 증거와 기도가 그 어느 때보다도 시급하며 절박한 때입니다.
<맏물은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다음은 그리스도께 속한 이들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1서 말씀입니다. 15,20-27ㄱ
형제 여러분, 20 그리스도께서는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셨습니다. 죽은 이들의 맏물이 되셨습니다.
21 죽음이 한 사람을 통하여 왔으므로 부활도 한 사람을 통하여 온 것입니다.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는 것과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살아날 것입니다.
23 그러나 각각 차례가 있습니다. 맏물은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다음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그분께 속한 이들입니다.
24 그러고는 종말입니다. 그때에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권세와 모든 권력과 권능을 파멸시키시고 나서
나라를 하느님 아버지께 넘겨드리실 것입니다.
25 하느님께서 모든 원수를 그리스도의 발아래 잡아다 놓으실 때까지는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셔야 합니다.
26 마지막으로 파멸되어야 하는 원수는 죽음입니다.
27 사실 “하느님께서는 모든 것을 그의 발아래 굴복시키셨습니다.”
축일8월 15일 성녀 마리아 (Mary)
신분 : 예수의 어머니
활동 연도 : +1세기
같은 이름 : 메리, 미리암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Jesus Christus)의 어머니인 성모 마리아(Maria)에 대해 성경은 극히 적은 내용만을 전해주고 있다. 신약성경의 복음서 안에서 마리아는 예수님의 탄생과 어린 시절(루카 1-2장), 공생활 중 카나의 혼인 잔치(요한 2,1-12)와 예수님의 참가족 이야기(마르 3,31-35), 그리고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처형되시는 고통의 순간(요한 19,17-27)에 잠깐 등장한다. 이어서 사도행전 1장 14절에서 제자들과 함께 한마음으로 기도에 전념하는 마리아에 대한 언급이 잠시 나온다. 이렇듯 성경에서 마리아는 예수님을 낳은 어머니로서, 때로는 하느님의 뜻을 다 알아듣지는 못해도 묵묵히 믿고 따르는 참된 신앙인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이웃의 어려움을 알아보고 예수님께 도움을 청하고, 제자들을 돌보고 함께 기도하는 자상한 어머니의 모습으로 등장한다. 성경 안에서 마리아에 대한 언급이 적은 것은 성경의 주된 관심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포하신 하느님 나라의 복음과 그분의 수난과 부활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루카와 마태오 복음서의 기록을 통해 보면 마리아는 다윗 가문의 요셉(Josephus, 3월 19일)과 약혼한 처녀였고, 천사 가브리엘(Gabriel)의 방문을 통해 성령으로 말미암아 구세주, 하느님의 아들을 잉태하리라는 예고를 들었다. 그 놀라운 상황 속에서 마리아는 하느님의 뜻에 순명하여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라는 응답으로 구세주의 어머니가 되었다. 마태오 복음에 따르면 성 요셉 또한 꿈에서 천사로부터 성령으로 말미암은 잉태라는 말을 듣고 즉시 마리아를 아내로 맞이하였다. 그리고 마리아와 요셉은 호적 등록을 위해 유다 지방 베들레헴에 갔다가 그곳의 한 마구간에서 예수를 낳았고, 목자들과 동방 박사들의 방문을 받았다. 율법에 따라 예루살렘 성전에서 아기 예수를 봉헌하면서 예언자 성 시메온(Simeon, 10월 8일)과 성녀 한나(Anna, 9월 1일)를 만나 축복과 동시에 장차 마리아가 겪게 될 고통에 대한 예언을 듣기도 했다. 헤로데의 박해를 피해 이집트로 피신 갔다가 헤로데가 죽은 뒤 천사의 명으로 갈릴래아 지방 나자렛으로 돌아가 살았다.
