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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학생 흡연, 도박 예방 교육 현황 및 규제 방안
작성자김해련(미국통신원)발행일2025.01.22
미국의 학생 흡연, 도박 예방 교육 현황 및 규제 방안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향료가 첨가된 전자담배 사용이 급증하고, 2018년 미국 대법원의 스포츠 도박 합법화 이후 학생들의 흡연과 온라인 도박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고는 미국 내 학생들의 흡연 및 온라인 도박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과 규제 방안을 검토하며, 한국 정책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1. 학생 흡연
가. 학생 흡연 현황
미국은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의 흡연 및 건강 사무소(Office on Smoking and Health)와 협력하여,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흡연율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전국 청소년 담배 설문조사(National Youth Tobacco Survey)’를 실시하고 있다(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024. 8. 29.).
2024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내 약 225만 명의 중·고등학생이 담배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중·고등학생의 약 8.1%에 해당한다. 이 중 고등학생은 158만 명, 중학생은 64만 명으로 조사되었다. 인종별로는 비히스패닉계 미국 인디언 또는 알래스카 원주민(non-Hispanic American Indian or Alaska Native, AI/AN) 학생의 16.3%, 흑인 학생의 10.0%, 히스패닉 학생의 8.4%, 다인종(Multiracial) 학생의 9.0%가 담배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담배 제품의 사용 유형을 살펴보면, 전자담배 사용률이 5.9%로 가장 높았으며, 니코틴 파우치(Nicotine Pouches) 1.8%, 일반 담배 1.4%, 시가 1.2%, 무연담배 1.2%가 그 뒤를 잇는다. 특히, 전자담배 사용자 중 26.3%는 전자담배를 매일 사용한다고 응답했으며, 38.4%는 설문조사 기준 지난 30일 중 20일 이상 전자담배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난다(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024.12.04.).
전자담배 사용자 청소년의 87.6%는 향료가 첨가된 제품을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선호하는 향은 과일향, 사탕, 디저트 또는 기타 과자, 민트, 멘톨 순으로 조사되었다(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024. 12. 4.).
나. 학생 흡연 예방 교육 및 규제 현황
미국 전역의 학군은 흡연 학생에게 정학 조치를 취하는 대신 흡연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Department of Health & Human Services, 2023. 07. 19.), 그 예로 플로리다주(Florida)와 뉴저지주(New Jersey)의 사례를 살펴볼 것이다.
1) 플로리다주의 흡연 예방 교육 사례
플로리다주는 담배 제품 사용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3시간 분량의 온라인 흡연 예방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주 전역의 모든 학교에서 제공하고 있다. 학생이 해당 교육과정을 수강하려면 담당 교직원이 교육과정 등록 링크를 제공한 뒤, 학생이 관련 웹사이트에서 등록 절차를 완료해야 한다. 2020년 8월 이후 플로리다 주 내 687개 학교에서 15,431명의 학생이 해당 프로그램에 등록했으며, 완료율은 69%를 기록했다(Department of Health & Human Services, 2023.07.19.).
플로리다주의 흡연 예방 프로그램은 흡연 학생에 대한 정학 조치의 대안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사례로 잭슨빌(Jacksonville)에 위치한 듀발 카운티 공립학교(Duval County Public Schools)를 들 수 있다. 12만 9,000명 이상의 학생이 재학 중인 이 학군은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학생 행동 강령 핸드북(Code of Student Conduct handbook)에 흡연 예방 교육과정을 포함시켰다. 학생이 ‘담배 없는 캠퍼스 정책(tobacco-free campus policy)’을 위반할 경우, 플로리다주의 온라인 흡연 예방 교육과정을 반드시 수강해야 하며, 해당 교육은 무료로 제공된다(Department of Health & Human Services, 2023).
