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모양이 상당히 많다고 들었습니다. 다양한 십자 문양이 지닌 각 의미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지면관계상 요점만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그리스도교에서 사용하던 십자 모양은 그동안 50가지가 넘었는데 그중 중요한 것들로 대략 6~8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라틴십자 ①은 서방 그리스도교의 으뜸가는 상징이며, 그리스 십자 ②는 그리스 정교회의 중요한 상징입니다. 또 행크 십자 ③)은 고대 이집트에서 생명의 상징이었는데 이것이 '생명'을 중시한 그리스도교에 받아들여졌습니다. 타우 십자 ④는 그리스 문자에서 온 것인데, "이마에 표가 있는 사람은 건드리지 마라"는 에제키엘서(9,6)에 나오는 그 표입니다.
몰타 십자로 불리는 ⑤는 십자군 기사단과 관련 있으며, 독일에서 철십자 훈장으로 도용되기도 했습니다. 캘트 십자 ⑥은 중세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에서 주로 사용했으며, 성 안드레아 십자 ⑦은 스코틀랜드의 수호성인이었던 안드레아가 이런 십자 모양의 십자가에 못박혀 순교한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또 로렌 십자가 ⑧은 그리스에서는 제우스, 태양신 등을 상징했고, 불교에서는 탑을 의미했습니다. 천주교에선 대주교, 총대주교, 교황 등을 상징합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샤를 드 골이 이끌었던 자유 프랑스 진영의 상징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도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키로 십자, 스와스티카 십자 등 다양한 문양이 많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