마리아의 출생과 가족 관계에 대해서는 170-180년경에 쓰여진 “야고보 원복음서”(Protoevangelium Jacobi)에 대부분 의존하고 있다. 야고보 원복음서는 비록 교회에서 위경(Apocrypha)으로 간주하지만, 마리아의 부모와 성장 과정 등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실제 이 책은 초대교회에 널리 퍼져 있었던 작품일 뿐만 아니라, 마리아의 어린 시절을 다루고 있어 마리아에 대한 공경에 큰 역할을 했다. 그에 따르면, 마리아의 아버지인 성 요아킴(Joachim, 7월 26일)은 부유하고 이스라엘에서 존경받는 인물이었다. 그리고 어머니인 성녀 안나(Anna, 7월 26일)는 베들레헴에서 태어났다. 이들에게 흠이라고는 결혼한 지 오래되었으나 아이가 없다는 것이었다. 당시 이스라엘에서 아이가 없다는 것은 하느님의 축복을 받지 못하는 상태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성 요아킴은 단식하며 하느님께 기도하고자 광야로 갔고, 집에 남은 성녀 안나 또한 주님 앞에서 울며 탄식 기도를 바쳤다. 그들의 간절한 기도는 곧바로 응답을 받았다. 한 천사가 성녀 안나에게 나타나 그가 잉태하여 낳은 아이는 온 세상에 이름을 떨칠 것이라고 예고해 주었다. 이에 성녀 안나는 그 아이를 주님께 봉헌하겠다고 약속했다. 광야에서 기도하던 성 요아킴 역시 이와 비슷한 환시를 보고는 기뻐하며 집으로 돌아왔다. 그 후 성 요아킴과 성녀 안나는 딸을 낳았고, 안나는 아기에게 마리아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마리아가 세 살이 되었을 때, 성 요아킴과 성녀 안나는 하느님께 약속한 대로 마리아를 예루살렘 성전으로 데려가 그곳에서 양육되도록 맡겼다고 한다.
하느님의 은총에 힘입어 성자 다음으로 모든 천사와 사람들 위에 들어 높임을 받으신 성모 마리아는 그리스도의 신비에 참여한 지극히 거룩한 ‘하느님의 어머니’로서 교회에서 특별한 공경을 받아왔다. 동시에 그리스도인들은 온갖 위험과 아쉬움 중에 성모 마리아의 보호를 청하며 전구 기도를 바쳐왔는데, 이미 3세기 중엽부터 교회 공동체가 사용한 ‘성모님께 보호를 청하는 기도’(sub tuum praesidium, 일을 마치고 바치는 기도)를 통해 잘 알 수 있다. “천주의 성모님, 당신의 보호에 저희를 맡기오니 어려울 때에 저희의 간절한 기도를 외면하지 마시고 항상 모든 위험에서 저희를 구하소서. 영화롭고 복되신 동정녀시여.” 431년 에페소 공의회는 성모 마리아를 ‘하느님의 어머니’로서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그 후 성모 마리아에 대한 교회 공동체의 공경과 신심은 놀라울 정도로 발전했다.
교회 안에 언제나 있었던 성모 마리아에 대한 공경이 비록 온전히 독특한 것이기는 하나, 인간이 되어 이 세상에 오신 구세주 성자께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받으시는 흠숭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이다. 오히려 그 흠숭을 최대한 도와준다. 교회는 하느님의 어머니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신심을 건전한 정통 교리의 테두리 안에서 시대와 장소의 상황에 따라 또 신자들의 품성과 기질에 따라 승인해왔다. 성모 신심은 어머니께서 존경을 받으실 때 그 아드님, 곧 만물이 그분을 위하여 있고(콜로 1,15-16 참조) 영원하신 아버지께서 “기꺼이 온갖 충만함이 머무르게 하신”(콜로 1,19) 성자께서 바르게 이해되고 사랑과 영광을 받으시게 하며 그분의 계명이 준수되게 한다(교회에 관한 교의헌장 66항 참조). 그래서 교회는 성모 마리아와 관련해 네 가지 믿을 교리를 가르치고 있는데,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 평생 동정이신 마리아, 원죄 없이 잉태되신 마리아, 하늘에 올림을 받으신 마리아가 그것이다.
