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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화 요약정보
미국 몬태나주의 목장을 무대로 한 가족의 애증어린 가족사를 그린 미국영화.
감독 : 에드워드 즈윅제작 : 빌 위틀리프, 에드워드 즈윅, 마셜 허스코비츠
원작 : 짐 해리슨
각본 : 수전 실리데이, 빌 위틀리프
배우 : 브래드 피트 - 트리스탄 러드로우 역 안소니 홉킨스 - 윌리엄 러드로우 대령 역 에이단 퀸 - 알프레드 러드로우 역 줄리아 오몬드 - 수잔나 핀캐넌 러드로 역 헨리 토마스 - 사무엘 러드로 역 카리나 롬바드 - 이사벨 투 덱커 러드로우 역
상영시간 : 132분
제작사 : 베드퍼드폴스프로덕션배급사 : 컬럼비아트라이스타
수상내역1995년 아카데미 3개부문 노미네이트 1995년 아카데미 촬영상 수상 1995년 골든 글로브 4개 부문 노미네이트
2. 줄거리
1880년대 말부터 1960년대까지를 시대적 배경으로 러들로 일가와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친 한 여인의 이야기를 서사시적 영상에 담았다. 전역 후 목장을 운영하며 인디오들과 어울려 살아가는 러들로 대령은 앨프레드 · 트리스탄 · 새뮤얼 3형제를 두었는데, 가을에 태어난 둘째 트리스탄은 반항적 기질이 강하지만 주위의 사랑을 받으며 자란다. 어느 날 유학 갔던 새뮤얼이 약혼녀 수잔나를 데리고 귀향하면서 형제의 삶이 어긋나기 시작한다. 앨프레드와 트리스탄이 수잔나에게 연정을 품고, 수잔나 역시 첫눈에 트리스탄을 사랑하게 된다. 3형제가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여 새뮤얼이 전사하자, 트리스탄은 동생을 보호하지 못했다는 자책감으로 방랑한다. 수잔나는 앨프레드와 결혼을 약속하지만, 트리스탄이 돌아오자 잠자리를 같이한다. 앨프레드는 배신감에 집을 떠난다. 트리스탄은 다시 방랑길을 떠난 뒤 수산나에게 이별편지를 보내고, 사업가로 성공한 앨프레드는 결국 수잔나와 결혼한다. 몇 년 뒤 돌아온 트리스탄은 인디오 여인과 결혼하여 정착하지만, 술 밀매로 주류업자들과 갈등을 빚어 아내를 잃는다. 수잔나는 트리스탄과 이룰 수 없는 사랑에 괴로워하며 자살한다. 다시 집을 떠나 산 속을 떠돌며 사냥꾼 생활을 하던 트리스탄은 곰을 만나 싸우다 죽음을 맞는다.
3. 영화의 배경
"가을의 전설(Legends of the Fall)"의 스토리적 배경은 미국 서부 몬타나(Montana)이다. 몬타나는 미연방중 4번째로 큰 주로 최고의 국립공원인 옐로우스톤 공원이 걸쳐 있을 정도로 지금도 아름다운 자연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는 곳이다. 지금은 관광업이 더 활발하다는 몬타나는 1850년대의 골드러시로 유명하다.이곳의 산은 금, 은, 동, 아연, 석유, 석탄으로 가득 차 1870년대와 80년대에는 채광산업이 경제의 주류를 이루었다는데 이 때문에 당시 이땅을 차지하려는 백인과 인디언들이 장렬한 전투가 벌어져 카스터 장군과 그의 부하들이 수족, 샤이안 족에게 전멸된 역사도 가지고 있다.
4. 등장인물 분석
(1) 아버지
전쟁을 직접 경험 한 후 전쟁이라는 것이 얼마나 헛되고 끔찍한 것인지를 잘 알고 있다. 본인은 인디언을 보호하고자 하기 때문에 인디언 말살정책을 펴는 정부에 대해 증오심에 가까운 감정을 품고 있으며 '정부'라는 얘기만 나와도 역정을 낼 정도이다. 따라서 첫째 아들이 정부를 위해 일하는 것을 몹시 못 마땅히 여겼으며, 자기 아들을 떠받드는 사람들은 뭔가를 바라고 아들을 지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현실주의적인 인물이다. 기회주의자를 싫어하는 성격 탓에 첫째 아들을 끝까지 인정하지 않는 듯 보였으나 첫째 아들이 가족을 구했을 때, 비로소 아들을 인정하고 자랑스러워한다. 이러한 그의 모습은 가족애를 중요시하고, 아들들에 대한 사랑, 부성애를 드러낸다.
