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황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22교구 본사인 대흥사의 말사이다. 1692년(숙종 18)에 세운 사적비에 의하면 749년(경덕왕 8)에 의조화상(義照和尙)이 창건했다고 한다. 창건설화에 의하면 돌로 된 배가 사자(獅子) 포구에 이르렀는데, 사람들이 다가가면 멀어지고 물러나면 가까이 다가오는 일이 계속되었다. 그러자 의조가 제자들과 함께 목욕재계하고 맞이하니 비로소 배가 포구에 도착했다. 배에 올라보니 금의인(金衣人)이 노를 잡고 있고 큰 상자 안에 경전·비로자나불상·문수보살상·보현보살상·40성중·53선지식(五十三善知識)·16나한·불화(佛畵) 등이 꽉 차 있고, 배 안에 있던 바위를 깨니 검은 황소 1마리가 나왔다. 그날 밤 의조의 꿈에 금의인이 나타나 말하기를, "나는 인도 국왕으로 금강산에 봉안하고자 경전과 불상을 싣고 왔으나 금강산에 절이 가득해 새 절터가 없어 돌아가던 중인데 이곳의 지형이 금강산과 비슷하므로 소 등에 불상과 경전을 싣고 가다가 소가 머무는 곳에 절을 지으라"고 했다. 이에 다음날 소 등에 경전과 불상을 싣고 길을 떠났는데 한 곳에 이르러 소가 한 번 크게 울고 드러눕자 그곳에 통교사(通敎寺)라는 절을 짓고, 소가 다시 일어나 가다가 마지막으로 머문 곳에 지은 절이 바로 이 절인데 소의 울음소리가 아름답고 금의인이 황금으로 번쩍거리던 것을 기리기 위해 미황사라고 했다고 한다. 그뒤의 사적은 알 수 없으나 1597년 정유재란 때 약탈과 방화로 큰 피해를 입었다. 1601년(선조 34)에 중창하고, 1660년에 3창했다. 1752년 금고(金鼓)를 만들고, 1754년 대웅전과 나한전을 중건하는 등 대대적인 공사를 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존 당우로는 대웅전(보물 제947호)·응진당(보물 제1183호)·오백나한전·명부전·요사채 등이 있으며, 사적비와 여러 점의 부도가 전한다.
(다음 백과사전에서 펌)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바라보니 일주문인 듯한데
‘**山**寺‘라고 하는 현판이 없고
문 양옆으로 담장이 있는 것이 다른 절들과는 달라 보인다
여기저기 자료를 찾아봐도 이런 것을 지적하거나
설명한 내용이 없으니 아직도 궁금하다
숲 사이로 난 길을 잠시 걸어 올라가니
절 마당으로 들어가는 돌계단과 '자하루'가 나온다
아무리 '달마산'이라고 하지만 덩그마니 혼자 서 있는 달마상은
주변 건물들과 어울리지도 않고 허접하다는 느낌이 든다
뭔가 좀 불편한 마음으로 절 마당에 들어섰는데
대웅전과 그 뒤로 병풍처럼 둘러선 달마산의 위용을 보니
불편함은 씻은 듯 사라지고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하여, 보물 제947호인 대웅전을 계속 돌아본다(下)
대웅전 기둥 받침돌에 새겨진 거북
, 게 등 조각들이 특이하다
보물 1183호인 응진당을 비롯한 건물들과 이곳저곳(下)
도솔봉으로 향하는 산길을 따라 올라가면 큰 부도전이 있다
‘산사’의 설명에 의하면 우리나라 사찰 중에서 최고라 한다
자세히는 모르지만 이곳에서 많은 선승들이 배출되었는가 보다
여기 부도에도 거북, 물고기, 게, 새 등이 조각되어 있다(下)
부도전으로 가는 길목에 '부도암'이라는 새로 지은 듯한 건물이 있고
그 앞에는 제법 커다란 오래 된 비석이 서 있는데
아마도 건물을 지으면서 주변에 돌과 흙을 쌓아서 높인 듯하다
비석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비문을 드려다봐도 내용을 알 수가 없고
그 옆에 돌을 잔뜩 실은 트럭 한 대가 부서진 채 방치되어 있는 것도
이상해 보이고...
이래저래 미황사에 관한 의문들은 아직까지도 풀어지지 않고 있으니
그것이 알고 싶다!
첫댓글 윗사진에 나오는 당간지주는 여타 사찰과 달리 실제로 일년에 한두차례 괘불재와 산사음악회를 열며 씁니다. 대웅전 뒷켠에는 지주를 넣어두는 함이 가로질러 놓여있지요.
비석은 저도 관심있게 보질 않았던 것이고 이번에 처음 알았는데, 숙종때 병조판서를 지낸 민암이 비를 세우던 중 사약을 받아 중죄인 민암의 이름을 숨기려 비를 반쯤 땅에 묻었다 합니다. 간단히 마당면으로 들어올리지않고 그대로 놓아둔 것도 재미있습니다.
저 도라꾸는 부도전 축대 아랫쪽 너른 곳에 천막을 치고 대웅전 보수를 위한 작업장이 있었습니다. 거기에 자재를 운반하기 위한 영선용 자작 도라꾸인데 아직도 쌩쌩(?) 하네요. ㅋ
동물조각이 있는 미황사 부도전이 소박한 맛을 풍긴다면 이웃해 있는 해남 대흥사 부도전은 보다 규모도 있고 추사와 초의선사의 일화가 있어 흥미를 더합니다.
나는 절에 가면 수박 겉핧기로 그냥 대웅전, 석등, 탑 등을 휘 둘러보고 오는데
이렇게 설명을 들으니 볼거리가 한둘이 아니군요
다음부터는 공부를 하고 가 보아야겠습니다
내가 제시한 의문점들을 이미 알고 있었다니
닥터리는 대단한 분이셔요
일주문이 왜 다른 절들하고 다른지도 궁금한데요
이런 의문에 답을 찾아볼 데가 있을까요?
미황사 대웅전 보수공사 할때 작업하셨나요?ㅎ
제가 미황사 마지막 갔던게 2007년 7월과 11월이었습니다. 위 사진에 일주문이 나와 '그거 이상하게 낯설다'라고 생각했는데 2008년도에 만들었다 합니다. http://cafe.naver.com/sangdomeditation/3182
아마 '달마산미황사' 편액은 누군가에 맡길까 고심 중이겠지요.
개눈에 똥만 보이듯이 나무를 만져보았으니 그런 작업장이 있으면 고개라도 한번 디밀게 되는 법이지요.
아래 사적비가 보이는 부도암 사진도 첨부한 사진을 보면 부속건물이 수리하느라 파란 천막에 가리워져 있고
그당시 불사가 많이 진행되었고 대웅전은 다음 핸가 보수를 했던 것으로 압니다.
미황사와 대흥사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아름다운 절 중에 하나이니 핀잔을 받더라도 참견을 한마디 안할 수 없지요. 헤 헤
왼쪽 미황사로 검색하면 서사모에 올렸던 글들이 나올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