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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윤승현 교육학논술 면접 원문보기 글쓴이: 윤승현-아이투아이
1)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균형 있게 함양하고,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학습을 강화한다. 2)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고 학습량을 적정화하여 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3)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한다. 4)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화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도록 하고,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5) 교과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을 강화한다. 6)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하여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초 역량과 직무 능력을 함양한다. |
*①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균형 있게 함양하고, ②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학습을 강화한다.
1) ②는 자유학기제가 학생이 자신의 적성과 미래를 탐구하는 교육과정이라는 사실과 관련되어 있다. 자유학기제의 5가지 유형의 자율과정에는 ‘진로선택중점 모형’의 형태로 반영되어 있다.
2) 참고로 ①은 일반교육(교양교육 = 공통교육과정 / 아들러의 파이데이아 제안)에 해당하고 ②는 전문교육(직업교육 = 상이선택교육과정)에 해당한다.
*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고 학습량을 적정화하여 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1) 자유학기제 역시 그렇다. 교사중심의 진도나가기식 수업에서 탈피
2) 핵심 개념의 학습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은 학문중심교육과정(지식의 구조) → 성취기준중심교육과정(성취기준) → 이해중심교육과정(UbD, 역방향설계 = 빅 아이디어)로 전개되어 왔다.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한다.
1) 자유학기제 역시 그렇다. 기본교과로 된 공통과정이나 5개의 유형으로 된 자율과정 모두 학생 참여형 수업을 지향하고 있다.
2) 공통과정에서 권장하고 있는 문제해결학습, 토의·토론학습 실험, 실습, 현장체험, 프로젝트 학습 등은 모두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편성의 교수·학습 항목에서 강조하고 있는 내용이다.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화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도록 하고,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1) 자유학기제 역시 그렇다. 자유학기제의 평가방식으로 거론되는 형성평가나 자기성찰평가는 모두 과정중심평가에 속한다.
* 교과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을 강화한다.
1) 자유학기제는 넓게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좁게는 자신들의 꿈과 끼를 찾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실현한다.
교육과정 구성 중점은 문풀에서 다루었듯이 몇 가지 내용을 쓰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따라서 1)~5)까지는 교육적 함의를 고려하면서 외워두어야 한다.
02.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 자유학기제
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여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자유학기를 운영한다. (목적, 취지, 필요성)
1)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는 자유학기로 운영한다.
※ 2018년부터는 부분적으로 자유학년제로 확대 운영
2)자유학기에는 해당 학기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자유학기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편성·운영한다.
※ 학교 교육과정의 재구성 -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
※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 번스타인의 교육과정 재맥락화(교수를 위한 재맥락화)
3) 자유학기에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진로 탐색 활동, 주제 선택 활동, 동아리 활동, 예술·체육 활동 등 다양한 체험 중심의 자유학기 활동을 운영한다. (유형)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에서 외체계 활성화 ☆☆☆
※ 체험중심
※ 거미집 모형(아이즈너) - 비선형적, 임의적 접근, ☆☆☆ 등산형 교육과정(배움의 공동체)
4) 자유학기에는 협동 학습, 토의․토론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화한다.
※ 공통과정(기본교과 : 국영수사과)에 적용
※ 구성주의 수업
5) 자유학기에는 중간․기말고사 등 일제식 지필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를 실시한다.
※ 서열을 산출하는 데 초점을 두는 결과 중심 평가의 극복
※ 형성평가, 수행평가, 자기성찰평가, 관찰평가
6)자유학기에는 학교 내외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진로 탐색 및 설계를 지원한다.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에서 중간체계(학부모와 협력), 외체계(지역사회와 협력) 활성화
7)학교는 자유학기의 운영 취지가 타 학기․학년에도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자유학년제 도입
※ 수직적 연계성 (교육내용 조직원리 중 수직적 조직원리)
8)학교는 학생들의 심신을 건강하게 발달시키고 정서를 함양하기 위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편성·운영한다.
※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
♥ 자유학기제
1) 개요 :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부담에서 벗어나 토론과 실습 중심의 참여형 수업과 진로탐색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꿈과 끼를 찾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는 제도 2) 과정 : 공통과정, 자율과정 ① 공통과정(기본교과) : 기본교과의 수업은 핵심 성취 기준을 기반으로 진행 ㉠ 국어, 영어, 수학 → 문제해결, 의사소통, 토론 등의 방식의 수업을 진행 ㉡ 사회, 과학 → 실험, 실습, 현장체험, 프로젝트 학습 ② 자율과정 : 학생의 흥미와 관심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편성 → 진로탐색 중점 모형, 동아리활동 중점 모형,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 예술․체육 중점 모형, 혼합모형 3) 평가 :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실시하지 않고 활동결과를 고입 내신에 반영하지 않는다.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이해도를 점검하기 위한 형성평가나 자기성찰평가를 실시할 수 있음). 학생부에는 자유학기제 동안 학생들의 꿈과 끼와 관련된 활동 내용을 중심으로 학생의 활동을 상세히 기록 |
03. 교육정책과 자유학기제
✎ 자유학기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대표적인 교육정책 중의 하나다. 교육정책의 개념을 정리해두어라.
1) 교육정책이란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익과 국민의 동의를 바탕으로 결정한 교육에 관한 기본 방침을 의미한다. 교육정책은 교육의 목적·내용·방법·조직·경영 등에 관한 최적의 대안을 의도적이고 합리적으로 선택한 것으로서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인 동시에 교육제도와 교육제도의 운영을 위한 대강이 된다.
2) 교육정책의 특징
(1) 정책행위의 측면 : 교육정책은 정부가 수행하는 교육에 관한 공적인 의사결정으로서 합리성과 타당성을 바탕으로, 과학적 문제해결과정을 추구하며, 최적의 대안을 선택한다는 특징이 있다.
(2) 정책형성의 측면 : 교육정책은 정치적 과정으로서 공익과 국민의 동의를 바탕으로 형성된다는 특징이 있다.
* 일반적인 5가지 과정 : 교육문제의 제기 → 정책의제의 형성 → 정책목표의 정립 → 정책대안의 탐색과 설정 → 정책의 심의·결정
(3) 정책효과의 측면 : 교육정책은 교육목적을 실현하는 것으로서 교육활동을 이끌고 조장하며 지원하기 위한 기본 지침을 제시한다는 특징이 있다.
