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아 산 (Mt. Moriah) 모리아 산은 창세기 22장에서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친 산입니다. 역대기상 21장에서는 다윗이 금 600세겔로 산 여부스인의 타작마당 아라우나(또는 오르난)의 위치로 확인됩니다. 이 매수는 유대인들이 합법적인 거래를 통해 이 지역을 소유하였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솔로몬은 이곳에 여호와의 성전을 건설하였습니다.
모리아산
모리아 산은 고고학적으로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아브라함 당시 살렘으로 불리던 예루살렘의 북쪽, 즉 갈보리산 부근에 위치한 해발 730미터 높이의 바위 언덕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모리아 산은 힌놈 계곡과 키드론 계곡의 교차 지점에서 솟아 있습니다. 다윗의 성을 통과하여 구시가지의 다마스커스 문 바로 북동쪽에서 가장 높은 고도에 도달합니다. 오늘날 성전 산은 약 45에이커에 걸쳐 있으며 바위의 돔 아래의 기반암이 노출된 곳을 중심으로 지어졌습니다. 모리아 산의 가장 높은 지점보다 약 118피트 낮습니다.
서기 638년 이후부터 이곳을 통치하던 이슬람교도들이 예루살렘의 모리아 지역을 다 차지하게 되었고, 692년에 이슬람교도들에 의해 황금사원이라고 불리는 바위의 돔이 건설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재 이곳은 이슬람의 성지인데 순금 62킬로그램으로 입힌 지붕 때문에 황금사원이라고 불립니다. 이 황금 사원 안에는 이슬람교도들이 있고 밖으로는 무너진 예루살렘 성전의 일부인 성벽이 있습니다. 유대인들이 파괴된 성전과 방랑하는 유대 민족을 위해 벽에 대고 통곡하기 때문에 ‘통곡의 벽’이라고 합니다. 또 이 황금사원은 바위 위에 돔을 세웠는데, 이 바위가 바로 이삭을 제물로 드린 그 제단입니다. 그런가 하면 이슬람교도들은 이 바위에서 이슬람교를 창시한 마호메트가 승천했다고도 합니다. 이와같이 모리아 산은 기독교와 유대교의 성지인 동시에 이슬람의 성지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날까지도 서로 이곳을 차지하려고 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모리아.모리아 산.아라우나의 타작마당.시온.시온 산.다윗 성. 모리아 Moriah #모리아 산 ‘여호와의 계시’란 뜻.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지시를 받아 독자 이삭을 제물로 드린 산(창 22:2). 브엘세바에서 대략 3일 거리(약 80㎞)에 위치했다. 솔로몬이 성전을 건립한 예루살렘의 북동편 언덕과 동일한 곳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대하 3:1). 그렇다면 이곳은 다윗 때 여부스 사람 아라우나의 타작마당이 있던 곳과도 일치한다(삼하 24:16-25). → ‘성경의 산들’을 보라.
아라우나의 타작마당 the threshing floor of Araunah 예루살렘 성밖 북쪽에 있는 언덕의 정상부에 있던 타작마당(삼하 24:16). 이곳은 전통적으로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드린 모리아 산과 동일한 곳으로 보며(창 22:2), 다윗이 번제를 드린 장소로서(대상 21:15-22:1), 훗날 솔로몬이 이곳에 성전을 건축하게 된다(대하 3:1).
