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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치료는 윌리엄 글래서가 창시한 것으로 행동선택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는 내부통제심리학(선택이론)에 기초한다. 선택 이론은 사람들이 활동하는 이유와 방식을 설명하는 논리적 체계다. 선택이론이 고속도로라면, 현실치료는 물품을 실어 나르는 차량이다. 정신분석과는 달리, 이 이론은 인간발달에 관해 설명하지 않고 인가의 삶과 본성의 중요한 양상에 초점을 둔다.
현실치료에 의하면, 사람들에게는 보편적으로 추구하는 기본 욕구가 있지만 이를 충족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즉 심리적 문제는
정신질환이 아니라 잘못된 선택으로, 기본욕구를 책임 있고 적절한 방식으로 충족하지 못한 결과다. 이에 보험처리를 위한 목적 외에는 내담자에게 진단명을 붙이지 않는다. 진단은 단순히 사람들이 불만족스러운 관계에서 오는 고통과 좌절을 다루기 위해 선택하는 행동으로 명명한 것으로, 비효과적인 행동을 정신장애로 진단하는 것은 잘못된 것 이라는 이유에서다... 단, 명백한 뇌 손상과 관련된 경우 (치매, 간질, 뇌 감염)는 예외다.
현실치료의 관점에서 보면, 개인의 문제는 본질적으로 불만족스러운 대인관계 또는 의미 있는/ 만족스러운 대인관계 부재에 기인한다. 그러므로 개인은 사람들과의 접촉이 가능해질수록 행복을 체험할 수 있게 된다고 가정한다. 대인관계를 해치는 행동으로는 비판, 비난, 불평, 잔소리, 협박, 벌, 매수/회 등의 치명적 습관이 있는데, 이 중에서도 비난은 최악의 행동이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려면 치명적 습관은 경청, 존중, 수용, 신뢰, 격려, 지지와 같이 긍정적인 것으로 대체되어야한다. 이에 현실치료에서는 내담자가 만족스러운 관계형성 유지를 돕고 더 효과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가르친다.
사람들은 흔히 불행을 초래하는 자신의 문제가 잘못된 행동방식으로 인한 것임을 잘 인식하지 못한다. 이들은 자신들이 큰 고통속에 있고, 불행한 상태에 있다는 것만을 알고 있을 뿐이다. 이들은 자신들이 큰 고통속에 있고, 불행한 상태에 있다는 것만을 알고 있을 뿐이다. 그런가하면, 자신이 아닌 학교, 부모, 배우자, 법원, 고용인등 권위를 지닌 사람이 내담자의 행동에 불만을 품고 강제로 상담을 받게 한 사실에 대해 불만스러워한다. 이에 현실치료에서는 내담자가 불만족스러운 관계로 인한 좌절감을 다루는 방식으로 행동을 선택한다고 믿는다.
주요개념.....
1) 선택이론 2) 전행동 3) 정신화첩 4) 기본욕구 5) WDEP 모델이 있다.
1. 선택이론
첫째, 선택이론은 행동을 내적으로 동기화된 것으로 간주한다는 점에서 외부 자극에서 동기화된다는 외부통제이론과 대조를 이룬다. 이 이론에 의하면, 사람이 할수 있는 것은 행동뿐으로, 행동은 다섯가지 욕구 (생존, 소속, 힘, 재미, 즐거움) 중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을 충족하기 위해 주어진 상황에서 선택한 최상의 시도다.....
2. 전행동 : 전행동은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생리적 반응으로 구성되어, 통합되어 기능하는 행동체계다. 모든 행동에는 목적이 있는데, 이는 항상 네가지 구성요소가 통합적으로 기능하는 전행동의 관점에서 이해된다. 현실치료에서는 전행동의 구성요소 중활동하기를 중시한다. 이 요소는 거의 완전한 통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생각하기도 통제가 비교적 수월한 편이나 느끼기는 통제가 어려우며 생리적 반응은 더더욱 어렵다. 전행동을 네 비유한다면, 앞바퀴에 해당하는 활동하기와 사고하기가 변화되면, 뒷바퀴에 비유되는 느끼기와 생리적 반응은 따라오게 되어 전행동의 변화가 용이하다.
