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와 힐링 미래의 꿈 |
주차 | 강 의 내 용 | 준비물 |
1주 | 즐거운 시 읽기 | 시 읽기 하며 독서의 설레임 맛보기 | 그 이름으로 부를 때/이병철/홍진북스 |
2주 | 생활의 지혜 | 우리의 생활 깊숙이 뿌리내린 다산사상(유교 및 실학) 이해하기 | 다산어록청상/정민/푸르메 |
3주 | 편안한 시 읽기 | 시는 대단한 게 아니라, 일상의 체험이다 | 나무에 기대어/안준철/푸른사상 |
4주 | 세계관의 차이가 낳는 결과 | 행복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 소유냐 존재냐/에리히 프롬/ 까치 |
5주 | 대한민국의 선진화 이해하기 | 무한경쟁, 신자유주의를 통해 우리가 세계에 우뚝 설 수 있는 출발점은? | 백범일지/김학민/학민사 |
6주 | 내 존재론적 가치관 만들기 | 행복과 존재, 사랑과 존재, 존재와 관계를 주도적으로 | 소유냐 존재냐/에리히 프롬/까치 |
7주 | 작가와의 대화 - 시 읽기 | 시는 내 삶의 꽃! 어떤 감성과 경험이 축적되어있을까? | 동그라미, 기어이 동그랗다/이민숙/애지 |
8주 | 내 아이 키우기와 독서 | 훌륭한 부모역할, 인문학적 멘토는 어떻게 찾을까? | 에밀/루소/홍신문화사 |
9주 | 스트레스 해소법, 동양사상 맛보기 | 현대인의 각박한 소유욕 극복하는 방법은 있을까? (강사 강의자료 준비 예정) | 노자가 옳았다/김용옥/통나무 |
10주 | 이제는 내 세상이다! | 내가 내 삶의 주인공으로 살기, 설계하는 방법 (강사 강의자료를 기본으로) | 노자가 옳았다/김용옥/통나무 |
11주 | 어떤 교육 방법이 지혜로울까? | 인문학과 교육의 필연적 접목을 살펴보며 내 교육 방법을 재확인하기 (수강생 노트를 중심으로 내용 정리) | 에밀/루소/홍신문화사 |
12주 | 우리 사회의 중심을 시로 표현한 시 | 괴롭지만 외면할 수 없는 사회적 이슈 시로 살펴보기 | 해피랜드/김해자/아시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