시온 Zion #시온 산, #거룩한 산, #여호와의 산, #모리아 산, #다윗 성 ‘요새’라는 뜻. 예루살렘 성이 세워진 해발 약 790m의 산. 원래 구약 시대에는 여부스 족속의 거주지였으나(삼하 5:6-9) 다윗이 이곳을 점령하여 성곽을 쌓고 다윗 성이라 불렀다. 다윗은 법궤를 시온 산(아브라함 당시 모리아산)으로 옮겨왔으며(삼하 6:10-12), 나중에 솔로몬은 이곳에 성전을 세웠다. 이후로 시온은 거룩한 산(시 2:6), 여호와의 산(미 4:2), 거룩한 자의 시온(사 60:14), 왕의 성(시 48:2) 등으로 불렸다. 또 시온은 예루살렘 전체를 가리키는 말로도 사용되었으며(왕하 19:21; 시 48편; 69:35; 133:3; 사 1:8), 이스라엘 회중이나 국가에 대해 사용되었고(시 126:1; 129:5; 사 33:14; 34:8; 49:14; 52:8), 영적으로는 세상 마지막 날 새 하늘과 새 땅에 세워질 새 예루살렘, 즉 천국을 상징한다(히 12:22; 계 14:1; 21:1-2). 성경에 사용된 ‘시온’의 다양한 의미들을 살펴보면, 예루살렘 사람(아 3:11; 사 10:32; 렘 51:35; 애 4:2; 슥 1:17; 마 21:5; 요 12:15), 이스라엘 백성(시 126:1; 렘 4:31; 6:23; 31:12; 롬 9:33; 벧전 2:6),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시 125:1),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이 선포되는 곳(렘 51:10), 하나님이 계신 도성(시 48:2), 거룩한 산(시 2:6), 하나님께서 택하신 장소(시 9:11), 하나님의 성소(시 20:2), 구원의 처소(시 20:2), 찬양과 예배의 처소(시 9:14),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곳(사 24:23), 천국(계 14:1), 피난처(사 16:1, 4) 등이다. → ‘성경의 산들’을 보라.
다윗 성 City of David 해발 750m의 예루살렘 고원 지대에 세워진 다윗의 도성. 원래 이곳은 여부스 족속의 땅으로 여호수아 시대에도 이스라엘에 정복되지 않은 곳이다. 그후 다윗은 이스라엘 왕위에 오른 뒤 아무도 정복하지 못한 여부스 성읍의 수로로 침투하여 성을 정복하는 데 성공하였다(삼하 5:8). 이 성은 예루살렘을 북동에서 남서로 가르는 계곡(튀로포에온, Tyropoeon)과 예루살렘 동남편 기드론 골짜기 사이의 언덕(오벨 언덕, Ophel)에 위치했는데, 여기서 다윗은 동쪽의 계단식 언덕(밀로, Millo) 지역을 흙으로 채워 성곽을 더 확장시켰다(삼하 5:9). 그리하여 동, 서, 남 삼면이 깊이 40-50여m의 깊은 계곡으로 둘러싸인 가운데 높은 언덕에 예루살렘 성곽이 세워지게 되었으며, 이때 성곽의 크기는 남북이 대략 375m, 동서가 120m 정도 되었고, 2,000여 명의 주민이 거주했다고 한다. 그후 솔로몬은 모리아 산으로 보이는 다윗 성의 북서쪽을 더 확장시켰다(왕상 8:1). 그리고 모리아 산 일대에 성전이 세워졌다. 그뒤 히스기야 왕은 남쪽 지역을 더 확장하였으며, 성밖 기드론 골짜기 상부에 있는 기혼 샘으로부터 지하 터널로 물을 끌어들여(실로암 못) 전쟁에 대비하기도 했다(대하 31:4-5, 30; 왕하 20:20; 사 22:9-11). 그리고 요시야 왕 때는 예루살렘 제2구역이 생길 만큼 성의 규모가 최대로 확장되었다. 그러나 이후 바벨론에게 멸망당한 뒤 성곽을 재건한 느헤미야 시대에는 그 규모가 다소 축소되었다(느 3:15; 12:37). 오늘날 구(舊) 예루살렘 남서쪽 ‘시온의 언덕’과 ‘다윗의 무덤’이라 불리는 이슬람교 사원이 옛 다윗 성이 있던 자리로 추정될 뿐 더 이상의 옛 흔적들은 찾아볼 수 없다. |
첫댓글 사진의 포인트가 좀 잘못 되었네요.
저 황금색 돔은 이슬람사원이고 그 밑에 검은색 지붕의 성전이 예루살렘 성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