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치료
인간중심치료는 칼 로저스가 내담자를 도울 뿐 아니라 삶의 방식을 제시히가 위해 창시한 이론이다. 이론에서는 사실 자체보다는 사실에 대한 개인의 지각이 더 중요하다는 현상학적 관점을 취한다.
한때 정신분석을 추종했다가 독자적인 노선을 택한 로저스는 당시 내담자 중심의 치료법 소개로 심리치료의 이단자라는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로저스는 내담자를 건설적인 자기변화의 주요소임을 강조함으로써 심리치료에 새바람을 일으킨 “조용한 혁명가”로 평가된다. 이처럼 사람들의 자기 치료 능력에 대한 믿음은 기법을 중시하는 다른 이론들과 대비된다. 로저스는 자신의 이론을 최종적으로 완성된 산물이 아니라 잠정적인 원리로 보았다. 인간관은 다음과 같다.
1. 본래 선하게 태어났고 신뢰할수 있는 존재다.
2. 실현경향성이 있는 유기체다.
3. 본질적으로 진실하고 상담자의 지시적 개입이 없어도 자기 이해와 문제 해결력이 있다.
4. 상담관계를 통해 자기 주도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존재다.
5. 변화하는 경험 세계인 현상적 장에서 자기 실현을 위해 삶을 주도하며 살아가는 존재다.
6. 외부 자극에 대해 전체로 반응하고, 경험을 통해 가치를 형성하며, 끊임없이 변화 성장하는 존재다.
인간은 자신의 성장을 창조하는 능동적인 자기 치유자로 태어났다. 그러나 성장과정에서 부모나 사회의 가치 조건화로 실현 경향성이 방해받게 된다. 이로써 개인은 각자의 삶에서 개인적 의미와 목적을 찾을 수 있지만 학습과 변화에서의 실패는 부적응을 초래한다. 이에 치료자는 치료과정에서 내담자의 변화를 촉진하는 촉진자, 과정전문가, 그리고 내담자에 대해 배우는 전문 학습자 역할을 한다.
주요개념
로저스의 성격 이론은 내담자와의 치료적 대면과 인간 본성에 대한 철학적 신념에서 도출되었다. 인간중심치료의 주요 개념은 1) 자기 2) 자기개념 3) 실현 경향성 4) 현상적 장 5) 가치 조건화 6) 완전히 기능하는 사림이 있다.
자기
첫째, 자기는 내담자가 외적 대상을 지각 경험하면서 의미를 부여하는 존재다. 이러한 지각과 의미의 전체적 체계로 내담자의 현상적 장이 구성된다. 즉, 자기는 내담자가 자신으로 보는 현상적 장의 일부로, 현장적 장 내에 존재한다. 불안정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며, 자기개념과 함께 조직화되어 일관된 지각 패턴을 보인다. 자기는 개인의 경험 결과이면서, 자기에 대한 자각은 자신을 타인과 구별하도록 돕는다. 자기에 대한 인식은 어린아이가 내면에서 지각되는 경험과 타인에 대한 경험을 구별할수 있게 되면서 발달한다.
자기개념
자기개념은 현재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인지에 대한 인식을 말한다. 이 개념은 로저스 이론의 핵심으로, 그의 이론은 자기 이론으로도 불린다. 자기개념에는 현실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가 포함된다. 건강한 자기가 형성되려면, 긍정적 존중(사랑, 온정, 돌봄, 존경 수용)이 요구된다. 특히, 이상적 자기는 중요한 타인에게서 긍정적 평가를 받기 위한 가치조건을 반영한다. 아동기 또는 아동기 이후, 사람들은 흔히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조건적 존중을 받는다.
실현경향성
실현 경향성은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더 가치 있는 존재로 성장하려는 선천적인 성향으로 전인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이ㅡ 가장 강력한 동기다. 이는 인간의 주된 동기이자 다른 모든 동기의 원천이다. 이 성향으로 인해 유기체는 점차 단순한 존재에서 복잡한 존재로, 의존적 태도에서 독립적 태도로, 고정적 경직된 자세에서 유연하고 융통성 있는 존재로 발달해 간다. 이는 누구나 타고난 욕구 ,재능, 잠재능력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이다. 태어나면서 부터 유전적으로 프로그램화된 내담자는 실현경향성에 의해 발달이 완성된다. 그러나 실현 경향성은 자동적이지 않고 , 유기체가 경험을 통해 유지, 적응, 발달, 성장, 실현 하려는 노력없이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는 마치 어린아이가 걸음마를 배우는 것 처럼 투쟁과 고통을 수반한다. 만일 실현경향성이 차단된다면, 부정적 감정과 행동으로 인해 문제 행동이 나타난다.
