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자소독 : 살균제(베노람, 다이센엠, 방범대 등)와 살충제(고자리파리와 뿌리응애 살충용)를 적정배수로 희석하여 종자를 양파망에 담은채 2시간가량 침종합니다. 침종후 1~2일간 서늘한곳에서 건조합니다.
<파종시기>
1. 중부지방(대전,충남권)을 기준으로 인편마늘(쪽마늘)과 종구마늘(도야,단구,통마늘)은
9월10~15일경을 파종기로 합니다.
이보다 추운지역은 7일 앞당기고 이보다 따뜻한지역은 5일 늦춰 파종기로 합니다.
* 장기예보에 의하면 올해 겨울은 지난겨울보다 추워질것으로 보고있습니다.
2. 주아파종은 중부지방을 기준으로 10월10~20일경으로 늦춰주세요.
이보다 추운지역은 10월초로 하시고, 이보다 따뜻한 지역은 10월말~11월초까지 파종하시기 바랍니다.
* 주아파종기를 최대한 늦출수록 분구화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 주아는 땅이 얼지 않는한 2월초까지 파종하여도 종구생산에 큰 지장은 없습니다. 다만 중반기이후 관리여하에 따라 종구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파종방법 (인편마늘과 종구마늘)>
1. 인편마늘과 종구마늘은 1구1알씩 파종합니다.
2. 파종깊이는 손가락 두마디깊이로 합니다. (심어진 마늘은 지면보다 5cm가량에 꼭지가 위치하도록 합니다.)
3. 파종후 즉시 복토하여 비닐이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4. 멀칭비닐은 가급적 검정색을 추천합니다.
5. 유공비닐은 6구 또는 8구까지만 사용하세요. 채광성이 떨어지면 마늘성장에 불리합니다.
<파종방법(주아)>
1. 유공비닐은 6구~12구로 점파종을 하거나, 줄간격 10cm로 줄파종을 하거나 흩어뿌림의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2. 점파종시 1구7~10알 가량을 넣습니다.
3. 주아파종후 복토는 1~2cm정도면 충분합니다.
<제초작업>
1.마늘밭을 조성하고 5일이면 잡초씨앗이 발아를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종일 1~3일전에 두둑을 만들어 주세요.
2.그리고 파종복토후 즉시 발아억제제(스톰프유제)를 두둑과 골자리까지 골고루 살포합니다.
3.피복제로 볏집 또는 톱밥을 사용하실 경우에도 피복전 스톰프처리를 먼저 하실것을 추천합니다.
4.복토를 충실히하면 발아억제제 처리로 마늘싹이 안나오거나 주아의 발아가 안되진 않습니다.
5.땅이 얼기전인 12월10일경 스톰프입제(모래알처럼 작은 입자형)를 한번 더 살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