2) 뉴저지주의 흡연 예방 교육 사례
뉴저지주는 ‘뉴저지 예방 네트워크(New Jersey Prevention Network)’ 및 ‘건강한 뉴저지를 위한 흡연 금지(Tobacco-Free for a Healthy New Jersey)’ 단체와 협력하여 흡연 관리 프로그램(The New Jersey Tobacco Control Program)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텍사스 대학교 MD 앤더슨 암 센터의 어스파이어 금연 프로그램(University of Texas MD Anderson Cancer Center’s ASPIRE tobacco prevention program)’이라는 흡연 예방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해당 온라인 프로그램은 담배 사용과 니코틴 중독의 위험성을 설명하고 금연을 위한 전략을 안내하며, 중학생과 고등학생에게 무료로 제공된다(Department of Health & Human Services, 2023).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의 95%는 담배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고,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고 응답했다. 2019년 시작된 이후 뉴저지 주 내 120개 학교에서 사용되었으며, 930명 이상의 학생이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플로리다 주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뉴저지 주의 담배 관리 프로그램 역시 중독성 담배 제품(addictive tobacco products)을 소지한 학생에게 학교 밖 정학 조치 대신 제공되고 있다(Department of Health & Human Services, 2023).
3) 기타 흡연 예방 교육 및 규제 사례
‘전국 청소년 담배 설문조사(National Youth Tobacco Survey)’에 따르면,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청소년 10명 중 8명 이상(87.6%)이 향이 첨가된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미국 내에서는 향이 첨가된 전자담배 판매를 중단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예를 들어, 콜로라도주(Colorado) 덴버시(Denver)의 마이크 존스턴(Mike Johnston) 시장은 향이 첨가된 담배 제품의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에 서명했으며, 해당 법안은 조만간 시행될 예정이다. 이 정책은 향이 첨가된 전자담배의 청소년 사용률이 높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로 평가된다(Acosta V., 2024. 12. 16.).
또한, 미국 식품의약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이하 FDA)은 가장 오래된 금연 캠페인인 ‘The Real Cost’를 통해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있다. 최근에는 전자담배 예방 메시지를 우선적으로 포함하는 전략을 도입해 대중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2021년 ‘전국 청소년 담배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고등학생의 75.2%가 조사 실시일 기준 지난 1년 동안 금연 공교육 캠페인 광고를 보거나 들었으며, 약 60.9%는 FDA의 ‘The Real Cost’ 캠페인 광고를 인식했다고 응답했다(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024. 12. 4.).
그러나 이러한 공중보건 교육 캠페인만으로는 청소년의 담배 제품 노출을 충분히 줄이는 데 한계가 있다. 청소년들은 편의점, 슈퍼마켓, 주유소 방문을 비롯해 인터넷 사용, 텔레비전 및 영화 시청, 신문과 잡지 읽기 등을 통해 담배 제품 광고에 계속해서 노출되고 있다. 실제로 2021년 ‘전국 청소년 담배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고등학생 응답자의 75.5%가 담배 제품 광고나 마케팅에 노출되었고,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학생의 73.5%는 전자담배 관련 콘텐츠를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024. 12. 4.).
2. 학생 온라인 도박 현황
가. 학생 온라인 도박 현황
온라인 도박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도박 활동으로, 카지노 게임, 스포츠 배팅, 복권 게임 등이 포함된다(Virginia Board of Education, 2023.12.12.). 미국 대법원이 2018년에 스포츠 배팅을 합법화한 이후, 온라인 및 소매 스포츠 배팅(online and retail sports betting)이 미국 내 30개 주 이상에서 합법화되었고, 이와 동시에 고등학생의 온라인 도박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었다.
도박이 가능한 법적 연령은 주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8세에서 21세 사이이다. 그러나 ‘전국 문제 도박 협의회(National Council on Problem Gambling)’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에 고등학생의 60~80%가 돈을 건 도박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관은 코로나 팬데믹과 온라인 도박에 대한 쉬운 접근성이 청소년을 도박 위험에 더 노출시키는 주요 요인이라고 보고했으며, 고등학생의 4~6%는 도박 중독으로 간주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도박 중독 위험은 2018년부터 2021년 사이에 전반적으로 30% 증가했으며, 이 위험은 특히 스포츠 배터(sports bettors)인 18~24세 사이의 젊은 남성에게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Mercer, 2022. 07. 13.).
아울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박 문제가 있는 고등학생의 비율은 성인의 두 배에 달하며, 특히 11~17세 청소년의 약 5%가 도박 문제(gambling problem)의 기준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한다고 보고되었다. 도박 중독을 판단하는 기준에는 도박을 통해 느끼는 짜릿함을 즐기고, 게임에 계속 참여하기 위해 차용증서(I Owe You, IOU)를 작성하며, 큰 돈을 따기 위해 계속 지더라도 지속적으로 게임에 참여하는 행동 등이 포함된다(Mercer, 2022. 7. 13.).
