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메일
  • |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한종나 공식 한국종자나눔회
 
 
 
카페 게시글
(7) 한종나원예교실 모란씨 파종은 어떻게 하나요?
만사오케이(제주) 추천 0 조회 2,444 12.04.24 00:42 댓글 17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첫댓글 저는 가을날 노지화단에 씨앗을 10센티 깊이로 파종하였습니다

  • 작성자 12.04.25 00:40

    답변 감사해요 섬 백리향님.~ 씨앗은 발아가 되었나요? 발아가 되었다면 언제쯤 되었는지요?

  • 12.04.24 11:28

    모란의 종자는 상배축휴면을 합니다. 엄밀히 따지면, 종자의 유근과 상배축이 휴면을 하는데, 둘의 휴면타파 조건이 다릅니다. 유근은 15~30도의 고온에서 휴면이 타파되며, 기온이 6~10도 가량으로 떨어지면 발근됩니다. 이 과정은 종피가 두꺼운 종자의 경우 두 해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한편 자엽을 비롯한 지상부로 발달하게 되는 상배축은 휴면타파 되기 위해 5~8주 가량의 저온처리가 필요합니다. 가을에 파종하셨다 하니, 아마 여름의 고온을 격지 못하여 휴면이 타파가 되지 않은게 아닐까 합니다.

    더 자세한 것은 아래 주소를 참고하세요.
    http://www.paeonia.com/html/peonies/propagation.htm

  • 작성자 12.04.25 00:38

    양화소록님 감사 합니다.
    그렇다면 모란씨앗이 영그는 즉시 파종 해야 할까요? 아님, 씨앗을 냉장 보관 하였다가 봄파종을 해야 할지요?

  • 12.04.25 09:44

    외국에서는 우선 수태에 심어 발근이 될 때 까지 기다렸다가, 뿌리가 2cm 가량 나오면 냉장고에 넣어 싹이 나올 때 까지 저온처리하는 방법을 쓰기도 하더군요.

  • 작성자 12.04.25 23:09

    예~~ 올여름 모란씨 부지런히 수집해 한번시도해 봐야 겠습니다.
    알찬 정보 친절한 답변 감사 드립니다 양화 소록님.
    늘, 행복 하세요~~

  • 12.04.24 13:26

    저는 이년만에 나왔네요...

  • 작성자 12.04.25 00:41

    오~ 감사해요 금송님 ~ 모란씨 파종판을 잘 관리해 보겠습니다~~ 늘, 행복 하세요~~~

  • 12.04.25 15:45

    저의 경우는 관심있는식물 씨앗 잘 관리한다고.... 큰화분식물에 더부살이를 시킵니다.... 물주는 것도 신경쓸 필요가 없어서 좋아요....게으른 변명이죠^&^
    모란처럼 장시간을 요하는 식물은 끈기와 정성이 필요하니 저의 방법도 좋을듯 합니다.

  • 작성자 12.04.25 23:45

    ㅎㅎ.... 씨앗 파종 해놓고 하루에도 열두번씩 드나들며 안부ㅡ를 묻는 중증 조급증을 앓고 있는데 파종한 씨앗의 발아를 2년을 기다려야 한다는것에 아득해 지다가
    그래도 2년 기다려 모란 한포기를 확실히 얻을수 있다면 그도 꽤 신나는 일이라는 생각에 위로가 됩니다.. 감사해요 금송님~~

  • 12.04.25 11:08

    저도 경험담입니다.
    무지한 방법이겠으나
    노지에 묻고 이년을 기다리면
    새싹이 올라 오는 것 같습니다. ~~~
    게으름뱅이의 싹틔우기입니다.

  • 12.04.25 15:38

    저는 강원도 여행중 고택에서 주워다 심었는데 다른 아이들 다 나왔지만 이 아이와 저 금송(씨앗)은 감~감.....포기
    이리 굴리고 저리 굴리고 심심해서 다시 묻고를 반복....발아^^
    연 씨앗도 식물원 디스플레이되어있는 아이가 뒹굴기에 주워다 껍질을 살짝까서 물에 담궈놓으니 이틀만에 싹이 올라오던데요....이 아이는 투명컵에 담아 사무실에 놔뒀는데도 컵채로....

  • 작성자 12.04.25 23:19

    확실히 확인해 주셔서 감사 합니다 동아님.
    게으름 뱅이 싹틔우기 직수입 합니다~
    늘, 행복 하세요 동아님~

  • 저는 작년 9월26일 커다란 화분에 심었는데 지금 약10cm정도 자란것도 있어요(이웃에서 나누어 달라고 보채고 있네요~ㅎ)
    큰 화분에 심어 물이 축축할정도로 가끔씩 주었거든요~싹이 나오는데 6개월이상 걸린것 같습니다~

  • 작성자 12.04.27 01:33

    아~~ 그렇군요...
    혹시 작약 씨가 아니고 모란이 맞나요?

  • 네~모란 맞습니다~작년에 안동에 있는 도산서원에 갔다가 주워온 씨앗이거든요~^*^ 답글 | 수정 | 삭제 | 신고

  • 작성자 12.04.27 12:10

    아이구~ 감사 합니다~~ 파종에서 발아까지 세월이 확! 줄어드는 이 기쁨... 늘, 행복 하세요 풀향기님.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