3. 정신화첩
개인의 욕구총족을 위해 구체적이고 선명한 이미지를 담고 있는 독특한 내면세계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내담자는 세상에 대해 각자 주관적으로 지각해서 세상이라는 그림을 그려왔고, 또 그리고 있는 존재다. 이들 각자의 정신화첩체는 내면의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다고 믿는 특수한 그림들이 담겨있다. 이러한 그림들은 정신화적에 수록되어 질적세계에 간직된다.
4. 기본욕구
기본욕구는 내담자를 움직이는 강력한 힘으로 생존욕구(구뇌에 위치)와 소속, 사랑, 힘, 자유, 즐거움에 대한 욕구가 있다. 이들 욕구에 대한 설명은 표 5-3과 같다.
1) 생존 : 살고자 하고 행식을 통해 자기 확장을 하고자 하는 속성
2) 소속/사랑 : 사랑하고 나누고 협력하고자 하는 속성(교육관계, 가족, 사랑, 결혼)
3) 힘 : 경쟁, 성취 그리고 중요한 존재로 인정받고 싶어하는 속성
4) 자유 : 이동과 선택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하는 속성으로, 원하는 곳에서 살고, 생활방식을 택하며, 마음대로 표현하고 싶어하는 욕구
5) 즐거움 : 새로운 것을 배우고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만끽하고자 하는 속성, 이 욕구충족을 위해 위험도 감수하면서 생황약식을 바꾸기도함..
WDEP 모델
로버트 우볼딩이 창안한 것으로 내담자가 욕구 충족에 필요한 행동변화 촉진을 위해 사용된다. 상담자는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인식하고 현재 어떤 뱡향으로 어떤 행동을 하고 있으며 그 행동이 욕구를 충족하고 있는 평가하게 하고 개선을 위한 계획을 세우도록 돕는다.
W : 무엇을 원하나요 ?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D :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요 ?
E :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게 하고 있나요 ?
P :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계획인가요 ?
치료기법과 과정
현실치료 목표는 내담자가 스스로 책임지고 선택한 방법으로 각자의 기본욕구(소속감, 힘, 자유, 즐거움) 충족을 위한 전행동을 돕는 것이다 .즉, 내담자가 자신의 질적 세계에서 선택한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 또는 재형성을 돕는 것이다. 상담자는 이러한 사랑 소속 욕구 외에도 힘, 성취, 내적통제, 자유/독립, 즐거움 등의 욕구 충족을 위한 더 효과적인 방식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는 상담의 장 단기 목표를 세운다.
치료기법
현실치료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법으로는 1) 질문 2) 긍정적 태도 3) 은유 4) 유머 5) 직면과 도전 6) 계약 7) 역할연습 8) 지지 9) 고제 10) 논의.논쟁 11 )역설 기법이 있다.
1. 질문 : 정보수집 제공, 메시지 명료를 위해 사용됨, 내담자가 원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행동이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에 사용됨.
2. 긍정적 태도 : 내담자가 할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내담자의 긍정적인 행동실행과 건설적인 계획수립을 강화해주는 기법
3. 은유 : 내담자의 언어적 표현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그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상담자가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하는 기법
4. 유머:
5. 직면/도전
6. 계약
7. 역할연습
8. 지지
9. 과제
10. 논의 / 존쟁
11. 역설기법
치료과정
현실치료는 크게 상담 사이클( 1) 상담환경조성 2)행동변화로 이어지는 구체적 절차수행)으로 개념화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가 삶에 가치를 부여하고, 효과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이 두가지 요소의 통합을 촉진하는 상담기술을 사용한다. 상담 사이클의 진행 절차는 글상자 5-13과 같다.
1) 내담자와 우호적 지지적 환경을 조성을 통해 작업관계를 형성한다.
2) 내담자에게 자신의 욕구와 지각을 비롯한 전행동을 탐색하게 한다.
3)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선택한 행동의 효과를 스스로 평가하게 한다.
4) 내담자가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 보기로 결정하면, 그 행동을 성취할 계획을 수립한다.
