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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을 포함한 글로벌 기업들의 탈중국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기업들이 중국을 떠나야 할 상황이지만 국내로 유턴은 더욱 어렵습니다.
한국은 결국 기업이 경쟁력을 잃으면 국가 경쟁력도 잃게 되는 것입니다.
국제 정치 상황 등으로 글로벌 기업 환경이 예측이 어려워지고 가혹해지고 있는 이 때에,
한국 정치와 언론과 국민들도 반기업 정서를 버리고 함께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할 때입니다.
궁극적으로는 국내에서도 기업할 맛이 나는 토양을 새롭게 만들어 가야 할 때입니다.
中 “삼성·현대·LG 등 한국 기업, 줄줄이 중국 떠난다”
[위클리오늘=손익준 기자] 중국 언론이 삼성·현대·LG 등 한국기업이 영업실적 저조와 중‧미 무역분쟁 여파로 줄줄이 중국을 떠난다고 보도했다.
<문학성(文学城)>, <일경신문(日经新闻)> 등 중국 매체는 23일 “삼성을 필두로 많은 한국 기업이 영업실적 저조 등으로 중국 철수를 이어가고 있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삼성 스마트폰의 중국 판매량은 최근 몇 년간 하락세다. 지난해 삼성은 중국 시장 점유율이 약 1%에 불과해 톈진(天津) 공장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또한 광둥성(广东省) 스마트폰 공장은 인원 감축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지난달 연 생산량 30만대 규모의 베이징 공장 운영을 잠정 중단했다. 기아자동차 강소성(江苏省) 공장 역시 생산을 중단했다.
또한 LG전자는 최근 저장성(浙江省) 냉장고 공장시설을 한국으로 이전했다. 이 공장은 미국으로 수출할 냉장고를 생산했던 시설이다.
삼성은 2012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을 석권했고 현대차도 2016년 중국 판매량 3위를 기록한 바 있다. 하지만 현재 삼성은 점유율 10위로, 현대차는 7위로 추락했다.
매체는 “중국의 반도체와 자동차 굴기가 삼성과 현대차의 ‘아름다운 꿈’을 깨뜨렸다”며 "한국 기업이 중국시장에서 철수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중국 기업의 도약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매체는 2017년 사드 배치 여파로 롯데가 중국 시장에서 철수했던 사실을 상기시키며 “중·한 관계 정상화 과정에서 발생한 중‧미 무역분쟁은 한국 기업이 중국에서 철수하게 된 또 다른 원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 기업의 지난 달 대(對)중국 수출액은 예년 대비 20% 감소했다”며 “대중국 수출이 전체 수출의 26%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측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삼성이 미‧중 무역분쟁 여파로 중국시장에서 철수한다는 건 과한 해석"이라며 “글로벌 공급망 전체 경쟁력을 검토해 물량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내외 언론들이 사안을 미‧중분쟁 이슈로 연결 짓는 경향이 있다”며 과도한 해석은 지양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국내 언론들은 지난 23일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지난 2년 간 국내 10대 그룹의 중국 현지법인은 줄어든 반면 미국 법인은 늘었다”고 일제히 보도한 바 있다.
손익준 기자 ps@onel.kr
http://www.weekly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95919
현대차도, 기아차도 '중국을 어찌할꼬…'
5개사 해외 판매 311만대 ...전년비 6.1% 감소
사드보복 여진·미중 무역분쟁 여파..회복세 요원
작년 이맘때만 해도 중국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보복 조치를 해제하면 국내 완성차 업계의 해외 판매, 특히 중국시장 성적이 크게 나아질 거란 기대감이 돌았다. 기본적으로 중국 시장에 대한 기초 체력이 있었고, 중국 소비층을 겨냥한 신차 출시를 대거 앞두고 있어 판매 회복은 시간 문제인듯 보였다.
그러나 현실은 달랐다. 우여곡절 끝에 사드보복 조치는 해제됐지만 중국 정부가 또 다시 '자차산업 활성화'와 '수입차 환경 규제'라는 뒤끝을 보이면서 회복에 대한 기대감은 사라졌다. 설상가상으로 미·중간 무역 분쟁에 따른 글로벌 경기 위축까지 더해지면서 올 상반기 국내 5개사의 해외 판매는 부진에 부진을 거듭했다.
4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한국GM·르노삼성차·쌍용자동차 등 5개 완성차 업계의 올 상반기 해외 판매 규모는 총 311만2878대로 집계됐다. 작년 같은 기간 331만449대 보다 6.1% 감소했다.
이는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 조치로 해외 판매량이 급감했던 2017년 상반기 317만8998대 보다 3% 더 줄어든 규모다.
