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선사문화
제1절 구석기 문화의 출현
Ⅰ. 구석기문화의 발전
1. 전기 구석기시대의 문화유적(약 180만년전~20만년전)
가. 전기 인류
원모원인(元謀猿人) : 170만년전 추정. 뗀돌연모(뗀석기. 打製石器)와 인공의 흔적이 있는 동물의 뼈조각(骨片). 불(火) 사용(인류가 최초로 자연을 지배하는 수단 마련) 흔적.
西侯度人(서후도인)
남전원인(藍田猿人. 1963년) : 뗀돌연모(뗀석기. 打製石器)로 동물을 사냥한 흔적
베이징원인(北京原人. 1927년) : 돌연모(石器)와 뼈로 만든 기물(骨器. 骨角器)로 된 집게나 주먹도끼(兩面核石器. 握斧, hand ax) 등의 도구를 만들어 짐승을 사냥(狩獵)하고 식물 채집(採集. food gathering). 직립보행(直立步行)으로 다리 발달.
나. 생활
도구 사용. 맹수 위협에 공동 대처하는 협동 필요성 인식 및 군거(君擧. horde). 상호간 의사 소통을 위한 언어 사용 가능성. 불 자연 상태로 보존.
2. 중기 구석기시대의 유적(약 20만년~4~5만년전)
가. 고인(古人)
마파인(馬壩人). 장양인(長陽人) 정촌인(丁村人)
나. 생활
돌연모(石器)와 뼈로 만든 기물(骨器. 骨角器) 이외에 목기(木器)가 있으며 다양한 용도의 여러 가지 유형의 도구 제작. 사냥(狩獵) 채집(採集. food gathering) 외에 어로(漁撈)를 하면서 경제 활동 향상되어 수렵의 의의가 크게 증가. 잡혼(雜婚) 상태를 벗어나 혈연혼인(血緣婚姻)의 단계로 들어서고 혈연가정을 구성한 것으로 추정
3. 후기구석기시대의 문화(약 4~5만~1만년전)
가. 신인(新人)
유강인(柳江人) 오르도스인(鄂爾多斯人. Ordos Man) 산정동인(山頂洞人)
나. 생활
돌연모(石器) 뼈로 만든 기물(骨器. 骨角器) 목기(木器) 외에 돌화살(石鏃) 뼈바늘(골침) 사용. 나무나 돌의 마찰로 點火(점화. 着火). 수렵(狩獵) 채집(採集) 어로(漁撈). 혈연혼인(血緣婚姻. 族內婚. endogamy)이 사라지고 족외혼(族外婚. exogamy)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
Ⅱ. 중석기 시대(the mesolithic age)
1. 중석기 문화의 성격
가. 과도기
구석기시대에서 신석기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過渡期. transition period) 단계로서 구석기시대에서 바로 신석기시대로 넘어가는 지역도 있고 중석기시대를 거치는 경우도 있으며 홍적세 말기에서 충적세 초기에 걸치는 시대로서 약 1만년전의 시대이다.
나. 생활
⑴ 주거
동굴(洞窟. cave) 대신 해변(海邊. beach. seashore. the seaside), 하천변(河川邊. the riverside), 湖畔(호반. lakeside) 등 물가(물녘, 수변(水邊). 수애(水涯). shore. the waterside)에서 떼를 짓고 살았다(群居).
⑵ 석기
잔돌연모(잔석기. 細石器)와 격지돌연모(격지석기, 剝片石器. 石片石器. flake tool). 잔돌연모(細石器)와 이음도구(모음연장, 複合道具). 슴베찌르개. 톱. 창(槍). 활(弓). 작살
⑶ 생활
수렵(狩獵) 채집(採集) 어로(漁撈)(아직 농경 목축 미개시).
2. 중석기 시대의 유적
가. 유적지
⑴ 사원(沙苑)
① 1955~1956년 섬서성(陝西省) 조읍(朝邑) 대려(大荔) 부근에 있는 사원(沙苑)의 모래언덕(沙丘) 지대의 15개소에 3000 여점의 석기 발견.
② 여러 종의 잔돌연모(잔석기. 細石器)와 원시적인 형태의 대형 격지돌연모(격지석기, 剝片石器. 石片石器. flake tool). 상당한 발달한 돌화살촉(石鏃).
⑵ 영정(靈井)
① 1965년 하남성 허창(許昌) 영정(靈井)에서 우물을 파면서 땅 속에서 쐐기모양(楔形)과 원뿔꼴(圓錐形)의 1500여점의 잔돌연모(잔석기. 細石器)와 돌조각연모(石片石器). 냇돌연모(礫石石器. 몸돌연모(石核石器). chipped pebble tools) 발굴.
② 돌연모 제작 방법
직접타법 : 돌조각연모(石片石器)
간접타법 : 잔돌연모(잔석기. 細石器)
나. 연모
뗀돌연모(打製石器) 잔돌연모(細石器)와 극소량의 간돌연모(磨製石器) (土器 미제작).