04. 자유학기제의 문제점과 해결책
1) 문제점
① 교과수업시수의 감축 → 학력 저하
② 중간, 기말고사의 부재 → 학력 저하
③ 담당 교사의 업무부담 가중
④ 인기 있는 체험학습으로 쏠림 현상
⑤ 지역의 미흡한 인프라 (농산어촌의 교육적 여건 미비)
⑥ 실력 있는 외부강사의 부족
⑦ 사교육 시장의 양산
2) 해결책
① 단위학교 교육과정을 조정해줄 전문적인 지원단의 양성과 활용
② 흥미 위주의 일회성 체험활동이 아닌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양질의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③ 소외지역에 재정지원을 하고 교육적 여건을 개선
④ 국가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
⑤ 자유학기제 취지 설득
⑥ 다른 나라의 성공 모델도 참고
소외계층, 소외지역 학생을 위한 배려와 관련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마지막 항목
✎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기회의 제공 ① 교육 활동 전반을 통하여 남녀의 역할, 학력과 직업, 종교, 이전 거주지, 인종, 민족 등에 관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②학습 부진 학생, 장애를 가진 학생,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학생, 귀국 학생, 다문화 가정 학생 등이 학교에서 충실한 학습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한다. ③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해 특수학급을 설치․운영하는 경우,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를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하거나 특수교육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④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특별 학급을 설치․운영하는 경우,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한국어 능력을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하거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과정은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주당 10시간 내외에서 운영할 수 있다. |
1) 능력주의가 허물어지고 있는 교육현실
① 능력주의 : 능력에 따라 보상받는 사회가 정의로운 사회이다.
* 능력 : 재능, 노력, 도덕성, 태도
② 기능주의 관점에서 본 학교의 기능 : 능력에 따라 선발하여, 능력에 따라 사회적 지위를 보장한다. → 사회평등에 기여
③ 하지만 현실은 부의 세습이 학력의 세습 대물림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콜맨 보고서에서 가정의 자본이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력
2) 능력주의를 되살리려면
① 반편견교육 → 편견은 능력주의를 허무는 시작
② 교육의 결과적 평등에 입각한 보상교육 실시, 다문화주의 입각한 다문화교육과정 운영
05. 자유학기제의 편성
자유학기에는 해당 학기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자유학기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편성·운영한다.
1. 학교의 특성에 맞는 특색 있는 자유학기제의 <편성> =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과 관련해서 교육과정 개발 모형, 교육내용(학습경험)의 선정원리, 교육내용(학습경험)의 조직원리 등을 알고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 재구성과 관련된 출제가능성이 높은 이론들은 다음과 같다. |
1) 스킬백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1) 장점 :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 학교(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공동체)의 자율성 증대
→ 교육과정 사소화 현상 방지
※ 교육과정 사소화 현상 : 교사를 교육과정 개발에서 배제하면 무력감에 빠진 교사가 외부에서 제공된 교육과정을 대충 가르치는 현상
맥닐의 방어적 수업
㉠ 단순화 : 그냥 간단히 언급만 하고 넘어가버리는 전략
㉡ 신비화 : 복잡한 주제에 관한 토론을 막기 위해 그것을 신비한 것처럼 다루는 방법
㉢ 생 략 :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들을 그냥 생략해버려서 학생들이 아예 생각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
㉣ 단편화 : 정보를 서로 연결되지 않는 목록으로 환원하는 방법. 정보를 그냥 쭉 나열하는 방법
※ 교사배제 교육과정(teacher-proof curriculum) :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소양이 부족할수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없다고 생각해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구체적인 지침을 만들어주어야 한다고 보는 관점
※ 워커의 숙의 모형 : 자유학기제의 취지를 구현하는 학교 학급 수준의 교육과정 재구성과정에서 교육과정 개발자들의 진지한 고민이 중요하다.
① 단계 : 강령(토대다지기) → 숙의 (대안결정) → 설계
(2) 타일러 모형과 다른 점
① 교육과정 계발계획에서 상황분석 단계 추가 ☆☆☆
② 교육과정 개발자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모형의 단계에서 개발 시작
(3) 상황분석의 내용 ☆☆☆
✎ 스킬백의 관점에서 학교 외적 요인을 물어볼 수 있다. 학부모의 기대와 요구가 학교 외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에 유의하라.
① 학교 외적 요인 : 국가교육과정의 변화(국가 교육과정 기준), 지역사회의 변화(시도 교육청의 지침), 학부모의 기대와 요구,
② 학교 내적 요인 : 학교의 환경 및 시설, 교사와 학생의 특성, 능력, 요구
(4) 설계 단계
○ 상황분석 → 목표설정 → 프로그램 구성 → 판단과 구성 → 조정, 피드백, 평가, 재구성
2)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1) 종류 : 충실도 관점, 상호적응 관점, 형성 관점
(2)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상호적응’의 관점에 해당
(3) 상호적응 관점
① 교육과정 설계자와 이를 사용하는 교사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교섭과 관계에 관심
→ 학교와 교실의 복잡하고 특수환 환경에 맞추어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재구성해서 운영해야
② 교육과정 개발 주체 : 교육과정 전문가와 교사 → 교사는 조정자
③ 교육과정 : 조정한 교육과정 (정치적 접근)
④ 평가영역 : 상호적응의 변화 과정
3) 번스타인의 교육과정 재맥락화의 단계에서 두 번째 단계인 교수(수업)을 위한 재맥락화
✎ 교육과정 재맥락화의 단계는 공식적 재맥락화(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및 하달) → 교수를 위한 재맥락화 단계로 나뉘는데 교수를 위한 재맥락화 단계에서 교사가 학교 실정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다. (교육의 자율성)
자유학기제를 위해 교육과정 재구성을 할 때 교육내용 선정과 교육내용 조직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1) 어떤 내용을 자유학기제의 내용으로 선정해야 할까?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
- 기회의 원리, 만족의 원리, 가능성의 원리, 일목표 다경험의 원리, 일경험 다성과의 원리
2) 교육내용을 어떻게 조직해야 할까?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
✎ 통합성의 원리와 계열성, 계속성의 원리는 이미 출제되었고 범위가 아직 출제되지 않았다.
① 수직적 조직원리 : 계속성(반복), 계열성(수준↑), 수직적 연계성
② 수평적 조직원리 : 범위(특정 시점의 깊이와 폭 = 교과수와 교과당 할당시간), 통합성(수평적 연계성)
✎ 아이즈너
1) 3가지 교육목표 : 행동목표, 문제해결목표, 표현의 결과
2)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 학습기회의 제공과 조직
① 학습기회의 제공 :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을 적절한 형태로 의미 있게 변형해서 제공해야 한다.
② 학습기회의 조직 : 학생들이 개성에 따라 자유롭게 과제, 교재, 학습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여러 종류의 과제, 교재, 학습활동을 조직하는 거미집 모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3) 질적 평가 : 교육적 심미안, 교육비평
교육과정 재구성 절차를 물어볼 수 있다. |
06. 자유학기제 <운영>
운영의 기본 형태는 공통과정(기본교과), 자율과정으로 나뉜다.
교사의 취지에 대한 공감과 적극적 참여는 자유학기제를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학교장의 리더십, 조직관리(학교운영), 의사소통(의사결정), 학교의 조직적 특성,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측면에서 질문할 수 있다. |
1) 자유학기제의 성공을 위해 학교장의 바람직한 리더십은?
