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십계명
1) 자녀를 소유물로 과신하지 마십시오. 자녀는 조물주로부터 위탁받은 선물임을 알고 양육하여 하나님의 자녀로 바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조물주의 편에서 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2) 보상 심리에서 차원을 높이세요. 흔히 자녀들에게 부모의 못다 이룬 희망 사항을 무리하게 요구하여 자녀의 희망과 전혀 달리 갈등을 일으킵니다.
3) 달란트를 인정하며 개발해 주십시오. 자녀의 숨은 달란트를 찾아 먼저 인정해 주며 그것이 5달란트이든 1달란트이든 자녀에게 알맞게 활용되도록 부모로서 적당한 관심과 개발을 하십시오.
4) 항상 희망을 주십시오. 자녀는 이러므로 쉽게 좌절하기 때문에 비젼을 제시하며 절망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 기울여야 합니다. 결코 실망의 말을 하지 마세요.
5) 가정 예배를 드리십시오. 매일 가정 예배를 드리면 부권,모권이 자연스럽게 회복이 되며 자녀로부터 인정을 받습니다.(성경이 말하기를)-즉 권위와 질서를 말씀이 잡아 줍니다.
6) 절대 비교하여 낙심케 마십시오. 이웃집 자녀나 친척집 자녀와 비교하지 마세요.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형과 아우를 비교하면 가정에 큰 마이너스가 되므로 개성을 믿으세요.
7) 현대적 안목으로 보십시오. 혹자는 부모의 학창시절을 회상하여 그 틀에 맞추려 하여 현실을 무시함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현대 감각에 맞게 현실적으로 인정해 주어야 합니다.
8) 효도를 강요하지 마십시오. 어버이날 꽃 한 송이로 만족하듯 마음에 약간의 욕망도 비워야 홀가분하게 살 수 있습니다. 자녀 모두 출가 외인임을 알고 하늘에 소망을 둠이 마음 편합니다.
9) 포근한 가정으로 자녀를 맞으세요. 학교에서 돌아왔을 때 부모가 없으면 소외감과 배신감을 느낍니다. 가출의 심리가 여기서 비롯됩니다. 사랑의 보금자리로 자녀를 기다립시다. 10) 하나님께 맡기고 매일 기도하십시오. 자녀를 위한 어떤 방법으로도 기도를 능가할 수 없습니다. 기도의 날개를 넓게 펴서 자녀를 전능자 하나님께 맡기고 쉐마 교육을 실천하십시오.
오은영 박사의 부모십계명
1) 아이 말을 중간에 끊지 마세요. 부모에게 거절당했다는 생각에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2) 따뜻한 눈길로 바라봐 주세요. 학습지도나 밥 차려주기는 다른 사람도 할 수 있지만, 진심 어린 사랑 표현은 부모만이 할 수 있어요.
3) 여러 사람 앞에서 나무라지 마세요. 누구나 망신을 당한 기억은 잊고 싶어 하기 때문에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고치는 데 오히려 방해가 되요.
4) 때리지 마세요. 부모에게 맞으면 아이는 세상이 안전하지 않은 곳이라고 느끼게 되요. 체벌의 90% 이상은 부모가 자기 감정을 다스리지 못한 결과랍니다.
5) 그렇다고 버릇없이 키우진 마세요. 안 되는 건 안 된다고 딱 잘라 얘기하세요. 소리지르지 않고도 얼마든지 단호하게 말할 수 있답니다.
6) 지키지 못할 약속은 절대 하지 마세요. 사실이 아닌 말로 그 순간만 모면하려 하면 아이는 부모를 믿지 못하게 됩니다.
7)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을 대신 해주지 마세요. 시행착오를 통해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빼앗는 행동입니다.
8) 자녀에게 사과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아이들은 부모를 쉽게 용서해 준답니다.
9) 아이가 "엄마 아빠 정말 미워" 라고 화낼 때 너무 속상해 하거나 같이 화내지 마세요. 아이가 속마음을 표현하지 않게 됩니다.
10) 아빠들은 아이와 보내는 시간의 양보다 질을 더 신경 쓰세요. 일주일에 한 번을 놀더라도 진심으로 아이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게 훨씬 중요해요.
진실......
아이들의 미래는. 학교도 학원도 아닌 부모님의 행동에 결정됩니다!!
아버지가 주어야 할 7가지 선물
첫 번째 선물 - 존경심 존경심은 숭고한 마음의 작용으로 사람을 도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며, 올바른 길을 걷게 만든다. 누구나 인생에서 그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러므로 자신도, 다른 사람도 매우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자.
두 번째 선물 - 인내심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다. 욕망을 억제하는 법을 모르는 사람은 작은 실패에도 쉽게 좌절하게 마련이다. 자녀에게 자기중심적인 생각을 버리고 자신을 억제하는 법을 가르쳐라.
세 번째 선물 - 사랑 사랑하는 마음을 진솔하게 전해 주는 것이 자녀 교육의 기본이다. 부모가 따뜻한 사랑을 충분히 주고 부모 자식간의 신뢰 관계가 확고하다면 자녀 교육의 절반은 성공한 것이다.
네 번째 선물 - 의욕 자녀가 스스로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분위기를 연출하자. 부모 스스로 즐겁게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자녀에게도 스스로 하고자 하는 마음을 불러 일으켜라.
다섯 번째 선물 - 개성 아이들은 모두 잘 갈고 닦으면 빛을 내는 보석과 같다. 그 아이만의 좋은 개성은 부모만이 잘 살릴 수 있다. 자녀의 개성을 이해하고 그 개성을 살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자.
여섯 번째 선물 - 배움 어릴 때부터 자신의 인생관을 갖도록 조언해주자. 높은 이상은 배움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이해시키고 새로운 것을 알아가고 도전하는 것에 신선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이끌어 주라.
일곱 번째 선물 - 꿈 자녀의 눈 높이에서 세상을 바라보라. 자녀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한다면 칭찬해주자. 그것이 자녀의 꿈과 마음을 키워주는 가장 훌륭한 방법이다. -시찌다 마코토 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