변화의 필요충분조건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심리적 접촉이 이루어진다.
내담자는 불일치 상태에 있고, 상처받기 쉬우며,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일치성을 보이고 통합되어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보인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 조회 체계를 바탕으로 내담자를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이 경험을 내담자에게
전달한다.
소통과정에서 내담자는 상담자의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과 공감적 이해를 지각 경험한다.
* 개요
1. 인간중심적 접근이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은 1940년대 초에 미국의 심리학자 로저스에 의해 창안되었다. 이 접근은 처음에 비지시적 치료 혹은 상담으로 불려왔으나,, 1951년 그의 저서 내담자 중심치료가 발간되면서 부터 내담자 중심치료(상담)로 불렸다. 1980년대 부터는 인간중심상담로 다시 이름을 바꾸었으며 교육 산업 집단갈등을 해결책 모색 등 다방면으로 이론이 확대되어 갔다.
비시시적 => 내담자 중심 => 인간중심
2.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는 인간은 자기 자신의 중요한 일들을 스스로 결정하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인간은 누구나 자기 자신을 향상시켜 나가려는 자아실현의 동기를 타고 났기 때문에, 내담자가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일치, 존중, 감정이입적 이해를 경험하며 이를 받아들이게 되면, 자기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상담사의 being을 통해서 그런 경험을 하면 스스로도 일치, 존중, 감정이입적 경험을 할수 있다.
3. 로저스에 의하면, 인간은 자아와 현실 간에 불일치가 이루어지거나 자아에 대한 자각이 이상적 자아와 일치되지 않을 경우 부적응이 나타나난다고 본다.
1) 자아와 현실간의 불일치
2) 자아에 대한 자각이 이상적 자아와의 일치되지 않는 경우
* 인간관
1) 인간은 자기를 이해하고 자아개념과 기본적 태도를 변경시킬수 있는 방대한 자원들을 가지고 있으며 동일한 현상에 대해 개인의 주관적 경험을 토대로 인식하는 창조적 존재이다.
2) 반 결정론적인 입장에서 자유로운 존재로 개인의 부적응로부터 건전한 상태로 회복할수 있고, 나아가서는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달시킬수 있다.
3) 인간은 자기 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성장지향적 성향을 타고난다.
4) 따라서 인간 중심상담에서는 상담 및 심리치료의 과정에 대한 일차적 책임을 내담자에게 둔다.
* 주요 개념
1. 현상학적 장
1) 현상학이란, 개인의 주고나적 경험, 감정 그리고 세계와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사적 개념을 연구하는 것이다.
2) 로저스는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 실현을 취하려는 동기와 스스로 자신이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청소년 역시 이러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3) 현상학적 장이란 ?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으로 불리는 개념으로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4) 로저스는 이 세상이 개인의 주관적 현실, 즉 현상학적 장 만이 존재한다고 보았으며, 모든 인간 행동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결과로 보았다.
2. 인간자아의 중요성 강조
1) 자아는 현재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인 실제자아와 자기가 되고 싶은 모습인 이상적 자아로 구분된다.
2) 인간은 유목적적 존재로서 인간의 자아실현경향 즉, 미래 지향성은 인간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동기라고 하였다.
3) 두 자아간의 차이가 적절할때 이상적인 자아가 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지만 두 자아간의 격차가 너무 커지면 오히려 부적응
적인 문제를 유발한다고 하였다.
4) 청소년기 자아는 아동기의 경험과 주변의 의미 있는 타인과의 경험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변의 부모, 교사, 친구와
얼마나 긍정적인 경험을 하였느냐가 건강한 성장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3.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1) 아이가 무조건적인 긍정적관심(존중)을 받을 때 아이는 스스로를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하며, 자신의 욕구와 자아실현 경향에 따라 행동함으로써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발전할수 있다.
2)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
- 창조적으로 살아간다.
- 개방적으로 체험한다.
- 자신이라는 유기체에 대해 신뢰한다.
- 자신의 느낌과 반응에 딸 충실하고 자유롭게 산다.
- 자신의 선택에 따른 실존적인 삶을 추구한다.
4. 유기체적 평가과정 :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충만한 삶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슷로에게 무엇이 중요한지를 아는 인간의 타고난 능력을 말한다.
5. 가치조건화
1) 주요한 타인의 평가에 의해 유기체적 경험이 왜곡되는 것을 말한다.