(1) 분산적 리더십
① 리더십이 학교장 1인에게 집중되지 않고 여러 구성원에게 분산
② 전문성에 기초한 네트워크(협력)를 통해 문제를 해결
③ 평교사까지 의사결정에 적극적인 참여 보장
(2) 초우량 리더십
① 구성원을 리더로 만드는 리더십 (자율적 리더십 배양)
* 자율적 리더십 : 조직원 각자가 자기 자신을 통제하고 자신의 삶에 진정한 주인이 되는 것
② 구성원들이 자신을 자율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계발한다는 점에서는 자율적 지도성으로, 구성원들의 이러한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 지도자의 능력이라는 관점에서는 초우량 지도성이라고 하였다.
(3) 감성 리더십
① 감성지능을 바탕으로 다양한 리더십을 탄력적으로 활용하는 지도성
② 자기를 잘 인식하고, 자기의 감정을 조절하며,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는 감정이입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 형성한 긍정적 관계를 바탕으로 조직의 역량을 높여가는 지도성
(4) 문화적 리더십
- 독특한 학교문화를 창출하여 독특한 학교 정체성 확립 및 전통 수립에 기여하는 능력 → 성직자(priest)의 역할
(5) 변혁적 리더십
① 거래적 지도성을 뛰어 넘어 상황(구성원)을 목표달성에 맞게 변혁시키는 지도성
② 특성 : 이상적인 영향력, 영감적 동기유발, 지적 자극, 개별적 관심
2) 바람직한 조직관리 - 동기유발 방식은?
(1) 맥그리거의 XY이론
- Y이론에 입각한 자유학기제 운영이 바람직
→ 구성원을 선하고, 자율적이고, 내적 동기에 유발되는 존재라고 가정
(2)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 이론
- 조직원을 성숙한 존재라고 보고 조직을 운영하는 것이 더 생산적
✎ 1,2의 관점은 모두 교육행정이론으로 볼 때 ‘인간관계론’과 관련이 깊다. 인간관계론은 인간의 심리적 요소와 비합리적 요소가 중요
(3)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① 위생요인을 충족해서 불만족을 제거하고 더 나아가 동기요인을 충족해서 만족을 제고해야
② 자유학기제를 교사가 내적인 성숙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독려
(4) 브룸의 기대가치이론
① 자유학기제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기대를 주고 성과를 냈을 때 매력적인 보상을 해줄 때 교사의 생산성이 증가
② 생산성은 성과 기대, 보상 기대, 목표의 유인가가 높을수록 높아진다.
(5) 관료제적 학교가 불러 오는 폐해
① 분업과 전문화 → 권태감
② 권위의 위계화 → 의사소통 장애
③ 규정과 규칙 → 동조과잉에서 비롯된 목표 전도 현상
④ 몰인정성 → 사기저하
⑤ 경력지향 → 실적과 경력의 갈등
3) 학교의 조직적 특성으로 본 자유학기제의 성공의 열쇠는?
✎ 학교의 조직적 특성은 관료제, 이완결합조직, 이중조직 ≒ 전문적 관료제, 조직된 무질서 등으로 나뉜다.
✎ 이완결합조직과 관료제는 이미 출제되었다. 전문적 관료제와 조직된 무질서를 잘 정리해두어야 한다.
(1) 이완결합조직에서 조직의 통합을 꾀하는 방안은? (전문가인 교사의 자발적인 학습 모임인 전문적 공동체의 통합성을 담보하는 방안은?
① 이완조직은 구성원들이 서로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닌 채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는 조직
② 특징 : 느슨하게 연결된 활동 및 부분, 느슨한 감독, 느슨하게 연결된 활동과 결과, 지속성이 없는 계획
③ 통제의 기제(조직운영의 원리) : 비전의 공유와 상호신뢰
→ 구성원이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서로 신뢰해야 통합성 유지
④ 비전의 공유와 상호신뢰와 연결된 이론들
1) 목표관리기법 : 구성원의 참여에 의한 목표수립 및 공유, 역할 분담, 실행, 평가 2) 변혁적 리더십 : 이상적 영향력(비전의 공유), 영감적 동기유발, 지적 자극, 개별적 관심 3) 셍게의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한 5가지 수련원리 : 비전의 공유, 정신모형, 개인적 숙달, 팀학습, 체계적 사고 |
(2) 전문적 관료제의 특성 ☆☆☆
✎ 혼합적 조직형태 = 관료제+전문직제(교사가 전문가)
✎ 이중조직이론도 전문적 관료제와 유사한 입장을 취함 (행정-관료제, 수업-전문직)
① 분권화와 표준화를 동시에 허용 : 분권화(교육자 간 민주적 관계), 표준화(교사자격증, 교육과정), 학교에 필요한 중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잇는 교사가 핵심운영층으로 권력을 보유
② 교사가 전문가로서 비교적 독립적으로 작업을 수행 : 이완된 구조
※ 이와 관련된 의사(정책)결정의 관점은 참여적 관점(의사결정은 전문가의 ‘합의’)
③ 수평적인 행정구조 : 교사가 스스로 자신을 통제하고 업무기준을 개발
④ 지위나 부서에 의존하는 권위가 아니라 지식이나 전문기술을 토대로 한 권위
(3) 조직된 무질서의 특징
✎ 조직된 무질서와 관련된 의사(정책)결정의 관점은 ‘우연적 관점’이고, 의사(정책)결정의 모형은 ‘쓰레기통’ 모형이다.
* 쓰레기통 모형 : 학교의 의사결정은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진다. 문제-해결책-선택기회-참여자가 우연히 만났을 때 비체계적으로 의사가 결정
① 학교(교육)의 목표: 전인교육 → 불분명
②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 → 불확실(교사가 선호하는 교수법이 각기 다름)
③ 학교의 구성원(교장, 교사, 학생) → 유동적
4) 의사소통, 의사(정책)결정의 관점에서 자유학기제의 성공의 열쇠는?
(1)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행위 이론
✎ 교사(학생)에게 동등한 발언의 기회를 제공해서 문제해결의 최선의 대안을 합의하는 것을 중시. 토의토론 학습뿐만 아니라 학교폭력 같은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 데도 유효
① 교육목적 : 이성(자기반성적 사고)에 의한 합리적인 사회 건설
② 의사소통적 이성 중시
㉠ 생산성(효율성)을 추구하는 도구적 이성(목표달성을 위한 합리적 수단을 분석하는 데 역점을 두는 이성 - 실증주의에서 강조)이 일상세계를 지배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대화적 이성(의사소통적 이성)을 회복해야 정의로운 사회가 된다고 강조
㉡ 이상적 담화 상황(ideal speech situation)
→ 참가자들에게 평등한 발언 기회 보장되는 상황 → 강제 없는 자유토론에 의한 합의(상호주관성의 획득과정 → 건강한 도덕과 윤리 확립(정의로운 사회 건설)
(2) 의사(정책)결정의 관점
① 합리적 관점 :의사결정을 합리적 판단의 결과라고 보는 관점
② 참여적 관점 : 의사결정을 합의의 결과라고 보는 관점 ☆☆☆
전문적 조직에 적합한 의사결정 → 공통의 가치에 대한 인식, 전문가의 식견에 대한 신뢰, 관련자의 합리성에 대한 신뢰 등을 바탕으로 의사를 결정하며, 합리적 이성적 판단보다는 관련 당사자들이 논의하여 합의한 결과를 중시한다.
