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과거 한국 사호의 효 문화 ; 문화인류학자 마가렛 미드는 '세상ㅇ에서 노인복지가 가장 잘 되어 있는 나라', 장수학자 레너드 푼은 '한국은 장수 연구에서 유전, 음식물, 주요 영양원뿐 아니라 노인을 공경하는 문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국가'
21세기 현재 ; 개인의 노후를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지, 가족이 맡아야 하는지, 국가가 보장해야 하는지 논쟁 중
한국의 평균 수명; 특히 한국여성의 평균 수명은 남성보다 7~8년 이상 긺, 80세 이상 인구의 2/3가 여성노인, 100세 이상 남녀의 비율의 1;12 -> 한국의 고령화 문제는 노인문제, 가족문제, 젠더 문제로 귀착
노인의 개념;
국제노년학회(1951) ; 환경변화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신체조직에 결손이 있는 사람, 자신을 통합하는 능력이 감퇴되어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 인체의 기관조직 기능에 감퇴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사람, 생활에의 적응성이 적극적으로 결손 되어 가고 있는 사람, 조직 및 기능의 소모로 적응 감퇴 현상이 나타나는 사람.
에릭슨 ; 노년기는 성인후기,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쇠토와 더불어 다양한 심리적 변화가 일어나며 사회적, 직업적 기능 발휘가 어려워져 급격한 역할 감소를 가져오는 시기. 직장에서의 은퇴, 배우자 사망, 자녀의 결혼 등으로 심리적으로 소외감, 사회적 고립감을 느끼고 자기중심적으로 변함.
조지 모쉬스(시니어 마케팅 전문가) ; 사회에 공헌하고 삶을 즐길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가진 인생의 3/4를 살아가는 존재. 즉, 자녀 양육의 의무에서 벗어나 직장, 가정, 사회의 변화에 입각해 관계를 재조명하면서 자둰봉사에 몰두하거나 경력을 바꾸거나 자신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평생교육을 받는 때 -> 노인의 규정에는 노화, 역할변화, 가족관계, 연령, 교육 등 다양한 요인이 고려됨.
노인의 규정;
법,제도적인 면에서는 연대기적 연령이 기준이 됨;
유교문화권; 환갑을 노인과 장수의 상징으로 여김
서구사회; 독일(비스마르크)이 세계 최초로 양로보험수급연령을 65세로 규정한 이래로 65세가 노인을 상징하는 연령으로 고착 -> UN, 한국의 통계청 등 모두 65세 이상을 노인 인구로 분류. 다만, 국민연금법(국민 연금법 제61조)에서는 노령연금 수급권자를 만 60세로 산정
나이를 기준으로 하는 노인 판단의 이중성;
노인을 보호의 대상으로 여기게 됨. 나이가 들었다는 이유로 편견과 차별을 받는 연령차별 유발. 55세 이상인 사람은 고령자, 50세~55세 미만인 사람까지도 준고령자로 간주(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 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노인 관련 이론;
분리(은퇴)이론; Disengagement Theory, Cumming 과 Henry(1961)
개인에 의한 분리 -삶의 에너지를 보존하고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기 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사회로부터 분리되어지기를 원함. 사회로부터 분리되어 생활하는 노인이 그렇지 않은 노인보다 심리적 만족감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 , 퇴직 후의 노인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원한다거나, 젊은 시절 직업으로 인해 와해되었던 과거의 사회적 관계를 복원하고자 한다는 상반된 결과도 있음.
사회에 의한 분리 - 사회가 쇠퇴한 지식과 기수러을 소유한 노년세대를 재교육하여 사회에 투입하기보다는 신지식과 신기술을 보유한 젊은 세대를 사회에 투입하는 것이 사회기능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더 유익하다고 판단할 때, 개인이 일정연령에 도달하게 되면 생산구조로부터 분리시키는 퇴직제도는 일종의 사회에 의한 분리현상의 표본.
활동이론 ; Activity Theory, Havighurst 와 동료들(1953) 이 주창함.
Lemon과 동료들(1972);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관점에 입각한 이론으로 발전. 노인들의 사회활동의 참여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심리적 만족감 또는 생활만족도는 높다는 것(분리이론과는 상반)
Havighurst(1968) ; '생물학적 노화와 건강상의 불가피한 변화를 제외한다면 노인은 근본적으로 중년기와 다름없는 심리적, 사회적 욕구를 지니고 있다.'
상징적 상호주의적 관점에서 사회활동이란 구체적인 지위에 따른 역할뿐만 아니라 행위자가 의미를 부여하고 타인의 반응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사회적 행위, 즉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지는 대인관계에서의 모든 활동을 포함함.
활동은 개인의 자아개념을 재확인하는데 필요한 역할지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활동이 친밀하고 빈번할수록 역할지지는 더욱더 구체적이고 확실해지게 되며, 역할지지는 긍정적인 자아상을 유지하는데 필요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은 생활만족도를 높이는 것과 연관되어 있는 것.
사회적 와해이론 ; 사회적 혹은 심리적 문제가 있는 일부 노인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노인 전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환류되어 노인에관한 부정적 인식이 강화됨.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의 틀 속에서 생활해야 하는 노인의 사회적 활동과 관계는 더욱더 위축되고 어려워지게 되는 순환적 틀을 형성함.
이러한 순환의 틀 속에 갇혀서 생활해야만 하는 노인들은 결국 사회적으로 와해된다는 주장.
이 이론은 사회관계 속에서의 노인의 문제점을 설명하는 데 유용한 근거를 제시하는 이론.
교환이론; 교환이론에서 사회적 행동과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주된 조건은 '최대보상-최저비용'으로, 이러한 조건이 구비될 경우 사회적 교환행위, 즉 사회적 행동과 대인관계가 지속된다고 봄. 산업화 과정 또는현대화를 통해 노인들이 소유한 교환자원(지식고 기술, 생산능력, 재산소유 및 통제권 등)의 가치와 양은 젊은 세대가 소유한 교환자원의 가치와 양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이며, 열등한 교환자원의 소유자로서의 노인들은 사회적 교환관계 내부에서 열등한 지위로 전락하고 권력적 열세에 몰리게 됨으로써 노인문제가 야기됨. 퇴직제도, 경제적 문제, 역할 및 지위상실. 사회적 고립과 소외, 가족과 친구관계의 문제 등을 해석하는 데 유용.
현대화 이론; 한 사회의 현대화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노인의 지위는 더욱 낮아지게 된다는 이론. 현대화 이론은 현대화의 과정에서 '건강기술의 발달, 생산기술의 발전, 도시화 및 교육의 대중화'가 이루어진 결과 노인의 지위하락이라는 결과를 낳게 되었으며, 노인들의 지위하락은 노인문제를 야기한 근본적 원인이 된다고 봄. 노인의 사고(불건간, 고독, 빈곤, 무위)문제 유지 출처 ---가족과 젠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