저조한 실적은 1분기(1~3월)부터 감지됐다. 5개사의 1분기 해외 판매 규모는 149만7714대로, 작년 1분기 155만4397대 보다 3.7% 줄었다. 이후 각사별로 신차 출시 등을 통해 분위기 반전을 꾀했지만, 2분기(4~6월)들어 감소세는 더욱 짙어졌다. 2분기 해외 판매량만 161만5164대로, 전년 175만6052대 보다 9% 덜 팔렸다.
맏형인 현대차부터 흔들렸다. 현대차가 지난 상반기 해외 시장에 판매한 자동차 수는 총 174만3498대로, 작년 같은 기간 188만7149대 보다 14만3651대(7.6%) 덜 팔렸다. 판매 대수로만 보면 5개사 중 감소분이 가장 크다.
미국시장 판매는 모처럼 반등했으나 중국과 터키 등 신흥국의 판매가 감소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특히 현대차의 중국 판매량은 사드 보복 조치가 끝난지 1년이 지났음에도 불구, 좀체 반등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사드 보복이 절정에 달했던 2017년 상반기 180만69대보다 판매량이 더 줄어드는 모습이다.
실제 중국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의 경우 올 5월까지 누적 판매량이 21만7135대로, 전년동기보다 25.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월까지만 해도 작년 같은기간보다 6.8% 늘어나며 모처럼의 회복세가 기대됐지만, 3월 8.9%, 4월 28.5% 감소하며 부진의 부진을 거듭했다.
사드 보복이 끝난 뒤에도 자국 자동차 산업 활성화와 환경 규제 등 중국 정부의 정책이 시작되면서 현지 현대차 공장 가동률은 물론 판매량이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중국 시장의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중국 사업 본사 조직을 현지에 전진배치하는 한편, 베이징 1공장을 가동 중단하는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 시장에 판매에 돌입한 팰리세이드를 시작으로 각 시장별 상황과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신차를 적재적소에 투입해 꾸준한 판매 증가를 이루어 나갈 것"이라며 "권역별 자율경영, 책임경영 체제를 구축해 실적을 회복하고, 미래 사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1분기까지만 해도 나홀로 상승세를 타던 기아차도 2분기 판매가 흔들리면서 상반기 전반적으로 저조한 성적을 거뒀다. 기아차의 올 상반기 해외 판매량 규모는 111만141대로, 지난해 상반기 111만8708대 보다 0.8% 감소했다.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중국 등 주요시장의 산업수요 감소 등이 영향을 미쳤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이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3만4701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로 이름을 올렸다. 리오(프라이드)는 2만4529대, K3(포르테)가 2만3753대 팔리며 그 뒤를 이었다.
기아차 관계자는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강화하고 공격적인 신차 출시, 신흥시장 본격 공략, 친환경차 글로벌 리더십 확보 등으로 글로벌 판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경쟁력 있는 신차를 지속적으로 출시해 판매 모멘텀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http://news.bizwatch.co.kr/article/industry/2019/07/03/0019
기업들 탈중국 가속화...우리의 대책은
중국에 발 딛던 기업들, 중국을 빠져나가
자국 기업 우선주의에 외국기업 차별로
유턴법 개정안 국회 처리 시급한 상황
[파이낸셜리뷰=윤인주 기자] 기업들의 탈중국 가속화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한때 기업들 사이에서 ‘엘도라도(황금의 땅)’로 인식했던 중국이지만 미중 무역전쟁을 계기로 중국에서 벗어나고 있다.
기업들이 탈중국을 가속화하는 이유는 ‘미중 무역전쟁’이다. 하지만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다른 이유’가 있다.
우리 기업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도 속속 중국을 탈출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탈중국화’에 대해 우리가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에 진출했던 우리 기업의 유턴을 지원해야 하고, 중국을 탈출하는 글로벌 기업의 유치에 적극적이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별다른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 속속 중국 탈출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중국에서 탈출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중국 광둥성 후이저우 공장에서 희망퇴직 신청서를 받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삼성전자가 중국에서 생산라인을 완전히 철수할 수도 있다는 여론이 나오고 있다.
LG전자는 중국 타이저우 공장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던 프리미엄 냉장고 생산 물량 전량을 국내 창원 공장으로 이전했다.
현대차는 베이징 1공장 가동을 중단한 후 시설 활용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유통기업들도 예외는 아니다. 롯데마트는 중국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했고, 백화점은 지난해 12월 톈진 동마로점에 이어 올 3월 톈진 문화중심점, 웨이하이점 등의 영업을 종료했다. 제과·음료 계열사는 공장 매각을 진행 중이다.
