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극추구는 새로운 자극이나 보사에 대한 탐색과 처벌을 회피하는 성향을 말하며, 행동활성화체계와 관련이 있다. 이와 관련된 기본정서 상태는 화이다. 위험 회피는 처벌이나 위험이 예상될 때 이를 회피하는 성향을 말하며, 행동억제 체계와 관련이 있다.
이와 관련 기본 정서 상태는 외로움이다.
2. 사회적 민감성은 지속적인 강화 없이도 친밀감 혹은 애착이라는 사회적 보상을 위해 행동을 유지하는 성향을 말한다. 즉, 따듯한 사회적 애착에 대한 의존성을 말하며,, 행동유지체계와 관련이 있다. 이와 관련된 기본 정서 상태는 협오/ 사랑이다.
끝으로 인내력은 간헐적인 강화나 보상이 없는 상태에서도 성취라는 보상을 위해 일정시간 동안 행동을 지속하는 경향을 말한다. 이 역시 행동 유지 체계와 관련이 있다.
기질과 함께 성격을 구성하는 또 하나의 개념으로 성격특질 차원을 제시하는데 이는 한 개인이 가진 기질, 가족환경, 생활경험이 상호작용하여 발달한 것으로, 자기와 대상과의 관계의 개인차를 말한다.
즉 성격특질 차원은 개인이 의식적으로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에 대한 자기 개념에서의 차이를 반영하는 것으로, 자동적인 정서 반응에서의 개인차를 반영한는 기질차원과
정서반응에서의 개인차를 반영하는 기질차원과 구별된다.
이러한 자기 개념에 따라 자신의 경험에 대해 부여하는 의미가 달라질수 있으며 자신의 경험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자동적 정서반응의 자각과 조절이 영향을 받게된다.
==> 알아차림의 감정 훈련이 ==> 자각과 조절에 주능 영향을 연구를 해볼 수 있다.
기질차원이 아닌 성격차원..... 알아차림의 감정 훈련이 => TCI 기질검사간의 영향을 연구해 보는 것임...
1주일 동안 자각 훈련을 하고.. 나서..
Cloninger가 제시한 성격특질 차원에는 자율성, 연대감, 자기초월이 있다. 자율성(self-Directredness), 연대감(Cooperativensess C)
자기초월(Self-Transcendence ST) 이 있다.
자율성은 개인이 환경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자율적 인간으로 이해하고 동일시하는 정도를 말하며, 자기결정력과 의지력의 두가지 기본 개면으로 구성된다.
연대감은 개인이 다른 사람들, 사회, 인류와의 관계에서 자신을 인류 혹은 사회적 통합적인 한 부분으로 이해하고 동일시하는 정도를 말한다. 이러한 자기개념으로 부터 타인과의 동일시, 타인에 대한 수용, 자비, 양심등이 파생된다.
자기초월은 개인이 우주 만물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우주와 통합적 한 부분으로 이해하고 동일시하는 정도를 말한다.
이러한 자기개념으로부터 타인과의 동일시, 타인에 대한 수용, 자비, 양심 등이 파생된다.
자기초월은 개인이 우주 만물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우주의 통합적 한 부분으로 이해하고 동일시하는 정도를 말한다. 이러한 자기개념으로 부터 우주 만물과의 일체감, 영성과 종교적 신앙의 수용, 조건에 관계없는 평온함과 감사가 나타날수 있다.
==> 공감훈련을 하면 자기초월 능력이 향상될수 있을까.... 성격이니까.. 기질이 아니라.
기질은 바뀌지 않고 무의식적 또는 자동화된 것임..
TCI를 사용하여 우울, 불안과 성격 간의 관계를 살펴본 여러 연구에서 위헝메 대하여 회피하는 개인의 기질적 특성이 우울, 불과 높은 상관을 보이는 반명, 성격특질 차원인 자율성은 부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과 기질 및 성격 특질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주요우울장애 집단과 일반인 집단의 기질 및 성격특질을 비교해 본 결과, 우울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기질 차원에서는 위험회피가 높았고, 성격차원에서는 자기초월이 높고 자율성과 연대감이 낮았다. 또한 우울 집단의 우울정도가 심각할수록 위험회피점수가 높게 나타나 위험회피 차원이 특질적, 특성뿐 아니라 상태의존적인 특성역시 포함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이러한 겨로가들은 우울과 불안이 높은 사람들은 부정적 정서 상태와 함께 사고력이나 집중력이 감소하고 자신감이 떨어지는 등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기질 차원 중 조심성이 많고 잘 긴장하며 겁이 많고 수동적인 면 등을 특징으로 하는 위험회피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설명할수 있으며, 성격특질 차원 중 문제 해결이 비효률적이며 타인의 의견에 쉽게 끌려 다니는 경향이 있고 미성숙한 특징이 있는 자율성이 낮게 나타나는 것으로 설명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