③ 정치적 관점 : 의사결정을 타협의 결과라고 보는 관점
④ 우연적 관점 : 의사결정을 우연한 선택의 결과라고 보는 관점 → 조직된 무질성, 쓰레기통 모형
(3) 의사(정책)결정의 모형 ☆☆☆
① 합리, 만족, 점진, 혼합(합리+점진), 최적, 쓰레기통
② 최적 모형 : 만족모형과 점증모형의 타성적이고 현실안주적인 성격을 비판하면서 그 대안으로 제시한 것(혁신적 사회체제에 적합) 최적의 선택이란 모든 것을 고려하되, 가장 합리적인 것이 아니라 주어진 목표에 도움이 되는 가장 바람직한 선택을 의미한다. 따라서 의사를 결정할 때 합리적 판단뿐만 아니라 직관, 판단력, 창의력, 통찰, 상상력 등과 같은 초합리적 판단도 활용하여 모든 가능성을 검토한다.
(4) 의사소통 이론 - 조하리의 창
① 자기노출 정도와 타인의 피드백 수용 정도에 따라 4가지 마음의 창이 존재
② 개방적 영역(민주적 의사소통), 맹목적 부분(독단적 의사소통), 잠재적 부분 (비밀형 의사소통), 미지적 부분(폐쇄된 의사소통)
✎ 다른 사람이 자신을 아는 영역은 큰데 자신이 자신을 영역을 하는 영역이 적은(맹목적 영역) 학교장이라면 독단형 의사소통이다. 따라서 자신과 타인이 아는 자신의 영역(개방영역) 이 모두 큰 민주적 의사소통 형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5) 의사소통의 원리
명료성, 일관성, 적시성, 분포성(배포성), 적응성(융통성), 동일성, 적량성, 관심과 수용
(4) 의사소통의 분류 - 교류, 형식, 방향,
가. 교류에 따른 구분 : 일방적 의사소통, 쌍방적 의사소통
나. 방향에 따른 구분 : 수직적 의사소통(하향식 + 상향식), 수평적 의사소통
① 개방적이고 자율적인 조직일수록 상향적 의사소통이 활성화
② 수평적 의사소통의 장단점
㉠ 장점 : 구성원들이나 부서 사이에 나타날 수 있는 대립이나 이해관계를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 단점 : 지나치게 수평적 의사소통을 강조하다면 보면 비공식 집단이 압력단체를 형성하여 다른 부서와 협조를 방해하기도 하고, 조직의 위계질서를 파괴하기도 한다.
③ 관료제적 성격이 강한 학교에서 수평적 의사소통을 강화하는 방안
→ 목표관리와 같은 방법으로 교사가 스스로 세운 목표와 학교 전체 목표가 일치하도록 돕기, 인사교류를 통하여 부서 간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높이기, 회의 활성화하기, 동료교사들 간의 친목 도모하기
다. 형식에 따른 구분 : 공식적 의사소통, 비공식적 의사소통
① 비공식적 의사소통 : 계층제나 직책을 떠나 학교 구성원의 친분, 신뢰, 인간관계 등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의사소통
② 비공식적 의사소통의 장단점
㉮ 장점
① 외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배후 사정을 소상히 전달
② 긴장과 소외감을 극복하고 개인적 요구를 충족할 수 있음
③ 관리자에 대한 조언의 역할이 가능
④ 의견 교환의 융통성이 높음
⑤ 공식적 전달을 보완
㉯ 단점
① 책임소재가 불분명
② 개인의 목적에 악용될 수 있음
③ 공식적 의사소통 기능을 마비시킬 수 있음
④ 수직적 계층에서 상관의 권위가 손상
⑤ 조정 통제가 곤란함
(6) 호이와 타터의 참여적 의사결정 모형
✎ 학교장이 혹은 부서에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정도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고자 할 때 고려할 수 있다.
① 호이와 타터는 관련성(이해관계) 유무와 전문성(기여 가능성) 유무로 수용영역 밖, 관련성 한계 영역, 전문성 한계 영역, 수용영역 밖이라는 4가지 유형의 참여적 의사결정 모형을 제시했다. 다시 말해 특정 사안에 대한 교사의 관련성과 전문성을 확인하여 의사결정에 대한 교사의 참여 정도를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② 교사의 참여 정도 : 교장은 특정한 사안에 대한 교사의 관련성과 전문성을 확인하여 해당 교사가 속한 수용영역을 판단하여, 의사결정에 대한 교사의 참여 정도를 다양하게 결정한다.
사안에 대한 이해관계도 없고 전문성도 없는 경우는 의사결정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수용 영역 안에 해당하므로 교장이 그 교사를 의사결정에서 배제하고 일방적으로 의사결정을 해도 그 교사는 불만을 느끼지 않는다. 하지만 그 사안에 대한 이해관계도 있고 전문성도 있는 경우는 수용 영역 밖에 존재하므로 항상 의사결정에 참여시켜야지만 그 교사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 수용영역 : 구성원이 상급자의 어떤 의사결정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영역
06. 자유학기제 <수업과 평가>
1. 2015 개정 교육과정 -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 <교수-학습>
학교는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① 교과의 학습은 단편적 지식의 암기를 지양하고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심층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 지식의 구조, 빅 아이디어) ②각 교과의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및 기능이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그 폭과 깊이를 심화할 수 있도록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한다. (※ 나선형 교육과정) ③학생의 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교과 내,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 통합교육과정) ④ 실험, 관찰, 조사, 실측, 수집, 노작, 견학 등의 직접 체험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학생중심수업-체험학습) ⑤ 개별 학습 활동과 함께 소집단 공동 학습 활동을 통하여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동학습 경험을 충분히 제공한다. (※ 학생중심수업-협동학습) ⑥ 학생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토의․토론 학습을 활성화한다. (※학생중심수업-토의ㆍ토론 학습) ⑦ 학생에게 학습 내용을 실제적 맥락 속에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 학생중심수업-상황학습) ⑧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점검하고 개선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생중심수업-자기주도적 학습) |
1) ①의 핵심개념과 일반화된 지식과 관련된 개념은?
→ 지식의 구조(학문중심교육과정), 성취기준(성취기준중심과정), 빅 아이디어(이해중심교육과정) ※ 피터스 : 지식의 형식
2) ①에서 ‘심층적 이해’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이해의 성격은?)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이해’는 의미의 파악을 뛰어 넘는 전이력(적용력)까지 포함한 개념이다. ≒ 피터스의 교육개념의 인지적 준거 중 인지적 안목, 오크쇼트의 지식의 종류 중 판단
(2) 이해중심교육과정(백워드 설계)에서 위긴스와 맥타이의 ‘지속적 이해(진정한 이해)의 6가지 측면
① 지속적 이해는 빅 아이디어(주요 아이디어, 핵심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② 주요 아이디어는 단편적인 사실이 아니라 사실에 의미를 부여하는 정신의 구조로서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을 의미하는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와 유사한 개념이다.
