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알림]---------------------------
전자상거래법 강화로 매매글은 예고 없이 삭제됨을 알려드립니다.
- 바로 삭제되는 글 : (글과 '★비댓' 모두 해당)
① '삽니다' 또는 '팝니다' 언급.
②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무단 복사 전재 배포 금지)의 PDF 파일 언급.
③ 금액 언급.
- 비댓에 언급되어도 삭제. 쪽지 권장
저작권 없는 자료에 한하여 무료나눔은 가능합니다.
개인정보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에는 비밀댓글을 삼가주세용
----------------------------------------------------------------
윤승현 교육학 2018학년도 중등임용 1교시 교육학 해설
안녕하세요.
아름다운 교사를 꿈꾸는 이들의 벗, 윤승현입니다.
첫 번째 논점은 무조건 모르는 논점이라고 각오하라고 했는데
그 예상이 빗나갔네요. ㅎㅎ
전반적으로 예전에 비해 쉬워서
2교시 전공 시험을 가벼운 마음으로 칠 수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일단, 모든 논점이 다 적중입니다.
특히 다른 교수님들이 별로 다루지 않았을
준거참조에서 개인차의 교육적 해석(학습속도의 차) 부분을
몇 차례 다루면서 강조했다는 데 자부심을 느낍니다.
(예 : 9,10월 동형모의고사반 - 도전문제 1번/ 100제 100번 수정 - 블룸의 완전학습에서 적성의 의미)
우리 쌤들이 전반적으로 쉽다고 해서 굳이 해설을 하지 않으려고 했으나
직접 논제를 보니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막 보면 쉬워도 자세히 보면 어려운 논제라는 것이 제 판단입니다.
물채를 바라지만
칼채를 한다면 여전히 최종합격의 평균 점수는 15~16점 정도일 것입니다.
특히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는’이라는 조건을 염두하고 논점을 접근하지 않으면
다 알고 있는 논점일 수 있지만 고득점은 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쓰쓰 조지(쓰라고 한 것을 쓰고, 조건을 지켜라)는
항상 문풀에서 강조했던 좋은 답안의 제1원리였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앞두고 있는 면접에서도 여전히 가장 중요한 원리이기에
이를 중점으로 한 해설과 예시답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차는 컷오프고 진짜 진검 승부는 2차입니다.
이틀 간 푹 쉬시고
28일(화)부터 임용닷컴 고시학원에서 시작하는 면접 특강에서 만나 뵈길 바랍니다.
최고의 Quality로 최종합격까지 여러분을 안내할 것입니다.
총평
1) 논리적 사고와 교육학적 소양을 적절하게 결합시킨 웰 메이드 논제이다.
2) 쓰쓰조지(쓰라고 한 것을 쓰되 조건을 지켜라)의 원리에서 ‘조건’ (=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는)을 잘 지켜야 고득점할 수 있는 논제이다.
3) 숙의모형을 교육과정에 적용하는 3가지 이유를 정확하게 썼어야 고득점이다. 학생의 특성을 반영해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는 이유는 적절한 답이 아니다. 이유(장점, 특징)는 문풀에서 워커의 숙의 모형의 특징에서 다룬 바 있다.
※ 7,8월 문제풀이 1차 도전문제 3번 -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특징, 12차 도전문제 1번 - 현장에서 진행되는 교육과정 개발 과정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묘사한 학자에서 다룸
4)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자의 역할이나 비구조적인 문제가 제공하는 학습의 효과는 모두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내용을 포함해서 서술하는 것이 출제의도에 부합한다.
※ 100제 36번 : 구성주학습모형 - 문제중심학습에서 전제하는 지식의 습득방법 및 학습구조에 주는 함의 p.106
5) 준거참조평가에서 개인차에 대한 교육적 해석을 정확하게 썼어야 고득점이다. 이는 문풀에서 블룸이 완전학습에서 보는 ‘적성’의 개념에서 다룬 바 있다. 발달적 교육관에서 보는 개인차는 성취, 수업참여 등의 차이가 아니라 ‘학습속도의 차이’이다. 이번 시험의 가장 어려운 요소였다. 자기참조평가에서도 ‘개인차를 고려한’ 개인에 초점을 둔 평가라는 점이 부각되어야 한다.
※ 9,10월 동형모의고사반 - 도전문제 1번/ 100제 100번 수정 - 블룸의 완전학습에서 적성의 의미
6) 동료장학의 활성화 방안은 답안의 자유도가 가장 높은 논점이다. 그런데 이 역시 동료장학의 활성화방안을 서술할 때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의 전문성을 제고한다는 조건이 녹아 있어야 좋다.
※ 2018학년도 초등교직논술 해설 - 다음카페 업로드
7) 논술의 구성과 표현에서 주어진 주제와 연결할 것(2점)이라는 의미는 서론과 결론에 주제가 담겨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9) 결론적으로 1차 합격자의 경우 첫째 논점(숙의모형)의 이유에서 1~2점 감점, 둘째 논점(문제중심학습)의 학습의 효과에서 1점 감점, 셋째 논점(평가)의 개인차의 교육적 해석에서 1점 감점, 동료장학은 무감점이라고 가정하면 15~16점은 넘어야 1차 합격 수준이라는 말이다.
* 논점별 접근과 해설 및 모범답안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세요..
윤승현 3줄 교육학 2018학년도 - 교육학 기출문제 해설 및 예시답안(임용닷컴).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