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네.. 님의 말씀대로 온도와 관련있습니다 온도가 높아지면 공기가 팽창해서 밀도가 낮아져서 같은 높이의 찬공기보다 기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즉 온도가 높은 곳은 등압선이 넓고 온도가 낮은곳은 등압선이 좁기때문이죠 (이유는 층후개념입니다..^^) 따라서 각 전선이 지나간곳은 온도변화가 생기고 그로인해 기압변화가 생기는 것이지요..
3. 네 전향력으로 그런 파동이 형성된후에 기압골전면부에서의 상층 발산으로 인한 밑에서의 공기의 상승이 일어나는데요 원래 전공적으로 설명하려면 관성으로 운동하는 공기덩이에 의한 등압선 간격의 변화, 등압선의 직선에서 곡선으로의 변화로 생긴 원심력의 출현여부로인해 등압선을 타고가는 공기덩이의 속도가 달라져서 저기압성회전이있는 등압선 에서는 속도가 느려지고 고기압성 회전이 있는 곳에서는 속도가 빨라져서 그사이의 공기는 결국 발산이 생겨서 밑에서 공기를 끌어오게 합니다 . 헌데 고1학생에게 이런것을 설명하기는 벅차니까 그냥 고기압에서 공기덩이속도가 저기압에서보다 빠르다는 걸 힘의 균형으로 설명후에 속도차이에 의한 효과로 상층의 발산을 설명하면 원래 이론에도 크게 벗어나지 않고 쉽게 설명하수 있을것 같습니다
4. 중심으로 갈수록 기압이 낮으면 저기압입니다 어디랑 비교하는것이 아니라 중심과 바깥과의 경향성을 보는것입니다..
첫댓글1.결국에는 비슷한 말이지만 한랭전선의 찬공기는 밀도가 크므로 전선쪽으로 공기가 쌓여서 전선은 앞으로 진행하지만. 온란전선은 더운공기가 밀도가 작으므로 전선쪽에서 공기가 위쪽으로 발산하면서 수렴되지 않으므로 전선은 더이상 앞으로 이동하지 못한다. 물론 이것은 편서풍에 의한 이동속도를 제외한 값으로 생각
첫댓글 1.결국에는 비슷한 말이지만 한랭전선의 찬공기는 밀도가 크므로 전선쪽으로 공기가 쌓여서 전선은 앞으로 진행하지만. 온란전선은 더운공기가 밀도가 작으므로 전선쪽에서 공기가 위쪽으로 발산하면서 수렴되지 않으므로 전선은 더이상 앞으로 이동하지 못한다. 물론 이것은 편서풍에 의한 이동속도를 제외한 값으로 생각
할수 있다. 이상은 저희 학교 지학선생님들과 논의 끝에 생각한겁니다. 물론 결국에 중력에 의한 설명이나 에너지 변하에 대한 설명으로도 다른 표현의 같은 말인거 같습니다...저도 궁금한거였는데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