나. 학생 온라인 도박 예방 교육 현황 및 규제 현황
미국에서는 2018년 약 30개 주 이상에서 합법적인 스포츠 배팅이 합법화된 이후 청소년 도박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지만, 아직 많은 주에서 ‘온라인 도박’에 특화된 예방 교육과 규제를 별도로 마련하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온라인 도박을 포함한 도박 예방 교육 현황을 중심으로, 버지니아주(Virginia)의 도박 예방 교육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버지니아주 교육위원회(Virginia Board of Education)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도박의 위험성을 교육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다(Virginia Board of Education, 2023. 12. 12.).
① 도박 관련 정보를 수업 과목에 통합하기: 예를 들어, 보건 교사가 수학, 사회, 금융 과목에 도박과 그 잠재적 결과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도록 다른 교사와 협력함.
② 상호작용 활동 활용하기: 역할극, 집단 토론, 토의를 통해 학생들이 도박의 위험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상호작용 활동을 진행함.
③ 관련 자원 제공하기: 도박의 위험성을 논의하며, 학생들이 필요할 경우 책, 기사, 비디오, 웹사이트 등으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함.
④ 개방적인 의사소통 촉진하기: 학생들이 도박에 관한 개인적 경험을 자유롭게 논의하고 질문할 수 있는 지지적인 교실 환경을 조성함.
⑤ 외부 조직과 협력하기: 지역 전문가 등과 협력해 학생들에게 도박의 위험성을 교육함.
또한, 버지니아주 교육부(Virginia Department of Education)에 소속된 단체 ‘건강하고 똑똑한 버지니아(Health Smart Virginia)’는 청소년의 도박 중독 위험을 줄이기 위해 도박 중독 증상을 조기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다음은 도박 중독 증상을 판별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섯 가지 기준이다.
① 도박에 대한 집착 증가
② 더 많은 돈을 걸거나 더 자주 배팅해야 할 필요성을 느낌
③ 도박을 중단하려 할 때 불안감이나 과민함을 경험함
④ 도박으로 인한 손실을 추적함
⑤ 부정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도박을 계속하며 통제력을 상실함
버지니아주의 사례는 청소년의 도박 중독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법을 제시하며, 도박 관련 교육과정 통합 및 증상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3. 맺음말
미국은 매년 ‘전국 청소년 담배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 흡연율에 대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특히, 해당 설문조사에서 청소년의 향이 첨가된 전자담배 사용률이 높다는 결과가 나타남에 따라, 이를 금지하려는 움직임이 각지에서 확산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그 사례로 콜로라도주 덴버시의 정책을 살펴보았다.
반면, 청소년 온라인 도박 문제는 흡연 문제에 비해 예방 교육과 규제 조치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그러나 청소년의 도박 중독 증상을 조기에 파악하고, 이를 학교 교육과정에 통합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하는 버지니아주의 사례를 통해, 주별로 관련 지침과 정책을 마련하여 청소년 온라인 도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자료
- Gross, H. (2022). 5 Tips for Co-Teaching. https://www.nea.org/professional-excellence/student-engagement/tools-tips/5-tips-co-teaching에서 2024. 11. 29 인출.
- Jones, N., & Winters, M. A. (2024). Are Two Teachers Better Than One?: The Effect of Coteaching on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Journal of Human Resources, 59(4), 1180-1206.
- Texas Education Agency (n.d.). Support for At-Risk Schools & Students. https://tea.texas.gov/texas-schools/support-for-at-risk-schools-and-students/at-risk-schools-and-students-dropout-prevention/dropout-information에서 2024. 11. 29 인출.
-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24). Every STudent Succeeds Act (ESSA). https://www.ed.gov/laws-and-policy/laws-preschool-grade-12-education/every-student-succeeds-act-essa에서 2024.11.29. 인출.
- West Virgi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20). Co-Teaching. https://wvde.us/wp-content/uploads/2020/08/20805-Co-teaching-Fact-Sheet_v3.pdf에서 2024. 11. 29 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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