③ 이러한 주요 아이디어를 포함하고 있는 영속적 이해는 다른 주제와 분야, 그리고 삶으로 전이된다는 특징이 있다.
④ 위긴스와 맥타이는 영속적 이해의 6가지 측면으로 설명, 해석, 적용, 관점, 공감, 자기지식 등을 제시했다.
✎ 위긴스와 맥타이는 피상적 이해에 도달하게 하는 수업의 형태를 단순 활동 중심의 수업, 교과서 진도나가기식 수업, 2가지로 제시했다.
✎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에서는 피상적 이해는 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에 통합되지 못한 기계적 학습의 결과이다. 오수벨이 말한 유의미수용학습의 조건은 유의미한 학습과제, 기존 인지구조에 존재하는 관련 정착지, 학습자의 유의미 학습태세이다.
3) ① (핵심개념 교수), ②와 동시에 관련된 교육과정과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사상은?
(1) 학문중심교육과정
(2) 본질주의 : 본질주의는 본질, 곧 문화의 정수를 가르쳐야 한다는 사상으로 초기에는 문화유산의 정수가 담겨 있는 교과를 가르칠 것을 강조했고, 후기에는 문화의 정수가 지식의 구조라고 이해하고 지식의 구조를 학생들이 발견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4) 통합교육과정의 유형은?
✎ 핵심개념을 가르쳐 심층적 이해에 도달하게 하는 점을 강조한 것은 교과중심교육과정과 학문중심교육과정의 전통이고 통합교육과정은 경험중심교육과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유산이다. 그리고 이후에 나오는 학생참여형 수업은 구성주의교육과정의 유산이다.
✎ 여기서 잠깐 교육과정의 3가지 결정 요인을 살펴보면? → 교과, 학습자, 사회의 요구. 타일러는 교육목표의 잠정적 목표 설정의 원천으로 사회의 요구, 학습자의 요구, 교과 전문가의 의견을 제시했다.
5) 통합교육의 접근에는 다학문적 접근, 간한문적 접근, 초월적 접근이 있다. 각각에 대해 설명하면?
(1) 다학문적 접근은 주제를 중심으로 각 교과의 관련 영역을 결합하는 접근이고(개별 교과의 학문적 성격 보존), 간학문적 접근은 각 교과의 공통된 원리나 내용, 방법으로 새로운 교과를 조직하는 접근이고(개별 교과의 학문적 성격 소멸), 초월적 접근은 교과선이 완전히 사라진 형태의 가장 고도의 통합교육과정이다.
* 통합성의 정도 : 다학문적 접근 < 간학문적 접근 < 초월적 접근
(2) 예
① 다학문적 접근 : 광역교육과정 (통합사회, 통합과학)
② 간학문적, 초학문적 접근 : 중핵교육과정, 프로젝트 학습
✎ 통합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것도 교육과정 재구성의 일종이다.
6) 번스타인의 교육자율성이론에서 통합형 교육과정이란?
(1) 사회부문 간 분류가 약한 시대
① 사회차원 : 생산의 코드가 중시→ 교육의 자율성 상실
② 학교차원 : 교사의 자율성 확대
→ 교육과정 유형(통합형 교육과정), 조직형태(약한 분류), 영향세력(신중간계급), 수업유형(보이지 않는 교수법), 교사의 자율성(확대)
(2) 분류와 구조라는 개념으로 교육과정의 조직 형태를 2가지로 구분
① 분류(classification) : 교육내용(과목 간, 전공분야 간, 학과 간)들 사이의 구분
② 구조(Framing) : 교육내용의 구조화 정도 (교육내용의 선정, 조직, 진도 등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수업에 대한 통제력 정도)
㉠ 집합형 : 강한 분류/강한구조, 강한분류/약한 구조
㉡ 통합형 : 약한 분류/강한 구조, 약한 분류/약한 구조
집합형 교육과정 | ① 과목, 전공 간의 구분이 뚜렷 → 과목 간, 전공분야 간 상호관련, 상호교류 × ② 종적 관계 중시 → 위계질서 뚜렷, 교사와 학생의 선택권 거의 부재 ③ 상급과정으로 올라가면서 점점 전문화, 세분화 → 학습영역의 협소화 |
통합형 교육과정 | ① 과목, 전공 간의 구분이 모호 → 과목 간, 전공분야 간 상호관련, 상호교류 ○ ② 횡적 관계 중시 → 교사와 학생의 재량권 확대, 교육행정에서도 교사의 권한 증대 ③ 여러 개의 과목들이 상위의 개념이나 원칙에 따라 큰 덩어리로 조직됨 |
✎ 교사 간의 교류가 활발하고 교사들이 수업에서 자율성을 많이 발휘한다면 통합형 교육과정에 해당한다.
✎ 통합형 교육과정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자율성이 커지므로 학생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배움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 번스타인의 언어사회학적 계층 문화재생산론
① 하류층 - 대중어(제한된 어법), 상류층 - 공식어(세련된 어법)
② 학교 수업에서 공식어를 사용하므로 상류층 자녀들의 학업성취가 더 높다.
7) 학습은 모두 구성주의 학습이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핵심역량을 길러주려면 목표기반시나리오, 액션러닝, 플립드 러닝, 웹퀘스트와 같은 과학기술과 접목된 수업 역시 활성화해야 한다.
8)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성공조건(조직원리) : 긍정적 상호의존, 개별적 책무성, 대면적 상호작용, 협동기술, 집단과정(집단활동에 대한 평가)
(2) 긍정적 상호의존성 제고 방안 : 집단보상, 역할분담, 과제분담
(3) 집단 내도 협력하지만 집단 간에도 협력하는 협동학습 : 직소1, 자율적 협동학습(코압 코압)
8) 토의/토론학습 ☆☆☆
✎ 나올 가능성이 아주 크다. 장단점, 유형, 관련된 다른 영역을 잘 정리해 두자.
