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00하는(에 대한) 기사를 취재해 보겠다. (주제, 연구 문제 거론) *구체적으로
코로나 19 이후 렌터카 시장은 크게 흔들렸지만, 카셰어링의 대표 격인 쏘카 시장은 다양한 대책을 세우며 렌터카 시장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며 대중교통보다 신뢰받는 이동 수단이 되고 있다.
이번 기사를 통해 쏘카의 이용 비율(코로나 19시기 포함)과 이용 요금, 쏘카 앱의 회원 수 증가, 기존 교통수단이 아닌 쏘카를 선택하는 이유 등에 대해 취재해 보고 싶습니다.
2. 그 기사가 왜 의미/가치가 있다.
쏘카 시장의 성장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기존에 차를 일정 기간 대여하는 렌터카 시장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쏘카 시장은 필요한 시간만을 대여할 수 있는 정책과 렌터카보다 값싼 가격, 혜택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며 빠르게 성장하게 되었다. 코로나 19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쏘카 관련 내용을 다루면 다른 업체들도 이와 유사한 새로운 대책을 생각하게 만드는 기사일 것 같습니다.
3. 기존에 유사한 주제로 다룬 기사들이 어떤 것이 있다/없다. (샘플로 덧붙여도 좋습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2005251582043570?did=NA&dtype=&dtypecode=&prnewsid=
[부대끼는 대중교통은 찝찝해… 공유킥보드ㆍ따릉이 타고 출퇴근]
4. 주제, 연구문제 탐색을 위해 어떤 변수들을 설정해 그에 대한 데이터를 어디서 어떻게 구할 것이다.
쏘카 앱 자체에서 시행한 조사와 다른 카셰어링 업체의 조사 자료, 국토교통부 등을 통해 이용률, 이용 요금, 각 카셰어링 업체의 회원 수 증가를 확인할 것이다. 또한, 네이버 폼을 통한 설문 조사로 쏘카의 이용 여부와 선택이유 등을 알아볼 것입니다.
첫댓글 중요한 것은 코로나 이후 쏘카 이용이 늘어난 것을 확실히 보여주는 것이고 왜 늘어나는 지에 대해 타당한 설명이 관련 팩트로 제시되면 제일 좋고 아니면 전문가 멘트로. 제시하는 것이 무방. 코로나로 일상이 달라진다고 하는데 그 달라진 일상의 한 단면으로 쏘카 성장(카셰어링 성장)을 보여주는 기사로 만들어보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