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算數) 세문제
♡ "스님!. 제가 퀴즈 하나 낼 테니 맞혀 보세요."
햇살이 좋은 가을날 암자(庵子)에서 잠시 졸고 있던 스님에게 초등학생으로 보이는 한 꼬마가 갑자기 나타나 수께끼라며 문제를 냈다. "5 빼기 3은 뭘까요?." 한참을 궁리(窮理)했다. 넌 센스 문제 같기도 하고 아니면 무슨 의미(意味)가 내포되어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별의 별 생각을 다한 뒤에 "글쎄..."라고 답 했다. "굉장히 쉬워요. 5빼기 3은 2예요."
스님은 피식 웃었다. 그러자 그 꼬마는 다시 물었다. "그 뜻은 무엇일까요?." "하!. 이건 또 뭐야?."
혼자 중얼거리며 생각에 잠겨있는데 그 꼬마 하는 말이 걸작(傑作)이다.
"오(5)해를 타인(他人)의 입장(立場)에서 세(3)번만 더 생각하면 이(2)해가 된다는 뜻 이랍니다." 누가 내게 욕(慾)을 할 때는 그럴만 한 나름대로의 이유(理由)가 있어서다.
그 사람의 입장(立場)에서 욕(慾)을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理由)를 찾아 보자. 이해(理解)가 되면 분노(忿怒)가 사라진다. 이해(理解)가 되면 내가 편 해 진다. 5빼기 3은 2~!!!. 삶을 새롭게 하는 커다란 힘을 가진 산수(算數)가 아닌가?. 꼬마는 신이 나서 퀴즈를 하나 더 냈다.
"2 더하기 2는요?."
스님은 가볍게 알아 맞혔다. "4지 뭐니." "맞았어요. 그럼 그 뜻은요?." 하고 되 묻는다.
또 한참을 궁리(窮理)하다 모른다고 했더니 그 꼬마는... "이(2)해하고 또 이(2)해 하는게 사(4)랑이래요" 라고 말한 뒤 깔깔대며 웃는다. 이 얼마나 멋진 말 인가?. '이해(理解)하고 또 이해(理解)하는 게 사랑이라니...,' 이번엔 "4+4=8 도 맞춰 보실래요?." 하더니,
"사(4)랑하고 또 사(4)랑 하면 팔(8)자도 바뀌는 거랍니다." 라고 답(答)하고는 소년(少年)은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다. 아마도 소년이 부처의 현신(現身) 이었던 가 봅니다.
우리도 이 세 가지 산수(算數)를 잊지 말자 구요.
5-3=2, 2+2=4, 4+4=8...
= 받은 글에서 =
漢陽 J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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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글에서 우리도 4+4=8 로 잚은인생을 한번 살아보면 어떻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