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을 살펴보면 중.고등학교와 대학, 대학원 석사 과정과 박사 과정을 마친 조건이 좋고 스펙도 훌륭한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돌이켜 생각해 보면 어떤 사람들은 갈수록 평범해졌고 일부는 자기 자신을 혐오하게 되기도 하고 심지어 감옥에 들어간 사람들도 있었다.
여전히 자신의 꿈을 좇고 있는 사람, 게다가 매일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같은 학교와 같은 회사, 같은 전공과 같은 실력인데 사람들의 인생은 왜 이렇게 다른 것일까?
"여전히 자신의 꿈을 좇고 있는 사람, 게다가 매일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같은 학교, 같은 회사, 비슷한 실력의 사람들의 인생이 훗날 크게 달라지는 것에 대한 그 이유는 사명감'과 '가치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명감이 없으면 삶에서 노력의 의미를 찾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리고 가치관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으면 인생에서 노력의 방향이 잘못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이건 기업이건 '사명감'과 '가치관'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문 지식이나 업무 스킬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는 열심이면서,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한 노력에는 그리 열심이지 않습니다.. 이것이 그 사람의 모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인데도 말입니다.
사명감과 가치관에서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아야 꿈을 좇는 노력을 인생 내내 지속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 사이의 가장 본질적인 차이는 기술이나 전공, 능력, 감정의 차이가 아니라 인생에 대한 사명감과 가치관의 차이인 것이다.하하를 통해 지금껏 해 보지 않았던 일들에 참여하고 봉사함으로써 삶의 사명감을 찾고 올바른 가치관을 만들어 가게 되었습니다. 하하를 통해 삶을 돌이켜볼 시간을 갖게 되었고 하하에서 열심히 사명감을 가지고 활동하게 계신 분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여전히 나의 꿈을 좇고 있는지, 그리고 매일 그것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첫댓글 블랙이글님은 가치관 주관, 책임감,소신이 뚜렸해 보입니다. 절대 퇴보하는 일 없이 꿈의 실현을 위해 전진 전진하실 줄 믿습니다.늘 열심히 일하는 모습이 느껴져요.더우기 하하와 더불어, 나누고 소통하는 참인생을 우리 모두 깨우쳐가기에 인생이 더욱 풍요로워질 듯합니다. 자신만을 위한 욕심이 아닌 작은 일이나마 남을 생각하는 자세는 얼마나 소중하겠어요.
같은 학교,같은 회사,비슷한 실력을 가진 사람들의 인생 뿐 아니라,같은 부모 밑에서 태어난 동기들의 인생이 사뭇 다름도 각자의 가치관 차이겠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기 다른 모습의 우리 '하하'님들.
'너'를 생각하며
'이웃'을 생각하며 출렁이는 감동으로 공감하며 살 맛 나게 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