탈중국화는 비단 우리 기업에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일본 엡손은 2012년 3월 선전(深) 소재 손목시계 공장 폐쇄를 결정했다.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가 일본기업 300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17년 처음으로 ‘중국→일본 회귀’ 기업 수가 ‘일본→중국 진출’ 기업 수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탈중국화, 단순히 미중 무역전쟁 때문은 아니야
이처럼 기업들의 탈중국화가 이뤄지는 이유 중 명목 상 이유는 ‘미중 무역전쟁’이다. 탈중국화를 이야기하는 기업들 상당수가 ‘미중 무역전쟁’ 때문에 탈중국화를 한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속내는 ‘중국의 자국 기업 우선주의’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중국이 세계 2위 경제대국이지만 아직도 자국 기업 우선주의에 빠지면서 자국기업과 외국기업의 역차별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
자국 기업에게는 여전히 특혜와 지원을 아끼지 않으면서 외국기업에 대해서는 각종 규제가 난무하고 있다.
한 기업의 담당자는 “중국 합자사가 부품값을 낮출 것을 요구하거나 중국 현지에서 부품을 생산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빈번한 일”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아직도 자기네들 기업을 보호해야 할 대상이고 외국기업은 탄압을 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하면서 외국기업들이 중국시장에서 사업을 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중국 시장이 활짝 열린 초창기에는 ‘엘도라도’라면서 많은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눈독을 들였지만 번번이 실패를 하고 물러나야 했다.
중국 정부의 지나친 외국기업 규제 개입 등으로 인해 사업을 원활히 할 수 없을 정도였기 때문이다.
중국 시장에서 버티고 있던 기업들도 미중 무역전쟁이 발발하면서 ‘이때다’ 싶어 중국을 떠나고 있다.
무역협회, 투자 유치 기회 잡아야
한국무역협회는 지난달 2일 중국에서 철수하는 기업들을 적극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협은 “근본적이고 혁신적인 기업 환경 개선을 통해 중국을 떠나는 기업들을 유치하면 국내 일자리 창출과 경제 구조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중국을 탈출한 기업들이 우리나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지난해 한국경제연구원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해외로 진출했던 국내 기업의 96%가 한국 복귀를 희망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임금에 대한 부담, 노조의 무리한 요구, 각종 규제 제도, 부족한 정부 지원 등이다.
무엇보다 유턴기업들을 위한 종합지원 대책을 내놓았어도 국회에서 낮잠을 자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산업부와 권칠승 더불어민주당이 지난해 12월 유턴법 개정안을 발의했지만 아직도 국회에서 낮잠을 자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탈중국화는 우리에게 기회가 될 수 있는데 아직까지 관련 법안은 낮잠을 자고 있으니 답답하다”고 하소연했다.
출처 : 파이낸셜리뷰(http://www.financialreview.co.kr)
http://www.financialreview.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821
국내 10대 그룹, 중국 떠나 미국 갔다…美 현지법인 12.9% 증가
롯데, 중국법인 2년 새 82개→47개로 급감…사드 사태 여파
SK·한화그룹 미국 시장 노크…성장성 높은 베트남 진출도 가속
美 정부 해외투자 유치 적극 속 국내 기업도 공장 세우며 화답
지난 2년간 국내 10대 그룹 소속의 중국법인은 줄고 미국 법인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중 무역분쟁 등의 영향 때문으로 분석된다.
23일 재벌닷컴에 따르면, 자산 상위 10대 기업집단의 해외 현지법인은 올해 3월 말 기준 2580개로 전년 동기 2477개보다 4.2%(103개) 늘었다.
국가별로는 중국법인이 480개로 18.3%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그러나 2년 전의 507개와 비교하면 5.3%(27개) 감소한 수치다. 중국법인은 지난 2013년 3월 말 437개, 2015년 3월 말 482개, 2017년 3월 말 507개로 증가하다 감소세로 돌아섰다.
특히 롯데그룹은 10대 그룹 중 중국 현지법인을 가장 많이 줄였다. 롯데그룹의 중국법인은 2017년 3월 말 82개에서 올해 3월 말 47개로 42.7%(35개) 감소했다. 지난 2016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부지 제공 후 중국 정부의 견제가 심해지자, 롯데그룹이 중국 사업을 상당 부분 철수했기 때문이다.
반면, 10대 그룹의 미국법인은 2017년 3월 말 350개에서 올해 3월 말 395개로 2년 만에 12.9%(45개) 늘었다. 전체 해외법인 중 15.3% 수준이다.
재벌닷컴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관세 강화와 미국 내 해외투자 유치 정책 강화로 우리 기업들의 미국시장 공략을 위한 현지화 전략 필요성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룹별로는 SK그룹의 미국법인이 이 기간 38개에서 64개로 68.4%(26개) 증가해 10대 그룹 중 가장 많이 늘었다. 한화그룹도 78개에서 102개로 30.8%(24개) 증가했다.
그 외에는 베트남과 터키 현지법인이 급증하며 현지법인 수에서 중국과 미국에 이어 공동 3위를 기록했다. 베트남법인은 2017년 3월 말 81개에서 올해 3월 말 97개로, 터키법인은 같은 기간 45개에서 97개로 늘었다. 이 두 국가는 아시아와 유럽시장의 새로운 거점 국가로 부상하고 있다.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06/23/201906230001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