(2) 첫째 아들 : 알프래드
도시에서는 자신이 열심히만 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그의 말속에서 그가 얼마나 원칙을 가지고 그 원칙을 따르며 사는 사람인지 알 수 있다. 그는 명성과 신임이라는 합당한 방법을 통해 상원의원까지 하게 되고, 자신을 인정해 주지 않는 아버지에게도 인정받기를 원한다. 또, 자아가 강한 그는 주어진 현실을 비춰 적절한 환경이 마련될 때까지 본능의 충족과 긴장의 방출을 보류한다. 그래서 그는 새무엘이 죽고 나서야 그 동안의 수잔나에 대한 사랑을 고백했고, 비록 트리스탄이 수잔나에게 딴 사람과 결혼하라고 했지만 트리스탄이 떠나 자리를 비웠을 때 비로소 그녀를 자신의 부인으로 맞아들이는 조금은 기회주의자의 면모를 보여준다. 이렇게 현실주의적이고 기회주의자라고 볼 수 도 있는 알프레드이지만 수잔나를 사랑하는 마음은 세 형제 중 가장 큰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트리스탄을 사랑하는 수잔나 때문에 트리스탄에 대한 질투심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며, 자신의 동생과 직접적인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이다.
(3) 막내아들 : 새뮤얼
다정하고 싹싹한 청년인 새뮤얼은 학자타임으로 똑똑하고 머리가 좋지만 순진하고 지나치게 이상적인 성격을 가진 인물이다. 학문의 길을 걷는 그가 이러한 영웅주의나 이상주의에 빠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전쟁을 모르는 풋내기 주제에 자신의 내부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무작정 전쟁에 나가겠다는 그의 모습은 '초자아'가 강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나타내준다. 하지만 수잔나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서 보면, 전쟁 중에 그는 비로소 자신이 얼마나 순진했는지, 자신이 생각한 것과 현실이 얼마나 다른지를 깨닫는지를 알 수 있다. 새뮤얼의 죽음은 트리스탄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 트리스탄은 동생의 죽음을 지켜보면서 동생을 지키지 못했다는 자책감을 느끼며, 이로 인해 그의 내부에 있던 성격적 결함이 점점 커지게 된다.
(4) 수잔나
트리스탄과 함께 같이 말을 타거나 자유로이 바람을 가르며 자연을 만끽하는 모습을 통해서 정열적이고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여성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세 형제의 마음을 모두 사로잡을 만큼 청순하며 순결하다. 또한 기숙사 이야기를 통해 그녀는 어느 정도의 교육을 받은 교양 있는 여성임을 알 수 있다. 부모님이 모두 돌아가셨을 때 몬타나로 오게 되고, 여러 선택의 순간에서 결국 기다리지 못하고 다른 사람을 선택하는 그녀의 모습에서 그녀 안에 내재된 외로움이 크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반면 새뮤얼의 죽음 앞에서도 트리스탄의 사랑을 받아들이고, 몬타나에 처음 왔을 때도 빨리 적응하고 가족들과도 친해지는 모습을 통해서 그녀의 적극적인 면모를 볼 수 있었다. 수잔나는 이 영화 속에서 매혹적이지만 남성을 파멸로 이끄는 위험함 요소로 작용하는 인물이다. 수잔나의 등장으로 인해 삼형제의 관계가 깨지기도 하고 서로 흩어져 살게 된다. 새뮤얼의 죽음 이후 수잔나 때문에 트리스탄과 알프레드의 갈등은 심화되고 이후 수잔나의 죽음으로 서로를 더 이해하고 용서하게 된다.
(5) 트리스탄
트리스탄의 성격을 내부적인 측면에서 보면 자유스러우면서도 반항적이며 공격적이고 본능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에서 비중있게 등장하는 곰을 통해서 크리스탄의 성격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또한 현실 도피적 성향이 강한 듯 하다. 현실에서 어려움이 발생하면(새뮤엘의 죽음 등) 그는 어김없이 자연 속으로 혹은 현실의 공간을 떠나 다른 공간으로 몸을 맡기곤 했다. 결국 주변 인물과는 다른 독특한 성격으로 인해 그 사회에 동화되지 못하고 트리스탄은 비극을 맛보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 트리스탄이 가족애를 들 수 있다. 전쟁에서 끝까지 동생을 보살피려는 마음 또 여행을 다녀온 후에도 가족 한사람 한사람에게 줄 선물을 사온 점을 미루어 그가 야성적인 기질은 있으나 그 내부엔 가족을 사랑하는 따뜻함이 있음을 알 수 있는 것 같다.