제2절 신석기시대의 황허문명(黃河文明)
Ⅰ. 신석기 문명의 다원성
1. 황토와 황허문명
가. 황허와 양쯔강
신석기 시대의 양쯔강(揚子江)은 고온저습(高溫低濕) 지대로 삼림이 무성하여 돌연모를 가지고 개간(開墾)하고 농사짓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양쯔강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한 것은 철기가 도입된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 BC 770~BC 221)에 들어와서 이나 황허(黃河)는 농경에 적합한 여러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나. Egypt와 Mesopotamia와는 다른 환경
Egypt의 나일강(the Nile)이나 Mesopotamia의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강(the Tigris & the Euphrates) 지역은 홍수기에 상류에서 흘러 내려온 비료 성분이 하류애 쌓여 농작물의 성장에 좋은 조건을 제공해 주었지만 중국의 화북 지방에 있는 황허 지방은 황허의 본류 유역이 아니고 홍수의 위험이 덜한 지류(支流. tributary)에 연한 언덕이나 지류가 평지로 흘러 들어가는 선상지대(扇狀地帶)에서 농경이 시작되었다.
나. 황호문명
돌연모와 목기를 사용하는 신석기시대의 초기 농경 단계에서 견고한 공동체로서 취락(聚落)이 형성되었고 형성된 취락을 중심으로 앙소문화(仰韶文化. BC 5000~BC 3000년경)와 용산문화(龍山文化. BC 2500~BC 1500년경)의 초기 황허문명이 발상(發祥)하였다.
2. 신석기 문명의 새로운 발굴
가. 신석기 문화
⑴ 광동, 광서, 강서의 초기 신석기문화(BC 8000~9000년경)
⑵ 감숙 대지만(大地灣) 1기문화(BC 7300~7800년경)
⑶ 양자강 하류의 하모도(河姆渡) 문화와 마가빈(馬家浜) 문화(BC 5000년경)
⑷ 내몽골 오한기(敖漢旗) 흥륭유적지
⑸ 산동동현 북신(北辛) 유적지
⑹ 앙소문화(仰韶文化)(BC 5000~3000년경)
1921년 Sewden의 Anderson 앙소촌에서 다수의 마제석기와 붉은색, 흑색, 백색 토기 발견(채색토기) : 채도문화
나. 종래의 앙소문화(仰韶文化)
⑴ 앙소문화의 대표성과 연속 발전설
신석기문화는 앙소문화(仰韶文化)로 대표되고 다시 용산문화(龍山文化)로 발전되고 용산문화가 상(商) 대의 역사시대로 전개되었다(황허문명은 앙소문화와 용산문화로 대표된다).
⑵ 채도문화와 흑도문화
앙소문화(仰韶文化)는 채도문화(彩陶文化)이고 용산문화(龍山文化)는 흑도문화(黑陶文化)이다.
⑶ 중국 민족 및 문명의 서방기원론
앙소문화는 서방에서 전래되었고 서아시안이 중국으로 이주하였다.
다. 수정된 앙소문화(仰韶文化)
⑴ 신석기 문화의 다원적 발전론(多元的 發展論)
앙소문화(仰韶文化)와 용산문화(龍山文化)는 일원화(一元化) 할 수 없으며 전 중국에 걸쳐 각 지역마다 신석기 문화가 독자적으로 발달하였고 그 수준도 황허문명에 비해 손색(遜色)이 없다.
⑵ 석기 문화의 연속성
구석기문명과 신석기문명은 단절되고 별개가 아니라 연속성이 있다.
⑶ 중국 문화의 서방 전래설 부정
중국 민족과 구석기 신석기 문화는 중국에서 자생적으로 시작되었다.
라. 초기 신석기 문화
⑴ 연모 사용
간돌연모(간석기. 磨製石器)와 토기 사용
⑵ 경제발전
채집경제(採集經濟)에서 생산경제(生産經濟)에로의 발전
⑶ 농경목축(農耕牧畜)
① 곡식 재배 : 조(粟) 기장(黍稷)[화북지방], 벼(稻)[강남].
② 가축 사양 : 돼지. 개.
③ 어렵(漁獵. 佃漁) : 사슴 사냥(狩獵. 畋獵. 田獵). 어망(漁網)과 낙시(釣鉤)로 고기잡이(어로). 야생 과일과 조개류 채집(採集).
⑷ 연모
① 농업 생산용 도구 : 호미(鋤.서) 가래(鍬.조) 삽(鏟.산) 뢰(耒)
② 수확용 : 돌칼(石刀) 돌낫(石鎌)
③ 곡식 가공용 : 돌맷돌(石盤) 돌절구(石臼) 돌절구공이(石磨棒) 돌방망이(석저)
⑸ 농사짓는 방법 : 화경농법(火耕農法)
⑹ 옷감 만드는 도구
방추차(紡錘車). 뼈바늘(骨針. 麻(마)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마(麻)나 짐승의 가죽 등을 꿰매(縫紩) 입었음을 알수 있다.
⑺ 살림집(陽宅)
평지식, 원형과 방형으로 된 움집(庴幕) 움막
⑻ 매장법과 모계 사회
① 여성 중심의 매장법(여성묘지에 남성보다 부장품(副葬品. 배장품)이 많고 생산용구의 많이 부장)
② 모계사회(부계사회로의 전환은 BC 3000년경).
