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최강욱은 더불당 강성조직처럼회 만들어
강한권력을 엇다 쓸려고?
욱하는 성질머리 안버리면 망신살이...
최강욱 -
2020년 총선에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로 제21대 국회의원에 당선되었으나, 조국 아들 허위 인턴증명서 발급사건에 대해 2023년 9월 18일 대법원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하며 의원직을 상실했다. WebOct 20, 2023 · 나무위키
*검찰 '기자 명예훼손 1심 무죄' 최강욱 2심서 징역 10개월 구형
이대희 기자별 스토리 • 35분
"세 치 혀가 사람 잡아…정치 인플루언서가 기자에게 심대한 피해"
최강욱 "검찰과 언론의 유착"…尹대통령·한동훈도 맹비난
의원들과 인사 나누는 최강욱 전 의원© 제공: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권희원 기자 = 검찰이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더불어민주당 최강욱 전 의원에게 항소심에서 징역 10개월을 구형했다.
처럼회 -
처럼회는 민주당 내 강성 친명 초선 의원 모임이다. 최강욱 의원이 2020년 6월 검찰의 '민주적' 개혁을 표방하며 검찰개혁 등 권력기관 개혁 관련 공부를 위해 만든 공부모임으로 정식 명칭은 행동하는 의원 모임 처럼회 이며, 국회에 의원연구단체로 등록한 이름은 국회 공정사회 포럼이다. 취지는 "누구처럼 되자, 혹은 누구처럼은 되지 말자"로 알려져 있다.- 나무위키
창립 멤버
최강욱(열린민주당 전 비례대표)[A]김남국(경기 안산시 단원구 을)[C]김승원(경기 수원시 갑)[C]김용민(경기 남양주시 병)[C]황운하(대전 중구)[C]
구성원
민형배(광주 광산구 을)[C]문정복(경기 시흥시 갑)[C]윤영덕(광주 동구·남구 갑)[B][13]장경태(서울 동대문구 을)[C]박영순(대전 대덕구)[C]강민정(열린민주당 비례대표)[C]김의겸(열린민주당 비례대표)[C]등 22인 추정[18]
검찰개혁이라는 표제에서 짐작되듯이, 거의 모든 멤버들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옹호한다. 실제로 이들을 중심으로 검찰수사권 박탈법안이 만들어졌으며, 김남국 의원도 2021년 재보궐 선거 패배 후 언론이 공정하지 않다는 명분으로 포털 기사배열을 시정 및 수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 투명화 법을 발의하기도 했다.
또한, 멤버 대부분이 이해찬에 의해 발탁되어 정계에 입문하였기 때문에 이해찬계로 분류되기도 한다.
김남국 의원의 "이모", 최강욱 의원의 "한국3M", 이수진 의원의 과격한 언행 등으로 아주 나쁜 쪽으로 매우 큰 화제가 되었다. 조회수 급상승 영상들이 몇 개씩 만들어졌을 정도.
한동훈 법무부 장관 청문회에서 민주당 의원으로 처럼회 멤버들이 대다수가 배치되어 친딸 입시스펙 만들기 의혹, 조국수사 과잉수사 등등 한동훈을 공격했으나 무리수와 억지공격 등으로 여러 커뮤니티에서 비판을 받게 되었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도 과거 박영선 중기부장관 후보자 청문회 당시 박 후보자가 오히려 자유한국당 청문위원들에게 역공을 가할 정도로 공수가 역전되었던 소위 '역청문회'를 연상케한다고 꼬집었다.
최강욱 의원은 위에 설명된 것처럼 청문회에서 헛발질만을 했다. 청문회 이후 한동훈 법무부장관 임명 지지율이 오히려 상승했다. 이후 처럼회 주도로 검수완박 정국을 이끌고 간 더불어민주당은 8회 지선에서 참패하기에 이른다. 여론조사 전문가 배종찬은 민주당 지선 패배의 결정적인 원인 중 하나로 한동훈 장관의 인사청문회로 꼽았다.
이재명 대표의 2차 체포동의안 표결 전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체포동의안 이유 설명을 하는 내내 민주당 의원석에서 한동훈 장관을 향해 고성방가와 항의가 터져나왔다. 이에 김진표 국회의장이 여러번 의원들에게 법무부장관의 체포동의안 설명은 국회법에 명시되어 있는 의무라며 조용히 경청할 것을 당부하였지만 이를 무시하듯 설명이 끝날 때까지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한동훈 장관의 설명을 방해하였다.
언론에서 이렇게 소리를 지르며 회의를 방해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중 대다수가 처럼회 소속이라는 보도가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