5. 작품 속 상징적인 요소들 (1) 곰
가을의 전설`은 원스텝이란 인디언이 평생 동안 그가 지켜보았던 러드로우 일가의 일대기를 회상하는 형식으로 짜여있다. 늦가을에 태어난 트리스탄은 강인한 성격과 약간 반항적인 기질에도 불구하고 모든 이의 사랑을 받으며 커간다. 어느 날 트리스탄은 사냥에서 곰과 격투를 벌여 곰의 발톱하나를 갖게 되었다. 인디언의 전설에 의하면 사람과 짐승이 피를 함께 나누어 흘리면 그 둘은 하나가 된다고 한다. 그 날 이후 트리스탄은 일생동안 자신의 내부에 곰의 야성이 존재하는 운명적인 삶을 살게 된다. 아마도 곰은 트리스탄의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또 다른 자아(곰이 가지고 있는 공격성 등) 를 나타내는 것은 아닐까. 곰을 죽일 수 있는 기회가 있지만 트리스탄은 마치 자신을 보는 듯 곰을 바라보며 그냥 살려준다. 가을에 태어나 짙은 가을의 고독함을 가슴 속 가득 품고 살아가던 트리스탄은 늙을 때까지 사냥을 계속하며 깊은 산 속을 전전하다가 사나운 곰을 만나 싸우다 마침내 장렬한 최후를 맞이한다. 결국 그의 또 다른 자아인 곰은 그를 죽음에 이르게 한다. 이것이 그의 비극적 결함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2) 머리가죽 벗기기
영화 속에서 트리스탄이 동생을 죽인 적군의 머리 가죽을 벗기는 장면이 나온다. 그의 이런 행동은 ‘단칼’이란 인디언의 영향으로 보인다. 그러면 인디언들의 풍습이라고 보여주는 ‘머리가죽 벗기기’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서부 개척 시대에 적의 머리 가죽을 벗긴 사람들은 인디언들이 아니라 주로 백인이었다. 인디언을 죽이면 상금을 타는데 그 증거물로 머리 가죽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즉,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먼저 한 것이 아니라, 백인들이 인디언들에게 먼저 한 짓이고 인디언들은 단지 그에 대한 복수를 한 것뿐이다. 하지만 이 사실을 미리 알고 영화를 보는 관객들은 많지 않을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 속 머리 가죽을 벗기는 모습을 보면서 인디언들을 ‘잔인하다’또는 ‘원시적이고 야만적이다’라고 생각해 버릴 수 있다. 따라서 이 장면은 우리에게 잘못된 사실을 심어주고 판단의 오류를 범하게 할 수 있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3) ‘이사벨’
트리스탄에게 있어 두 명의 이사벨이라는 존재는 일종의 ‘상처’라고 보여 진다. 그의 어머니인 ‘이사벨’은 크리스마스 때는 다시 집으로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어린 트리스탄은 그런 어머니의 모습에 실망하고 상처를 받는다. 또 하나의 ‘이사벨’ 역시 그에게는 아픈 상처라고 할 수 있다. 가족들과 함께 집으로 돌아오던 중 그의 아내 ‘이사벨’은 경찰이 난사한 총에 맞아 죽고 만다. 두 번째 이사벨 역시 그의 곁을 떠나고 만 것이다. 이렇게 두 명의 이사벨은 모두 트리스탄의 옆에 있지 못하는 존재이므로 그에게 있어 ‘이사벨’이라는 존재는 안타까우면서도 공허한, 자신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존재이다.
6. 영화 제목에 관한 여러 견해들
'가을의 전설'에서 '가을 fall'은 계절을 말하는 것으로 읽어도 좋고, 몰락의 뜻으로 읽어도 좋다.(1) 주인공 트리스탄이 가을에 태어나 가을에 죽은 점을 감안한다면 '가을'은 분명 계절을 의미한다.(2) Fall은 가을이라고 하기보다는 몰락이란 의미가 더 알맞다고 볼 수 있다. ‘fall’ 에서 f가 소문자면 가을이라고 해석하는데 Fall이라고 F가 대문자로 쓰인 이유는 몰락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서였다. Fall이 대문자로 시작한다는 것과 단어 앞에 "the"란 정관사가 있다는 것은 가을이 아니고 "몰락"을 말하게 된다. 이 영화가 결국엔 '한때는 더 없이 단란했던 한 가족의 몰락사'를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을'은 또한 몰락의 의미를 갖는다. '(3) 몰락의 전설'이든 '가을의 전설'이든, 제목에서 중요한 것은 '전설'이다. 여기서 전설은 인디언들의 전설을 말한다. 그 전설에 의하면, "사람과 짐승이 피를 흘려 그것을 나누게 되면 그 둘은 하나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거대한 흰색곰과 싸우다 상처 입고 상처 입힌 트리스탄이야말로 이 전설의 주인공이라 하겠다.