성모 마리아와 관련된 주요 축일은 다음과 같다 :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1월 1일), 주님 봉헌 축일(2월 2일), 루르드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2월 11일),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3월 25일),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방문 축일(5월 31일), 카르멜산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7월 16일), 성모 대성전 봉헌 기념일(8월 5일), 성모 승천 대축일(8월 15일), 복되신 동정 마리아 모후 기념일(8월 22일), 복되신 동정 마리아 탄신 축일(9월 8일), 고통의 성모 마리아 기념일(9월 15일), 묵주기도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10월 7일),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자헌 기념일(11월 21일), 원죄 없이 잉태되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 대축일(12월 8일). 마리아를 세례명으로 선택한 경우 축일은 위의 날짜 중에서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8월 15일과 1월 1일을 주로 선택한다.
그리고 마리아라는 이름뿐만 아니라 의미상 성모 마리아를 상징하거나 성모와 관련된 여러 명칭과 애칭들 역시 세례명으로 사용한다. 알림 또는 고지(告知, Annuntiatio)에서 유래해 주님 탄생 예고의 성모(성모영보)를 뜻하는 안눈치아타(Annunciata), 장미(Rose)와 마리아(Maria)를 합친 로즈마리(Rosemary, Rose Marie), 카르멜산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에서 나온 카르멜라(Carmela) 또는 카르멘(Carmen), 성모 승천(Assumptio Mariae)의 의미를 지닌 아숨타(Assumpta) 또는 아순타(Assunta), 하늘(Caelum)에서 유래하며 하늘의 모후(Regina Caeli)이신 성모를 상징하는 첼리나(Celina) 또는 레지나(Regina), 망망대해에서 길잡이가 되고 우리 삶에 희망을 주는 바다의 별(Stella Maris)과 같은 성모를 뜻하는 마리 스텔라(Marie Stella) 또는 스텔라(Stella), 탄생(Nativitas, Nativity)에서 유래해 성모 탄생을 뜻하는 나탈리아(Natalia) 또는 나탈리(Natalie), 고통의 성모(Mater dolorosa)에서 나온 돌로로사(Dolorasa), 묵주 기도(Rosarium, Rosary)의 성모에서 나온 로사리아(Rosaria) 또는 로살리아(Rosalia), 순결하고 고귀한 의미를 지닌 백합(Lily) 같은 성모를 뜻하는 릴리안(Lilian 또는 Lillian), 동정 마리아의 원죄 없으신 잉태(Immaculata Conceptio)에서 나와 원죄 없이 잉태되신(무염시태) 성모를 뜻하는 임마쿨라타(Immaculata) 또는 임마콜라타(Immacolata) 등이 있다.
이상과 같은 이름을 세례명으로 사용할 경우 축일은 성모 마리아의 여러 축일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하거나 모든 성인 대축일(11월 1일)을 사용할 수 있다. 성모 마리아의 여러 축일 중에서 선택할 경우 가능한 이름의 의미와 잘 어울리는 날로 축일을 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안눈치아타는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인 3월 25일, 로즈마리는 계절적으로 적합한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방문 축일인 5월 31일, 카르멜라 또는 카르멘은 카르멜산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인 7월 16일, 아숨타 또는 아순타와 마리 스텔라 또는 스텔라는 성모 승천 대축일인 8월 15일, 첼리나 또는 레지나는 성모 승천 대축일인 8월 15일 또는 동정 마리아 모후 기념일인 8월 22일, 나탈리아 또는 나탈리는 동정 마리아 탄생 축일인 9월 8일, 돌로로사는 고통의 성모 마리아 기념일인 9월 15일, 로사리아 또는 로살리아는 묵주 기도의 동정 마리아 기념일인 10월 7일, 릴리안과 임마쿨라타 또는 임마콜라타는 원죄 없이 잉태되신 동정 마리아 대축일인 12월 8일을 축일로 선택할 수 있다.
오늘 축일을 맞은 마리아 자매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