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고성중학교 특색과제=
---시조짓기를 통한 정서 순화 교육---
시조문학 160호(가을호) 권두언(학교장 강순복)및 현장보고(편집부)*
시조교육의 산실 "경남 고성중학교"
경남에 소재하고있는 초,중,고등학교에서는 각 학교별로 차별화 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1교 1특색" 교육 활동을 하고있다.
이 활동에는 악기연주.줄넘기.한자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학교사정 및 제반 여건등을 고려해 해당 학교에서는 실시 하고 있으나 고성중학교에서는 우리 전통의 민족 정서가 배여 있는 문학 장르인 시조를 특색 교육 활동으로 선정 하고있다.
고성중학교에서 시조를 특색교육 활동으로 선정한이유는.
첫째. 날로 황페해지고 있고 획일화 되어가고있는 현대사회에서 학생의 정서를 심리적으로
순화 하여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 시키면서
둘째. 시조짓기를 통하여 자연. 생활 경험.상상의 세계등. 학생들의이 경험할수 있는 모든
것에 깊고 넓게 생각 하는 자세를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도록 하며
셋째.글쓰기에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창작 활동을 통하여 표현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넷째. 시조는우리전통의 민족문학이기에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시조를 체득시킴으로서 우리
고유문 학의 소중함가 가치를 일깨우는 동시에 전통 문학에대한 자궁심을 고취 시키고.
그 보존의 발전에 대한두렸한 신념을 심어 줌으로서 민족 문화의 창달에 기여 할수 있는
인재를 양성 하며
다섯째. 문학작품인 시조를 많이 읽히고.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창작 활동을 할수있는 기회
를 부여 함으로서 사고의 영역을 넓히고 능동적 태도를 체득 할수 있게 하는 데 시조가
좋은 소재로 활용 될 수 있겠다는 판단과 확신에 서 있다고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담당교사를 선임하고 지역 문학단체의 협조를 구하여 다음과 같이 계획
을 세워 시조교육을 실시 하고 있다
<교육내용>
*기본교육 계획
영 역 담당교사 내 용 시간 비고
.............................................................................................................................
이론지도 정미경 *시조에대한 관심유발 월 1시간 생활국어
정경화 *시조창작의 기본 이론 교육 시간활용
*시조창작에 대한 친밀감 형성
................................................................................................................................
창작지도 경남시조협회 *시조의 중요성과 가치 인식
*시조창작의 실제 이론 지도 학기당 강연 형식
*시조창작 연습지도 2회
*창작을 통한 창의력과 개성을 고취
..................................................................................................................................
퇴고지도 소가야시조문학회 *자신의 작품에 대한 보람과
자부심고취 학기당
*퇴고를 통해 글의 완성도에 2회
대한 이해를 증진
*창작 지도를 통한 심화 교육
...................................................................................................................................
*시조교육의 관련 행사: 저명한 문인을 초청하여 강연회 개최
시조화 전시회 및 시조 낭송회 개최
전교생의 작품이 수록된 시조집(솔터)발간 등
시조 창작 노트 소지 활용(학교에서 일괄제작 배부)
이상과 같은 내용으로 지도 하면서 학생들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난 반응을 관찰, 분석한결과
첫째, 시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고, 글쓰기에 대한 거부감이 완화 되었다
둘째.학생들의 작문(논술)에서 글의 구성력과 논리력이 향상되였음을 발견할수 있었는데 이는 시조의 정형을 익히면서 훈련되어온 결과로 판단 되었다
셋째. 자신의 작푼이 수록된 시조집을 소장할수 잇게 됨으로서 보람과 자부신을 느낄수 있었고. 부가적 으로 학창시절에소중한 추억을 하나 간직할수 있게 되었다고 하엿다.
또한 시조교육에 다른 학교측의 자체 평가는
첫째. 학생들이 은유법을위시한 대유법등 다양한 다양한 문장 기법의 훈련을 통하여 작문 실력이 향상 되었으며
둘째.시조짓기는 학생들의 사고력을 자극하면서 창의 력을 유발시키는 효과와 함께 보다바르고 성숙한 언행으로 수화도는 효과가 있었다
셋째.다양한 주제의 시조창작을 통해 발상의 전환을 유도 함으로서 학생의 개성을 신장시키는 등의 교육적 효과가 있었다고 하면서, 시조의 가치를 높게 평가 하였다.
.....................................................................................
**솔터 학예제***
.............................................
첫댓글 좋은 특색사업을 선택하신 교장선생님의 탁월한 혜안과 시대정신에 경의를 표합니다. 어려운 시조를 가르치시느라 애쓰신 선생님들, 우리 것을 갈고 닦아 빛내고자 애쓰는 학생들, 모든 이들에게 찬사와 격려를 보냅니다. 기회가 된다면 책이라도 몇 권 보내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고급공무원이 많은 고성, 시조시인이 많은 고성에서 될성부른 시조나무들이 자라나고 있다니 입시에만 매달려 한판 승부에 올인하다가 망해갈지도 모를 조국을 고성군이 책임질 날이 다가온다는 징조를 보는 듯하여 기쁘군요. -시조사랑회 회장 올림.
이렇게 좋은 소식을 전해주신 선생님께 감사의 마음을 표합니다. 이제는 선생님의 제자들이 이 나라 정형시를 짊어지고 나갈 것 입니다. 그 길에 환한 빛 충만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