7. 작품해설
(1) 러들로 일가를 평생 지켜본 인디오의 회상형식으로 시작되는 이 영화는 광활한 대지와 세계대전의 전장을 무대로, 1880년대부터 근 1세기에 걸쳐 한 인간이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과 그 가족의 파란만장한 삶을 그린 대서사시. 대자연의 멋진 영상미를 창조하여 1995년 아카데미 촬영상을 수상했다. 또한, 제임스 오너의 테마곡이 유명하다.(2) 넓게 봐서 가족의 인생이라는 것이 계절의 순환과 다를 바가 없다는 것이었다. 새로운 사람이 태어나서 자라고 새로운 사람을 데리고 오며, 사랑을 하고 갈등하고 먼저 있던 사람은 사라져 가고 또 다른 사람을 준비하고..이러한 과정에서의 사람 사이의 사랑과 부 권력에 대한 갈등이 단란하던 봄날을 집어삼킬 수 있으며, 가을이 깊어가면서 그런 것들이 절정을 향해 치닫게 될 것이며, 겨울에 이르러 아무 것도 남지 않아버리는, 그러나 그 안에서는 또 다른 시작을 준비하는. 수 천 년을 이어온 우리네의 가족사는 대게 이런 모습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사실을 알면서도 결국 이러한 순환을 멈출 수는 없을 것이다. 마치 계절의 본질이 그러하듯이.. 아주 어린 나이에 곰을 잡아 전설이 되어 버린 트리스탄은 가족 중에 가장 오래 살아 노년의 어느 깊은 가을 또 다시 곰을 사냥하다 또 다시 전설 속으로 사라져 가게 된다.(3) 경제, 사회적으로 폐쇄적이고 자급적이던 미국이 1차대전과 산업 혁명에 의해 변화의 흐름을 타던 1880년 후반부터 1960년대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는 작품. 하지만 그 시대의 분위기를 재현하는 것보다 자유주의적 영웅 트리스탄의 독무대를 꾸며, 브래드 피트의 매력을 한껏 보여주는 것이 이 영화의 장점이자 단점이다. 스케일 큰 전쟁영화와 액션물에 재능을 보인 에드워드 즈윅 감독이지만, 연출력에 문제를 드러냈다. 관련 자료의 수집과 역사 전문가와의 토론 등 장기간의 고증도 일인극으로 전락한 이 장대한 드라마의 한계를 보완하지는 못했다.
8. 가을의 전설 -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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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
영화 |
시점 |
전지적 작가시점 |
1인칭과 3인칭 |
전개방식 |
초기 부분에서 중반 부분까지는 과거를 바탕으로 인물의 이야기 순서대로 내용이 전개되어 진다. 그러다 점점 뒤로 갈수록 시간의 흐름에 충실한 전개방식을 따른다. |
연대기적 전개 |
감독의 의도 |
수잔나와의 러브스토리에 치중 |
가족간의 이야기에 치중 |
트리스탄 형제의 할아버지 등장 |
할아버지 등장함 |
할아버지가 등장하지 않음 |
트리스탄의 여행 묘사 |
트리스탄의 여행이 자세하게 묘사 트리스탄의 심리에 초점을 두고 있다. |
트리스탄의 여행이 짧게 나오는데 이것은 러드로우의 집안의 일대기와 가족간의 사랑에 초점두고 있기 때문이다. |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동화사랑님이 재주꾼인거 아시나요.난 위의 내용 아무리 찾아도 없습니다.
앞으로 좀 가르쳐 주십시오.꼼꼼히 잘 읽을게요.바쁜데 수고하셨어요..감수성 예민한 동화사랑님.
me too~
바쁜 와중에 이렇게 알찬 정보를 올리시다니... 동화사랑님의 재주는 실로 놀랍네요.
잘 읽고 마음과 머리에 깊이 담아갑니다. 얼마나 갈지는 모르겠지만 ㅠㅠ
좋은자료 올려 주심에 감사드려요 ^^
하하시네의 전설적인 디바,멋진 여배우이신 연재님의 여전한 사랑이 댓글에 소록소록 배어나는데요.
역시 씨네에 제일 관심이 많으시겠죠.모두 연재님의 기초공사 덕입니다.열심한 라임님도 감사합니다.
연재님의 부재가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큼니다 씨네 일을 하면서 부족함을 절감하고 연잭님의 수고로움이 어떠했을지 새삼 생각하게 됨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