가. 토론식 수업의 적합한 경우 ① 주관적이며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를 다룰 경우 ② 정답이 여러 개 있을 수 있는 문제를 다룰 경우 ③ 간단한 정답을 포함하고 있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는 어렵고 생소한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주제를 다룰 경우 ④ 학생의 태도와 가치, 도덕적 판단력을 함양하는 정서적 목표가 수업의 목표일 경우 콜버그의 도덕적 딜레마 상황을 포함한 토론수업 ⑤ 비판적 사고력 등 고차적인 인지 과정을 요구하는 학습과제인 경우 나. 장점 ① 비판력, 문제해결력 등 고등정신기능의 학습 ② 민주적인 태도와 가치관 형성 ③ 잘못된 선입관과 편견을 합리적으로 수정 ④ 도덕적 판단력 함양 ⑤ 스스로 사고하고 의사를 표현함으로써 자율성을 제고하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확립 다. 단점 ① 시간이 많이 소요 ② 철저한 사전준비와 체계적인 관리를 한다고 해도 예측하지 못한 일이 발생 ③ 토의의 허용적 특성이 학습의 이탈을 자극
다. 유형 ① 자유토의 :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토의하고 해결책을 마련 ② 원탁토의 : 자유토의의 한 형태 → 참가자 전원(5~10명)이 상호 대등한 관계 속에서 정해진 주제에 따라 자유롭게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방법 ③ 버즈토의(분반식 토의) : 소집단 토의 → 집단토의 ④ 피라미드 토의 : 1대1 토론 → 2대2 토론 → 피라미드가 올라가듯 의견을 하 하나로 모아가는 토의법 ⑤ 단상토의(symposium, 강연식 토의) : 하나의 토의주제에 상이한 의견을 지닌 권위 있는 전문가 약간 명(3~4명)이 사회자의 진행으로 부여된 시간 동안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방식 → 발표자 간 또는 발표자와 청중 간의 의견 교환이나 토의는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짧은 시간이 제공되기도 한다. ⑥ 공개토의(forum discussion, 공론식 토의) : 1~3명의 전문가나 자원인사가 10~20분간 공개 연설을 한 후, 이를 중심으로 청중과 질의응답으로 토의를 진행하는 방법 ① 다른 교수-학습방법(예) 강의법, 단상토의, 패널토의)에 의해 제기된 문제나 주제에 대한 후속 논의가 요구되는 경우에 활용 ② 어원이 광장이라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단상토의보다 <질의응답>이 더 중요시 |
1) 토의법과 가장 관련이 깊은 교수-학습지도원리는?
(1) 교수-학습지도 원리 : 개별화, 자발성, 사회화, 직관, 통합, 목적, 과학성
(2) 사회화의 원리
∙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습자를 유용한 사회인으로 육성하고자하는 원리→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중시, 협동적 경험 및 인간관계 중시
∙ 토의법, 문제해결학습, 구안법
∙ Pestalozzi, Natorp, Dewey, Olsen
2) 대화(토론)을 강조한 학자들
(1) 소크라테스의 문답식 수업 (대화법) : 반어법 + 산파술
(2) 부버의 나와 너 : 만남의 교육적 효과 = 만남과 대화를 통해 나와 그것의 사물적 관계에서 나와 너의 공동체적 관계(인격적 관계)로 변화
(3) 프레이리의 문제제기식 교육 : 대화를 통해 현실의 모순을 의식하고 현실을 변혁
(4) 브루너의 내러티브 교육과정 : 수업은 대화 - 내러티브의 의미를 탐구하는 과정
(5) 콜버그의 정의공동체 ☆☆☆
① 도덕적 판단능력뿐만 아니라 정서와 행동까지도 학습하게 하는 도덕교육
② 학교문화(잠재적 교육과정) 측면에서 접근
③ 학교 운영에 나타나는 모든 문제를 민주적 토론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정의로운 학교 실현
✎ 콜버의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나올 가능성이 아주 크다.
① 콜버그는 도덕성발달의 기준을 ‘도덕적 추론능력’으로 보고 도덕성 발달을 6단계로 나누었다. 증등교육까지 완성해야 하는 도덕성 발달단계는 4단계인 법과 질서 준수의 단계이다.
② 콜버그류의 인지적 자유주의적 접근과 대비되는 전통적 접근은 인격교육이다. 인격교육에서 공동체가 승인한 덕목을 어렸을 때부터 가르치는 것을 중요시한다. (아리스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 습관을 통한 도덕성 발달)
③ 이러한 입장에 서 있는 조선시대 교육과정이 소학-대학 계제론이다. 소학-대학 계제론에서는 먼저 기본적인 도덕적 덕목을 생활화하고(소학), 이후에 도덕적 원리를 탐구하는 도덕성 발달의 계열을 제시한다.
9) 프로젝트 학습 : 가장 각광받는 수업의 장단점 필히 숙지
2. 2015 개정 교육과정 -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 <평가>
학교는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가.평가는 학생의 교육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① 학교는 학생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정보 제공과 추수 지도를 통해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② 학생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나.학교와 교사는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교에서 중요하게 지도한 내용과 기능을 평가하며 교수․학습과 평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① 학생에게 배울 기회를 주지 않은 내용과 기능은 평가하지 않도록 한다. ②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여 모든 학생이 교육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③ 학교는 학생의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다. 학교는 교과의 성격과 특성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①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의 비중을 확대한다. ②정의적, 기능적, 창의적인 면이 특히 중시되는 교과는 타당한 평정 기준과 척도에 따라 평가를 실시한다. ③실험․실습의 평가는 교과목의 성격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실시한다. ④창의적 체험활동은 내용과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의 주안점을 학교에서 결정하여 평가한다. ⑤전문교과Ⅱ의 실무 과목은 성취 평가제와 연계하여 내용 요소를 구성하는 ‘능력단위’ 기준으로 평가할 수 있다. |
✎ 2015 개졍 교육과정 구성 중점에서 평가와 관련해서 학생의 성찰과 성장에 기여하는 과정중심평가를 지향한다고 나와 있다. 이 내용은 그러한 방향을 구체화한 것이다.
✎ 과정중심평가의 개념, 종류(형성평가, 수행평가, 자기성찰평가), 영역(정의적 능력) 등을 알아야 한다.
1) 과정중심평가란?
(1) 개념 : 학생이 어떤 지식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결과중심평가와 대비되는 학생의 문제해결과정에 중점을 두는 평가를 의미한다.
(2) 특징
① 평가의 기준 : 교과 성취기준에 기반을 둔 평가이다.
② 과정의 의미 : ㉠ 수업과 연계하여 수업 중에 실시하는 평가
㉡ 지식, 기능, 태도가 학습자에게서 어떻게 발달하고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학습자의 수행과정, 문제해결 과정을 평가한다.
④ 평가의 영역 : 지식, 기능, 태도 등 정의적 영역까지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⑤ 평가의 방법 : 평가의 목적이나 내용에 따라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측면을 평가한다. (총평관)
⑥ 결과의 활용 :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고 개선하고, 교사는 수업의 질을 개선한다.
(3) 과정중심평가의 종류에서 형성평가는 평가의 기능(시기)별로 평가를 분류했을 때 성립되는 평가이다. 형성평가는 절대평가의 형태로 수업 중에 교사가 제작한 감사도구로 치른다. 피드백을 통해 학생은 학습을 성찰하여 개선하고, 교사는 수업의 질을 개선한다.
* 절대평가에서 성적을 매길 때 취하는 점수는? → 준거점수(분할점수)
* 상대평가에서 성적을 매길 때 취하는 점수는? → 규준점수(석차 - 백분위 - 표준점수)
(4) 자기성찰평가는 평가를 주체별로 분류했을 때 성립되는 평가이다. 평가를 주체별로 분류하면 교사평가, 학생평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학생평가의 2가지 형태가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이다.
(5) 자기성찰평가를 강조하는 학습이론은? ☆☆☆
→ 인본주의 학습이론이다. 학생의 자발성과 성장욕구를 강조하는 인본주의 학습이론에서 자신이 자신의 경험을 가장 잘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기성찰평가를 강조한다.