5) 내담자와 함께 수립한 계획을 실행한다.
6) 변화된 행동을 유지하도록 추수지도하고, 필요한 경우 경우 자문해 준다.
상담 사이클의 절차는 단순해 보이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상담한 기술과 창의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현실치료의 원리는 같지만, 이 원리는 상담자의 특성과 경험, 그리고 내담자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된다.
1단계 (우호적 지지적 환경조성) : 상담자는 친근한 경청을 통해 내담자의 욕구 충족을 위한 방법 탐색을 도와줄수 있는 사람이라는 신뢰감을 형성한다. 이에 상담자는 지금 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논쟁, 공격, 비난, 비판, 남탓 조종, 위협, 결점지적, 훈계, 지시, 강요, 설득, 진단, 변명, 적대감, 두려움, 조기 포기 조장, 강압적인 행동을 피하는 대신, 수용, 지지, 공감, 격려, 온정적인 태도로 안전한 치료적 환경을 조성한다. 또 내담자를 따듯하고 수용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교사와 모델, 내담자는 학생 역할을 한다. 이를 기반으로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옳거나 그름의 도덕적 판단 또는 가치판단을 통해 현실적인 욕구 총족을 하도록 돕는다.
이처럼 보살핌이 수반되는 환경에서 내담자는 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만족스러운 환경을 조성하는 법을 배운다. 이를 바탕으로 내담자는 창조적으로 변화하게 되고,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게 된다.
- 2단계 : 전행동 탐색 전행동 탐색 단계에서는 상담자는 내담자를 평가하기 보다 그의 전행동을 검토하도록 돕는다. 현실치료에서는 삶의 변화 또는 삶에 대한 통제는 활동하기를 통해 가능하나, 전 행동이 기본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내담자가 삶에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다고 가정한다. 현실치료에 의하면, 사람들은 1) 현재 행동으로는 원하는 것을 획득하지 못한다는 확신이 들때, 2)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하는 다른 행동을 선택할수 있다고 믿을 때, 변화에 대한 동기가 부여된다. 상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신비와 불확실성을 조장하지 않는 대신, 상담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와 대인관계에서 어떤 선택을 하고 있는 자에 관한 질문한다. 또한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탐색, 정의하고, 중요한 인물(부모, 배우자, 자녀, 공요주 등)과의 불만족스러운 관계를 탐색한다. 이후에도 이 질문을 반복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이 통제할수 잇는 것에 집중하도록 격려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되면, 상담의 진행이 촉진된다. 이후, 상담은 내담자의 더 나은 선택을 위한 방법에 초점을 둔다. 중요한 인물이 변하지 않더라도 내담자는 변화를 선택 할수 있고, 타인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희생자가 아니며, 내적 통제감을 지고 있어서 자유롭게 선택할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더 나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기본욕구를 인식하고, 질적 세계 발견, 그리고 증상 행동을 스스로 선택하고 있고, 내담자의 변화는 그의 선택의 결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돕는다. 이외에도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이 원하는 것의 탐색을 돕기 위해 글상자에 제시된 질문을 한다 .
- 진정으로 삶을 변화시키기를 원하나요 ?
- 원하지만 삶에서 얻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
- 원하는 변화를 가로막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
- 되고 싶었던 사람이 된다면, 어떤 사람이 될 것 같나요 ?
- 당신과 가족들이 원하는 것이 같았다면, 당신의 가정은 현재 어떤 모습일까요 ?
- 당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살고 있었다면,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
내담자가 외적 통제에서 내적 통제로 옮겨 가도록 돕는다. 이러한 질문은 준비단계에서 사용된다. 현실치료에서 상담자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질문할 지 아는 것은 상담자의 역량에 달려있다. 일련의 적절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통찰 계획, 해결에 도달하게 된다. 따라서 시의 적절하고 개방적인 질문은 내담자의 목표 설정를 촉진하는 반면, 과도한 질문은 내담자의 저항과 방어로 이어질수 있다. 이 과정에서 상담자는 과거사 언급은 현재 상황 설명에 도움이 되지 않는 한 허용하지 않고, 감정 또는 신체 현상을 전행동과 분리하여 말하는 것을 금한다. 또 무책임 한 행동에 대한 변명을 허용하지 않되, 벌이나 비판없이도 행동 선택에 대한 필연적인 결과를 깨닫도록 돕는다.
