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하세요?
작약과 모란이 흐드러진 정원이 꿈이에요.
작년에 모란과 작약 씨앗을 나눔받아 가을에 상토 파종을 했는데
작약은 몇구루 발아해서 자라고 있지만
모란은 소식이 없어 모란은 발아가 안되는가 보다.... 포기 했지요.
헌데 이며칠 서울 나들이를 해 사돈댁엘 들렸는데
정원에 있는 모란 주변에 자연 발아한 모란 애기들이 드문 드문 한겁니다.
사돈께서 모란 모종들을 몇주 파주시길래 고이 모셔 오면서
문득 나의 파종 방법에 이상이 있었는가 싶은 생각이 들어 여쭤 봅니다.
모란 씨앗 파종은 어떻게 해야 발아가 " 잘 " 될까요?
늘, 풍요롭고 행복 하세요~~
첫댓글 저는 가을날 노지화단에 씨앗을 10센티 깊이로 파종하였습니다
답변 감사해요 섬 백리향님.~ 씨앗은 발아가 되었나요? 발아가 되었다면 언제쯤 되었는지요?
모란의 종자는 상배축휴면을 합니다. 엄밀히 따지면, 종자의 유근과 상배축이 휴면을 하는데, 둘의 휴면타파 조건이 다릅니다. 유근은 15~30도의 고온에서 휴면이 타파되며, 기온이 6~10도 가량으로 떨어지면 발근됩니다. 이 과정은 종피가 두꺼운 종자의 경우 두 해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한편 자엽을 비롯한 지상부로 발달하게 되는 상배축은 휴면타파 되기 위해 5~8주 가량의 저온처리가 필요합니다. 가을에 파종하셨다 하니, 아마 여름의 고온을 격지 못하여 휴면이 타파가 되지 않은게 아닐까 합니다.
더 자세한 것은 아래 주소를 참고하세요.
http://www.paeonia.com/html/peonies/propagation.htm
양화소록님 감사 합니다.
그렇다면 모란씨앗이 영그는 즉시 파종 해야 할까요? 아님, 씨앗을 냉장 보관 하였다가 봄파종을 해야 할지요?
외국에서는 우선 수태에 심어 발근이 될 때 까지 기다렸다가, 뿌리가 2cm 가량 나오면 냉장고에 넣어 싹이 나올 때 까지 저온처리하는 방법을 쓰기도 하더군요.
예~~ 올여름 모란씨 부지런히 수집해 한번시도해 봐야 겠습니다.
알찬 정보 친절한 답변 감사 드립니다 양화 소록님.
늘, 행복 하세요~~
저는 이년만에 나왔네요...
오~ 감사해요 금송님 ~ 모란씨 파종판을 잘 관리해 보겠습니다~~ 늘, 행복 하세요~~~
저의 경우는 관심있는식물 씨앗 잘 관리한다고.... 큰화분식물에 더부살이를 시킵니다.... 물주는 것도 신경쓸 필요가 없어서 좋아요....게으른 변명이죠^&^
모란처럼 장시간을 요하는 식물은 끈기와 정성이 필요하니 저의 방법도 좋을듯 합니다.
ㅎㅎ.... 씨앗 파종 해놓고 하루에도 열두번씩 드나들며 안부ㅡ를 묻는 중증 조급증을 앓고 있는데 파종한 씨앗의 발아를 2년을 기다려야 한다는것에 아득해 지다가
그래도 2년 기다려 모란 한포기를 확실히 얻을수 있다면 그도 꽤 신나는 일이라는 생각에 위로가 됩니다.. 감사해요 금송님~~
저도 경험담입니다.
무지한 방법이겠으나
노지에 묻고 이년을 기다리면
새싹이 올라 오는 것 같습니다. ~~~
게으름뱅이의 싹틔우기입니다.
저는 강원도 여행중 고택에서 주워다 심었는데 다른 아이들 다 나왔지만 이 아이와 저 금송(씨앗)은 감~감.....포기
이리 굴리고 저리 굴리고 심심해서 다시 묻고를 반복....발아^^
연 씨앗도 식물원 디스플레이되어있는 아이가 뒹굴기에 주워다 껍질을 살짝까서 물에 담궈놓으니 이틀만에 싹이 올라오던데요....이 아이는 투명컵에 담아 사무실에 놔뒀는데도 컵채로....
확실히 확인해 주셔서 감사 합니다 동아님.
게으름 뱅이 싹틔우기 직수입 합니다~
늘, 행복 하세요 동아님~
저는 작년 9월26일 커다란 화분에 심었는데 지금 약10cm정도 자란것도 있어요(이웃에서 나누어 달라고 보채고 있네요~ㅎ)
큰 화분에 심어 물이 축축할정도로 가끔씩 주었거든요~싹이 나오는데 6개월이상 걸린것 같습니다~
아~~ 그렇군요...
혹시 작약 씨가 아니고 모란이 맞나요?
네~모란 맞습니다~작년에 안동에 있는 도산서원에 갔다가 주워온 씨앗이거든요~^*^ 답글 | 수정 | 삭제 | 신고
아이구~ 감사 합니다~~ 파종에서 발아까지 세월이 확! 줄어드는 이 기쁨... 늘, 행복 하세요 풀향기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