(6) 인본주의 학습이론에 가장 가까운 평가관과 중요시하는 타당도와 평가형태는?
① 총평관 : 다양한 측면을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는 전인적 평가 - 인본주의적 교육관에 의거
② 구인타당도와 예언타당도를 중시
③ 자기평가, 자기참조평가(성장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를 강조
(7) 자기참조평가란? ☆☆☆
① 평가의 기준(준거틀)이 학습자 내부에 있는 평가이다. 성장참조평가는 학습자 개인의 능력의 변화가 기준이 되고, 능력참조평가는 학습자 개인의 능력의 발휘가 기준이 된다.
②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초점을 둔 평가이다.
③ 성장참조평가는 능력의 변화(향상도)에, 능력참조평가는 특정한 능력을 발휘한 정도(노력)에 점수를 부여한다.
(8) 정의적 능력의 평가 방법 : 관찰법, 면접법, 질문지법
(9) 마시아의 정의적 교육목표의 분류
① 정의적 특성을 내면화환 수준에 따라 5가지 수준으로 분류
② 감수 → 반응 → 가치화 → 조직화 → 인격화
(9)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인재를 길러내고자 하는 전인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양극적으로 대립되는 제반 교육 요소들 사이의 균형, 전달․교류․변용의 세 가지 교육적 경향의 포괄, 개인의 자아․인지․의식․심신․지식(교과영역)․공동체(사회)․지구환경(생태계) 사이의 상호연관이라는 관점을 주장한 20세기 후반의 교육사상(철학)은?
* 존밀러의 홀리스틱 교육 : 균형, 포괄, 연관의 교육원리를 강조한 교육 ☆☆☆
① 균형 : 양극적으로 대립되는 제반 교육 요소들 사이의 균형 ㉠ 분석적이고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에서 탈피 ㉡ 감성, 육체, 심미적 영적 발달의 균형을 통한 학생의 지적 발달 추구 → 좌뇌 교육 + 우뇌 교육 ② 포괄 : 수업의 원리 – 전달, 교류, 변용의 세 단계를 포괄 ㉠ 전달(행동주의-transmission) : 교사가 교과지식을 전달 → 강의와 암기 ㉡ 교류(진보주의-transaction) : 학생은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존재로서 교사와 대화하며 지식을 재구성 → 인지적 상호작용에 역점을 둔 대화 ㉢ 변용(영성주의-transformation) : 학생과 사회의 변용을 추구, 학생은 기술과 환경의 조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영적 존재로 도약 → 개인과 사회의 변용 ③ 연관 : 개인의 자아․인지․의식․심신․지식(교과영역)․공동체(사회)․지구환경(생태계) 사이의 상호연관 ㉠ 사물 간의 연관성(관계성)을 발견 ㉡ 근대사회가 야기한 개인적 사회적 분절성을 극복 → 통합 도모 통합 교육과정
* 이상적인 교사 : 영적인 치유자 → 학생들에 대한 깊은 공감과 보살핌을 통해 학생들의 고립과 단절이 초래한 상처를 치유 |
2) 의도한 목표뿐만 아니라 의도하지 않은 목표까지도 평가하는 평가 모형과 이와 관련된 교육과정은?
(1) 스크리븐의 탈목표 평가
① 목표중심평가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프로그램이 의도했던 효과뿐만 아니라 부수효과까지 포함하여 실제 효과를 평가하는 방식
② 프로그램의 원래 목표를 알려주지 않고, 여러 가지 정보와 증거만을 수집해서 그 프로그램의 목표가 무엇이며, 그것이 제대로 성취되었는지 판단하는 평가
③ 프로그램에 대한 부수효과를 확인할 때 목표 대신에 표적 집단의 요구를 평가의 준거로 사용한다. 그 점을 강조하기 위해 요구근거 평가(need based evaluation)라고도 부른다.
④ 교육을 상품으로 보고 소비자의 권익을 중시하므로 소비자 중심평가라고도 한다.
(2) 잠재적 교육과정
3) 다의 ②(정의적, 기능적, 창의적인 면이 특히 중시되는 교과는 타당한 평정 기준과 척도에 따라 평가를 실시한다.)관련해서 수행평가의 채점기준표인 루브릭을 교사는 잘 만들어야 한다. 루브릭의 개념, 기능, 효과적인 실행전략은?
(1) 개념
① 수행평가에서 사용되는 평가척도(채점기준표)
② 학습자의 수행역량을 평가영역별(성취기준) 및 수행수준별(성취수준 최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등)로 세분하여 제시한다.
(2) 기능
① 교사 : 평가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각각의 수행수준의 특징에 대한 정보(벤치 마크)를 명세화하여 제공한다.
② 학생
㉠ 자신의 수행 수준에 대한 분명한 피드백을 제공받으므로 향후 수행능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무엇이 필요한지 알 수 있다.
㉡ 스스로 평가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 학습의 초점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된다.
(3) 효과적인 실행전략
① 수행역량을 전체적으로 조망해서 평가해야 한다. 그래야 학생의 다양한 수행을 교사가 효과적으로 변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② 각각의 수행수준에 맞추어 평가내용을 세분화하고 그 내용을 자세하게 묘사해서 평가해야 한다. 즉, 차원별로 기술한 내용이 어떤 수준의 수행을 요구하는지 가능한 한 모두 기술하되 핵심적인 특성을 나타내도록 기술해서 평가해야 그 효과가 크다.
③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 수행에 대한 질적 정보를 제공하여 학생이 그 단점을 수정할 수 있게 한다.
4) 과정중심의 평가는 성장중심의 평가를 의미한다.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이론의 개념에 근거한 평가는? 어떤 점에서 역동적 평가가 과정 중심의 평가인가?
(1) 역동적 평가
① 성격 : 학생의 학습잠재력을 평가
② 평가내용 : 실제적 발달수준뿐만 아니라 잠재적 발달수준도 평가
③ 평가의 준거틀 : 절대평가
④ 평가방식 : 수업과 평가의 결합 (정적 평가와 달리 평가를 할 때 교사가 중재)
5) 과정중심평가의 가장 대표적인 유형 - 수행평가
✎ 전통적인 평가체제를 선택형 시험을 주로 사용하여 학생을 서열화하여 선발하거나 분류하기 위한 ‘선발형 평가(혹은 양적 평가)’라고 하면, 수행평가는 친한 친구에게 충고하듯 학생의 성장·발전을 위해 지도·조언하는 ‘충고형 평가(혹은 질적 평가)’라고 할 수 있다.
