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8세기 문학작품인 <일리아스>를 찬찬히 함께 읽어나가며 줄거리 요약 수업에서는 알 길 없는 시인의 솜씨와 균형 감각, 그리고 세계와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혼자서는 읽기 어려운 고전 작품을, 매 강의 큰 부담 없을 정도의 분량으로 나누어 완독할 기회입니다.
수강생들은, 혼자 읽으면 그냥 지나칠 중요 대목들에서 강의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고, 다른 서양 고전 작품들을 혼자서도 읽을 만한 기반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매 회 그림 자료를 이용하여 그날 공부한 내용이 화가, 조각가들에게 어떤 영감을 주었는지도 함께 확인하겠습니다. 수강자들이 후대의 작품들까지 일관되게 읽을 수 있도록, 관련된 후대 작품에 대해서도 자주 언급할 것입니다.
2. 강 사 : 강대진. 정암학당 연구원. 홍익대 겸임교수.
서울대 철학과 졸업. 서울대 대학원 서양고전학 협동과정에서 플라톤의 <향연> 연구로 석사,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연구로 박사학위 취득. 쓴 책으로 <잔혹한 책읽기>, <신화와 영화>, <신화의 세계>(2인 공저), <그리스 로마 서사시>, <세계와 인간을 탐구한 서사시 오뒷세이아>, <일리아스, 영웅들의 전장에서 싹튼 운명의 서사시>, <오뒷세이아: 모험과 귀향, 일상의 복원에 관한 서사시>, <옛사람들의 세상읽기 그리스 신화>, <비극의 비밀>, <멀리 보는 그리스 신화> 옮긴 책으로 <아폴로도로스 신화집>, <아르고 호 이야기>, <오이디푸스 왕>,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 <신들의 본성에 관하여>, <루키아노스의 진실한 이야기> 등이 있다.
첫댓글 신청합니다. 코 꿰었어요..
저도요 ∼∼∼^^
아마도 멋진분들은 이 강의에 다 모이지 싶습니다~^^~
엄청 땡기는군요. 신청합니다. 자주 못가더라도 가끔이라도 듣고 싶네요.^^
신청합니다~^^목차를 보는순간 호기심이 생기네요^^
반갑습니다.
신청자가 없다고 결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희는 오프라인이 활성화되어 기본으로 30명가량 모이거든요~~
저도... 신청합니다^♡^
반갑습니다~~~8일 첫수업날 강의실에서 뵙겠습니다~~^^
스티브잡스가 다녔다는 리드칼리지에 입학을 하면 두권의 책이 집으로 배달된답니다.
바로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딧세이아" 저도 참석합니다.
우와~~~그렇군요~~^^
함께해서 기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