3단계 : 행동평가 행동평가 단계에서 상담자는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방향, 구체적인 활동, 욕구, 지각, 관여수준, 새로운 방향의 가능성, 활동계획의 평가를 돕는다. 이때 필요한 질문의 예는 글상자 와같다.
- 현재 행동은 원하는 것을 얻는데 도움이 되고 있나요 ?
- 현재 행동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고 있나요 ?
- 당신은 규칙을 위반하고 있나요 ?
- 현재 원하는 것들은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가요?
- 그것을 그렇게 보는 것이 얼마나 도움이 되나요?
- 지금 이 순간 친해지고 싶은 사람과 친해지기 위해 무엇을 할 건가요?
- 모든 사람과 멀어져 있다면, 새로운 사람과 가까워지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나요 ?
행동평가를 마치면, 내담자의 더 나은 대인관계, 행복증진, 삶에 대한 내적 통제감 증진을 위해 변화 목표를 정하고, 변화를 촉진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 이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상황에 관계없이 희망을 불어넣어준다. 이처럼 상담자가 내담자의 편에 선 옹호자가 역할을 함으로써 내담자는 더 이상 혼자가 아니고 변화의 가능성을 느끼게 된다.
4단계
계획 수립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계획수립을 돕는다. 내담자의 문제는 현재 또는 미래의 계획을 통해 해결할수 있다. 계획수립과 실천과정은 삶을 효과적으로 통제할수 있게 한다. 게획은 생리적 심리적 욕구(소속, 힘, 자유, 즐거움) 충족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실행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이고 단순하며 성취가능한 것을 중심을 수립한다. 이에 상담자는 당신의 게획은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내담자가 원하는 것의 우순순위를 정하고,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드러내도록 돕느다.
계획수립은 내담자에게 어떤 도움을 줄수 있는가? 와 내담자의 삶에서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영향을 줄것ㅇ니가의 관점에서 이루어진다. 효과적인 계획수립을 위한 지침으로는 SAMIC 즉 1) 단순하고 2) 달성할수 있으며 3) 측정할수 있고 4) 즉각적이며 5) 설계자에 의해 조정되고 지속적으로 수행되는 것이어야 한다. 효과적인 계획의 특징은 글상자와 같다.
1. 내담자의 동기 또는 능력의 범위 내에 있다.
2.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다.
3. 긍정적인 행동을 포함하고 있따.
4. 다른 사람의 행동과 관계없이 실천이 가능한다.
5. 반복적으로 매일 할 수 있다.
6. 즉각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7. 과정 중심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8. 계획의 현실성, 실현가능성, 필요성, 원하는 것과의 상관성에 대해 상담자와 함께 검토한 것이다.
9. 서면으로 작성된 것이다.
아무리 좋은 계획이라도 실행이 뒤따르지 않으며 쓸모가 없다. 계획의 실천 여부는 내담자에게 달려있다. 이에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력을 갖게 할 필요가 있다. 내담자의 자기주도적이고 책임 있는 계획 실행은 변화의 촉매제가 된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성취할 수 있는 계획 수립을 돕되, 계획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내담자 각자에게 달려 있음을 강조한다. 그러나 만일 계획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내담자는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계획을 수정한다. 계획은 새로운 출발점을 제공하는 동시에 필요에 따라 수정할 수 있다.
5단계 : 계획실행
계획 실행 단계에서는 상담자는 구두 또는 문서로 작성된 계약을 통해 내담자의 계획 실행을 공고히 한다. 특히, 문서로 작성된 계약서는 무엇을 성취해야하는 지 구체적으로 명시할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계약서에는 계약서의 내용대로 이행하지 않는 경우에 대한 결과 또는 조치를 명시한다. 이 단계에서 내담자는 원하는 것을 더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과 문제를 현재에서 다루는 법을 학습하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