(1) 수행평가의 신뢰도를 증진하는 3가지 전략 : 체계적 관찰,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2) 수행평가의 장점 : 고등정신능력 평가, 전인적 평가, 과정중심의 평가 ☆☆☆
(3) 수행평가의 문제점 해결
① 실용도 부족 - 교원 업무 축소, 1인당 학생 수와 수업 시수 축소
② 객관도 부족 - 평가 전에 평가내용 및 방법, 채점 기준을 미리 공개하고, 공동출제 공동채점의 방식을 취하고, 채점자 트레이닝을 통해 최대한 주관성을 배제하는 훈련을 하고, 동료평가 및 포트폴리오 같은 다양한 방법을 활용
③ 타당도 부족 : 교육당국에서 타당성이 높은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보급해주고, 교사도 문항제작 전에 이원목적분류표를 작성하여 학습목표와 관련된 중요한 내용을 빠뜨리지 않고, 고른 영역에서 문항을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수업 중에 실시할 수 있는 수행평가 방안
① 발표법 : 학생들에게 특정 교육 내용이나 주제에 대하여 질문한 다음,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평가
② 관찰법 : 학생 개인 간 또는 소집단 간의 역동적 관계를 집중적으로 관찰하는 방법으로 일화기록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와 같은 기법을 활용
③ 실험-실습법, 실기시험, 찬반 토론법
3. 자유학기제의 수업과 평가
♥ 자유학기제
1) 개요 :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부담에서 벗어나 토론과 실습 중심의 참여형 수업과 진로탐색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꿈과 끼를 찾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는 제도 2) 과정 : 공통과정, 자율과정 ① 공통과정(기본교과) : 기본교과의 수업은 핵심 성취 기준을 기반으로 진행 ㉠ 국어, 영어, 수학 → 문제해결, 의사소통, 토론 등의 방식의 수업을 진행 ㉡ 사회, 과학 → 실험, 실습, 현장체험, 프로젝트 학습 ② 자율과정 : 학생의 흥미와 관심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편성 → 진로탐색 중점 모형, 동아리활동 중점 모형,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 예술․체육 중점 모형, 혼합모형 3) 평가 :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실시하지 않고 활동결과를 고입 내신에 반영하지 않는다.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이해도를 점검하기 위한 형성평가나 자기성찰평가를 실시할 수 있음). 학생부에는 자유학기제 동안 학생들의 꿈과 끼와 관련된 활동 내용을 중심으로 학생의 활동을 상세히 기록 |
✎ 자유학기제를 포함하여 교과 수업의 혁신을 위해서는 교육과정 재구성, 연계-융합형 수업, 학생 참여형 수업, 과정중심의 평가를 구체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1) 토론과 실습 중심의 참여형 수업, 그리고 체험활동을 통해 길러지는 지능
(1) 가드너의 다중 지능
- 지능은 여러 가지, 모든 영역을 포괄, 교육을 통한 증가 가능, 질적 평가
(2) 스턴버그의 삼원지능
① 종류 : 분석지능, 창의지능, 실천지능
② 분석지능 : 메타인지 함양
③ 창의지능 : 통찰을 통한 새로운 문제해결 + 자동화
④ 실천지능 : 환경 적응, 환경 수정, 환경 선택 ☆☆☆
(3) 골먼의 감성지능 : 자기감정인식 + 관리 + 타인감정인식 + 그에 맞는 관계맺기
1) 토론과 실습 중심의 참여형 수업, 그리고 체험활동을 단편적인 지식을 문제해결을 위한 종합적인 지식으로 재구성하기 하는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임의적 접근을 특징으로 하는수업은?
* 인지적 유연성 이론(스피로의 전환학습)
① 지식은 복잡하고 다원적 개념으로 형성
② 전통적 교수법 단순한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
③ 복잡하고 다원적 개념의 지식 재현이 목표
④ 인지적 유연성(융통성)
급변하는 상황적 요구에 융통성 있게 대처하기 위해 학습자가 자신의 기존 지식과 기능, 그리고 관점을 다각적으로 재구성하는 능력 → 지식의 전이는 지식을 단순히 기억해내는 것이 아니라 기존 지식을 즉각적으로 재구성하는 것
⑤ 상황적 스키마 형성을 위한 교수원칙
㉠ 주제 중심의 학습(theme-based search)을 지향, ㉡ 학생들이 충분히 다룰 수 있는 정도의 복잡성을 지닌 과제를 세분화하여 제시(bite-sized chunk), ㉢ 다양한 소규모의 예를 제시(mini-cases)
⑥ 교수․학습방법 : 십자형 접근(조망교차), random access instruction → 임의적 접근 학습
① 다양한 맥락과 관점에서 과제에 접근 → 학습하고자 하는 개념이 언제 어떻게 사용되는지 실제로 경험할 수 있도록
② 비순차적이고 다차원적인 학습전략(하이퍼텍스트 시스템) 활용(복잡하고 비규칙적인 과제와 학습환경을 제공) → 비구조적인 지식에 내재해 있는 복잡한 의미를 습득하도록
③ 다양한 소규모의 예를 제시 어떤 개념이 여러 관점에서 여러 상황에 적용된 1분 안팎의 동영상을 5,6개 보여주기
※ 이러한 방법을 통해 1) 복잡하고 다차원적이고 비구조적인 지식을 구성하고, 2)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확보한 지식을 재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함 → 지식의 전이성을 효과적으로 증진
2) 진로교육
(1) 진로이론
① 종류 : 특성요인이론, 욕구이론, 인성이론, 진로발달이론-슈퍼의 진로자기개념이론 ☆☆☆, 사회학적 이론, 사회학습이론
② 수퍼의 진로자기개념이론
- 진로는 일회적으로 선택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 동안 계속 why 자기개념이 변화하므로 (사람은 자기개념대로 사는 존재) 따라서 진로발달단계에 맞는 건강한 자기개념의 발달을 유도하는 게 중요
- 진로발달단계에 맞는 능력과 흥미의 성숙 과정(진로성숙도)가 중요하므로 진로성숙도를 촉진해주어야 (※ 진로성숙도 검사 : 직업에 대한 태도, 진로 선택 능력, 진로 준비 행동을 평가하여 학생의 진로성숙도 수준을 제시하고, 어떤 점에서 잘하고 있는지, 어떤 점에 노력이 필요한지를 알려주는 검사)
③ 진로교육의 전개 : 자기이해 → 진로탐색 → 진로계획과 결정
3) 정체성과 진로교육
(1) 정체성 : 자신이 정립한 가치관, 진로, 역할 등을 의미
(2) 마샤의 4가지 정체성 상태이론 ☆☆☆
① 정체성 상태의 유형 : 정체성 혼란, 정체성 유실, 정체성 유예, 정체성 확립
※ 진로교육과 관련해서 나올 가능성 큼
2) 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실시하지 않고 활동결과를 고입 내신에 반영하지 않는다.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이해도를 점검하기 위한 형성평가나 자기성찰평가를 실시할 수 있음). 학생부에는 자유학기제 동안 학생들의 꿈과 끼와 관련된 활동 내용을 중심으로 학생의 활동을 상세히 기록 |
좋은 성적 내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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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승현 심층면접
합격생 추천 1위 / 11월 28일(화) 개강 “6일간”
학원 : 임용닷컴 고시학원
카페 : 윤승현 교육학논술 면접
첫댓글 감사합니다. 잘 봤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우와~~^^ 제 머릿속에는 얼마나 들어있을지 ㅜㅜ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유용한 자료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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