3. 신석기후기의 용산문화(龍山文化)
가. 발굴
1930~1931년 산동성 역성현 용산진의 성자애(城子崖)에서 유적 발견
나. 유형
⑴ 묘저구(廟底溝) 제2기문화
BC 2300년경 발생하여 후강(後岡) 제2기문화, 객성장(客省莊) 제2기문화로 발전시키고 상동성 지격의 전형적인 용산문화에서 그 절정을 이루었다.
⑵ 후강(後岡) 제2기문화
⑶ 객성장(客省莊) 제2기문화(제1 문화층은 앙소문화층)
⑷ 전형적인 용산문화(龍山文化)(BC 2500~1500년경)
전형적인 용산문화(黑陶文化)는 산동지방을 중심으로 북 요동반도, 남 강소성 북부에까지
다. 내용
⑴ 농기구
돌호미() 돌가래() 뼈호미 나무호미() 반달돌칼(半月形石刀) 돌도끼(石斧)
⑵ 목축
돼지 개 소 말 양 닭 등의 뼈 출토로 보아 가축 사육 향상.
⑶ 수렵
호랑이 사슴 늑대 이리 등 맹수 사냥 흔적과 사냥 기술 발전.
⑷ 토기
회색승문(灰色繩文) 흑도(黑陶).
⑸ 사회
① 주거 : 수혈식(豎穴式) 소형가옥
② 매장 : 남녀 합장(男女合葬)
③ 사회 : 일부일처제(一夫一妻制. monogyny). 빈부 격차. 사유재산제. 남성 지위향상으로 부계사회로 넘어가는 과도기. 짐승의 뼈를 구어 점치기 시작.
4. 양자강 유역의 신석기문화
가. 양자강 한수지구의 굴가령문화(屈家嶺文化)
나. 양자강 회수지구의 청련강문화(靑蓮岡文化)
다. 절강성북부와 강소성남부의 양저문화(良渚文化)
라. 양자강하류의 호숙문화(湖熟文化) : 양자강 하류의 하모도(河姆渡) 문화
5. 발전
가. 앙소문화(仰韶文化) 용산문화(龍山文化)는 상문화(商文化)로 계승 발전
나. 양자강 유역의 화중문화는 춘추전국시대의 초(楚)와 오(吳)・월(越) 문화의 기초
Ⅱ. 하왕조(夏王朝)의 전설과 실존의 문제
1. 하왕조(夏王朝)의 전설
가. 사기(史記)
사마천(司馬遷)의 사기에 의하면 중국역사는 삼황오제(三皇五帝) 하(夏) 상(商) 주(周)로 이어진다고 기록하고 있으나 상에 대해서는 갑골문자의 연구결과 그 역사적 실체가 밝혀졌으나 하왕조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드러난 것이 없다.
三皇五帝(삼황오제)
1. 三皇(삼황) : 중국 고대의 天子, 黃河文明의 기틀
燧人氏(수인씨) | 火, 煮食, 禦寒 |
伏羲氏(복희씨) | 狩獵 |
神農氏(신농시) | 農耕 |
2. 五帝(오제) : 黃河文明의 발전
黃帝(황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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顓頊(전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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帝嚳(제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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堯(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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舜(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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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皇五帝(3황5제)
三皇 | 太昊 伏犧氏(태호 복희씨) | 漁獵・農耕・牧畜・八卦 제작 |
燧人氏(수인씨) | 부싯돌(燧石)로 불을 일으켜 화식 가르침(복희씨의 누이동생) |
炎帝 神農氏(염제 신농씨) | 農耕・市場 개설・交易(농업의 신, 의약의 신, 易의 신, 불의 신) |
| 黃帝 軒轅氏(황제 헌원씨) | 有熊氏(유웅씨) 史記에는 少昊 金天氏 대신 五帝 |
五帝 | 少昊 金天氏(소호 금천씨) | 黃帝의 아들 |
顓頊 高陽氏(전욱 고양씨) | 黃帝의 증손 |
帝嚳 高辛氏(제곡 고신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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帝堯 陶唐氏(제요 도당씨) | 제곡의 차자. 성 伊祈(이기) 이름 放勳(방훈) |
帝舜 有虞氏(제순 유후씨) | 아들 丹朱가 불초하여 순에게. 성 虞(우) 이름 重華)(중화) |
夏 | 禹 夏禹氏(하우씨) | 姒夏禹(사하우) |
商(殷) | 卨 湯王(탕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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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夏)
| 건국 | 말왕 | 멸망 |
하 | 禹王 夏禹氏(우왕 하우씨) | 桀(걸) | 상 탕왕(湯王) |
상(殷) | 湯王 卨氏(탕왕 설씨) | 주왕(紂王) | 주 무왕(武王) |
女媧(여와) 祝融(축융)
媧 사람 이름 과・괘・와・왜
나. 신석기시대의 유적 발굴과 하왕조의 실체
산석기시대의 유적조사에 의하여 하남성 일대를 중심으로 중국문명의 초기단계가 확인되었지만 문명의 주인공이 누구인지는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