2) 인간이 자앙에 대한 의식이 생기면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데, 대부분의 성인들은 아동들에게 조건적인 긍
정과 관심을 보인다. 즉 공부를 잘하면, 나는 너를 살항하고 인정할 것이다. 는 표현을 들수 있다. 이것을 가치조건화라고 하며
이는 어른들에 의해 주입된 가치체계를 내면화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자기가 되고 싶은 것을 성취되기 보다 타인의 기준에 잣
니을 맞추게 된다.
3) 아이는 부모가 원하는 것을 할때만 "긍정적 자기존"을느끼게 되며 이는 결국 자기가 경험하는 사시을 부정하게 만든다.
4) 가치의 조건화는 갈등, 불안, 공포 등의 정서적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의미 있는 대상으로 부터 이러이러한 행동을 하면, 나쁜 아이라는 가치를 주입받게 될 겨우 실존적 존개로서 주관적인 내적경험과 불일치를 이루며, 이느 긍정적 자고존중을 잃지 않을까 하는 위협으로 느껴져서 불안을 야기한다.
6. 상담의 목적과 목표
1) 궁극적 목적 :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2) 구첵적 목표 : 상담의 과정에서 개인으로 하여금 방어적인 행동을 하게 하는 가치 조건들의 해체를 도와서 유기체적 경향에의 개방성을 증대시킬수 있도록 돕고, 그 결과 자아개념과 유기체의 경험간의 일치의 정도를 높일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상담의 단계와 기법
1. 로저스의 상담 12단계
1) 제 1단계 : 상담의 시작으로 내담자의 능동성 자발성이 중요
2) 제 2단계 : 상담 상황의 정의로서 내담자가 원한다면 상담자의 도움으로 자기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수 있고, 상담자가 준비가
된 답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시키며 상담의 책임은 내담자에게 있다는 것을 명확히 함.
제 3단계 : 감정표현을 막지 않고 수용하여 내담자의 깊은 감정이 표현되도록함
제 4단계 : 내담자 감정의 수용과 정리
제 5단계 : 긍정적 감정의 출현
제 6단계: 긍정적 감정의 수용 및 정리
제 7단계: 내담자의 자기이해와 수용 및 통찰
제 8단계 : 가능한 결정 및 방향제시, 대안의 탐색
제 9단계 : 긍정적 행동화
제 10단계 : 심화된 통찰과 성장
제 11단계 : 긍정적 행동의 증가 및 통합
제 12단계 : 상담의 종결
2. 상담의 기법
1) 일치성 (진실성) :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상담관계에서 순간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인정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솔직하게 표현하는 상담자의 태도를 말하는 것이다.
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및 수용 : 상담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를 구별하거나 비교 선택하는 과정으로 평가 판단하지 않고, 내담자가 나타내는 어떤 감정이나 그 밖의 행동 특성들도 수용하여 그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는 상담자의 태도를 말한다. (무판단적인 이해와 진실한 반응)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 상담자가 내담자의 개인적인 자가적 세계에 철저하게 익숙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와 자신을 동일시하지는 않는다. 또한, 상담자는 진단이나 평가의 방법을 배제하며, 내담자의 말뿐만 아니라 말과 말 사이의 침묵, 목소리 표정등에도 주의를 집중하여야한다.
* 특징
1 . 상담의 과정이나 문제 해결에 대한 내담자의 책임과 주체성을 강조한다.
2) 수용적 상담관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상담의 과정에서 상담자가 그대로 숭요하고 내담자도 자신을 수용함으로써 개방적 일수 있다.
3) 수용적 상담관계의 분위기에서 내담자가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할수 있고 , 그 과정에서 자신의 문제 해결책을 스스로 찾을 수 있게 된다.
* 상담의 장단점.
1. 장점
1) 인간의 주관적 내면의 경험을 현상학적 측면에서 다룰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
2) 상담과 심리치료를 연계하여 심리치료에 대한 대중적인 연구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3) 상담에서 요구하는 상담자와 내담자 관계의 특징을 분명히 밝혔다.
4) 상담기법을 체계화 보편화 하였다.
2. 단점
1) 내담자의 정서적 측면을 강조한 반면, 인지적 측면을 소홀히 다루었다.
2) 로저스 이상적 인간관은 사실상, 인격적 수양을 요구하나 쉽지 않다.
3) 내담자의 과거 경험, 저항 전이 등이 무시되었다.
4) 객관적인 정보활용을 통해 내담자를 도와주는 면이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